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 마음공부
미리보기 공유하기

반야심경 마음공부

리뷰 총점 9.6 (66건)
분야
인문 > 한국/동양철학
파일정보
EPUB(DRM) 20.54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이 상품의 태그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26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구매 마음공부 평점10점 | YES마니아 : 로얄 d****i | 2023.03.18 리뷰제목
사람들하고 자주 부딪치는 일을 하는 직업인데 매일 너무 힘들었어요. 업무를 바꿀 수도, 환경을 내 마음대로 좌지우지 할 수도 없어서 내 마음을 바꾸어보자는 생각으로 이 책을 구입했습니다. 사람들 마음이 내 마음에 알맞게 움직이면 좋겠지만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으니까 적어도 내 마음이라도 잘 다스려보고자 생각하며 읽기 좋은 책입니다. 저와 비슷한 생각을 하는 분들도 읽어
리뷰제목
사람들하고 자주 부딪치는 일을 하는 직업인데 매일 너무 힘들었어요. 업무를 바꿀 수도, 환경을 내 마음대로 좌지우지 할 수도 없어서 내 마음을 바꾸어보자는 생각으로 이 책을 구입했습니다. 사람들 마음이 내 마음에 알맞게 움직이면 좋겠지만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으니까 적어도 내 마음이라도 잘 다스려보고자 생각하며 읽기 좋은 책입니다. 저와 비슷한 생각을 하는 분들도 읽어보면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5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5 댓글 0
종이책 반야심경 마음공부 평점10점 | s*******d | 2021.06.07 리뷰제목
뜻하는 바가 있어 반야심경 필사를 하다 우연히 보게된 [반야심경 마음공부]. 처음엔 가벼운 마음으로 읽다가 점점 진지해져서 포스트잇으로 주요 부분은 태그하며 열심히 밤새워 읽게 되었습니다. 특히 이 책의 '멀리 떨어져서 세상을 보지말고, 일상 생활 속에서 해탈하라'는 가르침의 일깨움이 저를 깊이 감복케 하였던 것 같습니다. 코로나를 겪고 자의로 또는 타의로 사람들과
리뷰제목


뜻하는 바가 있어 반야심경 필사를 하다 우연히 보게된 [반야심경 마음공부]. 처음엔 가벼운 마음으로 읽다가 점점 진지해져서 포스트잇으로 주요 부분은 태그하며 열심히 밤새워 읽게 되었습니다.
특히 이 책의 '멀리 떨어져서 세상을 보지말고, 일상 생활 속에서 해탈하라'는 가르침의 일깨움이 저를 깊이 감복케 하였던 것 같습니다. 코로나를 겪고 자의로 또는 타의로 사람들과의 만남이 줄어드는 요즈음, 사람들과의 만남으로 마음의 번뇌가 생겨왔던 것이 줄어들어 내심 기뻤다고 해야할까요. 저의 마음 속에 사람을 피하고 혼자만 있고자 했던 편하고 살고자 문제를 피하는 마음이 커지는 것을 이 책은 경계하라고 말해주네요.
사람들 속에서 나는 내 스스로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도 있고 내 스스로 더 형편없는 사람이 될 수 도 있으니, 그 선택을 공들여 하고 마음을 살피는 것을 게을리 하지 말라는 말씀이 그 가르침의 자세한 길잡이가 되어 제 인생의 길을 비추어 주시는 것만 같았습니다.
또한 사회가 정해놓은 성공과 실패, 좋음과 나쁨의 기준에 얽매여 내 스스로의 기준은 중요하게 들여다보지 않고 남의 기준으로 살아가는 것을 피하라는 말씀도 좋았습니다. 이러한 집착을 벗어나 무한한 가능성으로 내 인생이 더욱 채로워지고 평화로움에 도달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저는 왜 몰랐을까요.

'인간은 반드시 늙고 가난해지고 아프고 죽게 된다 그러므로 모든 것은 공이다.집착하지 말라'라는 부처의 말씀은 더 나은 삶과 풍요로운 인생만을 좆아온 것을 한번쯤 돌아보게 합니다. 그러나 보시의 삶으로 모두를 행복하게 하라는 말씀으로, 어차피 사람은 모두 잃게 되어있으니 노력이나 열정없이 대충 살아야 하는가 하는 마음에 대한 길잡이가 되어 어찌 삶을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기준도다시금 다잡게 해주는 책의 설법 안내는 읽는 이로 하여금 무릎을 치며 적잘하다고 고개를 끄덕이게 만드네요. 그러한 깨달음을 얻은 이는 어떠한 비난이나 험담에도 흔들리지 않는 무상에 도달하는 이상을 저도 모르게 함께 꿈꾸게 됩니다.

또한 지금껏 살아온 삶도 헛되지 않았으며 다만 과거는 이제 종결되었으니, 새로운 미래는 지금의 내가 정한다는 가르침또한 돌아본 내 인생에 대한 좋은 결론인 것 같습니다. 책의 말씀대로 그간 내게 쏟아진 칭찬은 내 권력과 부에 대한 것이니 아첨이라 여기고 내 마음이 들뜨지 않게 앞으로도 평정심을 가지라'는 말씀은 앞으로 리더의 자리에서의 저를 다시금 다잡는 좋은 길잡이가 될 것 같습니다.

반야심경이 전반적으로 쉬운 풀이들이 많고 번역도 많아 어떤 해설로 가르침을 얻고자 할까 할때, 마음 다잡고 공부하고자 하신다면 이 책을 추천합니다. 매우 쉽고 술술 읽히는 책은 아니지만, 한마디 한마디 짚어 나가 내 인생을 돌아보기에 좋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3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3 댓글 0
종이책 반야심경 마음공부 평점10점 | YES마니아 : 로얄 n******r | 2021.06.18 리뷰제목
불교신도는 아니지만 불경이 전해주는 깨달음과 지혜의 말들은 항상 마음에 와닿았습니다. 몇년전에 직장, 진로, 인생 등등 고민들때문에 템플체험한 적이 있는데 정말 좋은 경험이였고 많은 위로를 받았고 마음이 많이 치유되었습니다. 그때 스님이 하신 말들은 신기하게도 맘속에 쑥쑥 들어왔고 완전 공감이 되었습니다.몇년 후의 지금 이 책을 읽으면서 또다시 마음의 평화를 되찾고
리뷰제목

불교신도는 아니지만 불경이 전해주는 깨달음과 지혜의 말들은 항상 마음에 와닿았습니다. 몇년전에 직장, 진로, 인생 등등 고민들때문에 템플체험한 적이 있는데 정말 좋은 경험이였고 많은 위로를 받았고 마음이 많이 치유되었습니다. 그때 스님이 하신 말들은 신기하게도 맘속에 쑥쑥 들어왔고 완전 공감이 되었습니다.몇년 후의 지금 이 책을 읽으면서 또다시 마음의 평화를 되찾고 많이 치유되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코로나때문에 근무시간도 단축되고 급여도 많이 줄여지고 아르바이트까지 찾기 힘든 지난 1년을 버텨오면서 솔직히 마음이 많이 힘들었습니다. 쉬는 날에 거의 집에서 있다보니 점점 지치고 불안하고 방황했고 마음이 점점 심란해졌습니다. 점점 멍해져있는 느낌이였는데 이 타이밍에 이 책을 알게 된다는 게 운이 정말 좋았던 것 같습니다. 제가 스스로에게 주는 괴롭힘 속에서 이 책은 한줄기의 빛과도 같았습니다. 그대로도 괜찮다, 그럴 수도 있다, 그러지 않아도 된다의 느낌을 주는 글들이 제 마음을 토닥토닥 다독이면서 많은 위로를 받았고 많은 깨달음과 지혜을 얻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마음이 많이 편안해지고 긍정적인 생각이 많아지고 방황함도 많이 없어졌습니다. 불경에서 직역하는 단어들, 사자성어들 때문에 읽을 때마다 한번 더 봐야 했지만 책속에서 자세하게 해석하는 부분도 있어서 뜻을 이해하기에는 어렵지 않았습니다. 보통 책을 한번만 읽고 다시 읽지 않은 편이여서 책장에 오래 보관해둔 책은 많지 않았는데 이 책은  살면서 자주 훑어보고 책안의 내용들을 반복적으로 머리속에 새겨둬도 좋은 책인 듯 합니다. 인생에서 걱정과 고민은 끊임없이 생길 수 있으니 제 스스로의 마음을 잘 다스려야 그러한 걱정들과 고민들에 마음 흔들리지 않기에 그럴때마다 한번 펼쳐보면 위로받고 다시 힘이 생길 것 같습니다. 이 책은 한번 읽었으면 좋은 책이고 한번만은 읽지 않을 것 같은 책입니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반야심경 마음공부 평점8점 | j****5 | 2021.05.15 리뷰제목
세상에서 가장 짧은 불교 경전 <반야심경>에는  우리가 살면서 겪게되는 모든 문제에 대한 대답이 담겨있다.   현대인들이 인생을 잘 살아가기 위해서는 지식과 정보의 습득보다 우선순위에 두어야 할 것이 있다. 바로 마음공부다. 우리가 살면서 겪어야 할 모든 문제에 대한 해답이 머리가 아닌 마음가짐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 마음은 잘못된 습관과 편협한 관점, 비교
리뷰제목

세상에서 가장 짧은 불교 경전 <반야심경>에는 

우리가 살면서 겪게되는 모든 문제에 대한 대답이 담겨있다.

 

현대인들이 인생을 잘 살아가기 위해서는 지식과 정보의 습득보다 우선순위에 두어야 할 것이 있다. 바로 마음공부다. 우리가 살면서 겪어야 할 모든 문제에 대한 해답이 머리가 아닌 마음가짐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 마음은 잘못된 습관과 편협한 관점, 비교 등으로 오염되어 있어서 마음공부를 통해 걷어내고, 비우며 깨끗하게 바꿔나가야 한다. 그래야 모든 것이 달라질 수 있다.

 

이런 까닭으로 읽은 책<반야심경 마음공부>에는 단 260자 만으로 부처님의 핵심적인 지혜를 기록한 <반야심경>의 숨겨진 의미가 쉽게 설명되어 있어 우리 머릿속에 깊게 자리 잡고 있는 인식을 깨뜨려 괴로움에서 벗어나 평화로운 마음을 찾을 수 있게 도와준다. 특히 마음공부를 중점으로 목차가 꾸려져 있어 살면서 겪는 문제들의 근본적인 원인과 수행법들을 제대로 배울 수 있다. 

 

익숙한 경전이지만 심오한 불교 용어때문에 좀처럼 읽게되지도 않고, 막상 읽어도 소화되지 않는 <반야심경>을 이 책의 도움으로 편안하면서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붓다의 지혜로 마음공부를 하고자 하는 분에게 일독을 권한다. 

 

반야심경의 핵심은 '공사상'이다. 자기의 몸을 포함, 눈에 보이는 모든 것들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의미다. 풀어 말하면, 눈에 보이는 모든 것들은 인연에 따라 수시로 바뀌고,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이 무궁무진하게 있다는 것. 이러한 진리를 깨달으면 인연의 생겨남과 사라짐을 담담하게 맞이할 수 있고, 자아의 비좁은 세상에 얽매이지 않고 살아갈 수 있다. 

 

외부의 모습에 집착하면 마음이 산란해지고,

외부의 모습을 없애면 마음이 어지럽지 않다.

선을 수행하여 헛된 현실에서 벗어나고,

정을 수행하여 심란한 마음을 안정시켜라.

_ 1장. 심란한 마음을 가라앉히는 반야심경의 지혜 p054

 

하지만 '모두 공하다'는 개념을 받아들이려면 큰 용기가 필요하다. 모든 문제를 특별한 관점으로 바라보고, 근본적인 차원에서 노력해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믿고있는 '현실'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현실이란 우리의 마음이 투사된 것으로, 자기 스스로 만든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실제로 두렵고 불안한 '현실'이 있다고 착각하고, 번뇌에 사로잡혀 힘들게 인생을 살아간다. 이제 반야심경의 지혜를 배웠으니 마음가짐 하나만 바꾸면 된다. 마음을 바꾸면 '현실을 바꾸고 싶다'는 헛된 생각에서 빠져나와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게 된다. 일상에 매몰되지 않고, 온전하게 살 수 있다. 

 

현재도 과거도 미래도 없다.

오로지 고요한 지금 이 순간만 있다. 이 고요는 끝이 없고 시간의 밖에 있다.

사람이 현재, 과거, 미래를 살면서 벗어날 수 없는 시공의 족쇄에 묶여 있는 것 같지만,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마음, 영혼의 가장 깊은 곳에 있는 본성은 

우리를 시간과 공간의 밖에 있는 자유로운 경지로 안내한다.

_ 7장. 현재를 사는 것만큼 좋은 것은 없다 p.252

 

세상을 이처럼 유연한 마음으로 바라보면 모든 것이 언젠가는 사라질 것들이고, 지금도 계속 사라지는 중임을 알 수 있다. 고통도 마찬가지로 지금의 일일뿐이다. 그러니 집착하거나 저항하지 말자. 그럴수록 그 생각이 강해질 뿐이다. 수용하고 지켜보면 사라진다.

 

반야심경에서 말하는 인연에 따르는 삶, 즉 집착하지 않는 삶은 눈에 보이는 정보에 영향을 받지 않고 아무런 걸림없이 자신을 온전히 발휘하여 내면의 충만함과 평온함을 누리는 삶이다. 모든 것이 무상하다는 것을 깨닫는다면 그 어떤 문제도 우리를 가로막을 수 없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구매 반야심경 마음공부 평점10점 | YES마니아 : 플래티넘 f******r | 2023.03.16 리뷰제목
마음이 힘들 때 반야심경을 들으며 한자를 써보곤 하는데 정확한 내용이 궁금해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내용이 어렵기 때문에 편집이 별로면 읽기 어렵겠다 생각했는데 가독성 좋게 잘 만들었네요. 주로 늦은밤 잠들기전에 몇페이지씩 읽곤 하는데 그러면 마음도 편안해지고 잠도 잘와서 좋아요. 몇 번째 재탕중인지 모르겠네요. 좋은책입니다. 추천합니다!!
리뷰제목

마음이 힘들 때 반야심경을 들으며 한자를 써보곤 하는데 정확한 내용이 궁금해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내용이 어렵기 때문에 편집이 별로면 읽기 어렵겠다 생각했는데 가독성 좋게 잘 만들었네요. 주로 늦은밤 잠들기전에 몇페이지씩 읽곤 하는데 그러면 마음도 편안해지고 잠도 잘와서 좋아요. 몇 번째 재탕중인지 모르겠네요. 좋은책입니다. 추천합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한줄평 (40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9.7점 9.7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