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쟁이 투자자를 위한 완벽한 실전 투자법
공유하기

월급쟁이 투자자를 위한 완벽한 실전 투자법

리뷰 총점 9.7 (49건)
분야
경제 경영 > 경제
파일정보
EPUB(DRM) 26.24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이 상품의 태그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27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5회독 할 만한 주식투자서 평점10점 | b*****8 | 2021.11.18 리뷰제목
주식 11년차인 나에게 주위에서 주식투자 관련 책 좀 소개해 달라고 하면,  나는 경제금융 관련은 오건영님,  기술적 분석 관련은 김종철님, 그리고 기본적 분석 관련은 이강연님을 단연 추천한다.   특히 기본적 분석 관련해서는 이강연님이 독보적이다.  나는 <재무제표로 좋은 주식 고르는 법>을 국내외 서적 중 최고라고 생각한다.   주식쟁이에게 필요한 회계지식은 애널리스트
리뷰제목

 주식 11년차인 나에게 주위에서 주식투자 관련 책 좀 소개해 달라고 하면,  나는 경제금융 관련은 오건영님,  기술적 분석 관련은 김종철님, 그리고 기본적 분석 관련은 이강연님을 단연 추천한다. 

 특히 기본적 분석 관련해서는 이강연님이 독보적이다.  나는 <재무제표로 좋은 주식 고르는 법>을 국내외 서적 중 최고라고 생각한다. 

 주식쟁이에게 필요한 회계지식은 애널리스트의 기업 재무제표 분석 보고서를 이해할 수준이면 그만이다.  사실 이 또한 만만치는 않으며, 국내외적으로 적당한 책도 매우 드물다. 

 나는  아무도 가르쳐주는 사람이 없었기에, 나 혼자 찾고 찾을 수밖에 없었는데, 그동안 기본적 분석 관련하여 읽어본 책들은 다음과 같다.

 하상주 <영업보고서로 보는 좋은 회사 나쁜 회사>, 벤자민 그레이엄 <증권분석>, 존 트레이시 <제무제표 읽는 법>, 배문호 <주식해부학>, 박동흠 <박회계사의 재무제표 분석법> 그외 워런버핏의 가치투자 관련 책들 등등...

 하지만 어느 책도 내게 자신감을 주지 못했다.

 그나마 회계사 박동흠님의 책은 읽을만하고 수준은 있었으나 너무 단편적으로 다가왔고 주식투자에 접목이 되질 않았다. 

 답답한 와중에 우연히 접하게 된 책이 바로 이강연님의 <재무제표로 좋은 주식 고르는 법>이다. 몇 페이지를 넘기지 않아 바로 이 책이다는 느낌이 왔고, 어느듯 1독을 하게 되었고, 이후 4회독을 더해 총 5회독을 하게 되었다.  

 드디어 주식투자에서 이전에 없었던 자신감을 갖게 되었고,

 그후 <완벽한 재무제표 읽기>를 통해 좀 더 심화과정을 거친 후, 이제는 나름 만족스러운 매매를 하고 있다.  저자에게 감사하는 마음이다.

 이번에 새책 <완벽한 실전투자법>도 읽어보았는데,  역시 실망시키지 않았다.  

 ROE(재무상태표), 영업이익률(손익계산서), 그리고 잉여현금흐름(현금흐름표)을 중심으로  기본적 분석을 쉽고 명쾌하게 설명하였고,  볼린저밴드를 중심으로 기술적 분석까지 더해 주었다. (볼린저밴드 서술 부분은, 한옥석님의 <볼린저밴드 투자법> 보다 더 쓸모가 있다고 생각한다.)

 부디 시간이 없는 직장인이라면, 이 책 <완벽한 재무제표 읽기>라도 꼭 5회독을 권하고 싶다. 

 워런버핏이 "스승(벤자민 그레이엄)의 책을 10회독 하기 전에는 매매를 하지 않겠다"고 했다는데,  나에게는 기본적 분석에 관한 한,  이강연님의 세권의 책이 여기에 해당한다고 생각한다.

 

 ((추가)) 이 책의 볼린저밴드 매매법은, 하락장보다 상승장에서 성공확률이 높다는 점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하락장에서는 추천하고 싶지 않다.

 

 

 

 

 

1. 좋은 글귀, 마음에 드는 가사 인상 깊은 영화 대사 등을 메모해 주세요.
2. 출처를 넣어주세요. ex) 234page, 4번 트랙<사랑해>, <브리짓존스의 다이어리>에서 브리짓의 대사
2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2 댓글 0
종이책 월급쟁이 투자자를 위한 완벽한 실전 투자법 - 이강연 평점10점 | k******3 | 2021.11.29 리뷰제목
포카라의 실전투자라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저자의 책이 새로나와서 읽어보게 되었다. 10년정도 전이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그 당시 주식공부에 한창이었다. 나만의 투자방식을 찾으려고 부단히 노력했던 기억이다. (그냥 월급받은걸로 서울 부동산 살껄...) 그 당시는 지금처럼 유튜브를 통해서 투자잘하는 사람이나 슈퍼개미도 없었고, 주로 해외번역서에서 많은 인사이트를 얻었
리뷰제목

포카라의 실전투자라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저자의 책이 새로나와서 읽어보게 되었다.
10년정도 전이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그 당시 주식공부에 한창이었다. 나만의 투자방식을 찾으려고 부단히 노력했던 기억이다. (그냥 월급받은걸로 서울 부동산 살껄...)

그 당시는 지금처럼 유튜브를 통해서 투자잘하는 사람이나 슈퍼개미도 없었고, 주로 해외번역서에서 많은 인사이트를 얻었다. 국내 투자자가 쓴 책도 있었지만, 그닥 도움이 되는 책이 없었던 기억이다.
지금처럼 기본적 투자방식과 기술적 투자방식을 혼합해서 하라는 내용들이 없어서 나에게는 매우 혼란스러웠다.

좋은 기업들을 좋은 가격에 사면 되는거 아닐까? 왜 가치투자자들은 오랫동안 존버를 해야 한다고 할까? 라는 고민이 많이 들었다. 그래서 좋은 기업을 찾으려고 부단히 애쓰던 나에게 발견했던 것이 포카라의 실전투자 블로그였다.투자서 중에서 어느책이 좋은지 잘 몰라서 고민하던 나에게 포카라 블로그에서 ROE에 관련 글이 가장 많이 기억남는다. 그리고 포카라블로그에서 윌리엄오닐의 책을 발견하고 읽고 많은 도움을 얻었던 기억이다.

그 이후에 재무제표 위주의 책을 두권정도 더 썼었고, 읽어봤던 기억이다. 그 당시에 유료카페도 운영하였는데, 책에는 주소가 있는데 현재는 운영을 하지 않는 듯 하다.
포카라님은 기업분석하는 경력인 사람인만큼 재무제표에 대한 내용은 잘 쓴다고 생각든다.
하지만 기술적 분석에 대해서는 이번 책에서도 개인적으로는 맞지 않는 편이라 생각이 든다. 이전부터 포카라님의 스탈은 좀 나랑 맞지 않는다 생각했고, 다른 책들을 통해서 많은 도움을 받았는데, 아래 두권이 가장 큰 영향을 줬는데 아이러니하게 포카라블로그에서도 추천해줬던 책이기도 하다. 이번의 책에서도 저자는 기술적 분석은 다양한 방법이 있다고 말하고 있다.

나는 성장주 위주의 투자를 선호하는 것을 투자를 하면서 더 알게 되었고, 좋은 종목을 사는 것과 매매 타이밍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아래 책에서 가장 매매스탈을 정립했다.
니콜라스다비스의 250만불을 벌었다., 윌리엄 오닐의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
이 책에서 피터린치가 제시한 PEG에 관련된 내용도 나오는데 평소에 성장주 투자할 때, 참고해야 한다.

다시 이번에 나온 월급쟁이 투자자를 위한 완벽한 실전 투자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자.
"월급쟁이 초년 투자자"에게 핀트가 맞춰져있다는 느낌을 받게 되었고, 주변에서 어떻게 투자하면 좋은지 물어본다면 기본적 투자방식을 이 책으로 부터 공부하라고 하기에 좋다고 느낀다.
재무상태표에서의 자기자본이익률(ROE), 손익계산서의 영업이익률(OPM), 현금흐름표에서 잉여현금흐름(FCF) 세가지 지표에 집중해서 설명하고 있으며, 이 3가지를 제대로 분석하면 장기투자하는데 있어서 불패라 감히 말할 수 있다.

 

허나 우리나라의 중소기업 중심의 기업들은 지속적으로 아웃퍼폼을 내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기술적 독점능력은 현저히 미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기업에게 뒤쳐진다.
가끔 그런 생각을 한다. 삼성증권에 과장한테 미국주식 사려면 어떻게 하냐고 했더니, 미국주식은 수수료도 비싸고 절차도 복잡하다고 했던거.... 그때 샀어야 했는데
이 3가지를 제대로 분석해서 해외주식을 투자하면 훨씬 좋은 아웃퍼폼을 낼 것이고, 실제로 난 장기투자는 해외주식 종목 위주로하는데 양도소득세가 걱정될 정도다.

ROE를 투자에 활용할 때의 주안점
1. 부채비율이 높은 기업은 피한다.
자기자본이 적은 경우, ROE가 높게 나오기 쉬움. 부채 레버리지로 인해서
2. 매출액 성장성이 낮거나 정체된 기업은 배제할 필요
3. 꾸준히 ROE를 높게 유지하는 기업이라면 주가 변동성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아야 한다.
-> 3번이 핵심인데 월급쟁이 투자자를 대상으로 쓰다보니 기술적 매매를 포함시켰고, 어째보면 배치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타인자본 비율을 통해 ROE를 높이는 방법은 바람직하지 않고, 자산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원가경쟁력이 높은 기업이 진정한 좋은 기업이기에 발굴해야 한다.

 

손익계산서에서 영업이익이 핵심
1. 매출액이 꾸준히 증가해야 한다.
2. 매출원가율이 기업의 경쟁력을 실질적으로 결정함.
경쟁업체와 대비해서 원가율이 낮은 기업이 경제적 해자를 보유한 기업임. 매출원가율이 높아지는 기업은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는 기업이므로 투자에 신중할 것
3. 판매비와 일반관리비는 절감에 한계(고정비 성격)가 있다.
인력 구조조정은 최후의 수단이고, 만일 인력을 줄여서 고정비를 절감하는 기업이 있다면, 회사가 심각한 상태라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이러한 기업에 대한 투자는 신중해야 한다.

매매방식을 볼린저밴드를 중심으로 추천하고 있는데, 3번에 나눠서 분할매수하고, 매도할 경우도 한번에 하기보다 일부는 수익을 확정하고 그 이상의 몫은 개인의 스탈에 따라 변형해서 매매하길 추천하고 있다.
기술적매매에 기준이 없는 사람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만한 설명들이다. 처음 투자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간략하게 설명하려고 노력한 점이 느껴진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볼린저 밴드의 경우에 발산하는 경우보다 수렴했을 경우에 유의미한 변화를 예상할 수 있기 때문에 책에 나와있는 박스권 매매라던가 추세매매가 더 좋은 매매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볼린저 밴드는 차트가 하락할 경우에도 밴드도 함께 하락하기 때문에 매수하고 계속해서 하락할 가능성 또한 크다. 고가 대비 하락 폭을 생각하고 매매할 경우, 엔벨로프를 참고하는게 더 낫다고 생각한다.

기업분석을 잘하시는 분인만큼 마지막 부록 부분에 "재무제표로 뽑은 한국의 유망기업들" 에 정리한 기업들은 알짜라 생각한다. ROE와 영업이익률,현금흐름을 고려하여 설명하고 있다. 앞에서 설명했던 것을 기준으로 제시하고 있어서 좋은 자료가 되리라 생각한다.
간략하면서도 핵심적인 기본적 재무제표 분석을 설명해주고 있어 재무제표에 해메는 사람은 읽어보길 추천한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구매 제목 그대로 완벽한 실전 투자법. 쉽게 읽히고,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좋은 책. 평점10점 | p****n | 2021.11.13 리뷰제목
어느새 가을이 지나 겨울이 오고 있다. 계절로 따지자면 추수를 넘어서서 결과물들이 창고에 쌓이는 시기라고 할 수 있을까? 주식투자자 역시 이젠 한해의 수익률을 정리해 가는 시기라고 볼 수 있겠다.이런 정리의 시점에 투자 전문가 포카라님의 정수가 녹아있는 신간 "월급쟁이 투자자를 위한 완벽한 실전 투자법"이 출간 되었다. 포카라(이강연)님은 증권회사에서 일하셨고, 이제는
리뷰제목
어느새 가을이 지나 겨울이 오고 있다. 계절로 따지자면 추수를 넘어서서 결과물들이 창고에 쌓이는 시기라고 할 수 있을까? 주식투자자 역시 이젠 한해의 수익률을 정리해 가는 시기라고 볼 수 있겠다.

이런 정리의 시점에 투자 전문가 포카라님의 정수가 녹아있는 신간 "월급쟁이 투자자를 위한 완벽한 실전 투자법"이 출간 되었다.

포카라(이강연)님은 증권회사에서 일하셨고, 이제는 블로거로 명성을 날리고 계시다. 그동안 블로그에 올려주신 대부분의 글들을 정독해 왔다. 주식 이라는 거친 세계?에서 장기간 살아남으신 분인 만큼, 본인만의 투자 철학을 완성하신 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에 나온 신간 월투실 (월급쟁이 투자자를 위한 완벽한 실전 투자법)은 그동안 출간하신 책들을 함축적으로 정리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정수라고 서두에 표현 하였다. 앞서 출판한 2권도 모두 소장하고 있을 정도로 좋은 책이지만 이번 책이야 말로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게 구성된걸 보고.. 어려운걸 쉽게 말하시는 단계로 한단계 더 올라서신거 같다고 느꼈다. (어려운걸 쉽게 설명하는건 정말 어려운 일이다.)

책의 주요 목적은 제목과 동일하다.

일반적인 월급쟁이들이 성공적이 주식 투자를 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하며 근본적인 방법들을 소개 하고 있다.

책을 읽고나니 장점을 크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겠다.

1. 쉽게 읽힌다.
2. 쉽게 따라할 수 있다.
3. 책보면 돈을 벌 수 있겠다. (가장 중요 ㅎ)

?뜬구름 잡는 식의 이론 서적이 아니다. 제목에도 완벽한 실전 투자법이라고 써있지 아니한가?

책의 목차를 보자. 핵심 주제를 알았으니 목차를 통해 큰 틀을 살펴보면 저자의 생각을 이해 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책을 어떤 생각을 가지고 책의 기승전결을 이끌어 가는지 생각해 볼 수 있다.

제1장 직장인의 주식투자 어떻게 할것인가.
제2장 좋은 기업을 알아 보는 법.
제3장 최적의 매매 타이밍을 잡는 법.
제4장 안정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잡는 법.

이것을 2W1H로 좀 더 자세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What : 기본적분석과 기술적 분석을 통해 좋은 기업을 찾는다. (Good Company) 기본적분석은 재무제표에서 3가지만 보자. 3가지만 네이버 금융에서 보면 절반은 성공한거다. (ROE, OPM, FCF)

When : 좋은 기업을 찾았다면 (Good Comapny), 언제 사야 하는지 분석해 보자. 좋은기업을 비싸게 사면 소용이 없다. 쌀때 사야 한다. 그러면 언제가 싸냐? 절대가치 비교와 상대가치 비교 모두를 통해서 간단하게 비교해 볼 수 있다.

HOW : 여러 보조지표(볼린저밴드) 를 가늠자로 삼고, 월급쟁이의 강점 주기적인 현금을 활용한 적립식 투자를 진행해라. 투자금이 고정된 적립식이 있고, 변동되는 VA 방식 둘다 고려해라. 그리고 기업의 실적과 해자를 추적하라.

중요한건 이책의 구성이 실전 투자를 하기에 완벽하게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보통의 주식 서적을 읽고 나면 그래 좋은 말인건 알겠어.. 그런데 무엇을 해야 할까? 책을 통한 간접 경험들이 정말 주식투자에서 수익으로 연결 될 수 있을까? 라는 의문점을 남기며.. 개운함과 씁쓸함을 동시에 느끼게 된다.

그런데 완투실은 어떤 주식이 좋은 주식인지 알 수 있는 척도를 제공하며, 누구나 손쉽게 그런 종목들을 선정할 수 있다. 그리고 나면 몇가지 종목에 투자해야 효율적이며, 언제 사고 언제 팔아야 하는지에 대한 명쾌한 해설을 보여 준다.

쾌도난마와도 같은 구성과 진행이다.

그러나 포카라님도 얘기한다. 세상에 완벽한 투자법은 없다. 자기에게 맞는 방식을 끊임없이 찾아가는 것이라고.

투자라는 것이 1 1=2 처럼 정형화된 답이 있었다면 아무도 부자가 되지 않았을 것이다. 세상이 충신을 칭송하면, 지금 세상에 충신이 없는 것이고, 세상이 효자 효녀를 칭송하면 지금 세상에 효자 효녀가 없다는 말이 있듯이.. 드물기 때문에 세상의 주목을 받는 것이 이치라고 할 수 있겠다. 투자로 부자가 되는 것은 그만큼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럼에도 직장인 월급 투자자에게 바쁜 시간을 쪼개서 이 책을 읽어 본다면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사실.. 이런건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기 때문이다. 이 책을 통해 주식투자의 올바른 틀을 잡고, 살을 붙여 나가는 노력을 계속 한다면 의미 있는 수익을 거둘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확률적으로 나쁜 기업은 계속 피하게 될테니..)

서두와 말미를 보면 주식 투자에 대한 포카라님의 통찰력이 깊은 울림을 준다.


주식투자란 자기만의 매매 기법을 완성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식투자에 성배란 없으며 스스로의 경험에서 배우고 조금씩 자신의 매매기법을 다듬어 나가는 것만이 최선이라고요. 이 책이 자기만의 매매 기법을 찾아가는 여러분의 그 여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거래는 자아를 발견하는 여행이다.

주식 투자는 수없는 자기 부정과 후회의 반복일 수 도 있습니다.

책의 마지막에는 포카라님이 뽑은 우량주들도 부록으로 실려 있다. 종목 하나하나가 모두다 성장성과 재무적 단담함이 느껴진다. 책을 읽어 보고 본인이 어느정도 종목 공부를 해본 후에 자기에게 맞는 종목을 좋은 가격이 왔을때 고민해 보자.

좋은 종목도 비싼 가격에 사면 안된다는걸 책에서 계속해서 강조하고 있다.

책에서 얘기하는 핵심 주제들을 마지막으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을 통해 좋은 기업(Good company)을 골라서 투자하고, 적절한 현금을 통해 관리하여 수익(Profit)이라는 꽃을 얻자.

2021년도 끝나간다. 가능하면 2021년이 끝나가기전에 좋은 책을 읽고 나를 가다듬어서 2022년에는 좋은 수익을 얻어 보려 노력해 보자 :)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월급쟁이 투자자를 위한 완벽한 실전투자법 평점10점 | d*****e | 2021.11.13 리뷰제목
네이버 파워블로거이자 업계 출신 전문가, 포카라 님의 신작입니다. 제목부터 기존의 책들보다 타켓층을 크게 낮췄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지난해 큰 상승장에서 들어섰다가 올해 내내 힘들어하는 많은 개인 투자자들, 그들 대부분은 본업이 따로 있는 사람들일 겁니다. 특히 직장인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 아닌가 싶습니다. 띠지에 적힌 글부터 울림을 줍니다.  "제1원칙 할 수 없는
리뷰제목

네이버 파워블로거이자 업계 출신 전문가, 포카라 님의 신작입니다. 제목부터 기존의 책들보다 타켓층을 크게 낮췄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지난해 큰 상승장에서 들어섰다가 올해 내내 힘들어하는 많은 개인 투자자들, 그들 대부분은 본업이 따로 있는 사람들일 겁니다. 특히 직장인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 아닌가 싶습니다. 띠지에 적힌 글부터 울림을 줍니다. 

"제1원칙 할 수 없는 것은 과감히 포기하라. 
제2원칙 첫 번째 원칙을 고수하라."

주식 시장에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수익을 내는 개인들 각자 나름의 방식으로 투자를 이어갑니다. 그건 추세추종 트레이딩일수도, 역발상 가치투자일수도 있고 기간으로는 데이, 스켈핑, 스윙, 장기로 나눠지기도 하고, 퀀트, 자산배분 등 너무나 많은 방식이 있을 겁니다. 그런데 많은 방식들은 본업이 따로 있는 사람이 과연 할 수 있는 방법인가하는 생각이 드는 것들이 많습니다. 그렇게 헤매고 있는 투자자라면 포카라 님의 조언을 충분히 받아들일만 한 것 같습니다. 

"재무제표 분석(기본적 분석)을 통해 좋은 기업을 찾아내고, 기술적 분석을 통해 그 기업이 좋은 가격에 왔을 때 매매하자."

다만 이것도 결코 쉽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기본적인 틀만 던져주는 것일뿐, 결국 자신의 틀은 자신이 만들어 가야 하며, 모든 전략의 실행에는 인내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 기본 틀을 이렇게 얻을 수 있는 것조차 큰 행운이 아닐까 싶습니다. 백지에서 혼자 그려내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기 때문입니다. 

덧, 재무제표 부분을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간단하게 넘가는 부분들도 많은데 자세히 생각해보려 하면 잘 안될 수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그런 부분들은 포카라님의 전작 등을 통해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월급쟁이 투자자를 위한 완벽한 실전투자법 평점9점 | h******s | 2021.11.13 리뷰제목
이웃 블로거가 책을 냈다니... ^^; 그러고 보니 남다른 인사이트로 감탄사를 연발하며 실질적인 도움을 받고있는 수많은 이웃들이 있지만, 그네들의 개인적인 경력이나 배경까지 알기는 쉽지 않은게 현실이다. 우연찮게 활동하는 카페에서 신간 서평이벤트가 올라왔길래 어떤 책인가 하고 살펴봤더니, 포카라님의 책이 아닌가.. 그동안 블로그를 통해 단편적으로 많은 도움
리뷰제목

 

이웃 블로거가 책을 냈다니... ^^;

그러고 보니 남다른 인사이트로 감탄사를 연발하며

실질적인 도움을 받고있는 수많은 이웃들이 있지만,

그네들의 개인적인 경력이나 배경까지 알기는 쉽지 않은게 현실이다.

우연찮게 활동하는 카페에서 신간 서평이벤트가 올라왔길래

어떤 책인가 하고 살펴봤더니, 포카라님의 책이 아닌가..

그동안 블로그를 통해 단편적으로 많은 도움을 받아왔기 때문에 눈이 번쩍 뜨였고,

30년 가까이 현업에서 기업분석을 해왔다는 경력을 알게되면서

그가 가진 주식 시장을 바라보는 '전반적인 관점'이 더 궁금해 졌다.

내 개인적인 상황과 맞아떨어지는

누군가의 관점, 내공이 온전히 담긴 책을 읽어가는 기분을 뭐라고 할까?

드디어 짝을 찾은 듯한.. 가슴 뿌듯한 충족감과 함께하는 배부름..? ^^

다른 독자들도 충분히 나와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을꺼라 생각하며,

특히 쉬우면서도 간단명료한 투자를 추구하는

수많은 직장인 투자자들에게 이 책을 추천해 본다.

(재무제표 핵심 간단정리 + 기술적 분석 기초)

 

'직장인 투자자'를 위한 실전 투자 지침서!

주시투자란 '자신에게 맞는' 매매기법을 완성해가는 과정이다.

핵심포인트 1 : 좋은 기업을 찾아라!

핵심포인트 2 : 좋은 가격에 사고 팔아라!

핵심포인트 3 : 적립식으로 투자하라!

재무제표 분석(기본적 분석)을 통해 좋은 기업을 찾아내고,

기술적 분석을 통해 그 기업이 좋은 가격에 왔을때 매매하자.

자기자본이익률(ROE), 영업이익률(OPM), 잉여현금흐름(FCF) / 볼린저밴드

① 기본적 분석 : 기업의 본질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영역

② 기술적 분석 : 주가 움직임에 녹아 있는 투자자들의 심리에 주목하는 영역

"나만의 투자원칙을 세우고 실천해가며 경험을 통해 원칙을 보완해서 더 나은 원칙을 확립해 가는일.. 이런 행위의 반복을 통해 비로소 투자가 나의 자아를 발견하는 여행이 될 수 있다."


시작하며_주식투자의 성배를 찾아가는 여정

"많은 초보 투자자들이 위대한 투자자들의 투자 방식을 공부하고 참고하는 전략을 취한다. 하지만 문제는 모든 투자자들의 사정이 각자 다 다르다는데 있다. 투자여건, 자금사정, 배움의 정도, 투자 대상 등에서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다. 내가 생각하는 주식투자는 '자기만의 매매 기법을 완성해가는 과정'이라 본다. 주식투자에 '성배'란 없다. 스스로의 경험에서 배우고, 조금씩 자신만의 매매기법을 다음어 나가는 것 만이 최선이다."


제1장. 직장인의 주식투자, 어떻게 할 것인가?

▷월급쟁이 투자자인 당신이 알아야 할 것

- 저성장과 저금리가 기준이 된 시대

- 직장인들이 가져야 할 올바른 투자 자세

☞ 일반 투자자들이 저지르는 대표적 실수

① 공부하지 않고 무작정 뛰어드는 투자

② 대박 심리와 조급증 (투자의 가장 큰 적은 빨리가겠다는 조급증!)

③ 한 두 종목에 몰리는 투자

⇒ 투자목표는 투자 수익 극대화가 아니라 '손실을 내지 않겠다'가 되어야 한다.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투자는 대박을 노리는 투자와 달리 수익률이 안정적으로 우상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최종 목표점에 골인 하기위한 수단의 선택

☞ '단기 수익률의 크기'가 아닌 '안정적으로 거두는 수익률를 오랜기간 동안 꾸준히 달성하는 것'으로 삼아야 한다. 복리의 마법, 시간에 기댄 투자가 우리가 걸어가야 할 길이다!

▷투자 공부는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 경험을 자산으로 바꾸는 투자 공부를 시작하라

- 기본적 분석의 핵심, 재무제표

- 기술적 분석을 통해 시점을 선택하자

▷주식투자 성공의 열쇠: 좋은 기업을 좋은 가격에 사는 법

- 나만의 투자 원칙 정립하기

※ 투자와 투기


제2장. 좋은 기업을 알아보는 법: 재무제표로 기업의 본질 파악하기

▷좋은 기업을 고르는 핵심 지표

- 재무제표, 꼭 봐야 하나요?

- 투자자들이 차트만 바라보는 이유

재무제표에서 가장 중요한 것 세 가지

- 재무제표에는 무슨 내용이 담겨 있나?

재무상태표 : 들어온 돈, 나간 돈 ⇒ ROE

손익계산서 : 사업을 통해 벌어들인 이익 ⇒ 영업이익률

현금흐름표 : 기업의 자금 상태

▷재무상태표와 자기자본이익률의 중요성

- 재무상태표의 기본적인 구성 원리

- ‘자기자본’이 의미하는 것

- 자기자본이익률이 중요한 이유

- ROE를 투자에 활용할 때의 주안점

좋은 기업을 결정짓는 지표, 자기자본이익률(ROE)

- 자기자본이익률을 구성하는 항목들, ROE = 순이익 / 자기자본

☞ ROE를 높이는 방법

① 자금조달에서 타인자본 비율을 높이거나,

② 자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거나,

③ 원가 경쟁력을 찾춰야 가능

☞높은 ROE를 낮은 부채비율로 만들어내는 기업이 좋은 기업

▷손익계산서의 영업이익이 이야기하는 것

- 손익계산서에서 가장 중요한 영업이익률

- 손익계산서의 구조

- 손익계산서에서는 영업이익이 핵심

① 매출액이 꾸준히 증가할 것

매출원가율이 기업의 경쟁력을 실질적으로 결정(경제적 해자)

③ 판매비와 일반관리비의 절감에는 한계가 있다.

④ 고정비형 기업인지 변동비형 기업인지 파악해야..

재무제표 공부의 핵심,

ROE영업이익률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알고, 두 개의 지표가 동시에 높은 종목을 찾아내는 데 있다.

경제적 해자를 가진 기업을 찾아라

- 위대한 투자자 워런 버핏의 투자 관점

경제적 해자가 있는 종목이면서 ROE가 지속적으로 높게 유지되는 종목장기적으로 보유하는 방식

손익계산서 공부는 경제적 해자를 가진 기업을 찾아내는 것이 주목적이 되어야 한다.

- 경쟁 기업을 무력화시키는 네 가지 경제적 해자(팻 도시)

① 무형자산

② 고객 전환비용

③ 네트워크 효과

④ 원가우위 (☞ 손익계산서에서 매출원가율로 확인)

▷‘20-20클럽’에 주목하라

- 영업이익률과 ROE가 동시에 높은 기업(★)

- 영업레버리지가 작동 중인 기업

☞ 고정비 비중이 높은 기업에서 매출이 증가할 때 영업레버리지 작동!

- 원가경쟁력이 높은 기업

☞ 매출총이익률이 경쟁사에 비해 높은 기업이야말로 경제적 해자가 있는 기업

※ PER 지표를 투자에 활용하는 방식

☞ PER은 인기의 척도

☞ 피터린치 PEG ⇒ 성장성이 높은 주식은 고PER을 용인하자!

▷현금흐름표 속 잉여현금흐름 파악하기

- 기업 내부의 현금 유출과 유입을 기록한 표

① 영업활동 현금흐름: 기업의 현금 창출 능력

② 투자활동 현금흐름: 미래를 대비하는 기업의 능력

③ 재무활동 현금흐름: 기업의 자금조달과 상환 내역

- 잉여현금흐름이 중요한 이유

☞ 잉여현금흐름 = 영업활동 현금흐름 - 유형자산 투자

- 기업의 세 가지 활동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 감가상각비에 대한 이해

▷실전에서 재무제표 활용하기

- 실전 투자에 필요한 재무제표 단계별 활용법

- 코웨이의 사례로 살펴보는 실전 투자 전략


제3장. 최적의 매매 타이밍을 잡는 법: 기술적 분석으로 주가 패턴 파악하기

▷좋은 주식을 어떻게 싸게 살 수 있을까?

- 버블과 추락의 반복 속에서 기회를 잡는 사람들

- 과거의 패턴으로 미래를 예측하다

▷패턴으로 주가의 방향성을 예측하라

- 지지선과 저항선: 막히느냐 돌파하느냐

- 횡보와 추세: 시장의 흐름을 읽는 법

- 쌍바닥형, 이중 천장형, 삼각수렴형: 급락 혹은 급등 후의 패턴

▷볼린저 밴드를 통한 매매 타이밍 잡기

- 매매 시점을 알려주는 볼린저 밴드

- 볼린저 밴드 지표 해석하기

- 투자 성향에 따른 변수 값 설정

▷실전 볼린저 밴드 활용 시나리오( 대형주 스윙투자 컨셉)

- 볼린저 밴드 사용의 전제 조건

☞ 대상 종목을 우량주에 국한해야 한다.

- N자형 조정 시 매수 전략

- 스퀴즈로 주가의 방향을 예측하라

▷볼린저 밴드 매매를 위한 포트폴리오 관리법

- 어떤 종목을 골라야 할까?

- 상단 도달 시 필요한 분할 매도 전략

- 볼린저 밴드 매매의 단점

☞ 볼린저 밴드 매매는 박스권 횡보 작에서 적용시 잘 맞는 경향, 상단 매도를 고집하는 경우 큰 추세상승의 이익을 누리지 못하는 단점..

▷볼린저 밴드를 이용한 4단계 매매 절차

- 구체적인 매매 방법

- 볼린저 밴드 매매와 리밸런싱 효과

▶ 니콜라스 다비스의 박스권 이론청산전략

- 어떤 주식이 갑자기 대량 거래를 수반하면서 기존 박스권을 탈출한다면 매수기회(새로운 추세 구축), 주가가 기존 박스권을 탈출하면서 새로운 상위 박스를 그릴 때는 이전 박스권 상단이 청산가격이 된다.

☞ 박스권 매매의 탁월한점

① 상승추세에서 이익을 지속적으로 키울 수 있다.

② 하락장이 올 때 청산한 후 임으로 손실이 적다.(자동 매도 기능 활용?)

☞ 단점, 주가의 변동성이 적은 경우 시간 기회비용 상실...

※ 이동평균선이 보여주는 투자자들의 심리


제4장. 안정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잡는 법: 적립식 투자를 하라

▷적정한 리스크로 높은 수익을 올리려면

- 단점을 장점으로 바꿔주는 적립식 투자

- 버핏의 투자 방법을 배우다

☞ 현금을 보유하던가 신속한 자금조달이 가능하게 하던가..

- 궁극적인 성공을 가져다주는 가장 확실한 투자법

☞ 정액 적립식 투자

☞ "주가의 어떤 변화에도 상관없이 정액매입법만큼 궁극적인 성공을 가져다주는 투자 방법을 나는 아직까지 발견하지 못했다."

▷평균회귀의 법칙을 투자에 활용하는 법

- 흥분과 공포에 휩쓸리지 않고 투자하려면

- 주가는 장기적으로 우상향하며 평균으로 회귀한다

- 심리적 불안감을 극복하게 만드는 적립식 투자

▷정액적립식의 단점를 보완한 밸류 에버리징 기법

- 안전한 투자법은 진정 존재하는가?

- 주가의 움직임은 아무도 모른다

- 매도 타이밍을 알려주는 VA 기법

☞ 포트폴리오 가치를 정해진 금액 만큼 증가시키는 매수 방법 적용

☞ 주가가 오르면 적립금액을 줄이고 내리면 늘리는, 폭등하면 팔라는 신호

☞ 대세 상승장에서는 역효과.. 완벽한 기법은 없다..

- 적립식 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

마치며_‘나를 발견하는 투자’를 하라

☞ 투자는 매매기법과 자금관리, 투자심리라는 삼각함수 문제는 푸는 일!

☞ 나만의 투자원칙을 세우고 실천해가며 경험을 통해 원칙을 보완해서 더 나은 원칙을 확립해 가는일.. 이런 행위의 반복을 통해 비로소 투자가 나의 자아를 발견하는 여행이 될 수 있다.

부록_ 재무제표로 뽑은 한국의 유망 기업들

https://blog.naver.com/hihermes/222566974862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한줄평 (22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9.5점 9.5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