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코의 진자 (하)
미리보기 공유하기

푸코의 진자 (하)

리뷰 총점 9.8 (29건)
분야
소설 > 추리/미스터리/스릴러
파일정보
EPUB(DRM) 61.83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이 도서의 시리즈 내서재에 모두 추가

한여름 밤의 꿈
윌리엄 셰익스피어 저/박우수 역
한여름 밤의 꿈
피터 팬
J. M. 배리 저/최용준 역
피터 팬
피그말리온
조지 버나드 쇼 저/김소임 역
피그말리온
프랑켄슈타인
메리 W. 셸리 저/오숙은 역
프랑켄슈타인
프랑스 중위의 여자 (하) - 열린책들 세계문학 033
존 파울즈 저/김석희 역
프랑스 중위의 여자 (하) - 열린책들 세계문학 033
프랑스 중위의 여자 (상) - 열린책들 세계문학 032
존 파울즈 저/김석희 역
프랑스 중위의 여자 (상) - 열린책들 세계문학 032
푸코의 진자 (하)
움베르토 에코 저/이윤기 역
푸코의 진자 (하)
푸코의 진자 (중)
움베르토 에코 저/이윤기 역
푸코의 진자 (중)
푸코의 진자 (상)
움베르토 에코 저/이윤기 역
푸코의 진자 (상)
평범한 인생
카렐 차페크 저/송순섭 역
평범한 인생
페스트
알베르 까뮈 저/최윤주 역
페스트
파우스트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저/김인순 역
파우스트
채털리 부인의 연인 (하)
데이비드 허버트 로런스 저/이미선 역
채털리 부인의 연인 (하)
채털리 부인의 연인 (상)
데이비드 허버트 로런스 저/이미선 역
채털리 부인의 연인 (상)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프리드리히 빌헬름 니체 저/김인순 역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 저/조영학 역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
죄와 벌 (하)
표도르 도스또예프스끼 저/홍대화 역
죄와 벌 (하)
죄와 벌 (상)
표도르 도스또예프스끼 저/홍대화 역
죄와 벌 (상)
좁은 문
앙드레 지드 저/김화영 역
좁은 문
조지 오웰 산문선
조지 오웰 저/허진 역
조지 오웰 산문선
제인 에어 (하)
샬럿 브론테 저/이미선 역
제인 에어 (하)
제인 에어 (상)
샬럿 브론테 저/이미선 역
제인 에어 (상)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저/김인순 역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전염병 일지
대니얼 디포 저/서정은 역
전염병 일지
작은 아씨들 2
루이자 메이 올컷 저/허진 역
작은 아씨들 2
작은 아씨들 1
루이자 메이 올컷 저/허진 역
작은 아씨들 1
인간 실격·사양
다자이 오사무 저/김난주 역
인간 실격·사양
위대한 개츠비
프랜시스 스콧 피츠제럴드 저/한애경 역
위대한 개츠비
올랜도
버지니아 울프 저/이미애 역
올랜도
오이디푸스왕 외 - 열린책들 세계문학 286
소포클레스 저/장시은 역
오이디푸스왕 외 - 열린책들 세계문학 286
오만과 편견
제인 오스틴 저/원유경 역
오만과 편견
에드거 앨런 포 단편선
에드거 앨런 포 저/김석희 역
에드거 앨런 포 단편선
어느 작가의 오후
페터 한트케 저/홍성광 역
어느 작가의 오후
안나 까레니나 (하)
레프 똘스또이 저/이명현 역
안나 까레니나 (하)
안나 까레니나 (상)
레프 똘스또이 저/이명현 역
안나 까레니나 (상)
신화의 시대
토머스 불핀치 저/박중서 역
신화의 시대
시지프 신화
알베르 카뮈 저/박언주 역
시지프 신화
순수의 시대 - 열린책들 세계문학 077
이디스 워튼 저/고정아 역
순수의 시대 - 열린책들 세계문학 077
수레바퀴 아래서
헤르만 헤세 저/강명순 역
수레바퀴 아래서
세설 (하) - 열린책들 세계문학 51
다니자키 준이치로 저/송태욱 역
세설 (하) - 열린책들 세계문학 51
세설 (상) - 열린책들 세계문학 50
다니자키 준이치로 저/송태욱 역
세설 (상) - 열린책들 세계문학 50
성 - 열린책들 세계문학 232
프란츠 카프카 저/이재황 역
성 - 열린책들 세계문학 232
서부 전선 이상 없다 - 열린책들 세계문학 67
에리히 마리아 레마르크 저/홍성광 역
서부 전선 이상 없다 - 열린책들 세계문학 67
비극의 탄생 - 열린책들 세계문학 220
프리드리히 니체 저/김남우 역
비극의 탄생 - 열린책들 세계문학 220
변신
프란츠 카프카 저/홍성광 역
변신
무기여 잘 있거라
어니스트 헤밍웨이 저/이종인 역
무기여 잘 있거라
모파상 단편선
기 드 모파상 저/임미경 역
모파상 단편선
모비 딕 (하)
허먼 멜빌 저/강수정 역
모비 딕 (하)
모비 딕 (상)
허먼 멜빌 저/강수정 역
모비 딕 (상)
로미오와 줄리엣
윌리엄 셰익스피어 저/도해자 역
로미오와 줄리엣
드라큘라 (하)
브램 스토커 저/이세욱 역
드라큘라 (하)
드라큘라 (상)
브램 스토커 저/이세욱 역
드라큘라 (상)
동물 농장
조지 오웰 저/박경서 역
동물 농장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
오스카 와일드 저/윤희기 역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
데미안
헤르만 헤세 저/김인순 역
데미안
더블린 사람들
제임스 조이스 저/이강훈 역
더블린 사람들
댈러웨이 부인
버지니아 울프 저/최애리 역
댈러웨이 부인
노인과 바다
어니스트 헤밍웨이 저/이종인 역
노인과 바다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나쓰메 소세키 저/김난주 역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기나긴 이별 - 열린책들 세계문학 252
레이먼드 챈들러 저/김진준 역
기나긴 이별 - 열린책들 세계문학 252
그리스인 조르바
니코스 카잔차키스 저/이윤기 역
그리스인 조르바
1984년
조지 오웰 저/박경서 역
1984년

카드 뉴스로 보는 책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8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푸코의 진자 평점10점 | g*****3 | 2021.04.26 리뷰제목
푸코의 진자 마지막 하편. 카소봉과 벨보 그리고 디오탈레비 이 세사람이 자신들의 이론으로 성전 기사단의 자료를 토대로 이들의 존재를 찾고 더 나아가 장미 십자단, 예수회 여기에 이들이 만든 트레스 집단까지 추가하게 된다. 그런데, 이건 순수하게 세 명이서 만든 추론 일 뿐이었다. 더 나아가 성전 기사단이 갈릴레오가 자신들의 계획에 너무 깊숙이 들어오고 있어 이를 견제하
리뷰제목


푸코의 진자 마지막 하편. 카소봉과 벨보 그리고 디오탈레비 이 세사람이 자신들의 이론으로 성전 기사단의 자료를 토대로 이들의 존재를 찾고 더 나아가 장미 십자단, 예수회 여기에 이들이 만든 트레스 집단까지 추가하게 된다. 그런데, 이건 순수하게 세 명이서 만든 추론 일 뿐이었다. 더 나아가 성전 기사단이 갈릴레오가 자신들의 계획에 너무 깊숙이 들어오고 있어 이를 견제하기까지 했다고 하는데 진실은 아닌데도 카소봉의 일행이 만드는 이론은 이제 마치 진실처럼 다가온다. 하지만, 이것은 이들에게 너무나 큰 위기가 닥쳐오고 있음을 .... 그러나 너무 뒤늦게 깨닫게 되니 그저 안타깝기만 하다.



여기서 카소봉의 이론은 아내 리아는 객관적으로 설명한다. 이들이 발견히 어느 쪽지를 보고 카소봉 일행은 뭔가 중요한 단서라고 생각을 했지만 그건 그저 식료품을 적어놓은 것이라고 말한다. <악마 연구가들>과 성전 기사단을 넘어 예수회까지 끌어들여 진자로 인해 오래 전부터 기사단이 계획(?)한 것이 무엇이며 또 이들이 어디로 흘러들어갔는지를 추측하는데 너무 범위가 광범위해 진다. 또, 알리에 초대로 카소봉과 벨보, 디오탈레비는 그 저택에서 기사단을 사칭하는 아니 기사단 자체를 따라하는 모임을 보기도 한다. 그곳에서, 진짜를 잡기 위해 가짜를 찾으라는 알리에의 말에 더 자신들의 주장을 입증하려는 세 사람.



아 정말 읽을 수록 복잡해지는 과정은 물론이고 평범한 이웃이라고 생각했던 살론이 실종된었던 아르덴티 대령에 대해 말을 할 때, 그리고 그 실종 사건을 다루었던 경찰과 도서관에서 만났을 때 주위 모든 사람들이 의심스럽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제 벨보가 왜 다급하게 파리에서 카소봉에게 연락을 취했는지를 알게 되는데 그건, 알리에의 계략으로 벨보가 열차 테러범 용의자가 되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이는 한 순간의 욕망이 일으킨 너무나 큰 댓가였다. 벨보가 사라진 후 그가 남긴 파일을 보면서 카소봉은 박물관으로 가게 되었던 것이다. 그곳에서 보게 된 모든 것의 진실....사실, 진실은 존재하지도 않았다.



카소봉과 그 일행들이 만들어 낸 추론이 즉 진실이 되었고 이론 인해 카소봉, 벨보는 목숨이 위험해지게 되었다. 벨보의 죽음을 목격한 뒤 방황하는 카소봉 도움을 청하려고 했던 경찰마저 자신의 목숨이 위험해 도와줄 수 없다고 말하고 연락을 끊어버린다. 도대체 카소봉이 찾고 있는 기사단의 존재는 무엇이란 말인가? 죽음마저 내놓을 정도로 그렇게 벨보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이었을까? 이 '무엇'인가를 찾기 위해 카소봉은 예전 벨보의 저택을 다시 한벙 찾아가고 그곳에서 늘 자신의 어린 시절을 애기했던 벨보의 이야기속에서 죽음을 선택한 결정을 찾게 된다. 하지만, 이 순간 카소봉의 목숨도 위험함을 스스로 고백하는데 과연 카서봉은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진자라는 어렵고 독특한 소재로 시작한 [푸코의 진자]는 기사단의 존재를 시작으로 진실과 거짓이 혼합되어 흘러간다. 어쩌면 현실적으로 보지 않고 자꾸 그 밀지에 내용을 추가함으로써 그저 평범한 것이 중요한 것이라고 만들어지는 것을 목격하게 된다. 아, 그동안 도대체 진실이 무엇인지 궁금해서 달렸는데 아무것도 아닌것이 인간의 의해 아니 인간의 욕망을 건드리게 되면서 생각지 못한 결말이 나왔던 것이다.



"우리는,아무런 알맹이도 없는 텅 빈 비밀을 줌으로써 그들이 욕망을 일깨웠던 것이다. 우리의 비밀만큼 속이 텅 빈 비밀도 없을 것이다."

 

<위 도서는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에서 무료로 지원받아 작성하 서평입니다>

3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3 댓글 0
종이책 푸코의 진자 : 하 평점10점 | s******8 | 2021.04.26 리뷰제목
미남왕 필리프와 예루살렘, 교황청의 공의회에서 시작된 수백 년의 비밀이 여기까지 이르렀다. 성전 기사단이라는 유치한 이름을 굳게 믿게 만들었던 수많은 수식어들, 도대체 성전 기사단과 새로운 회동이 이루어질 진영이 존재하기는 하는 것인지 의문을 품게 만들었던 기묘한 사건들. 에코가 보여준 의미의 나열과 기호학의 복잡함은 분명 독자들에게 오기가 생기게 만드는 마력이
리뷰제목

 

미남왕 필리프와 예루살렘, 교황청의 공의회에서 시작된 수백 년의 비밀이 여기까지 이르렀다. 성전 기사단이라는 유치한 이름을 굳게 믿게 만들었던 수많은 수식어들, 도대체 성전 기사단과 새로운 회동이 이루어질 진영이 존재하기는 하는 것인지 의문을 품게 만들었던 기묘한 사건들. 에코가 보여준 의미의 나열과 기호학의 복잡함은 분명 독자들에게 오기가 생기게 만드는 마력이 있다. 갑작스러운 정신없는 묘사에 책장을 파라락 빠르게 넘기게 만들기도 하지만 그 또한 갑작스럽게 찾아온 성전 기사단에 대한 매혹적인 묘사에 다시금 눈을 홀리게 만드는 장치일 뿐이다. 매혹과 매료, 불안과 혼란으로 가득찬 글이다.

이름 모를 괴한들에게 끝끝내 붙잡힌 벨보와 그를 찾아 벨보가 남긴 아불라피아 즉, 문서를 찬찬히 들여다보며 극을 시작했던 푸코의 진자는 싸늘한 주검이 된 벨보와 그의 죽음에서 의미를 찾아내는 카소봉으로 끝을 맺는다. 벨보가 끝내 살아돌아오지 못할 것을 독자들은 거의 처음에서부터 이미 알고 있지 않았던가. 미묘한 불안감, 살아남기에는 무언가 너무나 많은 것들을 알게 된 듯한 벨보의 사유 세계.

정녕 존재하는 것인지도 모르는 무언가를 맹렬히 좇는 자들의 믿음은 두렵다. 믿음으로서 믿음을 창조하는 광신도들에게 믿음의 대상은 존재해야만 하는 것이다. 그것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진실'은 광신도들의 존재 가치를 소멸시키는 단 하나의 이유. 수 세기 동안이나 광신의 늪에 빠져 있던 '그들'은 인간이 지녀야할 중요한 가치관을 드러낸다. 믿음의 이유는, 행동의 이유는, 존재의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한 철저한 자기 비판. 어느 순간 기호학과 철학에서 일컫는 원인과 결과가 꼬리를 물어 하나가 되는 최악의 오류에 빠진 것은 아닌가 되돌아 보는 가장 중요한 '논증'.

그 스스로도 진실이자 진리라 믿는 것을 검증하기 위해 진리를 추적하는 매 순간을 상세히 기록한 벨보는 불현듯 마주한 진리의 그림자가 두려웠다. 그럼에도 카소봉과 디오탈레비 두 명의 타인과 달리 벨보만이 진리에 다가서려 애썼다. 비록 무언가 겸연쩍은 내음새를 가득 풍김에도 최후의 의심을 두지 않았던 수많은 광신도들에 의해 죽음을 맞이했지만 스스로가 진자의 형태처럼 줄에 매달린 벨보는 카소봉에게 작은 영감을 전하며 산화한다.

진자가 매달린 그 중심축에 가상의 선을 그어 본다면 진자 또한 변화하는 존재일까. 아니라면 부동의 '진리'일까. 그 물음에서 출발한 에코의 내면적 사유의 기행은 진리라는 가장 심연한 존재에 대한 무지의 믿음을 경계하라는 메시지를 남긴다. 의심하고 경계하라. 심지어는 그것이 자신의 머릿속이더라도. 언제부턴가 '신앙'이자 '믿음'이 되어버린 진리의 그 너머는 되려 아무런 빛도 어둠도 없는 공허함일 수도 있는 법이다.

* 본 리뷰는 열린책들의 도서 지원을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인간의 무지에 대한 경계ㅡ도서 『푸코의 진자』(하) 평점10점 | h*********g | 2021.04.24 리뷰제목
우리는, 아무런 알맹이도 없는 텅 빈 비밀을 줌으로써 그들의 욕망을 일깨웠던 것이었다. 우리의 비밀만큼 속이 텅 빈 비밀도 없을 것이다. 그것이 무엇인지는 우리도 몰랐을 뿐만 아니라, 그것이 가짜라는 것만은 너무나도 분명하게 알고 있던 비밀이었으니까.(349쪽)   (하)권에 이르러서 '카소봉'과 '벨보', 그리고 '디오탈레비'는 좀 우쭐해져 있다. 그들은 "성서가 진실이라면
리뷰제목


 

우리는, 아무런 알맹이도 없는 텅 빈 비밀을 줌으로써 그들의 욕망을 일깨웠던 것이었다. 우리의 비밀만큼 속이 텅 빈 비밀도 없을 것이다. 그것이 무엇인지는 우리도 몰랐을 뿐만 아니라, 그것이 가짜라는 것만은 너무나도 분명하게 알고 있던 비밀이었으니까.(349쪽)

 

(하)권에 이르러서 '카소봉'과 '벨보', 그리고 '디오탈레비'는 좀 우쭐해져 있다. 그들은 "성서가 진실이라면 이것도 진실(122쪽)"이라면서, 스스로가 곧 '진실'임을 선언했다. 지금까지는 <성전 기사단>이나 '알리에'의 뒤를 따라가는 듯한 모양새에 불과했지만, 이제 스스로만의 <계획>을 설립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악마 연구가>들의 연구를 훑어보면서 쌓아온 경험으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낸다. 꽤 흥분에 취해 있는 모양새지만, 제3자인 독자로서 지켜보기엔 어쩐지 불안하다. 지금의 그들은 바퀴 하나가 빠진 채로 엉거주춤 앞으로 나아가는 수레 같다. 하지만 아무도, 심지어는 그들 본인조차도 일의 진전을 막기 어려워 보인다. 이른바 '지구의 배꼽'을 발견하여 신처럼 군림해 보려는 결심은 그들이 가짜 문서를 주도면밀하게 재조작해 어떤 진실에 이르도록 부추긴다. 때로는 자신들의 잘못을 알아차리는 경우도 더러 있었다. 이를테면 무리 중 한 명인 '디오탈레비'가 죽을 위험에 빠지기 시작하면서부터 그들은 무엇인가가 잘못되고 있다고 느낀다. 한낱 장난으로부터 모든 이야기가 시작되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카소봉'의 <계획>에는 죄가 없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리아'가 지적하듯이 그들의 변덕스러운 세계관을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몇 번의 가벼운 농담 때문에 '카소봉'과 '벨보', '디오탈레비'는 자신들 스스로를 위험에 빠트리고 말았다.

 

'카소봉'의 <계획>을 위해서 이제까지 우리가 알던 지식들이 전환되는 장면들은 무척 흥미롭다. 천문학적, 역사적 지식 등은 『푸코의 진자』 안에서 가뿐하게 재해석된다. 분명 사실이 아님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때로는 '정말로 우리가 모르는 구석이 있는 것은 아닐까?', 혹은 '안 될 게 뭐야?'하는 의문이 생겨나기도 했다. 그러나 '카소봉'에 대한 믿음은 오래 이어진 적이 없다. 곳곳에서 그들이 얼마나 가벼운 태도로 이야기를 창조하고 있는지를 엿볼 수 있기 때문이다. '카소봉'에게 <계획>이 번뜩이는 유희였다면, '벨보'에게는 한층 심오한 의미를 지닌다. '벨보'는 이전에도 누누이 강조했듯이 자신의 용기를 시험할 기회가 있을 때마다 개인적인 신념을 끝까지 고집하지 못하고 물러섰던 경험들을 선명하게 기억하고 있는 사람이다. 그는 그렇기 때문에 <계획>에 무서우리만치 집착한다. <계획>은 그가 주동적으로 <누가>, <어떻게>, <언제>를 결정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무대였고, 이것이 실재하기만 한다면 그는 더 이상 패배자나 비겁자로 살지 않아도 되었다. 하지만 훗날에 알 수 있었듯이 그는 자신이 나약하고 어리석은 인간임을 받아들이고 물러나야만 했다. 바벨탑을 지어 올리던 인간들이 결국은 신이 되지 못했듯이 우리는 인간으로서의 무지를 인정함으로써 살아남을 자격을 얻게 된다. 항상 이를 받아들이지 못했던 것이 우리를 어떤 것에도 미치지 못하게 만들었다.

질문은, <암호를 아십니까?>. 대답, 곧 지식의 세계로 들어가는 열쇠가 되는 한마디의 암호는 <아니>. 진정한 암호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조차 알지 못한다. 그러므로 자기의 무지를 인정하는 사람이라야, 내가 아불라피아의 파일을 통해서 알게 된 것만큼 배울 수 있게 된다.(350쪽)

 

그러니까 우리가 이때까지 장광설을 참아온 것은 우리의 무지를 깨닫기 위해서였다. 우리는 제대로 알지 못하는 질문들을 향해 어쭙잖게 아는 척을 하기보다는 <아니>라고 말할 용기를 가져야만 했다. 세상에 우리의 무지와 나약함을 드러낸다는 것은 곧 우리 스스로가 유한한 생명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일이다. 우리의 존재가 세상을 떠나고 나면, <다른 것들>이 존재하기 시작할 것이란 점을 인지하는 일이다. <지혜>는 '거룩한 원리'에 있지 않았다. 그건 오히려 '리아'의 말처럼 태어나고 또 죽어가는 우리의 육체 안('지상의 왕국')에 있었다. 가까이 있던 <지혜>를 터득하기 위해 우리는 그 먼 걸음을 아주 고되게 걸어온 것이다.

 

아주 오랜만에 책으로부터 무언가를 뚫고 나온 듯한 느낌을 받았다. 물론 다른 독자들이 번번이 강조하는 것처럼 쉽지 않은 시간이었지만, 역자가 만난 미국인의 대답처럼 "코가 꿰이면 읽다가 그만둘 수가 없는 게 움베르토 에코의 소설"이라는 생각이 든다. 결국 (하)권의 마지막에 이르러서야 나는 아, 하는 무언가를 깨달은 듯한 감각을 얻어낼 수 있었고, 지적인 책 읽기의 재미를 좀 알게 된 것 같다. 그래서 이런 책 읽기를 또 하겠냐고 누가 묻는다면, 그래, 물론이지,라고 대답하련다.

 

**네이버 독서카페 리딩투데이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푸코의 진자 (하) 평점10점 | q******9 | 2021.04.20 리뷰제목
푸코의 진자 (하)   움베르토 에코 (지음) | 이윤기 (옮김) | 열린책들 (펴냄)           우리는 존재하지도 않는 계획을 발명해 내었다. 그러자 그들은 그 계획이 실재하는 것이라고 믿었을 뿐만 아니라, 자기네들이야말로 여러 세기에 걸쳐 그 계획의 일부분이었다는 것을 확신하기에 이른다. 푸코의 진자 (하) 343쪽 감히 방대하고도 깊은 이 소설 <푸코
리뷰제목

푸코의 진자 (하)

 

움베르토 에코 (지음) | 이윤기 (옮김) | 열린책들 (펴냄)

 

 

 

 

 

우리는 존재하지도 않는 계획을 발명해 내었다. 그러자 그들은 그 계획이 실재하는 것이라고 믿었을 뿐만 아니라, 자기네들이야말로 여러 세기에 걸쳐 그 계획의 일부분이었다는 것을 확신하기에 이른다.

푸코의 진자 (하) 343쪽

감히 방대하고도 깊은 이 소설 <푸코의 진자>를 설명해볼 엄두가 나지 않는다. '역시는 역시'라고, 움베르토 에코는 이번에도 그 이름값을 제대로 보여주었다.

성전 기사단의 역사를 따라가며 그 안의 보이지 않는 음모와 비밀들, 은비학과 암호, 사이비스러운 모임까지 총망라하며 프리메이슨까지 이어지는 스토리에 정신을 차리기가 어려웠다.

 

상,중,하 3권으로 출판된 열린책들의 <푸코의 진자>는 어려운 용어들이 많아 읽기가 쉽진 않았지만 뒷장을 계속 넘기게 만드는 매력도 함께 지녔다.

상권의 도입부에서 카소봉에게 걸려온 벨보의 전화가 그의 안전을 걱정하게 만들며 끊어져 액션첩보물의 분위기를 풍기지만 뒤로 갈수록 '인디아나 존스'나 '다빈치 코드'를 연상시켰다.

 

풀어도 풀어도 계속되는 비밀은 카소봉 주변의 사람들 모두를 의심케 하며 바라보게 된다. 성전 기사단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스토리는 종교 역사에 대해 알고 읽었다면 좀 더 쉬웠을까 싶었지만, 소설 말미로 갈수록 종교보다는 인간 내면의 욕망이 더 크게 보였다.

손에 넣고 싶은 것이 있는 자들에게는 오로지 그것이 진실이다. 없다고 하면 숨긴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허세를 부리면 빼앗고 싶은!

비밀을 손안에 넣었다고 선언한 벨보에게서 그 힘을 빼앗아 내려다 실패하자 죽이고 만 '그들'은 이제 카소봉의 뒤를 쫒는다. 지도 따위는 없다고 하면 할수록 지도를 손에 넣고 싶다는 그들의 욕망은 그만큼 더 뜨거워질 것이다.

 

믿고 싶은대로 믿는 자들은, 보고 싶은 것만을 보고 듣고 싶은 것만을 들어 기억하고 믿는다. 음모라고 여기는 순간 사소한 모든 것은 음모가 되고 진실과 거짓의 여부는 중요하지 않게 된다. 존재하는 것과 존재하지 않는 것도 더이상 중요하지 않다. 믿고 싶은 것이 진실이 되는 것이다.

<푸코의 진자> 마지막 페이지가 가슴을 후빈다.

그러나 저들에게 아무리 말해도 소용없다. 믿음이 없는 저들에게.

푸코의 진자 (하) 379쪽

믿고 싶은대로 믿었던 것은 가라몬드 삼총사도 마찬가지였다. 자신들이 발견해낸 진실이 잘못 해석해낸 사실들을 바로잡을 진짜 진실이라 믿었고, 마땅히 의심했어야 할 사람들과 증거에도 눈감아 버렸다. 구드룬의 불평과 리아의 경고를 귀담아 들었더라면 이 비극적인 결말과 새로운 비밀의 탄생이라는 비뚤어진 어둠의 반복이 계속되는 일은 없었을지도 모르겠다.

리아의 말을 그때라도 들었더라면 좋았겠다는 후회도 없었을 것이다.

"기왕에 존재하는 것에다 발명을 보태는 거, 그게 잘하는 짓이 아니라고요."

 

*위 도서를 소개하면서 출판사 열린책들로부터 무료로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푸코의 진자 (하) 평점10점 | YES마니아 : 플래티넘 이달의 사락 y*****9 | 2021.04.13 리뷰제목
성전 기사단 관련 원고를 가지고 온 사람이 있다……. 그러면 그 사람 틀림없이 이상한 사람이야.” 아르덴티 대령이라는 사람이 성전 기사단에 관한 원고를 들고 출판사를 찾아왔다. 박사 논문을 준비 중인 카소봉은 편집자 벨보의 권유로 아르덴티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본다. 아르덴티는 〈수백 년 동안 모두가 해결하려고 했으나 끝내 풀지 못한〉 성전 기사단의 비밀을 마침내
리뷰제목


 

 

성전 기사단 관련 원고를 가지고 온 사람이 있다……. 그러면 그 사람 틀림없이 이상한 사람이야.” 아르덴티 대령이라는 사람이 성전 기사단에 관한 원고를 들고 출판사를 찾아왔다. 박사 논문을 준비 중인 카소봉은 편집자 벨보의 권유로 아르덴티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본다. 아르덴티는 〈수백 년 동안 모두가 해결하려고 했으나 끝내 풀지 못한〉 성전 기사단의 비밀을 마침내 자기가 풀어냈다고 자랑한다. 편집자들은 그에게 자비 출판을 권유하지만, 다음날 대령은 실종되고 만다.

 

 

수년 뒤, 카소봉은 출판사 편집진에 합류해 있다. 세상에는 여전히 성전 기사단에 대한 저만의 망상에 사로잡힌 사람으로 가득하다. 농담을 좋아하는 그와 편집자 동료들은 생각한다. 성전 기사단의 진정한 〈계획〉을 (파헤칠 게 아니라) 그냥 우리가 만들어 보는 건 어때? 어차피 그게 그거잖아? 이때 막 보급되기 시작한 PC는 이 놀이에서 엄청난 역할을 해낸다. 아무렇게나 입력해 둔 평범한 역사적 사실들을 무작위로 두 개씩 출력해 주는 것이다. 그렇게 두 개씩 출력된 사실들은 놀랍게도 이제껏 아무도 알지 못했던 비밀스러운 연관을 드러내는 것으로 보인다. 세상에서 벌어진 모든 일 중 성전 기사단 없이 된 일은 하나도 없는 것이다! 편집자들은 이게 장난이라는 걸 알지만 때때로 어떤 계시의 느낌에 사로잡힌다.

 

뭔가를 믿고 싶어 하는 사람들 앞에서 장난은 조심해야 하는 것. 그게 광신자들 앞에서라면, 목숨이 걸린 것. 난데없이 파리에 간 벨보가 카소봉에게 전화를 걸어온다. “그 〈계획〉 말이야, 〈계획〉은 사실이었어.” 카소봉은 파리로 향한다. 실종된 벨보를 찾기 위해. 장난과 광신이 한 점에 모이는 곳, 푸코의 진자가 있는 파리 국립 공예원으로.

 

 

진자운동이 줄의 길이에만 영향을 받을 뿐, 일정하게 움직인다는 것을 발견한 사람은 이탈리아의 천문학자이자 물리학자인 갈릴레오 갈릴레이다. 1583년 피사대학에서 공부할 당시, 피사 성당에 걸린 램프가 흔들리는 모양을 보고 진자의 등시성을 발견했다고 한다. 1851년에는 프랑스의 과학자 푸코가 지구의 자전을 증명하기 위해 진자를 사용하기도 했다. 카소봉이 회고하면서 깨닫는 것을 다시금 떠올려보게 한다. 자기에게는 그런 순간이 있었으며 평생 그 한순간의 경험이면 충분하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했다. 다른 순간을 기다리면서 세월을 보내다가 결국 자신을 파멸시킨 것이었다.

 

 

모든 것이 완벽한 현실 공간에서 수 많은 변수들이 발생하고 그 변수 사이에서 나약하기만한 인간은 작은 자극에도 이성을 잃고 사이비 음모론에 빠지기 쉽다. 작가 에코는 [푸코의 진자]에서 언제든지 허물어질 수 있는 인간에게 경고하고 싶었을 것이다.

 

리딩투데이 지원도서입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한줄평 (21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9.7점 9.7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