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매주 시체를 보러 간다
미리보기 공유하기

나는 매주 시체를 보러 간다

서울대학교 최고의 ‘죽음’ 강의

리뷰 총점 9.1 (363건)
분야
인문 > 인문학산책
파일정보
EPUB(DRM) 24.45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이 도서의 시리즈 내서재에 모두 추가

한국 정치의 결정적 순간들
강원택 저
한국 정치의 결정적 순간들
크로스 사이언스
홍성욱 저
크로스 사이언스
이토록 아름다운 수학이라면
최영기 저
이토록 아름다운 수학이라면
세상을 읽는 새로운 언어, 빅데이터 - 서가명강 시리즈 6
조성준 저
세상을 읽는 새로운 언어, 빅데이터 - 서가명강 시리즈 6
나는 매주 시체를 보러 간다
유성호 저
나는 매주 시체를 보러 간다

이 상품의 태그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173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나는 매주 시체를 보러 간다 - 유성호 평점9점 | g*******7 | 2019.03.14 리뷰제목
최근 다양한 관점에서 '죽음'을 다루는 책들이 출간되고 있다. 죽음은 물론 그것을 연상케 하는 모든 것들을 금기시하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이제는 오히려 '죽음'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삶에 대한 다양한 의미를 이끌어내고 있는 시대에 접어든 것이다. 심지어 누구도 피할 수 없다는 점을 들어서 죽음이야말로 모든 인간에게 평등하게 적용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으니 죽음에 대한
리뷰제목

 최근 다양한 관점에서 '죽음'을 다루는 책들이 출간되고 있다. 죽음은 물론 그것을 연상케 하는 모든 것들을 금기시하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이제는 오히려 '죽음'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삶에 대한 다양한 의미를 이끌어내고 있는 시대에 접어든 것이다. 심지어 누구도 피할 수 없다는 점을 들어서 죽음이야말로 모든 인간에게 평등하게 적용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으니 죽음에 대한 다양한 연구와 분석은 이제 음지에서 벗어나서 보다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셈이다. 그렇다면 삶의 종착지라 할 수 있는 죽음이 과연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일까? 그리고, 그 죽음을 통하여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이러한 질문에 대하여 선뜻 답하기란 쉽지 않다. 죽음은 다양한 관점에 따라 바라볼 여지가 있기 때문에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다양하게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매주 시체를 보러 간다]는 그 다양한 견해 중 하나로서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중략) 인생은 죽음이라는 끝이 있기 때문에 비로소 의미를 가진다. 죽음이 있기에 삶의 목적을 향해 힘겹더라도 걸을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죽음을 생각해보지 않고 피하려고만 한다면 우리는 우리 생을 어떻게 마무리할지 고민할 수 없다.

 - p. 16 中에서 -

 그저 인생에서 끝이라고 생각한 죽음이 오히려 인생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게 한다라는 표현은 다소 역설적이라는 생각도 들 수 있다. 하지만 인생이 존재하지 않고 무한하다면 과연 우리는 삶에 대하여 그렇게 깊이 생각할 필요가 있을까? 한정된 삶이기에 우리는 삶을 보다 가치있게 살려고 노력하는 것이며, 그러한 마침표 역할을 바로 죽음이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 책은 그러한 죽음을 법의학자인 저자의 시선을 통하여 보여줌으로써 우리에게 죽음에 대한 다양한 의미를 배우고 이해할 수 있게끔 하고 있는 것이다.

 

 다행스럽게도 각종 드라마와 영화를 통하여 우리는 법의학자의 존재를 어느 정도는 떠올릴 수 있다. 저자 역시 자신이 개설한 강좌를 학생들이 듣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미국 드라마인 [CSI]가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현실과 드라마에는 분명 차이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저자는 법의학과 법의학자의 역할을 1부 '죽어야 만날 수 있는 남자'에서 설명하고 있다. 검시 과정이라든지 절차를 통하여 객관적으로 임무를 수행하는 그들의 역할은 오늘날 다양한 범죄 해결에 큰 도움을 주고 있음을 배우게 된다.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구타 이후에 바로 사망하는 것이 아니라 며칠이 지나서 죽음에 이르는 경우가 있다는 점이었다. 만약 법의학의 도움을 받지 않았다면, 사망 추정 시간에 그 자리에 피의자가 없는 경우에는 사건의 진실을 밝히기란 어려웠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 죽음을 검시하는 과정을 통하여 그 상황을 거꾸로 재현하는 과정은 어렴풋이 죽음이 또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음을 느끼게 된다.

 

 죽음의 원인을 밝히는 과정이 사건을 해결하려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 사람이 마지막에 처한 상황을 유추할 수 있다는 점에서 법의학은 또 다른 의미를 갖게 된다. 특히 자살한 사람들에 대한 검시는 당대의 사회 현상에 대한 분석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눈여겨 보게 된다. 사실 범죄로 인하여 죽는 사람보다는 자살로 삶을 마감하는 사람들이 훨씬 많다는 점은 확실히 분석의 대상이 될 수 밖에 없다. 2부의 '우리는 왜 죽는가'는 자살에 대한 현주소와 더불어 우리가 자살에 대하여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을 지적하고 있다. 보통 자살이 충동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과 자살 연령층에 대한 오해가 바로 그것이다. 저자는 우선 자살은 많은 생각과 준비 끝에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다만 그러한 과정을 주위에서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들의 자살이 충동적으로 보여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자살이 일어난 이후에 그들의 행적을 조사해보면 분명 많은 고민과 도움을 구하려는 시도를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는 점이 이를 반증하고 있다.

 

 더구나 죽기로 결심한 사람은 어떻게해도 결국 자살을 하기 때문에 자살을 막는 대책에 대하여 비관적인 입장을 가진 사람들에 대한 비판도 눈여겨 볼만한 부분이다. 우리나라에서 마포대교에 자살을 예방하기 위한 각종 스티커와 장치로 인하여 자살하는 사람들의 숫자가 감소하였다는 점은 그러한 주장을 뒷받침한다.

 뛰어내린 순간 나는 인생에서 해결할 수 없는 일은 하나도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방금 다리에서 뛰어내렸다는 사실을 빼고는요.

 

 뛰어내리고 처음 떠오른 생각은 '방금 무슨 짓을 한 거지'였습니다. 나는 죽고 싶지 않았습니다.

 - p. 174 中에서 -

 자살을 시도했다가 구출된 사람들의 이 말은 우리가 왜 자살을 방지하기 위하여 최후의 방법까지 강구해야 하는지를 잘 보여준다. 많은 준비 끝에 자살을 감행한 사람들도 그 순간에 자살에 대한 후회가 동시에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알려진 속설과 달리 자살을 시도했다가 목숨을 구한 사람들의 대부분은 오히려 남은 생을 더욱 열심히 살고 있다는 통계도 이러한 설명에 대하여 신빙성을 더하고 있다.

 

 자살과 더불어 우리가 흔히 안락사로 알고 있는 연명을 위한 치료를 거부하고 죽음을 선택하는 것에 대한 내용도 무척 흥미롭다. 여전히 많은 논란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안락사의 경우에는 허용된 나라가 아직까지는 그리 많지 않은데, 우리나라에서는 연명 치료에 대한 사전 거부 또는 보호자의 동의를 얻어 연명 치료 중단이 부분적으로 허용되고 있다. 어찌보면 사람답게 살기가 힘들기 때문에 죽음을 선택한 권리를 존중하자는 의견이 합리적인 것일 수 있지만, 이는 여전히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특히 안락사 기계에서 환자 스스로 절차를 거쳐서 누르는 단계에서 버튼을 누르지 않고 죽음을 포기하는 사례가 있다는 점은 무분별한 안락사가 능사가 아님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 부분은 앞서 언급한 자살을 시도하였다가 곧바로 후회에 빠져드는 경우와도 연관지어 생각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이처럼 법의학자의 예리한 시선을 통하여 죽음에 대한 정의 및 다양한 형태에 대한 분석은 3부의 '죽음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를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게끔 해준다.

 I see it now. This world is swiftly passing!

 이제야 깨달았도다. 생이 이렇게 짧은 줄을.

 - p. 209의 [마하바라타]의 한 대목에서 -

 

 죽음은 서늘한 여름과 같다. 과거에도 사람들이 나를 오해했고, 현재도 사람들이 나를 잘못 알고 있고, 미래에도 사람들이 아마 나를 잘못 알고 있겠지만, 나는 그것이두렵지 않다.

 - p. 210의 [신삼국지]의 조조 유언 中에서 -

 

 나의 몸은 이슬에서 와서 이슬로 사라진다. 나니와(지금의 오사카)의 영화도 꿈속의 꿈이런가.

 - p. 212의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유언 中에서 -

 [마하바라타]에서 유한한 인생의 의미를 깨닫고, 조조와 히데요시의 유언을 통하여 인생의 덧없음과 죽음에 대한 담담한 소회를 보면서 우리는 많은 생각에 잠기게 된다.

 

 죽음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대해서는 분명 정답은 없다. 그렇지만, 이 책은 적어도 죽음을 그저 피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에 대하여 미리 준비하자는 취지를 보여준다. 그래서인지 "카르페디엠!(현재를 즐겨라!)""메멘토 모리!(죽음을 기억하라!)"라는 표현을 통하여 죽음의 존재를 통한 삶에 대한 의미 부여와 죽음을 준비하라는 그의 말은 이전의 다른 책들에서도 보아왔지만 전혀 식상하게 들리지 않는다. 그렇게 많이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 외침을 곧잘 망각하고 있으니 말이다.

14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4 댓글 10
종이책 나는 매주 시체를 보러 간다 평점10점 | h*****7 | 2019.03.10 리뷰제목
이 책을 읽기 전에 오랜만에 일드를 보게 되었는데(어떤 내용인지 모르고) 법의학자들의 활약을 다룬 드라마였다. 젊은 여성 법의학자가 주인공이어서 더 신기했었다. 참으로 다양한 소재의 이야기를 다루는 일드의 세계는 접할 때마다 놀랍다. 대충 이런 내용을 다루고 있겠구나 싶어서 이 책이 기대가 되었다. 『나는 매주 시체를 보러 간다』는 서울대학교 2013년도 교양 강의 개설로
리뷰제목

 이 책을 읽기 전에 오랜만에 일드를 보게 되었는데(어떤 내용인지 모르고) 법의학자들의 활약을 다룬 드라마였다. 젊은 여성 법의학자가 주인공이어서 더 신기했었다. 참으로 다양한 소재의 이야기를 다루는 일드의 세계는 접할 때마다 놀랍다. 대충 이런 내용을 다루고 있겠구나 싶어서 이 책이 기대가 되었다.


나는 매주 시체를 보러 간다는 서울대학교 2013년도 교양 강의 개설로 시작되어 지금은 대형 강의로 발전하였고 더 많은 사람들과 죽음에 관해 고민해보고자 하는 마음에서 이 책이 나왔다. 제목이 좀 섬뜩한 느낌이지만 법의학자가 하는 일을 이만큼 정확하게 표현한 말이 있을까 싶다. 법의학자는 무슨 일을 하는지, 사회에서 일어나는 죽음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어떤 죽음이 좋은 죽음일지 고민한 내용을 전달하고자 했다는 저자의 의도처럼 이해하기 쉽고 잘 읽힌다.


 저자는 의사, 과학자, ‘부검을 하는 법의학자로서 마주한 여러 죽음들의 사례를 들어가며 이야기를 풀어간다. 1부 죽어야 만날 수 있는 남자는 법의학자로 일하게 된 동기부터 시작하여 다양한 죽음의 사례를 통해 개인적 불행을 감지하기도 하고 그것을 넘어 사회적 비극을 읽어내기도 한다. 개인적인 죽음이나 사회적 이슈가 되었던 사건의 사례의 죽음을 통해서 우리가 사는 세상의 맨 얼굴, 우리 삶의 민낯을 이야기한다. 얘기치 못한 갑작스런 죽음에서 전하고자 했던 메시지를 읽어내는 것, 그리하여 그 원인을 밝히고 가해자는 죗값을 받도록 밝혀내는 것이 법의학자가 하는 주 임무인 셈이다. 이렇게 사망 판정을 하고 확정이 되면 대법원과 통계청으로 보내져 가족관계를 정리하고 사망 원인은 건강 정책이나 사회제도 등의 자료로 반영되는 일련의 흐름을 알 수 있었다. 죽음 중에 특히 자살은 개인의 내밀한 결정이기도 하지만 사회의 흐름과 무관할 수 없는 사회적 현상임을 말하기도 한다. 타인의 죽음을 마주하여 신원을 확인하고 사망 원인을 밝혀내는 법의학자는 우리나라에 정확히 40명이라고 했다. 등록된 의사가 12만 명이 넘는 것에 비하면 정말 희소한 숫자가 아닐 수 없다. 주검을 통해서 의문사나 갑작스런 죽음의 원인을 규명하는 법의학자란 자신의 소명이 있기에 가능하겠다는 것을 다시금 느끼게 된다.


 2부 우리는 왜 죽는가생명의 시작을 어디서부터 보아야 할까 하는 논쟁으로 시작하여 죽음의 변천사죽음의 시점’, 뇌사에 관한 논쟁과 다툼, 연명의료에 대한 분분한 논쟁을 이야기한다. 앞에서 언급했던 일드에서 자주 나왔던 말이 생각났다. 그들 스스로 7D업종이라고 말하는데, 법의학자가 왜 필요한가에 대한 대답이다. “미래를 위해서라고. 아무런 말도 없이 갑자기 떠난 사람의 메시지를 가족 등 지인에게 전해주는 것. 의문을 품었던 죽음에 대해 확실하게 원인을 밝혀주는 것이다. 그 메시지를 통해서 남은 사람들은 앞으로 어떤 관계를 맺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깨우쳐 주는 일이기도 할 것이다. 미래를 위해서라는 그들의 말에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3부 죽음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에서는 죽음은 실패가 아닌 자연스러운 질서라는 것을 깨닫고 죽음을 맞이하는 태도, 좋은 죽음을 위한 방법 등 2045, 영생의 시대의 이슈를 이야기한다. 영생을 꿈꾸었던 진시황도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과학과 의학이 발달하여 영생의 시대가 올 것이라는 예측도 하는 모양이지만 그것 또한 두려운 일이다. 삶이 만들어낸 가장 훌륭한 발명품은 죽음이라고 했던가. 유한하기에 삶을 잘 살아내기 위해 고민도 하고 쓸데없는 욕망을 내려놓는 것도 가능할 것이다. 아무런 말도 못하고 떠나는 죽음보다는 미리 공부해서 준비하자고 한다. 일본에서 시작된 종활의 사례와 임종 노트를 쓰는 방법을 알려주기도 한다.


I see it now. This world is swiftly passing!

이제야 깨달았도다. 생이 이렇게 짧은 줄을!

-(p209)(마하바라타의 악역 주인공 카르나의 말.)- 


 우리는 앞만 보고 달려가는 삶을 살고 있지 않을까. 경쟁에 뒤지지 않기 위해서 나름 열심히 살아 가고 있다고 자부하면서 말이다. 그러니 죽음 따위는 나와 관계없는 이야기라는 듯이 쉽게 이야기하는 일도 잘 없다. 다행인지 요즘 책에서 자주 메멘토 모리 Memento mori!(죽음을 기억하라!)’등 죽음에 대해 언급하는 것을 종종 만난다. ‘서가명강시리즈의 하나인 이 책은 20년간 일해 온 법의학자의 시선과 통찰이 담겨있는 죽음에 대한 이야기다. 죽음이란 나와 별게가 아닌 누구나 맞이하는 순간이 온다는 것, 누구나 평등하다는 것을 인식할 때 두려움은 없어지지 않을까. 죽음을 공부한다는 것은 어떻게 살아갈까 연구하는 일이라는 것을 깨닫게 한다. 앞으로의 삶의 자세와 어떻게 하면 지금을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 스스로 묻게 된다.



             ** 이 책은 21세기북스에서 제공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1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1 댓글 6
종이책 언젠가 다가올 죽음, 나는 매주 시체를 보러 간다 평점8점 | k****e | 2019.02.16 리뷰제목
울음이 난다.슬프고 또 슬프다.울어 울어 내 눈물이강이 되고 바다가 되고 구름이 되어하늘에 가 닿을 수 있다면 울어도 울어도 한없이 기쁠 텐데... 올해 초 외할아버지와 할머니를 연달아 떠나보내었다. 항상 생각하는 거지만 '살아도 사는 게 아니다.'란 말이 가슴깊이 와닿는 한 해였다. 그래도 힘내서 살아봐야겠지만 문득 문득 그 분들이 너무나도 그리울 때가 있다. 그곳에서 부디
리뷰제목

울음이 난다.
슬프고 또 슬프다.
울어 울어 내 눈물이
강이 되고 바다가 되고 구름이 되어
하늘에 가 닿을 수 있다면 울어도 울어도 한없이 기쁠 텐데...

 

올해 초 외할아버지와 할머니를 연달아 떠나보내었다.

 

항상 생각하는 거지만
'살아도 사는 게 아니다.'란 말이 가슴깊이 와닿는 한 해였다.

 

그래도 힘내서 살아봐야겠지만 문득 문득 그 분들이 너무나도 그리울 때가 있다.
그곳에서 부디 평안하고도 또 평안한 마음으로 지내시길 빌어본다.

 

 

 

이 글은 2006년 12월 31일에 끄적인 글이다. 그해 2월과 3월 나는 외할아버지와 할머니의 '죽음'을 겪었다. 솔직히 말해 외할아버지의 죽음은 평소 늘 아프신 탓에 어느 정도 각오했던 데다 가끔 뵐 뿐이어서 그런지 그렇게까지 와닿지 않았었는데, 어려서부터 같이 살았고 나와 같은 방을 쓰던 할머니의 죽음은 너무나도 예상치 못한 급작스럽게 일어난 일인데다 현장을 목격한 탓에 순간적으로 하늘이 어두컴컴하게 변하고 다리가 몹시 후들거렸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그렇듯 죽음은 언제 어느 순간 어떻게 다가올지 아무도 예상할 수 없기에 무척 두렵고도 두렵다. 하지만 아무리 가까운 이의 죽음을 겪었다한들 나자신의 일은 아니므로 지금으로선 조금 멀게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다. 아니, 가까이하고 싶지 않은 것일게다. 피할 수 있다면 최대한 멀리까지 피하고 또 피하려 애쓰는 건지도.

 

[ 다들 자신의 죽음은 먼 미래의 일이라고만 생각하고 싶은 것이다. 하지만 죽음이 내일 오든, 몇 십 년 후에 오든 상관없이 지금 이 순간 내가 죽는다는 사실을 겸허히 인정하는 일이 필요하다. ]p238

 

그런 '죽음'에 대해 다룬 책, 역시 피할 수도 있었겠지만 먼저 다가와 준, 자주 발자국을 남겼으며 다정스레 말을 건네던 이의 너무나도 갑작스런 죽음은 나를 또 한 번 '죽음'을 아주 가까이에서 생생히 느끼게 해주었다. 그래서 서울대학교 최고의 '죽음'강의라는 부제가 붙은,

 

<나는 매주 시체를 보러 간다>

 

다소 섬뜩한 제목의 이 책이 만나보고 싶어졌다. '죽음'이란 무엇이고 가까운 이를 비롯한 '죽음'을 어떻게 받아들이면 좋을지 알 수만 있다면 알고 싶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법의학교실 교수이자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촉탁 법의관을 겸임하고 있는 저자는 자칫 어려울 수 있는 '법의학'이라는 학문과 관련 용어, '죽음'에 대해 알아 듣기 쉽게 설명해주는 것은 물론, 여러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사례와 경험담을 통해 담담하게 들려준다. 그가 들려준 이야기 중에 가장 충격적인 것은 그 누구의 죽음도 아닌 바로 '법의학자의 수'였다.
 
[ 현재 우리나라의 법의학자 수는 정확히 40명이다. ]p49

 

어딘가에 모일 일이 있어서 움직이게 되면 같이가 아닌 따로 움직인다고 한다. 혹시나 있을지도 모를 사고를 대비하기 위한 것이라는데, 우스갯소리같이 들릴 수도 있지만 40명이라는 숫자를 감안하면 그리해야 마땅하지 않을까... 그치만 이는 정말 당혹감을 금치 못할 일이다. 그렇게 될 수 밖에 없는 사정을 들여다보면 씁쓸함에 한숨만 나온다.

 

이밖에도 언젠가 TV에서 접했던 국내 첫 '존엄사'라고 할 수 있는 김 할머니 사건, 그런 존엄사를 비롯한 여러 죽음에 대해 차근히 들여다볼 수 있었고 심도깊게 다룬 '자살'에 대해선 많은 생각이 들게 했다.

 

자살은 결코 문제의 해결책이 되지 않으며 오히려 나를 사랑하고 있지만 표현하지 못하던 주변의 많은 사람들에게 심리적 고통이라는 새로운 문제를 던져준다.

 

결코 자살은 자기 통제 수단의 합리적인 방법이 아니다. 오히려 자신을 하찮게 여기는 정서적 감정, 사회로부터 소속감이 없어지는 기분, 자포자기와 체념 및 절망 등의 정서 문제에 의해서 발생한다. p202

 

또 자살과 관련해 유전적인 요인이 있을 수 있다는 것과 알코올과의 연관성은 가히 충격적이었다. 알코올의 힘을 빌려 자살한다는 말을 어디선가 들은 적이 있는데 그건 알코올. 즉 술에 만취해 있을 때보다 깨어날 때 극도의 우울감을 겪으며 이뤄진다는 것이다. 그리고 어느 한 순간에 욱-해서가 아니라 오래 고심한 끝에 이뤄진다는 것도 의외여서 무척 놀라운 사실이었다.

 

자살은 몹시 외롭고도 슬픈 일이다... .

 


***

 


작년에 법의학자와 검사가 등장하는 드라마를 넘 흥미진진하고도 재밌게 본 적이 있다. 그 드라마에서도 무수히 많은 죽음이 그려졌는데 순간순간 울컥하고 안타까웠으며 몹시 슬프면서도 다음 이야기가 궁금해 그 '죽음'에 대해선 깊이 생각해보지 못했던 것 같다. 

 

그랬던 '죽음'에 대해, 관련된 여러 이야기들을 읽으며 언젠가 다가올 '죽음'에 대해 보다 더 깊이 느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여전히 멀리하고 싶고 피하고 싶은 죽음은 늘 가까이에 있다. 이 책을 계기로 언제가 될 지 모르기에 두렵고도 먼 일 같지만 차분히 자신의 마지막이 어땠으면 좋을지 지금부터라도 차근차근 생각해보면 좋겠다. 이 책에 나온 한국 미용계의 대모, 그레이스 리의 장례식처럼 국화 대신 장미를, 곡 대신 탱고를 틀고 와인 한 잔을 마시며 추모를 해달라는 유언을 남겨봐도 좋을 테다. 법의학에 관심이 있고 어떤 죽음이든 '죽음'이라는 걸 생각하고 있다면 이 책을 꼬옥 만나보길 바란다. 새롭게 다가오는 '죽음'이 있을 것이다.

 

   자신의 마지막을 스스로 마무리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100명의 사람이 있다면 100가지의 삶이 있고 100가지의 죽음이 있는 것이다.
   나만의 고유성은 죽음에서도 발휘되어야 하지 않을까?
   죽음과 친숙한 삶이야말로 더욱 빛나고 아름다운 삶으로 새로워질 수 있다는 것을
   꼭 잊지 않았으면 한다.
   그것이 죽음으로 삶을 묻는 이유다. p246


아직은 전혀 감도 오지 않지만 나의 마지막은 어떤 모습으로 다가올까...?
지금 생각해봄에... 깔끔하고도 아름다운, 내가 너무너무 행복한 마무리가 될 수 있길 간절히 바래본다.

 

 

 

8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8 댓글 10
종이책 나는 매주 시체를 보러 간다 평점6점 | e******i | 2019.08.04 리뷰제목
매주 시체를 보러 가는 사람이 있다. 법의학자 유성호다.  법의학자는 매일 죽음을 마주하는 직업이다. 법의학자는 왜 그리고 어떻게 죽었는지를 늘 고민한다. 그러한 과정에서 죽음의 사회적 맥락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고, 죽음의 형태에도 각 국가마다 그리고 한 국가 내에서도 지역마다 차이가 있음을 알게 된다.지금까지 법의학을 연구하면서 죽음에 관해 느꼈던 많은 이야기들을 누
리뷰제목

매주 시체를 보러 가는 사람이 있다. 법의학자 유성호다.

 

법의학자는 매일 죽음을 마주하는 직업이다. 법의학자는 왜 그리고 어떻게 죽었는지를 늘 고민한다. 그러한 과정에서 죽음의 사회적 맥락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고, 죽음의 형태에도 각 국가마다 그리고 한 국가 내에서도 지역마다 차이가 있음을 알게 된다.

지금까지 법의학을 연구하면서 죽음에 관해 느꼈던 많은 이야기들을 누군가에게 들려주고 싶었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에게 왜 우리가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고민해야 하는지를 이야기하고 싶다.

혹자는 죽음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고 하지만 어찌 두렵지 않겠는가. 그럼에도 이 책을 읽는 독자들께서는 책을 통해 자신과 주변의 죽음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이를 토대로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 낼 수 있기를 바란다. 그리고 더 나아가 삶을 어떻게 살아가고 마무리할지에 대한 큰 계획 또한 세울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p. 16~ 17 들어가는 글)

 

서울대학교 ‘죽음의 과학적 이해’라는 강의를 바탕으로 했다는『나는 매주 시체를 보러 간다』는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죽어야 만날 수 있는 남자

2부 우리는 왜 죽는가

3부 죽음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

 

1부에서 법의학자로서 법의학에 대해 설명하고, 2부에서 본격적으로 죽음을 다룬다. 마지막 3부에서는 그 죽음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여러 사례를 통해 알아본다.

 

삶의 마지막 순간에 자신이 어떠한 모습이기를 바라는지 끊임없이 묻고 답하는 과정에서 우리의 삶은 더욱 풍성해지고 깊은 의미를 품는다.     (p. 266)

 

결국 죽음을 통해 삶을 이야기한다고 볼 수 있다. 태어나는 순간부터 죽음으로 향한다는 말이 있다. 어떻게 하면 아름답게 마무리할 수 있을지 생각하게 만든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1부를 제외하고는 여느 죽음 관련 책과 그리 다르지 않다는 점이다. 굳이 법의학자가 아니라도 이야기할 수 있는 내용이랄까. 때로 1부가 2부로 연결될 때가 있기는 하다.

 

국내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28만 여명이 사망하는데, 실제로 타살은 500여 명 정도, 즉 10만 명당 1명이 안 된다. 2017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10만 명당 0.8명이며, 흔히 10만 명당 2명 정도로 나오는 통계는 살인미수까지 포함된 경우다. 반면에 자살은 10만 명당 24명이 넘는다. 타살의 30배에 달하는 수치다.     (p. 26~ 27)

 

자살은 예방할 수 있다. 자살 사고는 단계적으로 일어나는 일로, 우선 자살을 오래도록 계획한 후에 자살 시도를 하게 되기에 중간에 누군가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 주면 충분히 예방이 가능하다. 가족을 비롯한 주변 사람들의 관심 그리고 사회적 안전망까지 잠재적 자살자에 대한 우리의 따뜻한 시선이 필요하다.

국가적으로도 자살 방지 정책을 시행하는 데 일정 정도의 예산을 들이는 것을 당연시해야 한다. 자신의 문제가 아니라고 무조건 반대하기보다 자살 문제에 관해서만큼은 모두가 한마음이 되어 안타까운 죽음이 줄어들 수 있도록 해야겠다.     (p. 192~ 193)

 

아무리 외면하고 싶어도 죽음은 가까이에 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누군가는 죽음을 맞이하고 있을 것이다. “우물쭈물하다가 내 이럴 줄 알았지.” 오스카 와일드의 묘비명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상은 다르다. 그럼에도 사람들이 이 글을 계속 기억하는 건 자신 역시도 그럴 것 같다는 공감 때문이 아닐까. 이제라도 분명하게 죽음을 수용하는 법을 생각해 보는 건 어떨까. 어쩌면 흐릿하던 삶도 분명해지지 않을까 싶다.

 

죽음과 친숙한 삶이야말로 더욱 빛나고 아름다운 삶으로 새로워질 수 있다는 것을 꼭 잊지 않았으면 한다. 그것이 죽음으로 삶을 묻는 이유다.     (p. 246)

7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7 댓글 4
종이책 서울대 법의학자가 들려주는 '죽음'에 관한 사유 평점9점 | YES마니아 : 플래티넘 h*******c | 2019.02.13 리뷰제목
‘서가명강’이라는 타이틀은 ‘서울대 가지 않아도 들을 수 있는 명강의’를 줄인 말이다. 언뜻 서울대(에서 하는) 강의는 곧 명강의라는 뜻이 함축돼 있으니 그리 편하지만 않은 타이틀이다.저자 유성호 교수는 서울의대에서 법의학을 가르친다. 그는 매주 월요일 시체를 검시한다. 유 교수에 따르면 2013년도 1학기 60명 정원으로 맨처음 죽음에 대한 강의를 개설했다. 수강생들의 반
리뷰제목

 

서가명강이라는 타이틀은 울대 지 않아도 들을 수 있는 명강를 줄인 말이다. 언뜻 서울대(에서 하는) 강의는 곧 명강의라는 뜻이 함축돼 있으니 그리 편하지만 않은 타이틀이다.

저자 유성호 교수는 서울의대에서 법의학을 가르친다. 그는 매주 월요일 시체를 검시한다. 유 교수에 따르면 2013년도 1학기 60명 정원으로 맨처음 죽음에 대한 강의를 개설했다. 수강생들의 반응이 좋아 현재 210명의 대형 강의로 발전했다. 그는 강의에서 16년간 법의학자로서 어떤 죽음이 좋은 죽음일지 고민한 내용을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책의 구성을 보면 3부로 나뉜다. 1부는 검시를 통해 시체의 사망 원인과 사망 종류를 밝힌다. 2부와 3부는 죽음에 관해 이야기한다. 먼저 2부는 죽음의 과학적 의미를 살펴보고 뇌사, 연명의료, 안락사와 자살에 관해 다룬다. 3부는 생을 마무리 짓는 죽음 준비 활동에 대해 알아본다.

1부는 저자의 전문성을 십분 만끽 할 수 있는 부분이다. 저자는 법의학자의 시선으로 죽음은 어떤 것인지 다양한 시체 검시 사례와 부검 경험을 통해 소개하고 있다. 검시는 검안과 부검을 포함한 용어다.

범죄는 사회 환경적 차원과 개인 심리적 차원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물론 범죄의 동기와 유형을 분석하는 데는 두 차원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저자 서울의대 법의학과 유성호 교수

 

책에 소개된 애틋한 사연을 하나 들어보자. 남편은 성실했고 작은 중소기업을 정년까지 다녔다. 평생을 모아 작은 평수의 서울 시내 아파트까지 장만했다. 한편 아들은 그동안 구상해 두었던 사업을 위해 이곳저곳에서 돈을 끌어대기 시작했다. 사업은 처음부터 잘 되지 않았다. 불과 1년여 만에 부모가 평생 모은 집과 저축은 흔적도 없이 사라졌고, 아들과 부모 모두 큰 빚을 지게 되었다.

탈출구가 보이지 않던 인생의 막판에서 남편은 아내의 상해보험 몇 개를 들었다. 어느 날 부부는 서울 시내에 위치한 한 산을 올라가는 산책로에서 한참 떨어진 으슥한 곳에서 사망한 상태로 발견되었다. 아내는 풀이 깔린 널찍한 곳에서 양 손목이 묶인 채 목이 졸려 사망했다. 조금 떨어져 남편은 나무에 목을 맨 채로 발견되었다. 남편의 주머니에는 자신이 큰 죄를 저질렀다며 하늘의 용서를 구하는 유서가 들어 있었다. 부검 결과 아내는 남편의 촉탁 살인에 의한 타살 가능성이 높았고, 남편은 자살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렇듯 법의학자는 어쩔 수 없이 시신을 통해 자살을 마주하기도 한다. "자살은 개인의 내밀한 결정이기도 하지만 사회적 흐름과 무관할 수 없는 사회적 현상이기도 하다."

저자는 우리나라 자살에 관해 관심 깊게 주목한다. 우리나라에서 2017년 살인에 의한 사망률은 인구 10만 명당 0.8명인데 비해, 자살률은 인구 10만 명당 24.3, 80대 이상 노인 자살률은 인구 10만 명당 123.3명으로 급등한다. 살인에 의한 사망자는 한 해 400명이 조금 넘지만 전국 경찰서에 전담팀이 적어도 1개씩 있다. 하지만 자살은 이보다 30, 150배 더 높지만 국가차원의 대응이나 예방 조치는 미약하기 그지없다.

우리나라의 자살률이 유독 높은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저자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자살을 문제 해결의 수단으로 보는 것은 사실상 그것에 대해서 용인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만연해 있기 때문이 아닌가 한다.”면서 그러한 사회적 분위기를 형성하는 데는 대중적 매체의 영향이 크다고 지적한다.

 

프랑스 사회학자 에밀 뒤르껨은 자살이나 살인의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그 사건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건을 어떻게 말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강조한다.

저자의 입장은 프랑스 사회학자 에밀 뒤르껨과 일맥상통한다. 뒤르껨은 자살론에서 자살이나 살인의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그 사건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건을 어떻게 말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강조하면서, 사회의 묵인과 무관심 때문에 그런 행동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든다고 말했다.

하지만 자살은 사회 경제적 요인과도 관련돼 있다. 급속한 경제발전과정에서 나타난 소득과 부의 불평등, 사회적 소외 그리고 국가차원의 지원 부재 등이 종합적으로 작용하여 개인은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것이다.

유 교수가 일반인을 위한 교양 도서에서 자살에 대해 깊이 들어갈 수는 없었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저자가 자살(나아가 죽음)에 관해 좀 더 깊은 이해와 배경 지식을 쌓을 수 있다면 서술이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저자가 죽음에 관한 학문적 깊이를 지니고 있다면 한 두 문장을 통해서라도 능히 독자에게 전해지는 법. 내 생각에는 적어도 이 책을 통해 보면 저자의 통찰력이 제대로 드러나지 않는다. 앞으로 저자가 자살(나아가 죽음)에 관해 좀 더 깊은 이해와 배경 지식을 쌓는다면 어떨까.

한국죽음교육학회 이사를 맡고 있는 김달수 원장은 평소 죽음준비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죽음준비교육이란 죽음학을 기반으로 인문사회학, 의학, 심리학 등의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일반인에게 알려주고 실천하게 하는 과정이다. 호스피스 운동을 일으킨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는 '어떻게 죽느냐'는 문제가 삶을 의미 있게 완성하는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일본의 죽음 준비 활동, ‘슈가쯔’에는 장례, 묘소, 불단과 상속이 포함된다.

 

저자는 일본의 죽음 준비 활동, ‘슈가쯔(終活)’를 소개하면서 지금 건강할 때 조금은 치밀하게 삶의 마지막이 어떻게 마무리되어야 하는지 계획해두라고 조언한다. 이어 관촌수필로 유명한 이문구 작가와 1970년대 단발머리를 유행시킨 헤어디자이너 그레이스 리가 삶을 어떻게 마무리했는지 들려준다. 그리고 자신도 아들에게 다음과 같이 유언을 남긴다.

 

결혼할 때 집사람이 마련해준 예복을 입히고, 신발은 마지막에 애장하던 것을 신기며, 와이셔츠는 단골 와이셔츠 양복점에서 구해서 입히라.”

 

끝으로 저자는 죽음과 친숙한 삶이야말로 더욱 빛나고 아름다운 삶으로 새로워질 수 있다는 것을 꼭 잊지 않았으면 한다고 강조하면서, “그것이 죽음으로 삶을 묻는 이유라고 말한다.

이 책은 최근 내가 읽은 정현채 교수의 우리는 왜 죽음을 두려워할 필요 없는가와 김달수 원장의 죽음학 스케치와 연계된 읽기가 되었다.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6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6 댓글 2

한줄평 (190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9.2점 9.2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