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의 시대
미리보기 공유하기

신화의 시대

불핀치의 그리스 로마 신화

리뷰 총점 9.9 (36건)
분야
인문 > 신화/인류학
파일정보
EPUB(DRM) 53.72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이 도서의 시리즈 내서재에 모두 추가

한여름 밤의 꿈
윌리엄 셰익스피어 저/박우수 역
한여름 밤의 꿈
피터 팬
J. M. 배리 저/최용준 역
피터 팬
피그말리온
조지 버나드 쇼 저/김소임 역
피그말리온
프랑켄슈타인
메리 W. 셸리 저/오숙은 역
프랑켄슈타인
프랑스 중위의 여자 (하) - 열린책들 세계문학 033
존 파울즈 저/김석희 역
프랑스 중위의 여자 (하) - 열린책들 세계문학 033
프랑스 중위의 여자 (상) - 열린책들 세계문학 032
존 파울즈 저/김석희 역
프랑스 중위의 여자 (상) - 열린책들 세계문학 032
푸코의 진자 (하)
움베르토 에코 저/이윤기 역
푸코의 진자 (하)
푸코의 진자 (중)
움베르토 에코 저/이윤기 역
푸코의 진자 (중)
푸코의 진자 (상)
움베르토 에코 저/이윤기 역
푸코의 진자 (상)
평범한 인생
카렐 차페크 저/송순섭 역
평범한 인생
페스트
알베르 까뮈 저/최윤주 역
페스트
파우스트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저/김인순 역
파우스트
채털리 부인의 연인 (하)
데이비드 허버트 로런스 저/이미선 역
채털리 부인의 연인 (하)
채털리 부인의 연인 (상)
데이비드 허버트 로런스 저/이미선 역
채털리 부인의 연인 (상)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프리드리히 빌헬름 니체 저/김인순 역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 저/조영학 역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
죄와 벌 (하)
표도르 도스또예프스끼 저/홍대화 역
죄와 벌 (하)
죄와 벌 (상)
표도르 도스또예프스끼 저/홍대화 역
죄와 벌 (상)
좁은 문
앙드레 지드 저/김화영 역
좁은 문
조지 오웰 산문선
조지 오웰 저/허진 역
조지 오웰 산문선
제인 에어 (하)
샬럿 브론테 저/이미선 역
제인 에어 (하)
제인 에어 (상)
샬럿 브론테 저/이미선 역
제인 에어 (상)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저/김인순 역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전염병 일지
대니얼 디포 저/서정은 역
전염병 일지
작은 아씨들 2
루이자 메이 올컷 저/허진 역
작은 아씨들 2
작은 아씨들 1
루이자 메이 올컷 저/허진 역
작은 아씨들 1
인간 실격·사양
다자이 오사무 저/김난주 역
인간 실격·사양
위대한 개츠비
프랜시스 스콧 피츠제럴드 저/한애경 역
위대한 개츠비
올랜도
버지니아 울프 저/이미애 역
올랜도
오이디푸스왕 외 - 열린책들 세계문학 286
소포클레스 저/장시은 역
오이디푸스왕 외 - 열린책들 세계문학 286
오만과 편견
제인 오스틴 저/원유경 역
오만과 편견
에드거 앨런 포 단편선
에드거 앨런 포 저/김석희 역
에드거 앨런 포 단편선
어느 작가의 오후
페터 한트케 저/홍성광 역
어느 작가의 오후
안나 까레니나 (하)
레프 똘스또이 저/이명현 역
안나 까레니나 (하)
안나 까레니나 (상)
레프 똘스또이 저/이명현 역
안나 까레니나 (상)
신화의 시대
토머스 불핀치 저/박중서 역
신화의 시대
시지프 신화
알베르 카뮈 저/박언주 역
시지프 신화
순수의 시대 - 열린책들 세계문학 077
이디스 워튼 저/고정아 역
순수의 시대 - 열린책들 세계문학 077
수레바퀴 아래서
헤르만 헤세 저/강명순 역
수레바퀴 아래서
세설 (하) - 열린책들 세계문학 51
다니자키 준이치로 저/송태욱 역
세설 (하) - 열린책들 세계문학 51
세설 (상) - 열린책들 세계문학 50
다니자키 준이치로 저/송태욱 역
세설 (상) - 열린책들 세계문학 50
성 - 열린책들 세계문학 232
프란츠 카프카 저/이재황 역
성 - 열린책들 세계문학 232
서부 전선 이상 없다 - 열린책들 세계문학 67
에리히 마리아 레마르크 저/홍성광 역
서부 전선 이상 없다 - 열린책들 세계문학 67
비극의 탄생 - 열린책들 세계문학 220
프리드리히 니체 저/김남우 역
비극의 탄생 - 열린책들 세계문학 220
변신
프란츠 카프카 저/홍성광 역
변신
무기여 잘 있거라
어니스트 헤밍웨이 저/이종인 역
무기여 잘 있거라
모파상 단편선
기 드 모파상 저/임미경 역
모파상 단편선
모비 딕 (하)
허먼 멜빌 저/강수정 역
모비 딕 (하)
모비 딕 (상)
허먼 멜빌 저/강수정 역
모비 딕 (상)
로미오와 줄리엣
윌리엄 셰익스피어 저/도해자 역
로미오와 줄리엣
드라큘라 (하)
브램 스토커 저/이세욱 역
드라큘라 (하)
드라큘라 (상)
브램 스토커 저/이세욱 역
드라큘라 (상)
동물 농장
조지 오웰 저/박경서 역
동물 농장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
오스카 와일드 저/윤희기 역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
데미안
헤르만 헤세 저/김인순 역
데미안
더블린 사람들
제임스 조이스 저/이강훈 역
더블린 사람들
댈러웨이 부인
버지니아 울프 저/최애리 역
댈러웨이 부인
노인과 바다
어니스트 헤밍웨이 저/이종인 역
노인과 바다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나쓰메 소세키 저/김난주 역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기나긴 이별 - 열린책들 세계문학 252
레이먼드 챈들러 저/김진준 역
기나긴 이별 - 열린책들 세계문학 252
그리스인 조르바
니코스 카잔차키스 저/이윤기 역
그리스인 조르바
1984년
조지 오웰 저/박경서 역
1984년

카드 뉴스로 보는 책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13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세계의 다양한 신화를 맛볼 수 있는 이야기의 향연 평점10점 | y********j | 2022.12.02 리뷰제목
앞서 작성한 셜록 홈스 외에 저는 신화에도 열광적입니다. 어렸을 때 저희집 마루에 작은 벽책장이 하나 있었는데요, 부모님이 그 곳을 제 책으로 가득 채워주셨었어요. 어디 출판사였는지는 기억이 잘 안나지만 그 때 저는 [사자왕 형제의 모험] 을 읽었고, 우리나라 각 지방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민간설화를 읽었고, 그리스 로마 신화를 처음 접했습니다. 말 그대로 신세계였죠.
리뷰제목


 

 

앞서 작성한 셜록 홈스 외에 저는 신화에도 열광적입니다. 어렸을 때 저희집 마루에 작은 벽책장이 하나 있었는데요, 부모님이 그 곳을 제 책으로 가득 채워주셨었어요. 어디 출판사였는지는 기억이 잘 안나지만 그 때 저는 [사자왕 형제의 모험] 을 읽었고, 우리나라 각 지방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민간설화를 읽었고, 그리스 로마 신화를 처음 접했습니다. 말 그대로 신세계였죠. 어린 나이였음에도 이야기의 세계에 빠져서 눈만 감아도 떠오르는 장면들 때문에 밤이 빨리 지나가기를, 학교에 가서 쉬는 시간에 책을 읽게 되기를 고대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아마 책을 좋아하는 많은 분들이 그랬듯, 대부분 <그리스 로마 신화>를 재미로 접하셨을 거예요. 그런데 알고 계시려나요? 서양에서는 <그리스 로마 신화>를 토대로 창작되는 예술 작품들이 많다는 것을요. 조각이나 명화 뿐만 아니라 문학에서도 이 <그리스 로마 신화>를 알지 못하고서는 이해하기 힘든 작품들이 많다는 것에 깜짝 놀랐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아동용 [그리스 로마 신화] 전집을 들였다는 거 아니겠습니까!! 제 책에 대한 욕심도 많지만, 아이들 책욕심도 많아 집이 온통 책전지에, 늘 발에 밟히고, 부족한 것은 책장을 놓을 벽인 집이지만 이 [그리스 로마 신화]는 포기가 안 되더라고요. 나중에 아이들이 품격 있는 예술을 이해하는 경지까지는 못간다 해도, 이런 이야기가 있구나, 참 재미있구나, 다른 책들도 읽어봐야지! 라고 생각하는 계기가 되어보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토머스 불핀치라는 이름을, 한번씩은 다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 책, [신화의 시대]를 비롯해 [기사의 시대], [샤를마뉴 황제의 전설] 을 출간하면서 <신화 3부작>을 완성했죠. [신화의 시대]가 특히 매력적인 이유는 <그리스 로마 신화> 뿐만 아니라 <북유럽 신화>, <게르만 신화>, <인도 신화>까지 만나보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혹시 영화 <어벤저스> 시리즈를 알고 계실까요? 영화에 등장하는 토르, 기억하시죠? 토르가 바로 북유럽 신화에 등장하는 신이에요. 가장 유명하고 인기 있는 신으로 알려져 있다니, 영화 속 주인공으로 낙점될만 하지 않습니까! 저도 토르가 북유럽 신화에 나오는 신이라는 걸 알게 된 게 그리 오래되지 않았어요. 저 또한 영화로 먼저 만났고, 그러다 보니 검색하다가 북유럽 신화 속 신이라는 걸 알게 되었고, 그렇게 관심 영역이 확장되어가더라고요. 너무 멋지지 않나요? 책을 통해 이 세상과 저 세상이 연결되는 느낌!! 정말 짜릿합니다.

 

또한 <신화의 기원>에 대해서도 언급되어 있습니다. 과연 이 모든 이야기가 어디에서부터 온 걸까-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들이지요. 저는 단순하게도 '신화는 그냥 신화지!'라고 생각했었을 뿐, 신화에도 기원이 있을 것이라 생각지도 못했는데 여기에도 여러 이론이 있다는 게 참 신선하더라고요. 이 외에도 평소 관심이 있던 이집트 신화와, 동양미술에 관심 가지면서 알게 된 인도 신화까지 맛볼 수 있어, 저같은 신화 광팬에게는 정말 안성맞춤의 책이었습니다!!

 

세계문학이라고 하면 조금 어려울지도 모른다고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이 신화만큼은 전혀 어렵지 않게 술술 읽으실 수 있어요. 이 겨울 꼭 읽어야 하는 책이 있다면 딱 두 권 추천하겠습니다! 이 [신화의 시대]와 [셜록 홈스의 모험]이요!! 여기에 옆에 군고구마와 귤이 있다면, 캬~ 금상첨화입니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신화의 시대 - 토마스 불핀치 평점10점 | p******7 | 2022.12.02 리뷰제목
최근에 아홉 살 아들과 함께 설민석의 신들의 사생활이라는 프로그램을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신들이 세상에 나타난 이야기부터 제우스와 프로메테우스의 대결, 희대의 바람둥이 제우스, 페르세우스와 메두사, 인간과 신의 배틀, 아라크네와 아테나의 이야기, 저승까지 간 사랑꾼 오르페우스, 아도니스를 향한 아프로디테의 사랑까지~~ 정말 재미있게 보면서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
리뷰제목

 

최근에 아홉 살 아들과 함께 설민석의 신들의 사생활이라는 프로그램을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신들이 세상에 나타난 이야기부터 제우스와 프로메테우스의 대결, 희대의 바람둥이 제우스, 페르세우스와 메두사, 인간과 신의 배틀, 아라크네와 아테나의 이야기, 저승까지 간 사랑꾼 오르페우스, 아도니스를 향한 아프로디테의 사랑까지~~ 정말 재미있게 보면서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어요. 저는 신화를 본지 시간이 꽤 흘렀기에 기억이 가물가물했고 아들은 최근까지 그리스 로마신화 만화를 끼고 살았으니 구구절절 설명을 해주는데 어찌나 세밀한 부분까지 설명을 잘 해주는지 설민석 저리 가라더라고요~!

신화의 사전적 의미는 고대인의 사유나 표상이 반영된 신성한 이야기를 말한다고 해요. 우주가 어떻게 생겨났는지, 신과 영웅의 이야기 태곳적 역사와 설화 같은 이야기들 말이죠. 특히 그리스 신화는 그 재미를 따를 자가 없었던 것 같아요. 땅과 하늘이 카오스에서 비롯되고 사랑은 그 위에 떠다니던 밤의 알에서 부화되었다든가 신들의 복잡한 가족관계 그리고 제우스의 여성 편력과 헤라의 질투 등은 정말 너무 재미있어서 시간이 가는 줄 모르고 읽고 또 읽었었던 기억이 납니다. 

어린 시절 그리스 신화와 로마신화를 구분 짓지도 못하면서 왜 내용이 비슷한듯한데 다른 걸까?라며 의아해하지만 굳이 알아보지는 않고 넘어갔던 이야기들, 스토리가 비슷하니 같은 신인가 보다 하며 두리뭉실하게 기억하고 지나갔던 신들의 이야기를 이번 토머스 불핀치의 [신화의 시대]를 통해 다시 한번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생각해 보니 신화를 순서대로 쭈욱~ 두고 읽어본 적이 있었나?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냥 그때그때 흥미가 생기는 에피소드별로 골라 읽었던 것 같은 거예요. 그러니 누가 누구의 아버지고 아들인지, 가족관계가 자꾸 헷갈리고, 부부와 연인의 사랑 이야기도 이름이 나중에는 머릿속에서 엉키더라고요.

'아! 한 번쯤은 정리를 할 필요가 있겠구나' 싶은 마음이 들었을 즈음 만난 이 책 토마스 불핀치의 [신화의 시대]는 정말 제게는 최적의 책이었어요.

 

 

게다가 제가 모르던 신화의 부분과 이야기들도 담겨 있었거든요. 특히 고대인이 지옥을 바라보던 시각과 시빌레의 젊음이 없는 불멸의 시간에 대한 이야기는 정말 큰 깨달음을 주었습니다. 소원을 빌 때는 꼼꼼하고 세밀하게 빌어야 한다는... ^^ 그리고 읽다 보니 [아이네이스]도 읽어보고 싶어지더라고요.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이집트, 동양, 인도, 북유럽 신화와 신화를 노래한 시인들까지 광범위하지만 재미있게 다루고 있어서 650페이지 가량 되는 두꺼운 책인데 너무 즐겁게 읽었답니다. 토마스 불핀치를 왜 이제서야 읽었을까 후회도 조금 되었어요. 일목요연하게 요약도 잘 되어있고 저처럼 신화의 내용들을 많이 알고 있지만 한 번쯤 정리가 필요한 사람에게는 정말 찰떡같은 책이었거든요. 최고로 유용하다는 점은 정말로 인정하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이 책을 바탕으로 깊게 알고 싶은 부분은 조금씩 다른 책들을 추가하며 알아가면 더욱 좋은 공부가 되지 않을까 생각도 들었고요.

신들도 그렇잖아요. 미래도 내다보고 예언도 할 줄 알지만 다가오는 일들을 마음대로 바꿀 수는 없고 당할만치 당하면서 서로 물고 뜯고 인간처럼 말이에요. 신화를 보며 우리네 삶과 현실도 다시 한번 돌아보게 됩니다. 오히려 신들처럼 길게 사는 인생이 얼마나 지루할까 싶어 꼭 부럽지만은 않기도 했고요.

아껴보고 싶고, 두고두고 보고 싶고, 책장에서도 제일 잘 보이는 곳에 꽂아두고 매번 꺼내보고 싶은 책이 있잖아요. 이 [신화의 시대]가 제게는 바로 그런 책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신화의시대토마스불핀치열린책들독서카페리딩투데이지원도서리투서평단리투책송이세계문학전집신들의이야기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신화의 시대 평점10점 | g*****a | 2022.12.02 리뷰제목
☆리딩투데이지원도서    [완독서평]   읽을 때마다 재미있게 읽지만 또, 읽을 때마다 그제야 새록새록 기억이 나는 신화 이야기. 인간의 상상력이 모두 모여 있는 옛날이야기들. 그리스 로마 신화뿐만 아니라 북유럽, 게르만, 인도의 신화까지 만나볼 수 있다. 북유럽 신화는 한 번 읽어본 적이 있지만 인도의 신화는 처음 접해본다. 진짜 싯다르타, 붓다, 달라이라마라는 이
리뷰제목

 

☆리딩투데이지원도서 

 

[완독서평]

 

읽을 때마다 재미있게 읽지만 또, 읽을 때마다 그제야 새록새록 기억이 나는 신화 이야기. 인간의 상상력이 모두 모여 있는 옛날이야기들. 그리스 로마 신화뿐만 아니라 북유럽, 게르만, 인도의 신화까지 만나볼 수 있다. 북유럽 신화는 한 번 읽어본 적이 있지만 인도의 신화는 처음 접해본다. 진짜 싯다르타, 붓다, 달라이라마라는 이름만으로도 이미 슈퍼스타급 인물들이 태어난 곳의 신화는 어떤 이야기들을 숨겨 놓고 있을까? 종교가 아닌 구전 되어온 이야기라는 인간의 상상력 속으로 들어가 보자.

 

 

요즈음은 그리스 로마 신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는 토마스 불핀치가 이 책을 발표한 1855년에 비한다면 말도 안 되게 숫자로도 많아졌고 종류도 다양해졌다. 어린이부터 어른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종류의 책이 번역되고 만들어지고 있다. 나는 돌아가신 이윤기 선생님의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읽었고, 출판사 아울북에서 출간되고 있는 <만화로 읽는 초등 인문학 그리스 로마 신화>를 보면서 나의 아이도 성장했다.

 

 

그런데 150년도 더 지난 토마스 불핀치의 <신화의 시대>가 새롭게 열린책들에서 나왔을까? 그건 아마도 다른 책들과 다르게 토마스 불핀치가 의도한 대로 지식인도, 신학자도, 철학자를 위한 책이 아니고, 문학작품을 읽는 모든 독자들을 대상으로 편집하고 풀어서 쓴 책이기 때문에, 전문가가 아닌 일반 대중을 위해 정보만이 아닌 재미를 함께 주기 위해, 저처럼 읽어도 그때뿐인 분들에게 추천한다.

 

 

내가 제일 먼저 펼쳐본 장은 제35장이었다. <변신 이야기>에서처럼 마지막 피타고라스에 대한 이야기가 마지막이기 때문이다. 다른 그리스 로마 신화 책들과 전혀 다른 배치를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신화의 기원에 대해서 이야기를 들려준다. 성서에서 유래했다는 <성서 이론>, 신화에 언급된 인물들이 실존 인물이었다는 <역사 이론>, 고대 신화가 우의적이고 상징이라는 <우의 이론>, 공기, 불, 물 같은 원소들을 숭배 대상으로 보고 주요 신들은 자연을 의인화한 것이라는 <자연 이론>으로 설명하고 있다. 다른 책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장이라서 신선했다.

 

 

그다음에 펼쳐본 제37장. 조로아스터로 시작을 하고 있다. 배화교라고만 알고 있을 뿐이었는데, 고대 페르시아인의 경전인 <젠드아베스타>에서 주로 나온 것들을 알고 있을 뿐이라는 말에 놀랐다. 실제로 조로아스터는 종교 개혁자로 서아시아에서 크게 유행했다고 한다. 지대넓얕에서 인도의 <베다>에 대해 알게 되었는데 이 책에서 다시 잘 요약된 것을 읽으니 너무 기뻤다. 하나씩 아는 것들이 나올 때의 순수한 기쁨이리라.

 

 

제38장은 북유럽 신화에 대해서 아주 짧게 잘 요약해 주고 있다. 이제 한국에서도 오딘의 아들 토르와 변덕스러운 로키에 대해선 영화 <어벤저스>를 통해서 자주 접해서 친숙한 신들이 되었다. 사실 서양 신화는 그리스 로마 신화만 있는 줄 알았던 적도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빵 터진 곳이 있다. 바로 부록 편이었는데 글쎄 격언이 잘 정리되어 있어서 어디 가서 나 신화 좀 아는 사람이라고 뽐내고 싶을 때 써먹기 좋은 팁을 정리해 주셨다. 어떻게 감사하단 말씀을 전해 드려야 할지 모르겠다. 다만, 번역자님이 마치 해리 포터의 마법을 펼치는 주문 같은 느낌의 원문 발음도 함께 적어주셨으면 어땠을까 하는 작은 투정을 해본다.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리투서평단 #신화의세계 #토마스불핀치 #열린책들 #세계문학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신화의 시대 평점10점 | YES마니아 : 플래티넘 이달의 사락 g*****s | 2022.12.02 리뷰제목
열린책들 세계문학 전집 시리즈의 281번째 도서는 토머스 불핀치의 『신화의 시대』이다. 아ㅣ미 그리스 로마 신화는 우리에게 낯설지 않은 소재이다. 아니 너무나 익숙하다. 우리나라의 역사나 신화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어렸을 때부터 도서나 애니메이션을 통해 커서는 다양한 영화나 새롭게 분석한 도서들을 통해 주기적으로 만나오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꽤나 자주 접
리뷰제목



열린책들 세계문학 전집 시리즈의 281번째 도서는 토머스 불핀치의 『신화의 시대』이다. 아ㅣ미 그리스 로마 신화는 우리에게 낯설지 않은 소재이다. 아니 너무나 익숙하다. 우리나라의 역사나 신화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어렸을 때부터 도서나 애니메이션을 통해 커서는 다양한 영화나 새롭게 분석한 도서들을 통해 주기적으로 만나오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꽤나 자주 접하고 있다. 

 

그런데 보면 볼수록 참 그 관계성이나 신들이 지닌 에피소드가 흥미로운게 사실이다. 특히나 요즘은 단순히 신화의 이야기를 담아낸 책 이상으로 그들의 이야기에서 인문학적인 접근을 하거나 아니면 아예 작품 자체에 좀더 깊이를 더하는 사례도 볼 수 있는데 이번에 만나 본 『신화의 시대』가 상당히 의미있게 다가오는 것은 바로 책에 쓰여진 내용들 중 본문과 영시의 인용문 등을 모두 담아냈다고 할 정도로 이 한 권의 책을 통해서 그동안 만나왔던 그리스 로마 신화 이야기의 격을 높여준다고 할 수 있겠다.

 

사실 그리스 로마 신화 속에 등장하는 신들 그리고 그와 관련된 인물들의 수는 정말 방대하고 무엇보다도 그들 사이의 관계는 처음 그리스 로마 신화를 어른들을 위한 책으로 접했을 당시의 나에게 커다란 충격이였다. 

 

어떻게 보면 정말 한 사람을 거르면 거의 모두가 가족, 형제, 친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에 아무리 신들이라고는 하지만 이해하기 힘들었고 점점 방대해져가는 관계도를 따라잡기란 역부족이였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도 서론을 필두로 모두 42장에 걸친 방대한 분량으로 정말 많은 존재들이 등장하는데 글이 술술 익히게 잘 쓰여져 있어서 일단 부담스럽지 않다. 진짜 전문가는 어려운 이야기도 쉽게 설명해주는 사람이 아닐까 싶은데 책은 필요한 부분에서는 충분한 주석을 붙여가면서 신들의 이야기를 들려줌과 동시에 그와 관련한 시와 인용문을 잘 담아내고 있다. 

 

이런 시와 인용문은 확실히 어떤 신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관련된 내용이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보조자료로써 이해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게 사실이다. 

 

부록에는 격언도 실려 있고 무려 한 세기 반의 작품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정도로 토머스 불핀치는 이토록 많은 자료들을 잘 정리해두고 있는데 만약 그리스 로마 신화를 제대로 한번 처음부터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진 분들이 있다면 그 시작을 『신화의 시대』로 하면 제격일것 같다. 

 

또한 그리스 로마 신화가 주요 내용으로 책 전반에 걸쳐 중심이 되지만 여기에 더해서 아마도 영화 토르 시리즈를 통해서 우리에게 한 발짝 더 가깝게 다가왔을 북유럽 신화와 게르만 신화는 물론 인도 신화와 같은 동양의 신화까지도 아우르고 있다는 점에서 실로 대단한 작품이라는 생각이 들고 왜 이 책이 여러 그리스 로마 신화집의 교본 같은 존재로 불리는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단순히 신화로서의 이야기를 읽는다는 생각을 넘어 마치 한편의 대서사시를 다룬 장편소설을 읽는 기분으로 만나보아도 좋을 작품이며 무엇보다도 이야기에 대화가 존재하고 여기에 덧붙여 인용문이나 시가 등장하다보니 연극을 보는것 같은 동적인 느낌이 드는 것도 사실이여서 결코 적지 않은 분량이긴 하지만 딱딱하게 해설 위주로 쓰여진 작품과는 달리 더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것이기에 그리스 로마 신화에 입문하는 이들도 너무 어렵지 않게 느껴질거라 생각한다. 

 

 

#신화의시대 #토마스불핀치 #열린책들 #세계문학 #세계문학전집 #열린책들세계문학 #열린세전 #독서카페 #리딩투데이 #리투서평단 #리투책송이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신화의 시대 / 토머스 불핀치 평점10점 | a*******7 | 2022.12.02 리뷰제목
『신화의 시대』       언제 읽어도 재밌고 흥미로운 그리스 로마 신화를 토마스 불핀치의 <신화의 시대>로 다시 만났습니다. 어렵고 비슷비슷해 보이는 신들의 이름이 그렇게 머릿속에 안 들어와서 어렵게 느껴졌던 신화인데요. 그리스 로마 신화도 여러 번 읽다 보니 어렵게만 느껴지던 신들의 이름이 이제야 조금씩 눈에 들어오기 시작합니다. 한번 읽어볼까 하
리뷰제목

 

 

『신화의 시대』

 

 

 

언제 읽어도 재밌고 흥미로운 그리스 로마 신화를 토마스 불핀치의 <신화의 시대>로 다시 만났습니다. 어렵고 비슷비슷해 보이는 신들의 이름이 그렇게 머릿속에 안 들어와서 어렵게 느껴졌던 신화인데요. 그리스 로마 신화도 여러 번 읽다 보니 어렵게만 느껴지던 신들의 이름이 이제야 조금씩 눈에 들어오기 시작합니다. 한번 읽어볼까 하고 생각만 하던 신화 이야기를 본격적으로 제대로 읽어볼까 결심했던 계기는 아이였어요. 아이가 초등학교 다닐 때 즐겨읽던 만화로 된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읽고 어려운 신들의 이름을 줄줄 이야기하며 스토리까지 너무 재밌게 들려주는데 거기에 혹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읽기 시작한 그리스 로마 신화는 그야말로 막장 드라마 여러 편을 옮겨 놓은 듯 흥미진진했답니다. 인간에 비해 힘과 권력과 능력이 있었던 신이지만 사람과 같이 질투와 사랑에 눈이 멀어 '신'이라는 이름으로 행할 수 없을 행동을 일삼기도 합니다. 너무 바르고 올곧은 모습만 보이는 신들이 아니기 때문에 재미도 느끼고 교훈도 찾을 수 있는 것 아닐까 합니다.

 

특히 이번 <신화의 시대>를 읽으며 흥미로웠던 부분은 그동안 신화를 읽으며 이 이야기는 어디에서 온 것일까 궁금했던 부분을 언급했다는 것입니다. 첫째로 모든 신화는 성서의 내용에서 유래했다고 하는 '성서 이론'으로 실제 내용과 다르게 포장하고 바꾸었을 뿐이라는 주장을 한다고 해요. 데우칼리온은 노아, 헤라클레스는 삼손, 아리온은 요나의 다른 이름일 뿐이라고.. 신박한 생각입니다. 신화에서 언급되는 인물은 한때 실존 인물이었다는 '역사 이론', 모든 고대 신화가 우의적이며 상징적이라고 간주하는 '우의 이론', 공기와 불과 같은 원소들은 원래부터 종교적 숭배의 대상이었으므로, 주요 신들은 이런 자연력의 의인화라는 '자연 이론'까지 다양한 주장이 있었네요. 

 

토머스 불핀치의 <신화의 시대>에는 그리스 로마 신화가 거의 주를 이루긴 하지만 그 외에도 동양 신화 - 조로아스터, 인도, 북유럽 신화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사실 우리나라 신화도 그리스 로마 신화만큼 많이 읽지는 않은 것 같아 이번 기회에 우리나라와 북유럽 신화를 좀 찾아보고 싶단 생각이 듭니다. 기독교 도래 이후 번성한 조로아스터의 종교는 3세기 동양에서 지배적인 신앙이었다고 합니다. 외관상 '베다'에 근거하는 인도의 종교는 경전에 해당하는 이 책들을 최대한 신성하게 여기며 브라흐마 신이 창조 때에 이 책들을 지었다고 전해집니다. 영화 어벤저스 중 한 명인 토르와 동생 로키에 대한 이야기도 있어 더 재밌게 읽은 <신화의 시대>입니다.

 

뭔가 그동안 읽었던 신화를 정리하고 싶으신 분은 토마스 불핀치의 <신화의 시대>를 만나보시면 어떨까 해요. 이 책을 읽다 보면 분명 또 다른 책이 궁금해지긴 하겠지만 그렇게 하나하나 궁금한 책들을 만나는 것도 좋을 것 같단 생각이 듭니다. 전 북유럽과 동양 신화를 좀 찾아봐야겠어요~^^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한줄평 (23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9.9점 9.9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