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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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김초엽 | 허블 | 2019년 7월 24일   저자/출판사 더보기/감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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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 한국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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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D 한마디

제43회 오늘의 작가상 수상작. 한국과학문학상 대상과 가작을 동시에 수상하며 차세대 SF 작가의 화려한 등장을 알린 김초엽의 첫 소설집으로, 그야말로 올해 가장 핫한 작가이자 책입니다. 읽은 분이라면 누구나 "시선에서 질문까지, 모두 인상적"이란 평가에 고개를 끄덕이실 겝니다. 한국 SF의 현재이자 미래가 될 작가의 행보가 더욱 기대됩니다. - 소설MD 김도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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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책 구매 주간우수작 인종과 계급, 세대 차이를 극복하는 페미니즘으로서의 김초엽의 소설들에 대하여 평점10점 | YES마니아 : 골드 c*****g | 2020.12.23 리뷰제목
김초엽의 첫 소설집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은 페미니즘의 ‘ㅍ’(혹은 F)도 꺼내지 않지만, 이 소설집을 다 읽고 가장 먼저 느낀 소감은 ‘김초엽은 페미니즘을 지향한다.’는 것이었다. 페미니즘을 전면에 내세우진 않았지만 여성서사로 꽉 채워진 소설들을 보며, 이 책이 독자들에게 전폭적인 지지와 사랑을 받은 건 ‘SF’여서기보다는 소설 속에 내재된 페미니즘적 메
리뷰제목

김초엽의 첫 소설집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은 페미니즘의 ’(혹은 F)도 꺼내지 않지만, 이 소설집을 다 읽고 가장 먼저 느낀 소감은 김초엽은 페미니즘을 지향한다.’는 것이었다. 페미니즘을 전면에 내세우진 않았지만 여성서사로 꽉 채워진 소설들을 보며, 이 책이 독자들에게 전폭적인 지지와 사랑을 받은 건 ‘SF’여서기보다는 소설 속에 내재된 페미니즘적 메시지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엔 총 일곱 편의 소설이 실려 있는데, 특이하게도 일곱 편의 소설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은 모두 여성이다. 더욱이 그들 중 대부분은 과학자이다. 통상적으로 남성의 영역이라 생각되는 과학 분야에 종사하는 여성들을 전면에 배치시키면서, 김초엽은 과학기술과 인간에 대한 이야기로부터 인류 보편의 이야기로까지 서사의 영역을 확장시킨다.



 

「순례자들은 왜 돌아오지 않는가」에는 뛰어난 과학자 릴리 다우드나가 등장하는데, 이민자에 장애까지 있던 그녀가 완벽한 유전자를 조합했던 이유는 자신이 경험했던 장애나 차별, 혐오가 없는 세상을 바랐기 때문이다.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의 주인공 역시 여성 과학자다. 그녀는 딥프리징 기술을 연구하는 과학자였는데, 안티프리저를 개발하기 위해 가족들과 떨어져 홀로 지구에 남는다. 이 기술은 우주 개척의 다음 단계를 위해서도 의료계를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했기에, 인류의 미래에 기여한다는 마음으로 그녀는 연구에 매진한다.

「나의 우주 영웅에 관하여」의 '재경 이모' 역시 인류 최초의 터널 우주 비행사로 선발된 과학자다.


김초엽의 이러한 전략은 매우 영리해보인다. 페미니즘을 전면에 내세웠을 때 쉽게 받게 될 비평들을 피해가면서 본인이 의도하는 메시지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페미니즘을 부각시키지 않음으로써 김초엽은, 독자들이 손가락이 아니라 손가락이 가리키는 달을 보게 하는 데 성공했다. 개인적으로는 이것이 이 소설집이 가진 장점이자 최대의 성과라고 생각한다.

 

월간 채널예스> 12월호 커버스토리에는 김초엽의 인터뷰가 실려 있다. 여기서 김초엽은 SF소설 중 한 작품을 추천해달라는 인터뷰어의 요청에 한 작품을 추천하기는 정말 어렵다면서, 작가를 추천한다면 어슐러 K. 르 귄의 작품이라고 답변한다. 나는 이것이 김초엽과 김초엽의 글쓰기를 이해하는 단초라고 생각했다.

, 김초엽은 어슐러 르 귄을 통해서 자신의 작품관에 대한 어떤 힌트를 준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SF와 판타지 소설의 대표적인 (여성) 작가라고 할 수 있는 어슐러 르 귄 역시 스스로를 페미니스트라고 지칭하거나 자신의 소설이나 자신의 소설에 대해 페미니즘을 직접적으로 거론하거나 언급한 적은 없지만, 누가 뭐래도 SF와 페미니즘을 접목한 선구자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령, 르 귄의 대표작 중 하나인 『어둠의 왼손』 은 게센 행성을 배경으로 하는데, 이 행성에서는 성별의 구분이 없다. 다만 한 달에 한 번 무작위로 여성과 남성으로 바뀌는 때가 있을 뿐이다. 이런 설정은 남성과 여성이라는 이분법을 당연시하는 사회에 묵직한 질문을 던진다. 성역할과 관련된  많은 것들이 사실은 관습적인 고정관념들이라는 것을 은연중에 드러내는 것이다.

사실 이것이 SF가 가지는 미덕인데, SF가 이곳 아닌 다른 사회를 상상하게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페미니즘 역시 그러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페미니즘은 SF와 상당히 친화력이 있다.



 

페미니즘은 사회의 소외된 약자들을 품는다. 기실 역사 이래 지속되어온 남성 중심 사회에서 오랜 시간 약자였던 여성이 사회적 약자와 소외계층에 대해 관심을 갖는 건 자연스럽다. 르 귄 역시 젠더 문제뿐 아니라 인종 문제에까지 두루 관심을 가졌다. 앞에서 언급한 『어둠의 왼손』의 주인공은 흑인인데, 이 소설이 출간된 게 1969년이라는 걸 감안하면, 이 소설이 당시의 백인 중심 사회에 끼친 파장이 얼마나 컸을지 짐작할 수 있다.

 

어슐러 르 귄이 SF와 페미니즘을 결합하고, 성별과 인종의 장벽을 뛰어넘었던 것처럼 김초엽 역시 SF라는 도구를 통해 시대와 인간을 조명한다. 소설들의 배경은 가깝거나 먼 미래지만, 이 소설들을 통해 우리가 경험하고 사유하는 것은 지금, 현재, 우리가 사는 이 곳이다. 따지고 보면 미래를 통해 현재를 들여다보는 것이 SF라는 장르의 속성이기도 하다.

 

주목할 것은 김초엽의 여성 과학자들은 모두 실패를 경험하는데, 그 실패가 결코 끝은 아니라는 점이다.

앞에서 언급한채널예스와의 인터뷰를 다시 한 번 살펴보자.

인터뷰어가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에서 가족이 있는 행성을 향해 수만 광년을 가로지르는 안나는 실패가 예정되어 있어요. 하지만 출발한 채로 여지를 남겨놓죠.”라고 말하자, 김초엽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저는 주로 그 가능성의 목격자를 쓰거나, 아니면 미래 세대에서 답을 찾는 것 같아요. 앞선 세대의 실패가 실패로 끝나지 않고, 다음 세대의 가능성이 될 수 있는 것들에 주목해요.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에 지켜보는 사람이 있잖아요. 지켜보는 사람의 변화를 끌어내는 것이 실패의 역할이 아닐까 생각했어요. 「나의 우주 영웅에 관하여」에서는 미래 세대에 대한 가능성이 제일 크게 보였던 것 같아요.”

 

나는 여기서 실패와 오류를 인정하면서 앞으로 나아가는 페미니즘의 가능성을 보았다.

「순례자들은 왜 돌아오지 않는가」의 릴리 다우드나는 분명 실패한 과학자다. 그의 기술은 오히려계급간의 차이를 견고히 함으로써, 이후의 세계는 악몽이 되었다. 그녀가 다른 행성에 새로운 마을을 만들기로 결심한 것은 자신의 실패를 인정했기 때문이다. (물론 완벽한 유토피아로 보이는 그 세계의 아이들 중 일부는 실패한 지구에서의 삶을 선택하는데, 김초엽의 인터뷰를 기초로 판단하자면 이조차 실패를 통해 다음 세대에 가능성을 열어준 것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의 주인공 안나는 과학자로서는 원하는 것을 성취했을지 모르지만 그로 인해 가족을 모두 잃었다는 측면에서 실패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소설의 말미에서 그녀는 불가능인 줄 알면서도 가족이 있는 곳으로 떠나는 선택을 한다.

 

「나의 우주 영웅에 관하여」는 다음 세대(자녀 세대)의 관점에서 이전 세대(부모 세대)의 실패를 들여다보고 해석하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을텐데, 우주인이 된 가윤은 '재경 이모'가 무엇을 선택했느냐 여부와 상관없이 그녀는 자신의 영웅이라고 말한다. 사람들은 재경의 도전이 인류에게는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재경이 터널 너머에서 우주 저편을 최초로 마주할 때 이쪽 세계의 사람들에게는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 그런 거시적인 관점의 답을 기대했(p.282), 이를 기준으로 하자면 재경의 선택은 실패이자 인류 전체에 대한 배신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가윤은 이모에게는 우주에 가지 않는 것이 해방인 게 아니었을까?”(p.307)라고 말할 정도로 성숙한 사고를 한다.

 

나는 이것이 페미니즘이 나아갈 바라고 생각한다. 페미니즘의 비판자들이 조목조목 지적하는 페미니즘의 문제점이나 한계들을 부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으로 페미니즘이 실패했다고 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페미니즘은 실패와 오류를 인정하면서 앞으로 나아갈 것이며, 그 가운데 소수자와 사회적 약자들과 연대하며 인간에 대한 이해의 폭을 점점 더 확장시킬 것이기 때문이다.

 

사실 누군가를 이해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관내분실」에서는 마인드를 통해 죽은 사람의 삶을 선명하게 이해하게 되고, 「공생가설」에서는 동물과 사람의 언어를 이해하는 프로젝트가 시행되기도 하는데,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동물이나 어린아이를 이해하는 것만큼이나 의사 소통이 가능하고 심지어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인간들 사이에서도 서로를 이해한다는 것은 어렵다. 심지어 부모자식 간에도 말이다.

이때 가장 쉽게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단념하고 포기하는 것이지만, 이해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수도 있다. 이러한 시도들이 인간 사이의 견고한 장벽을 허문다.

 

「공생가설」에서는 사람의 아이를 양육하는 외계인들이 등장한다. 성장하면서 모두 그들을 잊었을때 유일하게 그들을 기억한 사람이 류드밀라였다. 「스펙트럼」에서는 다섯 개의 위성이 뜨는 행성에 홀로 남겨져 외계인과 조우한 과학자 희진이 등장하는데, 희진은 결국 루이의 언어를 어렴풋이나마 이해하게 된다. 외계인과 사람 사이도 그렇다면, 인간 사이에도 이해라는 것이 가능하지 않을까? 노력만 한다면.

「관내분실」에서 엄마의 마인드를 만난 지민이 그랬듯이 말이다.

무슨 말을 하더라도, 그게 진짜로 엄마의 지난 삶을 위로할 수 있는 건 아니겠지만…… 이제…… 엄마를 이해해요.” (p.271)

 

이해를 통한 관계의 확장, 관계의 확장을 통해 더 많이 이해하게 되는 것, 이것이야말로 페미니즘이 지향해야 할 바라면, 김초엽의 소설들은 인종과 계급, 세대의 차이를 극복하는 페미니즘이 나아갈 바를 명확하게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매우 유의미하고 가치있다고 할 수 있겠다. 르 귄의 계보를 잇는 그의 소설 세계가 더욱 확장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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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책 구매 주간우수작 그 미래의 구성원으로 살고 싶다. 평점10점 | r*********s | 2019.08.06 리뷰제목
아름다움과 슬픔은 동격이다. 김초엽의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을 읽고 나는 이런 문장으로 글을 쓰고 싶었다. 왜냐하면 이 소설집에 나오는 단편은 하나같이 아름답고 슬프기 때문이다. 아름다운데 왜 슬프냐고 묻는다면 당신도 이 소설을 읽어보면 알 거라 답하겠다. 미래의 삶을 상상한 SF 소설에 대한 나의 편견은 김초엽의 소설로 인해 전부 사라졌다. 한때 내게 과학
리뷰제목

아름다움과 슬픔은 동격이다. 김초엽의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을 읽고 나는 이런 문장으로 글을 쓰고 싶었다. 왜냐하면 이 소설집에 나오는 단편은 하나같이 아름답고 슬프기 때문이다. 아름다운데 왜 슬프냐고 묻는다면 당신도 이 소설을 읽어보면 알 거라 답하겠다. 미래의 삶을 상상한 SF 소설에 대한 나의 편견은 김초엽의 소설로 인해 전부 사라졌다. 한때 내게 과학 장르 소설은 이해하기 힘든 이야기였다. 상상할 수 없는 세계였다고 할까. 현재의 일상을 살아가는 이야기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여겼다. 김초엽이 안내하는 소설은 분명 현재가 아닌 가깝거나 먼 미래가 있다. 그런데 소설을 읽다 보면 이질감이 들지 않는다. 가상의 공간과 가상의 도시에서 살아가는 그들을 알 것만 같은 기분이 든다.

 

지구가 아닌 다른 행성이 존재한다. 그곳을 탐험하고 거주한다. 새로운 생명체를 만나고 관계를 맺는다. 우리가 기존에 영화나 소설로 만난 이야기와 다른 건 없다. 하지만 뭔가 특별하다. 불편이라고는 존재하지 않는 평화로운 마을에서 열여덟 살이 되면 이동선을 타고 순례의 길을 떠난 이들이 돌아오지 않는 이유가 궁금한 데이지가 지구에 대해 들려주는 「순례자들은 왜 돌아오지 않는가」속 지구는 현재의 모습과 다르지 않다. 모든 게 완벽하게 태어난 ‘신인류’와 그렇지 못한 ‘비개조인’으로 분류된 사람들, 과학자 릴리의 인공 배아 디자인이 성공하면서도 그렇게 되었다. 릴리는 거기서 멈추지 않고 지구 밖에 새로운 마을을 만들었다. 어떤 장애가 있더라도 불행하지 않지 않고 상처를 주지 않는 유전자로 태어난 사람들. 지구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세계. 그런데 왜 순례자 가운데 돌아오지 않는 이들이 생겨났을까?

 

이제 나는 상상할 수 있어. 지구로 내려간 우리는 그 다른 존재들을 만나고, 많은 이들은 누군가와 사랑에 빠질 거야. 그리고 우리는 곧 알게 되겠지. 바로 그 사랑하는 존재가 맞서는 세계를. 그 세계가 얼마나 많은 고통과 비탄으로 차 있는지를. 사랑하는 이들이 억압받는 진실을. (중략) 그리고 그들이 맞서는 세계를 보겠지. 우리의 원죄. 우리를 너무 사랑했던 릴리가 만든 또 다른 세계. 가장 아름다운 마을과 가장 비참한 시초지의 간극. 그 세계를 바꾸지 않는다면 누군가와 함께 완전한 행복을 찾을 수도 없으리라는 사실을 순레자들은 알게 되겠지. (「순례자들은 왜 돌아오지 않는가」, 52~53쪽)

 

데이지가 상상하는 장면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의 오늘과 너무도 똑같다. 어딘가에서 끊임없이 이어지는 고통과 슬픔, 그것을 같이 나누는 연대의 모습. 과학의 발전이 불러올 인류가 소설과 다르다고 자신할 수 있을까. 완벽과 완전만 추구하는 세상에도 존재할 불완전한 삶을 향한 김초엽의 다정한 시선을 감지할 수 있어 좋다.

 

우주여행자를 위한 정거장을 관리하는 남자와 100년 동안 정거장을 점유하고 있는 안나가 나누는 이야기로 시작하는 표제작「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에서도 느낄 수 있다. 지구가 아닌 다른 행성으로의 이주가 가능한 시대에 과학자인 안나는 지구에 남았고 남편과 아들은 슬렌포니아 행성계로 떠났다. 안나도 연구를 끝내고 가족이 있는 그곳으로 갈 예정이었다. 그러나 지구와 행성 간의 새로운 이동 수단인 웜홀 통로가 발견되면서 이전의 워프 방법을 이용해 운항하는 우주선은 사라졌다. 그 사실을 안나도 알고 있었다. 그럼에도 그녀는 가족이 존재했던 그곳으로 갈 수밖에 없다. 슬렌포니아 행성계로 향하는 일은 죽음을 의미하는 것일지라도.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조차 없다면, 같은 우주라는 개념이 대체 무슨 의미가 있나? 우리가 아무리 우주를 개척하고 인류의 외연을 확장하더라도, 그곳에 매번, 그렇게 남겨진 사람들이 생겨난다면…….”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181쪽)

 

사회와 국가를 위한 성공, 그들을 위한 소수의 희생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세상을 생각한다. 우리가 그토록 꿈꾸는 우주는 정말 무엇일까 하는 의문과 함께 말이다. 문득, 오늘과 내일이라는 시간으로 사라지는 수많은 어제를 붙잡고 싶은 마음이 간절해진다. 안나 할머니가 느꼈을 그리움과 절망을 나는 짐작조차 할 수 없겠지만.

 

이처럼 김초엽은 과학적인 이론과 소재를 끌어와 이야기를 만들지만 그 안에는 우리 사회 곳곳에서 만날 수 있는 약자와 소수자에 대한 차별과 소외, 그들이 받는 고통에 대해 주목한다. 비혼모의 48세 동양인이 우주비행사로 선발되는 과정을 다룬 「나의 우주 영웅에 관하여도」과 소설집에서 가장 좋았던 「관내 분실」에서도 겹쳐진다. 죽음을 애도하는 미래의 방식으로 죽은 사람들의 정보를 데이터로 만든 ‘마인드’를 관리하는 도서관이 등장한다. 새로운 형태의 추모공원 같다고 할까. 마인드와 접속하여 죽은 자의 영혼과 만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소설에서 지민은 엄마를 잃어버렸다. 그러니까 엄마를 인식하는 마인드가 분실된 것이다. 소설은 임신한 지민이 죽은 엄마(은하)의 마인드를 찾는 과정을 보여주면서 여성이 사회와 어떻게 단절되고 고립되는지 섬세하게 보여준다. 산후우울증을 심하게 앓고 딸에게 집착하는 은하를 이해할 수 없었던 지민이 임신을 통해 막연하게 느끼는 어떤 두려움. 그것은 지금 우리 시대의 여성이 경험하고 견디는 현실이다.

 

“마인드들은 우리가 생전에 맺었던 관계들, 우리가 공유했던 것들, 우리가 다른 사람의 뇌에 남기는 흔적들과 세상에 남기는 흔적들을 자신들의 방식들로 기억한다는 것이죠. 마인드와 자아의 관계에 대한 의문이 영원히 미해결로 남는다고 해도, 우리는 마인드를 통해 그들의 삶을 더 선명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관내 분실」, 257쪽)

 

나 아닌 타인을 이해한다는 것은 가능할까? 이해한다는 것이 감정을 읽고 공유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낯선 행성에 도착해 외계 지성 생명체를 만나 그들과 지낸「스펙트럼」속 희진은 가능했을 것이다. ‘루이’로 불린 그들이 색채를 의미로 읽는다는 설정은 신선했다. 감정 자체를 조형화한 제품을 구매한다는「감정의 물질」에서는 자신의 감정을 상대가 이해하기를 원하는 인간 본연의 욕구를 생각하게 한다. 가장 가까운 이의 감정도 이해하려 노력하지 않는 인간과 「스펙트럼」속 ‘희진’과 ‘루이’를 비교하게 된다. 인간이 유년 시절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을 미지의 외계 생명체와의 공생으로 풀어낸 「공생 가설」을 통해서도 내밀한 관계를 말하는 듯하다. 타자를 이해하고 공감하고 배려하는 미래, 그것이 우리가 바라는 것이라는 걸 말이다.

 

현재를 살아가기에도 급급한 나는 우주를 살아가는 미래를 상상한 적이 없다. 그러나 김초엽의 소설을 통해 만난 미래라면 조금 달라진다. 조금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연대하고 공생을 꿈꾸는 사람들의 살아가는 미래, 나도 그 미래의 구성원으로 살아가기를 원한다.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5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51 댓글 56
종이책 구매 [20-65] SF의 문법으로 표현한 현실비판 평점8점 | YES마니아 : 로얄 이달의 사락 w******f | 2020.10.12 리뷰제목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은 “순례자들은 왜 돌아오지 않는가”. “스펙트럼”, “공생가설”,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감정의 물성”, “관내분실”, “나의 우주 영웅에 관하여”라는 7개의 단편으로 이루어진 소설집이다. 겉보기에는 가까운 미래를 다루는 과학소설, 즉 SF지만, 각각의 단편이 담고 있는 것은 우리의 현실이다. 게다가 하나의 이야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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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은 순례자들은 왜 돌아오지 않는가”. “스펙트럼”, “공생가설”,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감정의 물성”, “관내분실”, “나의 우주 영웅에 관하여라는 7개의 단편으로 이루어진 소설집이다겉보기에는 가까운 미래를 다루는 과학소설 SF지만각각의 단편이 담고 있는 것은 우리의 현실이다게다가 하나의 이야기가 담고 있는 담론(談論)이 커서 이 짧은 지면에 7개 모두를 다루는 것은 무리라고 생각한다.

고민 끝에 내가 선택한 이야기는 장애와 비장애정상과 비정상유토피아와 디스토피아에 대한 고민을 담은 순레자들은 왜 돌아오지 않는가였다.

 

이 이야기는 데이지가 소피에게 보내는 편지로 시작한다.

소피어디서부터 이야기를 시작해야 할까.

이 편지가 네게 도착했을 때는 이미 내가 떠났다는 소문이 퍼진 이후이겠지어른들이 많이 화가 났을까그동안 나처럼 성년이 되기 전에 마을을 뛰쳐나온 사람은 없었으니까괜찮다면 대신 이야기를 전해줄래여전히 그분들을 많이 사랑한다고하지만 내 결정을 후회하지 않는다고 말야.

너도 내가 왜 이런 선택을 했는지 궁금할 거야.

믿을지 모르겠지만 나는 지금 ‘시초지’로 가고 있어맞아우리가 순례를 다녀오는 그 장소를 말하는 거야.” [p. 9]

 

언뜻 보면 명절에 고향을 가는 이가 남기는 편지의 서두처럼 보이는 이 이야기는 천재 과학자 릴리 다우드나(이하 릴리’)로 인해 ‘완벽한’ 유전자의 선택이 가능해져 처음부터 완벽하게 태어난 신인류와 그렇지 못한 비개조인이 살고 있는 가까운 미래를 배경으로 한다어떻게 보면 익숙한 배경이다. 1997년에 개봉된 영화 <가타카(Gattaca)>에서도 유전자 선택에 의해 태어난 사람들이 사회의 상층부를자연의 섭리에 의해 태어난 사람들이 사회의 하층부를 구성한다정확하게는 열등인자를 가진 이가 사회의 하층부에 속하는 것이지만.

 

그렇다면유전자 조작을 통해 완벽한 인간을 만들어 내면 어떨까그렇다면 차별 없는 세상이 만들어질까? ‘신인류를 만들어낸 생애 초/중반기의 릴리는 그렇게 생각했던 것 같다이는 훗날 올리브가 스미소니언 자연사박물관에서 발견한릴리의 마지막 기록으로도 알 수 있다.

릴리는 오랫동안 자신의 삶을 증오한 것으로 보인다릴리에게는 나와 같은 질환얼굴에 결코 지워지지 않는 흉측한 얼룩을 남기는 유전병이 있었다지구의 사람들에게는 그것이 릴리를 마음껏 멸시하고 혐오할 수 있는 하나의 낙인이었다.

이민자의 딸그리고 흉측한 외모를 가진 음침하고 삐쩍 마른 소녀릴리는 생애 초반기에 어느 누구와도 제대로 된 관계를 맺지 못한 듯했다.

중략 ~

릴리가 하필 인간배아 디자인에 손을 대게 된 계기는 정확히 기록되어 있지 않다하지만 그 이유를 짐작할 수는 있다릴리는 태어나는 아이에게 아름다움을아무런 병도 갖지 않고 오직 뛰어난 특성들로만 구성된 삶을 선물하는 것이 그녀가 할 수 있는 일종의 선행이라고 믿었던 것 같다결과적으로 릴리의 배아 디자인 연구는 세상을 배제의 층계로 나누었을 뿐” [pp. 44~45]이었다.

 

릴리의 착한의도와는 반대로 그녀는 훗날 시초지라고 불리는 지구를 차별과 배제가 판치는 디스토피아 혹은 지옥으로 만들어버렸다이 얼마나 아이러니한 일인가.

 

 

그녀의 나이 40대 중반에 그녀는 새로운 계획을 세웠다자신의 인간배아 디자인 기술을 이용해 만든 올리브에게 자신과 동일한 흉측한 얼룩이 생길 것임을 확인하고올리브를 위해 마을을 만들기 시작했다지구 밖에 조성된 마을은 장애도차별도혐오도 없는 그리고 사랑도 없는 일종의 ‘유토피아’가 된다하지만 마을도 또 하나의 디스토피아 혹은 미성숙한 세계라고 볼 수 있다아마도 그래서 성년이 되면 순례라는 이름의 성인식을 하는 관습을 만든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장애를 가진 이들을 한 곳에 모아 둔다고 그들이 행복할까오히려 그들은 하나의 게토에 갇혀버린 유대인들처럼동물원에 갇힌 다양한 동물처럼 사회에서 격리되고 구경거리가 된 것이 아닐까 

인간이 사회적 동물이라는 점을 감안하면사회에서 격리된 인간은 더 이상 인간이라는 존재라고 할 수 있을까아마도 그런 상황 속에 놓이게 되면 머지 않아 미치거나 죽어버릴 것이다.

 

마을의 순례 관행은 그런 불행을 막기 위한 장치였을 지도 모른다그리고 돌아오지 않는 순례자들은 현실의 우리가 어떻게 보면 혐오와 차별모순으로 가득 찬 세계에서 왜 그렇게 치열하게 싸우며 살아가는지 보여주는 수단일지도 모른다.

 

지구에는 우리와 완전히 다른충격적으로 다른 존재들이 수없이 많겠지이제 나는 상상할 수 있어지구로 내려간 우리는 그 다른 존재들을 만나고많은 이들은 누군가와 사랑에 빠질 거야그리고 우리는 곧 알게 되겠지바로 그 사랑하는 존재가 맞서는 세계를그 세계가 얼마나 많은 고통과 비탄으로 차 있는지를사랑하는 이들이 억압받는 진실을.

중략 ~

순례자들은 누구를 사랑했을까그들은 아주 다채로운 모습으로 여러 방식의 삶을 살겠지하지만 그들이 어떤 모습이건 순례자들은 그들에게서 단 하나의사랑할 수 밖에 없는 무언가를 찾아내겠지.

그리고 그들이 맞서는 세계를 보겠지우리의 원죄우리를 너무 사랑했던 릴리가 만든 또 다른 세계가장 아름다운 마을과 가장 비참한 시초지의 간극 세계를 바꾸지 않는다면 누군가와 함께 완전한 행복을 찾을 수도 없으리라는 사실을 순레자들은 알게 되겠지.” [pp. 52~53]

 

이 소설에 나오는 순례자들은 어쩌면 우리가 눈 돌렸던 수많은 선구자들처럼 끊임없이 고통과 슬픔을 나누며 변화를 지향하고 있을 것이다분명 그 길은 가시밭길일 것이다하지만 웃으며 걸을 수 있는 가시밭길일 것이다데이지의 편지 마지막 부분처럼

우리는 그곳에서 괴로울 거야.

하지만 그보다 많이 행복할 거야.” [p.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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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책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 김초엽 소설 평점8점 | k*****7 | 2019.08.12 리뷰제목
과학이 소설로 변신하여 무궁한 곳으로 점프,  무엇을 뜻하는 지 모르는 말에 대해서 찾아보려 하지 않고 그냥 읽었어도 종국에는 이해가 되는 소설!! 나처럼 과학적 지식이 많지 않더라도 도전해볼만 하다. 헤어진 것들에 대한 그리움, 예정되어 있지 않았을지라도 일말의 여지가 있으면 그 희박한 가능성에 풍덩 빠져버리는 김초엽소설가가 카이스트 출신이다 보니 과학에 박식하나보다
리뷰제목

과학이 소설로 변신하여 무궁한 곳으로 점프,

 

무엇을 뜻하는 지 모르는 말에 대해서 찾아보려 하지 않고 그냥 읽었어도 종국에는 이해가 되는 소설!! 나처럼 과학적 지식이 많지 않더라도 도전해볼만 하다.

 

헤어진 것들에 대한 그리움,

예정되어 있지 않았을지라도 일말의 여지가 있으면 그 희박한 가능성에 풍덩 빠져버리는

 

김초엽소설가가 카이스트 출신이다 보니 과학에 박식하나보다.

모든 이야기들이 우주를 품고 있고 가보지 못한 곳에 대한, 미지의 세계에 대한 상상이 이야기를 불러온다.

 

새로웁고 낯설다가 익숙해지는 관계들, 또는 익숙하다가 낯설어져버리는 것들

 

"순례자들은 왜 돌아오지 않는가"

이 소설은 열등하고 나쁜 것들은 이 세상에서 모두 없어져야 하는 가란 인간의 존재론적 질문을 하고 있다.

 

"스펙트럼"

우주를 꿈꾸던 자는 지금 이곳으로부터의 해방을 꿈꾸는 사람이라는 것

 

"공생가설"

우리가 어릴 적에 다른 존재가 우리를 지배하고 있을 것이라는 의문으로 이곳이 아닌 우주인들이 우리에게 틈입했을 것이라는 상상, 차차 타인을 인식하게 되는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우주인들은 우리를 떠나버린다. 우주를 품에 품고 있던 우리들~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조금 늦어서 평생의 사람들을 영원히 놓쳐버리게 된다면, 사랑하는 그들에게 가기 위하여 폐쇄된 우주정거장에서 하염없이 때를 기다리는 사람에 대한 이야기, 기약없지만 길을 떠나는 결국 죽음에 이를지라도 ...

 

가장 좋았던 소설은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이다. 우주 시대에도 자본의 논리는 정확하게 적용된다.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들은 각자의 사정에 상관없이 그만둬버리기에 겪어야만 하는 영원한 이별!

 

소설가들의 추천이 딱 맞게 다가오는 것은 아니지만 일단 내용 자체가 참 신선하다.  

맞아 이런 소설가도 있어야지~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18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8 댓글 20
종이책 구매 [20-75] 다른 문명과의 소통 평점8점 | YES마니아 : 로얄 이달의 사락 w******f | 2020.11.20 리뷰제목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은 “순례자들은 왜 돌아오지 않는가”. “스펙트럼”, “공생가설”,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감정의 물성”, “관내분실”, “나의 우주 영웅에 관하여”라는 단편들로 이루어진 소설집이다. 가까운 미래를 다루는 과학소설, 즉 SF의 형식을 빌린 이 7개의 단편은 하나 하나의 이야기가 담고 있는 담론(談論)의 규모가 커서 7개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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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은 “순례자들은 왜 돌아오지 않는가”. “스펙트럼”, “공생가설”,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감정의 물성”, “관내분실”, “나의 우주 영웅에 관하여”라는 단편들로 이루어진 소설집이다. 가까운 미래를 다루는 과학소설, SF의 형식을 빌린 이 7개의 단편은 하나 하나의 이야기가 담고 있는 담론(談論)의 규모가 커서 7개 이야기 각각을 다루는 것은 무리였다. 고민 끝에 내가 선택한 것은 외계 생명체와 인간의 소통을 다룬 “스펙트럼”에 집중하는 것이었다. 여전히 세상은 소통이 부재(不在)하고 있기에.

 

스펙트럼의 화자(話者)의 할머니인 희진은 스카이랩의 서른세 번째 생물학자로 탐사선에 올랐다가 실종되었다. 훗날 광자 추진체의 결함으로 그 탐사선이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는 것이 밝혀졌고, 40년 만에 탐사 참가자 가운데 희진만 간신히 구조되었다. 지구로 귀환한 희진은 실종된 기간 동안, 외계 지성체와 조우(遭遇)했다고 주장했지만, 그 행성의 위치도, 외계인이 실존한다는 증거도 내놓지 않았다. 당연히 그녀의 주장은 불쌍한 노인네의 공상(空想)으로 간주되었다.

희진의 주장에 따르면, 항해 중에 우연히 지구와 매우 유사한 행성을 발견해서, 경로를 바꾸어 접근하다가 무언가 잘못되어 각자 탈출을 시도했다. 희진은 겨우 탈출셔틀에 올라탔지만 정신이 들었을 때는 이미 낯선 행성의 지표면에 떨어져 있었다.

희진은 “이곳이 지구 어딘가의 사막일 수도 있다고 믿고 싶었다. 그러나 밤마다 떠오르는 다섯 개의 위성들은 이곳이 지구가 아님을 증명하듯 빛났다. 기록장치만이 희진에게 익숙한 지구식 시간의 흐름을 알려주었다.

마침내 그들을 만났을 때, 희진은 자신이 환각을 보고 있다고 생각했다. 사람이 있었다. 이족 보행을 하는, 팔다리를 가진 사람들. 누군가 드디어 희진을 구하러 온 걸까. 아니다. 그럴 리가 없었다. 이곳은 낯선 행성이다. [pp. 64~65]

그녀가 지적인 외계 생명체인 첫 번째 루이와 만난 순간이었다.

소통을 위해 희진이 노력했지만 극적인 변화는 없었다. 두 번째와 세 번째를 거쳐 네 번째 루이와 함께 있으면서 그녀는 그녀가 무리인이라고 부르는 지적 생명체의 수명이 3~5년이고, 영혼이 이전 개체에서 다음 개체로 이어지는 방식으로 영생(永生)을 하며, 음성 언어대신 색채 언어를 쓴다는 것 정도를 알 수 있었을 뿐이다.

갑자기 웃음이 나왔다. 마음이 느슨해졌다. 루이가 바로 며칠 전까지 함께 지내던 바로 그 루이처럼 느껴졌다. 루이는 희진을 보고 있었다. 그리고 희진의 뒤로 펼쳐진 노을을 보고 있었다.

“그럼 루이, 네게는.

희진은 루이의 눈에 비친 노을의 붉은 빛을 보았다.

“저 풍경이 말을 걸어오는 것처럼 보이겠네.

희진은 결코 루이가 보는 방식으로 그 풍경을 볼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희진은 루이가 보는 세계를 약간이나마 상상할 수 있었고, 기쁨을 느꼈다. [p. 88]

 

이후 무리인들의 천적이 습격해 왔고, 다섯 번째 루이가 무기를 들고 이들을 막는 사이에 희진은 도망치는 대열에 휩쓸려 협곡을 떠났다. 그리고 그녀는 원래의 협곡으로 돌아갈 수 없었다고 했다. 그러다가 도착한 또 다른 협곡에서 10년 만에 극적으로 탈출 셔틀의 신호를 수신해서 그 셔틀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리고 탈출 셔틀에 탑재된 구조 신호 발신 모듈 덕분에 구조될 수 있었다고 말한다.

화자(話者)에게 있어 할머니인 희진의 얘기는 늘 갑작스럽게 끝이 났다. 게다가 그녀는 그 순간을 떠올리기 괴롭다는 이유로 마지막 순간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하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그녀의 마지막 이야기에는 거짓이 있다. 할머니는 그 행성에서 구조 신호를 발신한 적이 없다. 할머니의 셔틀이 구조된 장소는 망망대해 같은 우주의 진공 한가운데였다. 할머니는 무리인들의 행성에서 10년을 보냈다고 했지만, 실제로 할머니가 구조된 건 조난 이후 40년 만이었다. 시공간 여행의 시차를 고려하더라도 할머니는 20년 이상을 다시 혼자가 되어 떠돌았다는 이야기가 된다. 어쩌면 할머니는 어떻게든 행성에서 멀리 떠날 방법을 찾아냈던 것인지도 모른다. 그리고 누구도 그 행성의 위치를 추적할 수 없을 장소에 도달한 다음에야 마침내 구조 신호를 보낸 것인지도 [pp. 92~93] 모른다.

그녀의 이야기가 거짓이 아니라면, 희진은 지구인에 의해 ‘무리인’이라는 지적 외계 생명체들의 행성이 식민지화되는 것이 싫었기에 먼 우주 공간에 나간 뒤에야 구조신호를 보낸 것인 셈이다.


그녀의 선택이 이해가 된다. 다른 문명과의 평화로운 소통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생각해보라. 평화를 선호하고 우리와 비슷한 수준의 문명과 접촉이 이루어질 확률이 얼마나 희박한지. ‘인디언’이라고 불리는 아메리카 원주민들이 처음 유럽인을 맞이했을 때, 그들은 선의(善意)로 소통을 시도했다. 하지만 다 알다시피 그 선의는 잔인하게 짓밟혔고, 사실상 그들의 멸족을 가져왔다. 19세기 제국주의 침략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였다. 소통은 존재하지 않았고, 일방적인 강요만 남았다. 그렇기에 희진이 자신의 20년을 소모해서 자신이 방문한 행성의 위치를 숨기려고 한 것을 이해할 수 있다. 당신도 당신의 진정한 친구를 다른 이에게 착취의 대상으로 내주고 싶지 않을 테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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