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브레히트의 중후기 연극 원형의 뿌리를 잘 보여 주는 두 작품 수록『서푼짜리 오페라』의 본격적인 이야기는 구걸 조직 우두머리 피첨의 딸 폴리와 악명 높은 강도 매키스의 결혼으로 시작된다. 이 결혼에 얽힌 이들 즉, 불구가 아닌데 불구인 체하거나 불쌍한 척 거짓으로 사람들의 동정을 사서 돈을 받아 내는 세력과 폭력, 절도로 사람들의 돈을 터는 강도 집단 그리고 강도 두목과 결탁한 경찰청장이 중심인물인 것이다. 이 작품은 이들의 얽힌 관계와 사건 진행을 통해 사회의 부조리와 관계의 부조리를 보여 준다. 『남자는 남자다』는 제품 포장공 갈리가이가 거절할 줄 모르는 성격 때문에 부재중인 제라이아 집을 대신해 자동화기 분대의 일원이 되고, 철저히 다른 사람이 되어 가는 모습을 보여 준다. 그리고 그가 너무 쉽게 자신을 부정하며 ‘새로운 인물’과 ‘소속된 집단’에 적응하는 과정을 통해 개인과 사회에 대한 모순을 느끼게 하고, 집단이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서 한 개인을 이용하는 모습과 변해 가는 주인공의 모습을 통해 인간의 본질에 대하여 생각하게 만든다. 더보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생소화 효과’로 관객이 객관적인 시선으로 사회 부조리를 보게 만드는 브레히트의 수작!연극을 통해 세계를 변화시키겠다는 꿈으로 작품을 쓰며, 그런 변화를 위해 관객의 눈을 객관적으로 유지시킬 ‘생소화 효과’를 도입한 베르톨트 브레히트. 그의 중후기 연극 원형의 뿌리를 잘 보여 주는 두 작품을 수록한 희곡집이 을유세계문학전집 54번째 작품으로 출간되었다.브레히트의 중후기 연극 원형의 뿌리를 잘 보여 주는 두 작품 수록감정이입으로 객관적인 시선을 잃게 되는 것을 경계한 브레히트는 '생소화 (낯설게 하기)' 개념을 도입하였다. 배우가 갑자기 관객을 향해 말을 걸거나, 조명이 바뀌며 노래하는 장면이 끼어들어 극의 진행을 방해하거나, 장면마다 연극 줄거리를 미리 설명해 주어 관객들이 결말을 궁금해 하는 대신 결말에 도달하기까지의 과정을 주시하게 만드는 등이 그것이다. 그리하여 관객이 객관적인 시선으로 작가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사회 부조리나 모순을 보게 만들었다. 이러한 생소화 효과는 이 책에 수록된 『서푼짜리 오페라』와 『남자는 남자다』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보는 동안 ‘맞아, 이건 연극이지’라며 보게 되는 것이다. 요즘 공연되고 있는 대부분의 연극이 이런 기법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현대의 관객은 크게 어색해 하거나 낯설지 않겠지만, 그 당시만 해도 이러한 기법은 신선하고 파격적인 것이었다. 브레히트가 전통극에 맞서 새로운 유형의 연극을 발전시킨 이유는 연극을 통해 세계를 변화시키겠다는 야심찬 의도 때문이었다. 관객이 연극의 공연과 관람을 통해 현실에 내재한 모순을 깨닫고, 그럴 경우 즉각적으로 모순 타파에 나설 거라는 기대를 품었던 것이다.『서푼짜리 오페라』의 본격적인 이야기는 구걸 조직 우두머리 피첨의 딸 폴리와 악명 높은 강도 매키스의 결혼으로 시작된다. 이 결혼에 얽힌 이들 즉, 불구가 아닌데 불구인 체하거나 불쌍한 척 거짓으로 사람들의 동정을 사서 돈을 받아 내는 세력과 폭력, 절도로 사람들의 돈을 터는 강도 집단 그리고 강도 두목과 결탁한 경찰청장이 중심인물인 것이다. 이 작품은 이들의 얽힌 관계와 사건 진행을 통해 사회의 부조리와 관계의 부조리를 보여 준다. 『남자는 남자다』는 제품 포장공 갈리가이가 거절할 줄 모르는 성격 때문에 부재중인 제라이아 집을 대신해 자동화기 분대의 일원이 되고, 철저히 다른 사람이 되어 가는 모습을 보여 준다. 그리고 그가 너무 쉽게 자신을 부정하며 ‘새로운 인물’과 ‘소속된 집단’에 적응하는 과정을 통해 개인과 사회에 대한 모순을 느끼게 하고, 집단이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서 한 개인을 이용하는 모습과 변해 가는 주인공의 모습을 통해 인간의 본질에 대하여 생각하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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