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 교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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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의 교양

지금, 여기, 보통 사람들을 위한 현실 인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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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 인문학산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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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책 시민의 교양 평점8점 | YES마니아 : 골드 s*****e | 2022.09.18 리뷰제목
《시민의 교양》의 저자 채사장은 2015년 아이튠즈 팟캐스트 1위로 뽑힌 <지대넓얕>의 진행자이다. 이 책은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현실 편),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현실 너머 편), 그리고 인문 에세이 《열한 계단: 나를 흔들어 깨운 불편한 지식들》에 이어 출간되었다. 채사장을 유명하게 만든 <지대넓얕>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이 책도 이원론에 입
리뷰제목

시민의 교양의 저자 채사장은 2015년 아이튠즈 팟캐스트 1위로 뽑힌 지대넓얕의 진행자이다. 이 책은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현실 편),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현실 너머 편), 그리고 인문 에세이 열한 계단: 나를 흔들어 깨운 불편한 지식들에 이어 출간되었다.

채사장을 유명하게 만든 지대넓얕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이 책도 이원론에 입각하여 세상의 여러 요소를 이분법으로 나누어 구조화시켜 설명한다. <지대넓얕시리즈를 먼저 읽었기 때문에 이해하는 게 더 편하긴 했지만 요점정리를 잘해서 전달하는 걸로 유명한 저자답게 개념 설명이 잘되어있어 전작을 읽지 않은 독자도 이해하는 데 무리가 없어 보인다.

 

저자는 시민이란 사회 전체의 구성원인 동시에 독립적이고 자유로운 개별자라고 규정하고, ‘교양이란 세상의 구조에 대해서 이해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한다. 그래서 책의 제목이 시민의 교양이라고 한다. 그는 인문학의 추상적 개념이 현실 세계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도식화시켜 보여주며 시민이 세상을 쉽게 이해하도록 구조화시키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라고 말한다.

 


 

이 책은 세금, 국가, 자유, 직업, 교육, 정의, 미래를 주제로 7개의 챕터로 나뉜다.

각 분야의 궁극적 토대는 경제체제에 있으며 경제적 기반에 의해 둘로 나뉘는데 정부의 개입정도에 따라 형태가 달라진다고 말한다.

이런 논리로 세금에 관한 파트에서는 세금을 자본가에게 유리한 간접세와 노동자에게 유리한 직접세로 분리하여 설명한다. 정부의 개입이 커지면 직접세가 늘어 자본가에게 불리하지만 서민에게는 복지혜택이 늘고, 정부가 적게 개입하면 다수의 노동자에게 불리한 간접세의 비중이 커진다고 말한다.

국가도 같은 시각으로 보아 작은 정부를 추구하면 자본가에게 유리한 야경국가, 큰 정부는 노동자와 서민에게 혜택이 많은 복지국가가 된다고 한다. 복잡한 상황을 지나치게 도식화시킨다는 느낌도 있지만 전체적인 맥락을 파악하는 데는 도움이 되었다.

 

특히 한국 교육의 문제를 교육의 내용 보다 형식에 주목하여 파악하는 교육 파트가 기억에 남는다. 저자는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 내용보다 교육 방식과 평가 방식의 문제점을 지적한다. 학교 다니는 12년 동안 객관식 평가에 노출되다 보면 정답(진리)이 실재한다는 절대주의 세계관을 갖게 되어 다양성을 인정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고 한다.

또한 학교생활을 통해 끊임없는 경쟁이 일상화됨으로써 학생들은 자신의 평가 결과와 무관하게 경쟁이 정당하다는 믿음을 가질 수 있게 된다고 지적한다.

 

문제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지속적인 평가가 학생들에게 개개인 간의 경쟁이라면 언제나 정당하다는 환상을 심어준다는 점에 있다. , 실제로는 사회의 부조리로 발생한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경쟁이라는 형식은 이러한 문제의 책임을 사회에서 개인으로 전환한다. (p.211)

 

중간 성적인 수능 5등급이 국민 평균임에도 열등생처럼 취급되고, 3등급이면 상위권인데도 인서울이 어렵다는 이유로 공부를 못한다는 말을 듣는다. 이런 일이 벌어지는 이유를 저자는 한국인의 높은 학구열이나 교육 정책이 아닌 경제문제에서 찾는다. 평균 수준으로 공부해서는 안정된 소득이 보장된 직업을 구할 수 없는 구조가 치열한 경쟁을 만들었고, 줄 세우기 학교 교육에 익숙한 개인은 그 결과에 승복할 수 밖에 없다고 말한다.

 

상위 10%에 들어야 먹고살 수 있다는 현실에 대한 뼈저린 이해가, 교육에서 상위 8%에 들어가야만 한다는 사회적 인식을 필연적으로 발생시킨 것인지 모른다.

......

평균적인 성적으로 정당한 대우를 받고, 평균적인 소득으로도 인간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경제적 환경이 조성된 사회가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그렇지 않는 사회에 책임을 묻지 않는다.

(p.215)

 

학교 성적과 소득이 반드시 비례하지는 않지만 자산소득이 많지 않은 대부분의 학부모들이 좋은 성적--> 좋은 대학--> 안정된 직업 의 수순으로 생각한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책이 출간되고 7년의 시간이 지났지만 상황은 더 안 좋아졌다. 그동안 불황이 깊어지면서 좋은 대학도 안정된 직장을 보장해주지 않는 세상이 되었다. 그 때보다 경쟁은 더 치열해졌고 그 책임도 여전히 개인에게 있다.

다른 챕터에서도 저자의 통찰력을 볼 수 있었지만 교육문제의 원인을 내용보다 형식에서 찾고 지나친 경쟁을 경제문제로 파악하는 점은 저자의 안목이 돋보이는 분석이라고 생각한다.

 

대부분의 내용이 좋았지만 직업미래 파트는 조금 아쉬웠다.

직업 파트에서 15715(2016년 기준)나 된다는 직업을 생산수단의 소유 여부에 따라 4가지로 분류하는 점은 납득하기 힘들었다.

생산수단 외에 사회가 요구하는 특정한 기술이나 재능의 소유 여부도 소득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영세상인과 재벌을 생산수단을 소유한다는 공통점만으로 하나의 카테고리로 묶는 것도 무리가 있다고 본다.

 

책의 마지막 부분인 미래 파트는 2015년 출간 이후 7년 동안 있었던 일들이 저자의 예측과 다르기 때문에 동의하기 어렵다. 저자는 베이비붐 세대의 노령화로 자산가치가 하락하고 소비심리가 위축되어 지속적인 디플레이션이 나타난다고 예측하였다. 그러나 모두 알다시피 최근 몇 년 동안 부동산은 2~3배씩 폭등했고 물가는 끝을 모르고 오르고 있다. 코로나와 우크라이나 전쟁 등 어쩔 수 없는 변수가 많았다고는 하지만 본시 미래를 알기 어렵다는 건 변수 때문이 아닌가.

통찰력이 있어도 미래예측, 특히 가까운 미래를 내다보는 일은 어려워 보인다. 누가 그랬던가. 미래는 예측의 영역이 아니라 대비하는 거라고.

 

몇 가지 아쉬움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세상의 구조를 경제체제를 기본으로 간단히 구조화시켜 보여줌으로써 우리가 현란한 눈속임에 현혹되지 않고 자신에게 이득이 되는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책 한권을 읽는다고 금세 교양인이 되지는 않겠지만 최소한 선택의 순간이 왔을 때 길을 잃지는 않았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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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책 시민의 교양 평점8점 | 이달의 사락 k******4 | 2024.03.21 리뷰제목
시민의 교양채사장웨일북/2016.1.5. 저자는 성균관 대학에서 공부했으며, 학창시절 내내 하루 한 권의 책을 읽을 정도로 지독하게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았다. 요즘은 정보가 폐품처럼 쌓여 정보 과잉이 사람의 행동을 제약할 정도다. 그래서 널려 있는 정보들 중에서 반드시 알아야할 가장 가치 있는 지식만을 선별해서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을 엮어냈다. 그리고 지금,
리뷰제목

시민의 교양

채사장

웨일북/2016.1.5.


저자는 성균관 대학에서 공부했으며, 학창시절 내내 하루 한 권의 책을 읽을 정도로 지독하게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았다. 요즘은 정보가 폐품처럼 쌓여 정보 과잉이 사람의 행동을 제약할 정도다. 그래서 널려 있는 정보들 중에서 반드시 알아야할 가장 가치 있는 지식만을 선별해서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을 엮어냈다. 그리고 지금, 여기, 보통사람들을 위한 현실인문학을 <시민의 교양>에 담아냈다. 선거를 앞두고 시민으로서 내가 사는 나라의 정체성을 위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차근차근 설명하고 있다.


<시민의 교양> 저자는 사회를 ‘시장의 자유’와 ‘정부의 개입’이라는 상반된 개념을 중심으로 세계를 구조화했다. 그리고 현실에서 마주치는 다양한 분야들, 즉 세금, 국가, 자유, 직업, 교육, 정의가 이러한 구조 속에서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설명했다. 세금을 많이 걷어 복지를 키울 것인지 아닌지, 국가의 개입을 최소할 것인지 최대화 할 것인지, 자유경제를 보장할 것인지 계획경제로 갈 것인지, 직접노동을 할 것인지 간접적인 노동을 할 것인지, 외적인 진리를 추구할 것인지 내적인 진리를 추구할 것인지, 미래의 세계를 어떻게 할 것인지 결국 시장의 자유를 선택할 것인지 정부의 개입을 선택할 것인지는 시민의 선택에 달린 문제다.


우리는 민주시민으로서 스스로 자기의 정체성을 찾아야 한다. 그 첫 번째가 내가 원하는 사회와 국가의 선택이다. “시장의 자유가 의미하는 것은 세금 인하와 복지 축소다. 정부의 개입이 의미하는 것은 세금인상과 복지 확대다. 두 가지 세계가 가능하다.(p.19)” 정부의 개입이 바로 세금 문제다. 세금은 크게 직접세와 간접세로 나눌 수 있다. 이 책에서 말하듯 “소득을 기준으로 할 때, 간접세는 저소득자의 실질적인 부담을 증가시킨다는 면에서 불평등한 세금이다. 역사적으로 간접세는 직접세에 비해서 더 보편적인 세금이었다. 이는 ‘인두세(人頭稅)’라 불렀다.(p.43)” 그래서 우리는 선거를 통해 세금과 복지의 비율을 선택해야 한다.


우리는 직업을 갖고 경제활동을 해야 살아갈 수 있다. 그런데 어떤 직업을 선택할 것인가는 각자의 몫이다. “고용노동부의 자료에 의하면 2013년을 기준으로 한국의 직업은 대략 13,000개 정도가 된다. 이렇게 무수히 많은 직업은 생산수단을 기준으로 분류하면 둘로 나눠진다. 생산수단을 소유한 사람들의 직업과, 생산수단을 소유하지 못한 사람들의 직업이 그것이다. (p.144)” 생산 수단을 소유하지 못한 사람들은 임금노동자나 비임금노동자(자유업, 프리랜서, 전문가)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자본가도 노동자와 마찬가지로 두 종류의 직업군으로 나뉜다. 사업가와 투자가가 그것이다. 어떤 직업을 선택하건 자기의 환경과 조건에 맞춰야 하는 것은 필수이다.


요즘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 중에 하나가 비정규직 문제다. “비정규직의 확대에 대한 논의는 문제가 있다. 노동자의 임금을 낮추는 동시에 리스크까지 높이는 제도는 불공정하다. 따라서 노동자가 비정규직의 확대에 저항하는 것은 시장 원리에서 매우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일이 된다. 만약 특정정부가 노동자의 임금 인상 없이 규제 완화를 통한 노동시장의 유연화만을 추구한다면, 그 정부는 공정하지 않고 정의롭지 않은 정부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p.183)” 저자의 주장대로 지금 우리의 사회는 정의롭지 못한 정부가 집권하고 있다. 기업의 경영합리화를 쉽게 하고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한 비정규직이라면 당연히 임금은 정규직과 차별하지 않아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정규직의 절반정도에 고용불안까지 비정규직이, 그것도 젊은 청년들이 부담하라는 것은 자본가의 횡포다. 이런 논리로는 정의사회 구현은 요원하다 생각된다.


오늘날 학교라는 형식에서 우리가 실제로 교육받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진리에 대한 이념’과 ‘경쟁의 정당성에 대한 믿음’이다. 우리는 이 두 가지를 체화한 채로 학교를 졸업한 후 사회에 나온다. p.197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프레임은 진리에 대한 이념과 경쟁의 정당성에 대한 믿음을 갖고 사회에 나오게 만든다. 그것이 신자유주의에 접목되면서 젊은이들이 힘들어 한다. “신자유주의를 추구하는 국가의 세율은 대략 20%대다. 이에 속하는 대표적인 국가는 미국, 일본, 한국이다. 수정자본주의를 추구하는 국가는 이보다 높아져서 대략 40%의 세금이 부과된다. 프랑스, 영국 등이 여기에 속한다. 다음으로 사민주의는 50-60%의 세금이 부과된다. 북유럽 국가들이 여기에 해당한다.(p.273)” 통계에서 볼 수 있듯 우리나라는 신자유주의에 심하게 편중되어 있다. 이렇게 시장의 자유를 높게 할 경우 자본가와 권력을 가진 지도층만 유리하기 때문에 좀 더 소득의 균형을 위한 체제의 변화가 요구된다.


우리는 총선을 앞두고 있다. “우리가 보수 정당에 혹은 진보 정당에 투표한다는 것은 특정 정치인을 지지하는 것이 아니다. 또한 우리를 대표하는 누군가를 선발하는 것도 아니다. 시민의정치적 행위로서의 투표는 시장의 자유와 정부의 개입이라는 사회 방향성의 선택이며, 궁극적으로 세계의 선택이다.(p.345)” 민주시민으로서 우리의 미래를 우리가 결정해야 하는 일이 곧 선거에 참여하는 것이다.


저자는 ‘두 가지 삶이 있다’고 한다. “첫 번째는 세계에 나를 맞추는 삶이다. 세상의 질서를 존중하고, 주어진 환경을 받아들이고, 그 속에서 최선을 다해 살아가는 인생이다. 두 번째는 세계를 나에게 맞추는 삶이다. 세상의 질서와 시스템에 저항하고, 주어진 환경을 변화시키려 노력하는 인생이다.(p.4)” 어떤 인생을 살던 자기 나름대로 중요한 삶이다. 선거철을 앞둔 민주시민들이 읽고 생각해 보아야 할 일을 이 책은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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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책 세상을 보는 최소한의 교양 [시민의 교양] 평점10점 | YES마니아 : 플래티넘 l*****j | 2016.04.13 리뷰제목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에 이어 워낙 유명세를 탄 책이라 우선 구입해 둔 책이었다. <시민의 교양>이라는 책 제목에도 이끌렸던 게 사실이다. 교양인인 척 살지만 내 몸 어느 구석에 무슨 교양이 들어있는지도 모르고 살고 있으니 자연스럽게 '교양'이란 말에 눈이 같던 것인지 모른다.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시리즈를 모두 읽은 건 아니지만 비슷한 형식
리뷰제목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에 이어 워낙 유명세를 탄 책이라 우선 구입해 둔 책이었다. <시민의 교양>이라는 책 제목에도 이끌렸던 게 사실이다. 교양인인 척 살지만 내 몸 어느 구석에 무슨 교양이 들어있는지도 모르고 살고 있으니 자연스럽게 '교양'이란 말에 눈이 같던 것인지 모른다.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시리즈를 모두 읽은 건 아니지만 비슷한 형식으로 쓴 책 같이 보였다. 살을 쏙 뺀 사람들 그림처럼 책의 내용도 군더더기 없이 살을 쏙 뺀 내용들을 기대하고 읽은 책이다. 그리고 역시!

 

잘 먹고 잘 살자는 생각에 자기 자신의 성장에만 주목하기 쉽다. 그래서 책도 자기계발서 위주로 읽게 된다. 내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성공 여부가 결정된다는 시각이다. 그래서 철저히 자기 관리만 하면 자신이 원하는 삶에 더욱 더 가까워질 수 있으리라는 생각에 매달리게 된다. 이 책 <시민의 교양>을 읽으면서 나를 알고 내 성장에 주목해야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가 살고 있는 이 세상에 대해 아는 것도 무척 중요함을 알게 됐다. 세상을 알고 나를 알아야 내가 이곳에서 살아갈 길을 선택할 수 있다.

 

두 가지의 삶이 있다. 첫 번째는 세계에 나를 맞추는 삶이다. 세상의 질서를 존중하고, 주어진 환경을 받아들이고, 그 속에서 최선을 다해 살아가는 인생이다. 두 번째는 세계를 나에게 맞추는 삶이다. 세상의 질서와 시스템에 저항하고, 주어진 환경을 변화시키려 노력하는 인생이다._(P.004)

 

세상에 맞춰 살던 세상을 나에게 맞추려 하는 삶이든 중요한 건 나를 알고 세상에 대해서도 잘 알아야 한다는 점이다. 우리는 보통 내가 아는 기준에 맞춰 세상을 재단한다. 그런데 세상을 해석하는 기준은 다양하다.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세상을 보는 눈이 달라질 수 밖에 없다. 이 책은 우리가 속한 세상을 이해하는 기준으로 '시장의 자유'와 '정부의 개입' 이라는 단순한 기준으로 시작한다. 여기에서 세금, 국가, 자유, 직업, 교육, 정의, 미래라는 주제로 이어진다. 세상을 보는 다른 기준을 만나게 된다.

 

우리가 사는 세계를 참 단순하게 이해하도록 안내하는 책이다. 이렇게 단순해도 되나 싶을 정도다. 복잡하기만 할 것 같은 주제들을 단순하게 이해시켜주는 저자의 통찰력이 대단하다는 생각을 갖게 한다. 이 정도로 단순하게 세상을 정리할 수 있으려면 얼마나 많이 알아야만 할까? 여하간 저자의 수고 덕분에 내 교양지수가 훌쩍 높아진 느낌이다. 우리가 사는 세상의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생각해 보게 하는 책이다. 세상을 모르고 사는 나 같은 속 빈 교양인의 필독서로 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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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책 주간우수작 서평 평점8점 | 이달의 사락 k******4 | 2016.03.10 리뷰제목
시민의 교양 채사장 웨일북/2016.1.5. sanbaram   저자는 성균관 대학에서 공부했으며, 학창시절 내내 하루 한 권의 책을 읽을 정도로 지독하게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았다. 요즘은 정보가 폐품처럼 쌓여 정보 과잉이 사람의 행동을 제약할 정도다. 그래서 널려 있는 정보들 중에서 반드시 알아야할 가장 가치 있는 지식만을 선별해서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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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의 교양

채사장

웨일북/2016.1.5.

sanbaram

 

저자는 성균관 대학에서 공부했으며, 학창시절 내내 하루 한 권의 책을 읽을 정도로 지독하게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았다. 요즘은 정보가 폐품처럼 쌓여 정보 과잉이 사람의 행동을 제약할 정도다. 그래서 널려 있는 정보들 중에서 반드시 알아야할 가장 가치 있는 지식만을 선별해서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을 엮어냈다. 그리고 지금, 여기, 보통사람들을 위한 현실인문학을 시민의 교양에 담아냈다. 선거를 앞두고 시민으로서 내가 사는 나라의 정체성을 위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차근차근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사회를 시장의 자유정부의 개입이라는 상반된 개념을 중심으로 세계를 구조화했다. 그리고 현실에서 마주치는 다양한 분야들, 즉 세금, 국가, 자유, 직업, 교육, 정의가 이러한 구조 속에서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설명했다. 세금을 많이 걷어 복지를 키울 것인지 아닌지, 국가의 개입을 최소할 것인지 최대화 할 것인지, 자유경제를 보장할 것인지 계획경제로 갈 것인지, 직접노동을 할 것인지 간접적인 노동을 할 것인지, 외적인 진리를 추구할 것인지 내적인 진리를 추구할 것인지, 미래의 세계를 어떻게 할 것인지 결국 시장의 자유를 선택할 것인지 정부의 개입을 선택할 것인지는 시민의 선택에 달린 문제다.

 

우리는 민주시민으로서 스스로 자기의 정체성을 찾아야 한다. 그 첫 번째가 내가 원하는 사회와 국가의 선택이다. “시장의 자유가 의미하는 것은 세금 인하와 복지 축소다. 정부의 개입이 의미하는 것은 세금인상과 복지 확대다. 두 가지 세계가 가능하다.(p.19)” 정부의 개입이 바로 세금 문제다. 세금은 크게 직접세와 간접세로 나눌 수 있다. 이 책에서 말하듯 소득을 기준으로 할 때, 간접세는 저소득자의 실질적인 부담을 증가시킨다는 면에서 불평등한 세금이다. 역사적으로 간접세는 직접세에 비해서 더 보편적인 세금이었다. 이는 인두세(人頭稅)’라 불렀다.(p.43)” 그래서 우리는 선거를 통해 세금과 복지의 비율을 선택해야 한다.

 

우리는 직업을 갖고 경제활동을 해야 살아갈 수 있다. 그런데 어떤 직업을 선택할 것인가는 각자의 몫이다. “고용노동부의 자료에 의하면 2013년을 기준으로 한국의 직업은 대략 13,000개 정도가 된다. 이렇게 무수히 많은 직업은 생산수단을 기준으로 분류하면 둘로 나눠진다. 생산수단을 소유한 사람들의 직업과, 생산수단을 소유하지 못한 사람들의 직업이 그것이다. (p.144)” 생산 수단을 소유하지 못한 사람들은 임금노동자나 비임금노동자(자유업, 프리랜서, 전문가)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자본가도 노동자와 마찬가지로 두 종류의 직업군으로 나뉜다. 사업가와 투자가가 그것이다. 어떤 직업을 선택하건 자기의 환경과 조건에 맞춰야 하는 것은 필수이다.

 

요즘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 중에 하나가 비정규직 문제다. “비정규직의 확대에 대한 논의는 문제가 있다. 노동자의 임금을 낮추는 동시에 리스크까지 높이는 제도는 불공정하다. 따라서 노동자가 비정규직의 확대에 저항하는 것은 시장 원리에서 매우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일이 된다. 만약 특정정부가 노동자의 임금 인상 없이 규제 완화를 통한 노동시장의 유연화만을 추구한다면, 그 정부는 공정하지 않고 정의롭지 않은 정부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p.183)” 저자의 주장대로 지금 우리의 사회는 정의롭지 못한 정부가 집권하고 있다. 기업의 경영합리화를 쉽게 하고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한 비정규직이라면 당연히 임금은 정규직과 차별하지 않아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정규직의 절반정도에 고용불안까지 비정규직이, 그것도 젊은 청년들이 부담하라는 것은 자본가의 횡포다. 이런 논리로는 정의사회 구현은 요원하다 생각된다.

 

오늘날 학교라는 형식에서 우리가 실제로 교육받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진리에 대한 이념경쟁의 정당성에 대한 믿음이다. 우리는 이 두 가지를 체화한 채로 학교를 졸업한 후 사회에 나온다. p.197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프레임은 진리에 대한 이념과 경쟁의 정당성에 대한 믿음을 갖고 사회에 나오게 만든다. 그것이 신자유주의에 접목되면서 젊은이들이 힘들어 한다. “신자유주의를 추구하는 국가의 세율은 대략 20%대다. 이에 속하는 대표적인 국가는 미국, 일본, 한국이다. 수정자본주의를 추구하는 국가는 이보다 높아져서 대략 40%의 세금이 부과된다. 프랑스, 영국 등이 여기에 속한다. 다음으로 사민주의는 50-60%의 세금이 부과된다. 북유럽 국가들이 여기에 해당한다.(p.273)” 통계에서 볼 수 있듯 우리나라는 신자유주의에 심하게 편중되어 있다. 이렇게 시장의 자유를 높게 할 경우 자본가와 권력을 가진 지도층만 유리하기 때문에 좀 더 소득의 균형을 위한 체제의 변화가 요구된다.

 

우리는 총선을 앞두고 있다. “우리가 보수 정당에 혹은 진보 정당에 투표한다는 것은 특정 정치인을 지지하는 것이 아니다. 또한 우리를 대표하는 누군가를 선발하는 것도 아니다. 시민의정치적 행위로서의 투표는 시장의 자유와 정부의 개입이라는 사회 방향성의 선택이며, 궁극적으로 세계의 선택이다.(p.345)” 민주시민으로서 우리의 미래를 우리가 결정해야 하는 일이 곧 선거에 참여하는 것이다.

 

저자는 두 가지 삶이 있다고 한다. “첫 번째는 세계에 나를 맞추는 삶이다. 세상의 질서를 존중하고, 주어진 환경을 받아들이고, 그 속에서 최선을 다해 살아가는 인생이다. 두 번째는 세계를 나에게 맞추는 삶이다. 세상의 질서와 시스템에 저항하고, 주어진 환경을 변화시키려 노력하는 인생이다.(p.4)” 어떤 인생을 살던 자기 나름대로 중요한 삶이다. 선거철을 앞둔 민주시민들이 읽고 생각해 보아야 할 일을 이 책은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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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책 시민의 교양 - 우리는 어떤 시민으로 남아야 할까? 평점8점 | s********8 | 2017.08.15 리뷰제목
지난 가을부터 시작된 촛불의 물결이 부패한 정권을 끌어내리는 데 성공했다. 겨울을 지나 새해가 되고 봄이 올 때까지, 그 많은 사람들은 무엇을 바라 시간과 감정을 들여 광화문으로 나온 것이었을까? 물론 그 반대에서는 태극기를 들고 나온 사람들의 무리도 있었다. 이들 역시 자신들이 바라는 정치적인 신념을 표출하면서 한 사람의 '시민'으로서 외치고 행동했다. 그렇다. 촛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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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가을부터 시작된 촛불의 물결이 부패한 정권을 끌어내리는 데 성공했다. 겨울을 지나 새해가 되고 봄이 올 때까지, 그 많은 사람들은 무엇을 바라 시간과 감정을 들여 광화문으로 나온 것이었을까? 물론 그 반대에서는 태극기를 들고 나온 사람들의 무리도 있었다. 이들 역시 자신들이 바라는 정치적인 신념을 표출하면서 한 사람의 '시민'으로서 외치고 행동했다. 그렇다. 촛불을 든 사람도, 태극기를 든 사람도 모두 대한민국의 '시민'이라는 점에서 공통 분모를 갖는다. 시민이라는 공통분모를 갖는다고 이야기를 하고 보니 앞에서 부패한 정권을 끌어내리는 데 '성공'했다라는 표현한 단어가 적절한 것인지 다시 생각해보게 된다. 탄핵 이후 '적폐'로 묘사되는 정치, 경제, 문화 영역 관련 인물들의 과오가 재판을 통해 드러나고 있지만, 이들의 잘못을 밝히는 것은 어느 범위까지의 성공인 것일까. 우리가 진정으로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으려면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사회를 변화시켜야 하는 것일까.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공화()'는 ' 두 사람 이상이 공동으로 함께 화합하여 정무()를 하는 것'으로 공화국이란 공화제를 실시하는 국가를 말한다. 우리가 모두 잘 아는 것처럼 국가의 주권이 다수의 국민에게 있고, 국민이 선출한 대표자가 국민을 대표해 국가를 통치한다. 공화제는 역사적으로 세습에 의한 군주제를 부정하면서 시작된다. '공화'라고 해서 우리가 경험하는 정치체제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사회주의 국가도 '인민공화국'이라는 정치체제를 유지하고 있고 일부 아시아와 아프리카 국가에서는 독재주의공화국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어떤 단어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국가의 정치체제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다. 국민, 인민, 대중, 민중, 시민 등 한 국가에 사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단어에서부터 해당 국가의 정치신념과 경제체제까지 예상해 볼 수 있다. 

채사장은 이 책에서 앞에서 언급한 국가와 시민에 대한 개념을 제시하고 우리가 어떤 정치제제를 선택하고 어떤 신념을 가져야 하는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렇다고 작가 자신의 생각을 독자에게 주입하거나 전달하려는 게 아니라, 어떤 선택을 했을 때 어떤 결과가 벌어지는지, 현실에서 선택할 수 있는 범위와 그 결과가 어떠한지 객관적인 자세를 유지하며 독자를 논의로 끌어들일 뿐이다. 선택은 결국 독자, 곧 시민에게 맡겨진다. 한 인터뷰에서 채사장 자신이 '좌빨'로 오해를 받는 일에 관해 언급한 게 기억에 남는다. 굳이 보수와 진보를 나누라면 본인은 보수에 속한다면서, 자신은 자본주의를 비판한 적도 없고 책에서 좌파를 옹호한 적도 없지만 좌파로 오해받는 상황이 재미있고 신기하다고 했다. 이 에피소드는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 마땅히 시민으로서 알고 있어야 하고 투표를 통해 시민을 대표해 나라를 다스릴 지도자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판단할 수 있는 정보에 대해 그동안 시민이 무관심했다고 말해야 하는 것일까, 채사장 처럼 시민에게 이런 정보를 제공해주는 사람이 없었다고 말해야 하는 것일까?

아마 두 관점 모두 맞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사실, 채사장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내용은 대한민국의 국민이라면 정규 교육 과정을 거치면서 한 번씩은 들어보고 시험을 보기위해 외우기도 했던 내용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시험을 목적으로 주입했던 지식이 이제는 좀 더 현실적인 이유로 전환됐다는 생각도 해보게 된다. 나라다운 나라, 국민이 살기 좋은 나라를 만들기 위해, 이제는 정치를 단순히 맡겨두기만 해서는 안 되고, 정치를 대표자에게 맡기되, 시민들이 잘 알고 감시하고 교정해야 하는 적극적인 역할이 부여되야 마땅하다고 본다. 그가 제시한 키워드 세금, 국가, 자유, 직업, 교육, 정의, 미래는 우리 모두의 삶을 대표하는 단어들이다. 이 단어들을 중심으로 시민의 역할을 고민할 때 나라다운 나라를 만드는 기초를 세울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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