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만나야 할 단 하나의 논어 : 혼돈의 시대, 생의 처음이자 마지막 고전
공유하기

당신이 만나야 할 단 하나의 논어 : 혼돈의 시대, 생의 처음이자 마지막 고전

혼돈의 시대, 생의 처음이자 마지막 고전

리뷰 총점 9.9 (307건)
분야
인문 > 한국/동양철학
파일정보
EPUB(DRM) 25.85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저사양 기기 사용 불가) PC(Mac)

이 상품의 태그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98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당신이 만나야 할 단 하나의 논어 평점10점 | j****0 | 2024.01.21 리뷰제목
논어 누구나 한 번, 아니 여러 번 들어본 책, 논어. 그러나 논어를 제대로 읽은 사람은 많지 않다. 작가는 어떤 난관에 부딪힐 때 공자는 논어를 통해 답을 제시한다고 말한다. 논어를 읽고 작가는 근심에 잠을 이루지 못하는 일이 없어졌다고 한다. 논어는 멘탈을 강하게 만들어 주는 책이라 생각한다. 논어를 제대로 읽고 이해한다면 힘든 일이나 어려운 상황이 되어도
리뷰제목

 

 

논어

누구나 한 번, 아니 여러 번 들어본 책, 논어.

그러나 논어를 제대로 읽은 사람은 많지 않다.

작가는 어떤 난관에 부딪힐 때 공자는 논어를 통해 답을 제시한다고 말한다. 논어를 읽고 작가는 근심에 잠을 이루지 못하는 일이 없어졌다고 한다. 논어는 멘탈을 강하게 만들어 주는 책이라 생각한다.

논어를 제대로 읽고 이해한다면 힘든 일이나 어려운 상황이 되어도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1편 학이(배움, 그 위대함에 천하가 숙연해진다)부터 9편 자한(공자, 그리고 그의 아름다운 제자들)까지

많은 내용이 담겨 있다.

군자무본, 거무구안, 비여북신, 오하이관지재, 선위아사언, 비감후야, 부하원지유....

 

 

 

논에에서 너무나도 유명한 내용이다. 논어를 잘 모르는 사람도 '학이시습지'는 알지 않을까..

아이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이 첫 문장에 나와 있다.

배우고 제때 익힌다는 문장 와~~~이것은 인생의 진리이다. 배우고 절대 제때 익히지 않는 아이..

이 문장을 익혀 아이가 진정한 깨달음을 얻는다면 행복하지 아니한가?

작가는 위의 공자의 말이 수련의 경지를 설명해 준다고 한다. 개인의 학습, 협력 방법, 수행의 결과를 말하는 것으로 인생에서 마주칠 수 있는 모든 어려움에 대처하는 방법을 한 번에 설파한 듯하다고 작가는 말했다.

이 책을 읽다보면 이런 주옥 같은 문장들이 정말 많다.내 마음에 넣어두고 싶은 문장들이...

깊이 생각해야 가치 있는 질문을 할 수 있다.

내면을 무너뜨리는 것은 무지가 아닌 자만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말하는 것, 이것이 예이다

화려한 말재간보다 내면의 어짊에 집중하라

불확실한 삶 앞에서도 일산은 단단해야 한다

있으나 없는 것처럼 가득 찼으니 텅 빈 것처럼

정말... 공자의 대단함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된다.

공자가 하지 않은 '네 가지'만 멀리하라.

작가가 리더십 강의에서 이 문장을 자주 인용한다고 한다.

함부로 추측하지 않고, 독단적이지 않고, 고집하지 않고, 아집을 부리지 않는 것. 이런 행동들은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으로 실제 실천하기 쉽지 않지만 이 네 가지를 멀리하려고 노력해야 겠다.

 

 

인생의 높은 경지란? 바로 즐기는 사람!!!

공부를 할 때도 적용된다고 생각된다. 작가는 배움을 즐거워하는 사람은 배움을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하는 욕심이 없어서 결과에 연연하지 않고 공부가 즐거워질 수 있는 것이라고 하면서 퀴리부인, 아인슈타인, 뉴턴 등의 예를 들고 있다. 배우고 연구하는 그 자체에서 기쁨과 만족감 느끼는 삶이라...이런 즐기는 마음으로 무엇이든 한다면 정말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을 것 같다.

논어를 참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고 있다.

작가의 나오는 말에

나를 키운 것은 팔할이 공자의 말씀이다라는 문장이 참 인상적이다.

 

 

논어를 마음 깊이 이해하면 흔들리지 않는 사람이 될 수 있으리라.

멘탈을 강하게 만들어 주는 책

<<당신이 만나야 할 단 하나의 논어>> 강추!!!!!

미디어숲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 입니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공자가 물었다, 어떻게 살 거냐고 평점10점 | z***a | 2024.01.16 리뷰제목
『논어』에는 비밀이 없다. 암호학자가 나서야 하는 그런 난해한 암호도 없다. 공자의 가르침은 맑고 투명하지만, 그 해석은 늘 열려 있다. 배우는 이의 수준에 따라서 이해는 점차 깊어지고 넓어진다. 공자의 가르침을 딱 하나의 고정된 의미로 박제할 필요도 없고 그럴 수도 없다. 가령 「학이」편의 유명한 세 구절을 보자. 각각 배움, 인간관계 그리고 자기수양의 정수를 알려주는 핵
리뷰제목

『논어』에는 비밀이 없다. 암호학자가 나서야 하는 그런 난해한 암호도 없다. 공자의 가르침은 맑고 투명하지만, 그 해석은 늘 열려 있다. 배우는 이의 수준에 따라서 이해는 점차 깊어지고 넓어진다. 공자의 가르침을 딱 하나의 고정된 의미로 박제할 필요도 없고 그럴 수도 없다. 가령 「학이」편의 유명한 세 구절을 보자. 각각 배움, 인간관계 그리고 자기수양의 정수를 알려주는 핵심구다. "학이시습지"는 개인의 학습을, "유붕자원방래"는 협력방법을, "인부지이불온"은 수양의 결과를 강조한다.

 

이는 증자의 "오일삼성오신"(매일 세 가지로 자신을 반성한다)의 내용과도 일맥상통한다. 가령, "전불습호"(전수한 것을 익히지 않았는가)는 배움의 태도를, "여붕우교이불신호"(친구와 사귀면서 믿음이 있지 않았는가)는 인간관계의 태도를, "위인모이불충호"(다른 사람을 위해 일을 도모하면서 충실하지 않았는가)는 직무 태도와 수양의 측면을 가리킨다.

 

공자의 지혜가 담긴 『논어』의 문장은 누구나 적용할 수 있고 실천할 수 있다. 먼저 배움에 있어선 자기주도적 학습과 메타인지, 그리고 무지와 자만의 위해성을 톺아볼 수 있다. "배우고 제때 익힌다"는 자기주도적 학습을 강조하고, "안다는 걸 안다고 말하고, 모르는 걸 모른다고 말하는 게 아는 것이다"라는 말은 메타인지의 측면이다. 한편,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어리석어지고, 생각하고 배우지 않으면 위태로워진다"는 낡은 통념을 비롯한 '학습된 무지'와 비판적 사고가 결여된 '자만'의 위해성을 가리킨다.

 

또한, '지지자불여호지자, 호지자불여락지자'라는 말도 빼놓을 수 없다. "아는 사람이 좋아하는 사람만 못하고, 좋아하는 사람은 즐거워하는 사람만 못하다"는 공자의 이 말은 배움의 경지에 관한 최고의 명언이 아닐까 싶다. 공자는 교사나 강사처럼 배움을 아는 사람보다는 배움을 좋아하는 사람이, 그리고 좋아하는 사람보다는 배움을 즐기는 사람이 더 낫다고 말한다. 잘 알다시피, 공자가 제일 아낀 수제자는 안회다. 공자는 안회를 배움을 좋아하는 호학의 본보기로 보았고, 안회의 '불천노, 불이과'의 자세를 높이 평했다. "노여움을 옳기지 않고, 잘못을 두 번 되풀이 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안회는 분명 '락지자'의 경지에 오른 인물이었을 것이다.

 

흔히 공자의 인품을 논할 때 '온량공검양' 다섯 키워드로 말하곤 한다. 온화함, 선량함, 공손함, 검소함, 겸양함을 말하는데, 이 오덕은 군자의 이상적인 모습이기도 하다. 이런 인품을 갖고 있다면, 열심히 노력했는데 남들에게 인정을 받지 못했을 때도 전혀 동요하지 않을 것이다. 『논어』에는 이밖에도 '군자무본', '군자불기', '경사이신', '지자요수, 인자요산' 등등 인품과 덕에 관한 주옥같은 명문장이 수두룩하다.

 

흥미롭게도, 중국의 저명한 '독서 커뮤니케이터' 판덩은 '지자요수, 인자요산'을 이렇게 해석한다. "지혜로운 사람의 즐거움은 물과 같고, 어진 사람의 즐거움은 산과 같다"고. 참고로, 유가의 삼달덕(三達德)은 지(智)ㆍ인(仁)ㆍ용(勇)이다.

 

"유교에서 말하는 '세 가지 미덕'은 어짊과 지혜로움 이외에 용맹스러움이 추가된다. 지혜로운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어진 사람은 근심하지 않으며, 용감한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는다. 공자가 말하는 완전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이 세 가지 덕목을 모두 갖춰야 한다."(224쪽)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eBook 당신이 만나야 할 단 하나의 논어 평점10점 | k***a | 2024.08.25 리뷰제목
판덩의 <당신이 만나야 할 단 하나의 논어>를 읽고 쓰는 리뷰입니다.학교에서부터 '논어'란 말은 많이 들었지만 제대로 읽어 볼 생각은 해본적이 없었는데 100% 페이백 이벤트를 통해 읽어볼 수 있었습니다.여전히 읽기 어렵지만 시도해봤다는 거에 의의를 두는걸로...
리뷰제목
판덩의 <당신이 만나야 할 단 하나의 논어>를 읽고 쓰는 리뷰입니다.

학교에서부터 '논어'란 말은 많이 들었지만 제대로 읽어 볼 생각은 해본적이 없었는데 100% 페이백 이벤트를 통해 읽어볼 수 있었습니다.

여전히 읽기 어렵지만 시도해봤다는 거에 의의를 두는걸로...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eBook 구매 당신이 만나야 할 단 하나의 논어 평점10점 | YES마니아 : 로얄 t****9 | 2024.08.10 리뷰제목
미디어숲 출판사에서 출간한 판덩 저/이서연 역의 당신이 만나야 할 단 하나의 논어를 읽고 작성하는 리뷰입니다. 본 리뷰에는 주관덕인 감사평과 스포일러가 포함되 었을 수 있습니다. 논어를 처음 접할 때 읽기 좋은 거 같아요. 차근차근 천천히 읽으니 이해하기 쉬웠어요.
리뷰제목
미디어숲 출판사에서 출간한 판덩 저/이서연 역의 당신이 만나야 할 단 하나의 논어를 읽고 작성하는 리뷰입니다. 본 리뷰에는 주관덕인 감사평과 스포일러가 포함되 었을 수 있습니다. 논어를 처음 접할 때 읽기 좋은 거 같아요. 차근차근 천천히 읽으니 이해하기 쉬웠어요.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eBook 구매 당신이 만나야 할 단 하나의 논어 평점10점 | YES마니아 : 로얄 c*****r | 2024.06.23 리뷰제목
사실 논어같은 책은 저 멀리 나랑은 별 상관없는 책이고 영원히 읽을 일 없는 책이라 여겼는데 이벤트로 싸게 나온 김에 지른 것 치곤 생각보단 논어를 접근 하는 방식을 쉽게 해놔서 읽기 편했던 책이네요. 공자의 문장을 이렇게 풀어서 해석해주니 술술 읽혔던 것 같습니다.
리뷰제목
사실 논어같은 책은 저 멀리 나랑은 별 상관없는 책이고 영원히 읽을 일 없는 책이라 여겼는데 이벤트로 싸게 나온 김에 지른 것 치곤 생각보단 논어를 접근 하는 방식을 쉽게 해놔서 읽기 편했던 책이네요. 공자의 문장을 이렇게 풀어서 해석해주니 술술 읽혔던 것 같습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한줄평 (209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9.9점 9.9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