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은 거짓말을 낳는다고 말한다. 그래서 나는 가능하면 거짓말을 하지 않으려고 한다. 일단. 거짓말을 하면 티가 나기에 하고 싶지 않다. 누구나 거짓말을 하고 싶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때론 내 의지보다 더 강하게 거짓말을 해야 하는 순간이 올지도 모른다. 그럴 자신은 없지만. ^^
인적 없는 재개발 지구. 이곳에서 날카로운 비명이 들린다. 재개발 지구 사건 현장에는 교복을 입은 남자아이가 시체로 발견된다. 유능한 강력계 형사 미령과 은호. 두 사람은 사건 현장에서 범인의 흔적을 발견하던 중 또 다른 사건이 발생한다. 사건의 피해자(?)가 미령의 딸. 미령은 사건에서 배제되고, 딸의 손에서 무언가를 발견한다. 형사의 직감으로 딸이 어떤 사건과 관련이 있음을 알게 되고 혼자서 딸 아이 사건의 진실을 찾아가기 시작한다. 그리고 알게 된 딸의 심리 상태. 그녀는 어떤 선택을 하게 될까
미성년 아이들을 상대로 하는 성범죄. 왜 이런 범죄는 사라지지 않는 것일까? 수요와 공급이 있어서일까? 그렇다면 어른들이, 청소년들이 그런 영상을 사거나 팔면 안 되는 것일 텐데 세상은 이론과 실제가 다른 법. 그래서 어딘가에 피해자들이 존재하는 것인가보다. 특히나 영상으로 올린 성범죄는 누군가 죽어야 끝나는 거라고 하지 않았던가.
그리고 생각한다. 우리가 생각하는 위로라는 것. 이 위로가 누구를 위한 위로인지. 위로의 방법은 어떤 것이 좋은 것인지. 사건은 일어났고, 마음에 상처를 입었지만 아무 일도 없었던 것이고, 그래서 일상으로 돌아가면 된다고 하는 말이 위로이기는 했던 것일까? 누군가에게는 아무 일도 없었던 것이고, 그래서 일상으로 돌아가 살면 된다고 말하지만, 그게 모두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닌 것 같다. 어떻게 일어난 일이 일어나지 않은 일이 될 수 있을까? 그래서 섣불리 위로하는 게 아니라고 하는 모양이다.
충분히 힘들어하고, 충분히 아픔을 감내하는 시간을 줬다면, 아니 제대로 된 상담과 마음을 헤아릴 수 있었다면, 또 다른 피해자나 또 다른 사건은 일어나지 않았을까? 엄마인 미령도 자신의 어린 시절 아픔을 제대로 치유하지 못한 채 어른이 되었기에 또 다른 아픔을 딸에게 준 것은 아닐까
반전이라고 하기엔 좀 그렇지만, 반전이 있는 그래서 헐~~ 했던, 역시 정해연 작가의 책이다. 순삭. 앉은 자리에서, 너무 궁금해서 끝까지 읽게 되는 책이다.
황량한 재개발 지구에서 들린 비명 소리. 사건 현장에서 발견된 것은 고등학생의 시신이었다. 교복을 입고 있는 시체여서 신원파악은 금방 되었다. 이 사건을 조사하는 형사 두 명이 투입되었다. 미령과 은호. 그들은 흔적을 따라서 이 사건을 조사하려고 하지만 큰 난관에 부딪친다. 그것은 바로 미령의 딸인 혜리다. cctv에 직힌 그녀는 이 사건과 무슨 관계가 있는 것일까. 거기다 혜리를 죽이려는 또 한 사람. 혜리를 향해 피를 흘리며 칼을 집어들고 덤벼들던 범인을 현장에서 체포했다. 이 두 사건은 같은 범인에 의해서 저질러진 것일까.
정해연의 소설은 흥미롭다.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던 공식을 깨뜨리는 접근법이라 신선하기까지 하다. 이전에 읽었던 [너여야만 해]도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비슷한 면을 가지고 있다고 보여진다. 일단 우리가 무조건 선하다고, 이 사람은 틀림없이 범인이 아닐 것이라고 생각한 사람에게 의심을 갖고 지켜보게 만든다. 기존에 작가의 다른 책을 읽어본 사람이라면 아마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지도 모르겠다.
처벌의 유불리는 그에게 중요하지 않은 것 같았다.
말하는 것은 단 하나, "내가 죽였다"뿐이었다.
112p
하나의 사건 아니 두 개의 사건이 저질러 지고 그 두 개의 사건은 다시 하나의 사건으로 모인다. 이미 잡혀온 범인의 뒷조사를 시작하게 되고 피해자의 신변을 조사하면서 사건은 점점 생각지 못한 방면으로 흐른다. 어찌보면 이런 이야기가 쓰여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그런 예상가능한 이야기에 다시 한번 뒤틀림을 선사해 놓았다. 그것이 제목이 말하는 두번째 거짓말일까. 어긋난 사랑. 그리고 잘못 꿰어진 첫단추가 점점 옷을 어긋나게 입게 만들듯이 그렇게 그렇게 사건이 흘러가버리게 된다. 이 이야기는 아주 잘 짜여진 심리전이다.
진실은 밝혀져야 하는 것인가?
vs
밝히지 않는 것이 옳은가!
『내가 죽였다』 『어위크』 『유괴의 날』 등으로 한국 스릴러의 대표 작가로 자리매김한 정해연의 여섯 번째 장편.
이 책을 읽으면서 영화를 보는듯한 느낌을 받았는데, 작가님이 이전에 쓰셨던 『봉명아파트 꽃미남 수사일지』와 『유괴의 날』이 드라마화 된다고 하니 이 작품도 혹시?
이 책 『두 번째 거짓말』에는 디지털 성범죄, 성폭행, 주거 침입 등 요즘 사회적으로 이슈가 된 문제들이 나오는데, 초반에 읽으면서 소재가 좀 진부한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훅훅 읽히며 몰입감이 극대화되었다.
누구보다 열정적인 형사 최미령.
그녀에게는 이혼 후 혼자 키우는 딸이 있는데 열심히 사는 그녀의 마음을 아는지 모르는지 딸은 점점 자신의 세계에서 나오지 않는다.
재개발 살인 현장에서 뜻밖에 마주친 것은 피투성이 딸과 20년 만에 나타난 자신의 아빠. 그들은 도대체 무슨 사연을 갖고 있는 것일까?
진실과 은폐 사이를 오가다보면 글은 쉽게 읽히고 전개 속도도 빠르지만 읽는 사이사이 작가가 던지는 질문들이 보인다.
피해자와 가해자를 어떻게 단정할 수 있을까?
그리고... 과연 나라면?
작가 스스로 '사회에 대한 날카로운 시선을 거두지 않는 작가가 되고 싶다'고 밝힌 만큼,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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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도 조용히 있을 거지? "
P.48 <두번째 거짓말> 中
이책은 한국 스릴러의 대표 작가로 자리매김한 정해연의 여섯 번째 장편이자 요다 픽션(Yoda Fiction) 시리즈의 두 번째 작품이기도 하다.
소설가 정해연은 사람의 저열한 속내나, 진심을 가장한 말 뒤로 도사리고 있는 악의에 대해 상상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한다.
<두 번째 거짓말>은 살인사건 이면에 뒤섞여 있는 숨겨야 하는 진실과 밝혀야 하는 거짓에 대한 이야기 이다.
일반적인 범인찾기 소설이 아닌 , 범죄라는 불행한 결과물 속에 얽힌 인물들의 이야기와 수많은 연결고리들에 대한 이야기다.
이책의 주인공은 최미령이라는 여자형사이다. 그리고 책의 시작은 한 소녀가 검은 그림자부터 도망치는 모습으로 시작된다.
살인사건에서 살인당한 아이는 송군호 라는 이름을 가진 어린 학생이다. 사건현장은 은파동의 한 주택가 골목에 있는 폐가이다. 이곳은 재개발 지구로 선택된 이후 이주를 시작한 동네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살고 있지 않은 인적이 드문 곳이다. 그곳에서 교복을 입은 남학생의 시신이 발견된다.
시신의 손은 의아하게 손톱이 다 뽑혀있다. 범인들이 시신의 손톱을 뽑는 이유는 자신의 DNA를 숨기려는 의도라고 한다.
형사들은 이사건을 뒤쫒다가 예상하지 못한 또다른 사건을 마주하게 된다. 현직형사 최미령의 딸 혜리를 누군가가 죽이려고 했던 일을 알게 된다.
송군호의 죽음과 형사의 딸이 살해당할뻔한 사건과의 연관성, 그리고 사건을 알아가면서 유력한 범인을 찾았지만 어딘가 의심쩍은 또다른 사건이 숨겨있다는 점을 알게된다. 요즘 이슈화가 되고 있는 디지털 성범죄, 주거 침입, 성폭행 미수 등의 문제들을 이소설의 주요 내용들로 이루어져 솜방망이 처벌에 대한 우리들의 목소리와 이렇게 파묻혀진 사건들을 수면밖으로 꺼내어 알리고 싶은 저자의 마음이 담겨있는 것 같다.
처음 이책의 제목을 보고 범죄소설인데 '두번째 거짓말'이라고 한 이유는 범인에 대한 이야기 인줄 알았는데, 아니었다.
소설을 다 읽고 나면 이 제목의 의미가 무엇이었는지 알게 된다. 전반적으로 숨겨진 사건들에 대해 실마리를 발견하고 이야기가 끝나기까지 급박한 전개와 수많은 반전이 있다. 처음 반전이 시작되기 전까지 전개가 더디고 지루한 감이 있었는데 살인사건에 대한 또다른 사건의 실마리가 등장하면서 빠른전개에 흥미진진했다. 범인은 의외로 소설 전반부분에 등장한다. 이책에서는 범인을 찾는것이 중요하지 않다. 사건과 사건이 엮고 있는 연관성과 그사건들 속에 숨겨진 이야기를 찾는것이 더 중요한 부분이었다. 그 사건들의 해결하는 중심부에 위치한 인물이 채은호라는 또다른 형사다.
성범죄를 주로 다루고 있는 이야기여서 읽는 내내 화가났다. 채은호라는 인물이 이사건의 결과물이아닌 진실과 동기에 대해 접근한다. 급하게 결말을 내는 범죄소설이아니라 다읽고 나서도 여운이 남는 소설은 오랜만 인것 같다. 이 소설이 영화로 나오면 이러한 전개방식을 어떻게 다룰까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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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어두운 내면을 거침없이 드러내는 정해연 작가의 장편소설 (두번째 거짓말)
어두운 폐가에서 비명소리가 들렸다.
여자는 엉망이 된 꼴로 집까지 도망쳤지만 누군가가 문을 쾅쾅 두드렸다.
어두운 폐가 안에는 남자의 시체가 발견되고 시신의 정체는 은파중학교 중학생 (송군호)였다.
그리고 또 하나의 사건이 벌어졌다. CCTV에 찍힌 도망치는 여자는 형사 미령의 딸 (민혜리)이고
딸을 쫒는 용의자는 다름아닌 절연한 아버지 (최석태)인것! 수사도중 변수가 생기며 상황은
미궁으로 빠지고 미령과 은호는 각각 다른 목표를 달성하려고 한다.
사실 혜리의 엄마를 응원해주기 힘들다.
딸이 그지경을 당했는데도 불구하고 남들의 시선, 피해자로서 살기 힘들거라는 자신의 판단에 결국 딸을
수렁으로 떨어트렸기 때문이다. 딸과 본인의 일상을 찾기 위해서라고 하지만 이기적이지 아니할수 없다.
피해자로서 계속 살아남기 힘들어 자살하는 사람들이 많다. 여군자살사건도 그렇다.
가해자는 고작해야 몇년, 심지어 나이가 어리면 봐주는 사례가 만연하다. 2차피해는 무시할수 없다.
엄마라면, 또 형사라면 무슨일이 있어도 딸을 최우선으로 보호하고 가해자를 잡아들여야했다.
잡아들이는 과정에서 몇대 후두려 패던가 했어야앴다. 하지만 엄마 미령은 그냥 가해자 송군호를 몰래
찾아가 협박만하는걸로 끝냈다. 마치 모든게 끝났다는 양.
하지만 이혼한 가정으로서, 또 여자로서 힘든일을 오로지 혼자 헤쳐나가는 모습을 보면서 무작정 욕하기도 힘들다.
방식은 잘못됐으나 딸을 위해서라는 명분때문도 있다. 사람을 흑과백으로 나누는것은 불가능한 일인가 보다.
미령의 어두웠던 가정사, 20년동안 절연한 최악의 아빠 최석태, 미령이 숨겨둔 진실을 찾아 감팀장과 함께하는 채은호.
전개가 나아갈수록 반전이 거듭되었고 왜 제목이 (두번째 거짓말)인지 알수있었다.
(두번째 거짓말)은 불우한 가정, 성폭행, 불법영상판매 및 유포, 그리고 솜방망이 처벌을 비판하고 있다.
작중 미령이 담당했던 사건 중 하나를 꼽겠다.
한 남자가 있었다. 남자는 혼자사는 여자만 노려 무단침입을 시도했다. 여자가 소리를 지르자
남자는 도망쳤다. 그리 길지않은 시간에 남자는 잡혔고 여자는 강한 처벌을 요구했다. 형사들도 공감했다.
하지만 법원은 언제나 피해자들의 편을 들어주지 않는다. 남자는 주거칩임만 적용되어 징역 1년만 처해지고
여론과 형사들에게도 공분을 샀다.
형사들이 열심히 잡으면 뭐하나. 법이 형사들을 허무하게 만드는데.
피해자는 이 어이없는 판결을 보며 무슨 생각을 할것이며 왜 처벌을 강화할 생각을 하지 않는걸까.
그야말로 화가나지 않을수 없다.
상당히 어둡고 화가나는 소설이다. 현실과 다른게 뭔가. 아니 오히려 현실이 더 하찮고 답답했다.
소설에선 혜리가 복수라도 했지 현실은 오히려 피해자가 죽임을 당할것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