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건강은 매우 중요합니다.
(p.4)
사람들은 별일이 안생기면 건강은 당연한 것이고, 부나 사회적 지위를 찾는다. 나 또한 그들 중 하나였다. 인생에 있어서 건강은 당연히 부여받은 것이라고 착각하며 살았다. 돈 버는 일에 집중한 나머지 먹는 것을 아주 소홀히 생각했고 대충 한끼 때우면서 살았다. 그러던 어느날 내 건강에 위기를 만났다. 그 때가 되어서야 건강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래서 유튜브 '건강오름' 도 종종 들었었다. '건강오름' 의 김한열님이 <식탁 위 건강오름> 을 출간했다고 해 관심을 가지고 읽게 되었다.
들기름은 발연점이 낮아서 고온 가열시 벤조피렌이라는 발암물질이 생길 수 있으니 요리가 끝나고 먹기 직전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p.38)
<식탁 위 건강오름> 의 저자 김한열님도 병원을 자주 방문하며 건강에 위협을 느끼게 되면서부터 음식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 방대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 나에게 필요한 내용을 찾으며 나 뿐만 아니라 다른 이들에게도 도움이 되고자 유튜브를 하다가 나처럼 유튜브를 즐겨보지 않는 사람에게도 아는 유명 유튜버가 된 것이다.
표고버섯은 혈중 요산 수치가 높으므로 통풍 증상을 겪고 있다면, 먹을 때 주의하세요.
(p.280)
<식탁 위 건강오름> 은 여타의 건강서적과 달랐던 점이 재료 하나 하나에 포커스가 맞추어져 있었다. 영양학을 전공하지 않아서 중고등학교의 교과과정만으로는 이런 자세한 정보를 접해보지 않은 나에게는 신선한 경험이었다. 각 각의 재료가 이렇게 건강에 좋으니 요런 방법으로 조리해서 섭취하면 좋다는 것도 TMI가 아니라 유용했다. 인상에 남았던 정보는 치질에 고추가 부종을 일으킬 수도 변비를 촉진해서 안 좋다는 내용을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다. 여지껏 귤을 박스째로 사서 썩은 것은 그 부분만 잘라내고 맛있게 씹어먹었는데 잘 못 먹으면 호흡기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하는 내용에 충격이었다.
부추는 열성으로 많이 먹으면 상부로 열이 오르게 되는데, 심할 경우 정신이 흐릿해지고 눈이 침침해질 수 있습니다.
(p.162)
<식탁 위 건강오름> 은 건강에 관심이 높고 먹거리에 관심이 높은 독자님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재료 각자의 특징 뿐 아니라 재철인 재료도 알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블루베리에 우유랑 함께 마시는 걸 좋아했는데 두가지가 영양학적으로 같이 먹으면 좋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너무도 좋아하는 무화과는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먹으면 혀나 입이 따가울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
본 리뷰는 리뷰어스클럽에서 도서만 소개받아 주관적으로 적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식탁위건강오름 #건강
탁 위 건강오름 책으로 중년 건강 챙겨보세요!
나이 드니 이젠 하나 둘 몸이 말을 안 듣네요.
저에게 붙은 수식어가 종합병원^^
엊그제도 우리 남편이 건강하게 잘 살아야지 대뜸 그러더라고요.
순간 섬뜩했어요. 40대 초반엔 건강하다고 자부했는데, 운동도 동네 어뭉들 사이에서 열심히 한다고 했었는데 이젠 몸이 허락하지 않아요.
그러던 중 만나게 된 식탁 위 건강오름.
식탁 위 건강오름 내 몸의 건강을 위해 정확히 알고 제대로 먹는 방법김한열 저 | 북스고
주위에서 암으로, 혈관 질환으로 병원에 입원하시고 치료하시는 분들을 많이 보는 요즘이네요.
그렇게 건강하던 사람이? 내 가족 건강 챙기기에 앞서 어떻게 해야 할까 고민하던 중 식탁 위 건강 오름 책과 함께 해봅니다.
제가 이 책을 선택한 데에는 바로, 우리가 건강을 지키기 위해 먹는 게 가장 크더라고요.
잘 먹고, 적절하게 운동하고, 잘 자고... 이 만큼 큰 행복이 또 어디 있을까 하는 요즘.
그래도 주부로 엄마로, 며느리로 어떻게 식탁 위에선 어떻게 챙기면 좋을지 하고 펼쳐보았어요.
최근 저도 심혈관 질환, 뇌혈관 질환에 적신호가 켜져서 대학 병원을 정기적으로 진료받고 있지만,
혈관 건강에 좋은 음식, 면역력에 좋은 음식, 뼈 근육에 좋은 음식, 치매에 좋은 음식, 암에 좋은 음식 등을 펼쳐봐야겠구나 생각이 들었답니다.
이 책을 쓰신 건강오름 김군, 김한열님은 유튜브 조회 수 1억 뷰로 건강오름이 소개하는 최적의 건강 식탁과 함께 한답니다. 건강에 진심인 편! 무분별한 정보 홍수 속에서 믿을 수 있는 건강 정보 찾기 힘든데요. 그래도 빠르고 정확한 제대로 짚어주는 건강오름이 이렇게 책을 내었어요.
식탁 위 건강오름 차례를 먼저 살펴보니 색인도 쉽게 식탁 위에 오를 재료들로 한글 자음 순으로 함께 하고 있어서 내가 갖고 있는 식재료 어디가 좋은지 펼쳐보게 되더라고요.
또한 음식의 효능별로 펼쳐보기 좋게 항암, 당뇨병, 혈당 관리, 혈관, 혈액 순환, 혈압 관리, 심혈관, 폐 기관지, 간 건강, 눈 건강, 뼈관절 근육 건강, 다이어트, 피로 회복, 피부 미용, 빈혈 들로 식탁 위 오를 식재료와 함께 해서 좋았답니다.
어디 보자! 첫 장을 펼쳐보니 요즘 자주 등장하는 가장 값싸고 식탁에서 인기 없는 재료 중 하나인 가지!
그런데 효능은 정말로 아주 우수한 거 있지요.
심혈관 질환 예방, 혈당 조절, 식중독 예방!
여름에 특히 자주 선보이는 야채지만 이렇게 좋은 식재료가 있었다니 가지 가지 가지! 적극 추천해 주고 싶어요.
특히 책을 보기 쉽고 밑줄 쫙쫙 그으면서 읽기 쉽게 편집된 가지의 효능! 거기다 이렇게 먹어요 편도 아주 쉽게 활용할 수 있겠다 싶더라고요.
다이어트와 해독에 좋은 가지차도 있다는 사실!
요즘 식탁에서 자주 보는 가지 하나로 다양한 요리 한 번 해보면 어떨까 싶었답니다.
오늘 저녁은 가지 가지 가지다!
차례 속 색인도 쉽게! 요즘 다이어트 다시 시작하는 마당에 좋은 음식들이!
깻잎, 단호박, 달걀, 마늘종, 옥수수, 커피였으니^^
눈여겨볼 식탁 위 식재료였답니다.
얼마 전 지인이 대장암 3기란 이야길 듣고, 암에 좋은 음식이 뭐가 있을까 기억을 더듬어 보았는데요.
역시나 이렇게 많은 식재료들! 요즘 제철인 식탁 위 식재료들이 많다는 걸 눈여겨 보고 이야기해줄 수 있어서 좋았네요!
오늘 반찬에 뭐가 좋을까 고민도 해보지만, 건강을 생각하는 중년!
내 가족 밥반찬으로 뭐가 좋을지? 허약한 우리 아이를 위해, 다이어트를 꿈꾸는 저와 제 아이에게 제철 음식으로 요리를 해볼까 한답니다.
몸에 좋은 식재료! 이렇게 알뜰하게 먹는 팁까지 함께 하는 식탁 위 건강오름!
건강 백서 마냥 책꽂이에 펼쳐두고 가끔 펼쳐보면 좋을 듯싶네요.
음식의 효능별로 펼쳐보기 좋게 들로 식탁 위 오를 식재료와 함께 해서 좋았답니다.
#건강 #식탁위건강오름 #식재료 #북스고 #건강책추천
#음식별효능 #항암 #당뇨병 #혈당관리 #혈관 #혈액순환 #혈압관리 #심혈관 #폐 #기관지
#간건강 #눈건강 #뼈 #관절 #근육건강 #다이어트 #피로회복 #피부미용 #빈혈
[해당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오늘 하루도 건강하세요'로 시작하는 서문에 이런 말씀이 적혀 있다.
"돈을 잃으면 조금 잃는 것이요,
명예를 잃으면 반을 잃는 것이요,
건강을 잃으면 전부를 잃는 것이다."
그만큼 건강은 삶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다.
한살 한살 나이를 먹을 때마다 느껴지는 몸 상태가 그리 썩 좋지 않다.
운동도 해야하고 좋은 음식을 챙겨 먹어야 하는데,
운동은 귀찮고, 몸에 해로운 음식이 입에 달달하기 때문일 것이다.
이제부터라도 조금씩 신경 써 보고자 이렇게 책을 잃게 되었다.
이 책은 참 친절한 구성으로 내용을 보여준다.
ㄱ부터 ㅎ까지로 식자재 종류를 정리해서
효능과 제철시기 먹는 방법, 먹지 말아야 할 방법을 알려주는데,
음식은 역시 제철에 사 먹어야 가격도 좋고, 영양도 좋기 때문에
내 몸에 필요한 음식을 만들어 먹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음식의 효능에 따라 항암에 좋은 음식, 당뇨병, 혈당 관리에 좋은 음식 등
특정 질환에 좋은 음식을 정리해서 필요할 때 마다 찾아 보기에도 좋다.
영양제나 보약 보다도
제철 음식을 먹으면서 꾸준히 운동하는 것이 건강에는 제일인 듯 하다.
내 식탁 위를 먼저 건강하게 채우고 싶다면 꼭 보면 좋겠다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