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0(제로)
미리보기 공유하기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0(제로)

지혜를 찾아 138억 년을 달리는 시간 여행서

리뷰 총점 9.3 (755건)
분야
인문 > 인문학산책
파일정보
EPUB(DRM) 33.67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이 도서의 시리즈 내서재에 모두 추가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2
채사장 저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2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1
채사장 저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1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0(제로)
채사장 저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0(제로)

이 상품의 태그

카드 뉴스로 보는 책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191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구매 지적대화를 위해 알아야 할 내용들... 평점10점 | m******1 | 2019.12.21 리뷰제목
지적대화를 위해 알아야 할 내용들...이 책은  팟캐스트 방송 지대넓얕을 책으로 재구성하며 큰 화제를 모았던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의 제로 편이다. 이전 편인 1권과 2권으로 우리에게 많은 영향을 준 채사장이 그 후 제로라는 이름으로 시간을 거꾸로 거슬러 1,2 이전의 '0'로 나온 것이다. 1과 2의  내용을 합하면 고대 이후의 사상을 다룬다고 할 수 있다. 세계의 역사
리뷰제목

지적대화를 위해 알아야 할 내용들...

이 책은  팟캐스트 방송 지대넓얕을 책으로 재구성하며 큰 화제를 모았던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의 제로 편이다. 이전 편인 1권과 2권으로 우리에게 많은 영향을 준 채사장이 그 후 제로라는 이름으로 시간을 거꾸로 거슬러 1,2 이전의 '0'로 나온 것이다. 1과 2의  내용을 합하면 고대 이후의 사상을 다룬다고 할 수 있다. 세계의 역사를 놓고 보면 0.000018% 정도밖에 안 되는 시간으로, 지식의 역사에서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제로 편은 1, 2권이 다루지 못한 고대 이전을 다룬다. 138억 년 우주의 탄생, 시간 이전의 시간이라는 가장 최신의 물리학부터 시작해 지구, 인류, 문명이 탄생하기까지 그 방대한 역사를 풀어낸다.
우주와 인류, 그리고 지금 우리를 둘러싼 종교와 철학의 원류에 대해 말하고 있다.

시간을 거슬러 인류의 근본적인 문제에 도달한 것이다...

25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25 댓글 7
종이책 채사장의 기본 교양서 평점10점 | k******m | 2020.01.22 리뷰제목
내 서평을 쭉 지켜본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나는 베스트셀러를 좋아하지 않는다. 베스트셀러는 독서 시장의 흐름이나 독자들이 선호하는 기호를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베스트셀러에 오른 책이 마냥 좋은 책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요즘은 홍보와 마케팅이 보편적인 시대인 만큼 베스트셀러 역시 질적인 내용보다는 과장된 광고, 자극적인 문구 등으로 소비자의 선택을 유
리뷰제목


내 서평을 쭉 지켜본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나는 베스트셀러를 좋아하지 않는다. 베스트셀러는 독서 시장의 흐름이나 독자들이 선호하는 기호를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베스트셀러에 오른 책이 마냥 좋은 책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요즘은 홍보와 마케팅이 보편적인 시대인 만큼 베스트셀러 역시 질적인 내용보다는 과장된 광고, 자극적인 문구 등으로 소비자의 선택을 유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즉 알맹이보다는 껍데기가 화려한 속 빈 강정 같은 책들이 많다는 뜻이다.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이하 지대넓얕) 시리즈를 처음 봤을 때에도 그랬다. 그저 그런 인문학적 지식을 파편적으로 나열해서 가볍게 설명한 입문용 책일 것이라고, 가볍고 얕은 인문학 개론서겠거니 하고 관심도 두지 않았다. 그러다 지인이 구매한 책을 빌려서 봤는데, 생각 외로 내용이 괜찮았다. 저자는 어렵고 복잡한 지식들을 최대한 단순화하여서 설명하는데, 설명하는 방법도 소위 요즘 세대의 눈높이에 맞춰서 최대한 쉽게 설명하고 있었다. 책을 조금 읽어본 사람은 알겠지만 어려운 내용을 단순화하여서 쉽게 설명하는 것은 굉장한 노고와 실력을 필요로 한다. 수학으로 치자면 미분이나 적분 이론을 초등학생에게 설명하는 것으로 비유할 수 있겠는데, 이럴 경우 가르치는 선생은 어려운 이론을 최대한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춰서 설명해야 한다. 이토록 어려운 일을 저자인 채사장은 능수능란하게 소화하고 있었다.


책 서평에 앞서 우선 저자에 대해서 고찰해보자. 채사장과 비슷한, 지적 소매상 포지션을 가진 작가들은 국내에 누가 있을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사람은 지적 소매상이라는 말을 앞세워 자신을 어필한 유시민이 떠오른다. 또 누가 있을까, 오늘날 인문학 열풍에 여러모로(?) 지대한 공을 일으켰던 이지성 작가도 떠오른다. 그 외 여러 인문학 작가들이 있지만 전범위적인 인문학 지식을 소화하는 작가, 그리고 밀리언셀러 작가라는 조건을 고려해보면 앞에 언급한 두 작가 외에는 딱히 떠오르는 인물이 없다. 먼저 유시민 작가는 우리나라에 있어서 1세대 잡학다식 지식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방면적인 지식과 해박한 논리, 그리고 위트 있고 재미있는 서술 등으로 고정 팬을 엄청나게 확보했다. 최근에는 알쓸신잡 등과 같은 통합 인문학 프로에 나오면서 영향력을 넓히고 있다. 역사, 고전, 독서, 문학, 여행, 문화 등등 전범위적인 인문 분야에 책을 냈으며 정치와 관련된 부분에서도 주관이 뚜렷한 작가다.


이지성 작가 역시 《리딩으로 리드하라》라는 도서로 우리나라의 인문학 열풍을 선두 했다. 다만 유시민 저작과는 다르게 인문학의 탈을 쓴 자기계발서 책을 많이 발간했기에 사람에 따라서 호불호가 강할 수밖에 없었다. 그의 첫 작품인 《리딩으로 리드하라》는 돌풍을 일으켰지만 이후 출간된 책에서는 반복되는 패턴, 그리고 얕은 깊이 등의 고질적 문제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독자들이 많아졌다.


그리고 가장 최근에 등장한 채사장과 《지대넓얕》 시리즈. 채사장은 앞의 두 사람과 비교해서 어떤 특징이 있는 것일까. 첫 번째는 숙성된 깊이와 단순화된 서술이다. 얼핏 봐서 채사장과 유시민의 저작은 인문학 개론서임에도 불구하고 나름 심도 있는 깊이를 담고 있는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지만 서술 방법에 있어서는 굉장히 이질적이다. 유시민의 저작은 글을 중점으로 논리적이고 명료하게 설명하는데 반해 채사장의 《지대넓얕》은 서술이 단조로우며 그림 자료 등을 통하여 다방면적으로 독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젊은 세대의 입장에서는 텍스트 위주의 유시민의 설명보다는 그림을 곁들여서 단순화한 채사장의 설명이 훨씬 생생하게 와닿지 않을까. 두 번째로는 다루고 있는 지식의 범위다. 언급한 세 작가들 중 가장 다양한 범위를 소화하고 있는 작가는 채사장이다. 인문학을 넘어서 과학과 기술, 물리학과 우주, 종교 등등 책에서 다루고 있는 범위는 무척 방대하다. 정리해보자면 《지대넓얕》은 방대한 지식을 다루는 종합 인문학서로, 바쁜 현대인의 흐름에 맞춰 각 분야의 지식의 고갱이를 추려 단순화하여서 쉽게 알려주고 있다. 타 소매상보다도 폭넓은 분야, 거기에 빠지지 않는 깊이와 단순화된 서술까지... 이런 다양한 장점을 가지기에 동종 인문 지식 소매상 가운데 채사장은 시대적 흐름에 걸맞은 탁월한 센스를 보여주는 작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다.


그렇기에 나는 채사장의 신간이 나오면 무조건 구해 보는 편인데, 이번에 나온 《지대넓얕 제로》 역시도 무척 기대가 됐다. 전작 1,2권에 이은 3권이 아니라 0라니, 이건 또 무슨 의도인 것일까. 굉장히 궁금했는데, 책을 완독하고 난 이후 이번 작 역시 굉장히 잘 만든 작품이고, 탁월한 기획이었음을 새삼 실감했다. 제로라는 말답게 책은 《지대넓얕》 시리즈의 기본이자, 교양(인문학 + 자연학)의 기본을 다루고 있다. 다루고 있는 범위는 우주의 탄생에서부터 근세까지를 다루는데, 핵심은 바로 '일원론적 시각으로 바라보는 세계와 자아'라고 할 수 있겠다. 작가의 전작인 《우리는 언젠가 만난다》와 《열한 계단》을 읽으면서, 채사장이 일원론을 기반으로 하는 철학과 시각을 선호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는데, 이번 《지대넓얕 제로》 편에서는 그런 일원론에 대한 시각을 구체화하고 깊이 있게 전개하고 있었다.


저자는 우주의 탄생에서부터 근세의 사상적 흐름을 차분하게 설명하는데 상이하고 이질적인 대륙에서 싹튼 위대한 사상들의 공통점을 깊이 있게 추적한다. 그 공통점은 일원론으로 내면의 자아와 외부의 세계가 떨어져 있지 않고, 나의 내면에서 바라보는 시각이 바로 외부 세계라는 점을 강조하는 관점이다. 얼핏 봐서는 처음 부분, 우주의 탄생과 문명의 탄생 이전까지는 인간을 강조하는 일원론과 관계가 없는 내용같이 보이지만, 팽창하는 우주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인간이라는 관찰자가 있기 때문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현대 물리학에서도 인간의 의식이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음을 알려준다. 이후 세계 각지 문명에서 진리를 추구했던 사상 - 베다, 중국의 철학, 불교, 서양의 철학, 그리고 기독교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관념들 - 을 재빠르게 살펴보는데, 상이한 사상들을 일원론이라는 관점으로 엮어서 설명하고 있다.


책을 읽으면서 파편적으로 배웠던 인문학 지식들이 완전한 퍼즐처럼 하나로 완성됨을 느꼈다. 또한 내가 몰랐던 기독교나 힌두교, 그리고 물리학 지식들에 대해서도 알 수 있어서 흥미로웠다. 나 역시 책을 좋아하지만 특정 인문학 분야를 편애하는 나쁜 습성이 있는데, 저자의 말대로 좁은 세계관을 뚫고 다양한 세계관의 지식을 섭렵해야겠다고 새삼 다짐했다. 채사장은 《지대넓얕 제로》를 책을 인문학을 처음 배우는 분들을 대상으로 저술했다고 하지만, 어느 정도 인문학에 대한 공부를 한 사람들에게도 매우 유용하다. 책을 통해 자신의 지식을 점검하거나 거시적인 관점에서 특정 지식이 가지는 의의, 개별적인 지식들의 연결고리 등등을 확인할 수 있으니까 말이다. 아무튼 새해를 따끈한 신간으로 시작해서 그런지 책 읽는 시간 동안 매우 행복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강조하고 싶은 점은, 제목에 '얕은 지식'이라는 문구 때문에 책을 가볍게 보는 사람들도 더러 있는데 여기서 얕은이라는 뜻은 방대한 지식을 단순화하였다는 뜻이지, 책의 깊이가 얕다는 뜻은 결코 아니다. 그러므로 과거의 나처럼 내용을 읽지 않고 제목만 보고 억측하는 분들이 없었으면 좋겠다. 이미 명성이 오를 대로 올라서 쓸데없는 걱정인 것 같긴 하다만... 나 자신의 내면에 대해서 좀 더 깊이 있게 알고 싶은 분들이나, 나와 외부 세계 간의 관계에 대해서 고민하고 방황하고 있는 분들에게 강추하는 책이다. 물론 인문학에 대한 기본기를 쌓고 싶은 분들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24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24 댓글 2
종이책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제로 평점10점 | YES마니아 : 로얄 이달의 사락 g********r | 2020.01.02 리뷰제목
먼저 이 대단한 책을 이렇게 오래도록 읽은 것에 대해 내친구 휘연이 너무나 사랑하는 남자, <채사장>에게 싶은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 목구멍이 포도청이라 이맘때가 가장 바쁜 직장인이다 보니 이 재미있는, 이 대단한 책을 찔끔찔끔 아껴 읽었다. 책 아껴 읽는 것만큼 어려운 일도 없는 내가 (재미있으면 밤을 세서라도 읽어야 하는 사람), 다른 책도 아닌 채사장의 책을! 그리고
리뷰제목

 

먼저 이 대단한 책을 이렇게 오래도록 읽은 것에 대해 내친구 휘연이 너무나 사랑하는 남자, <채사장에게 싶은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 목구멍이 포도청이라 이맘때가 가장 바쁜 직장인이다 보니 이 재미있는, 이 대단한 책을 찔끔찔끔 아껴 읽었다. 책 아껴 읽는 것만큼 어려운 일도 없는 내가 (재미있으면 밤을 세서라도 읽어야 하는 사람), 다른 책도 아닌 채사장의 책을! 그리고 한마디 덧붙이자면, 그 바쁜 와중에 야근하고 와서도 읽고 잘 만큼 완벽한 책이다. 앞서 한빛비즈에서 출간되었던 지대넓얕도 모두 읽었지만, 이번지대넓얕제로는 진짜 어느 페이지 하나 버릴게 없이 완벽한 책이었다. (그동안 휘연이 채사장 사랑에 빠져 허우적댈 때, 조금 이해 못하고 우리 김창옥 교수님만 찾아왔는데, 솔직히 이제는 채사장 인정. 그래도 김창옥 포에버!) 서론이 길어도 너무 길었다. , 이제 진짜 리뷰 시작.







 

인공선택과 자연선택의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목적의 유무다. 인간은 이익에 대한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생물의 번식에 개입하지만, 자연선택의 주체로서의 자연은 어떠한 목적도 갖지 않는다. 자연은 그 자체로 펼쳐진 환경일 뿐이다. 진화는 목적 없이 이루어진다. (p.141)


 

이 책의 서론에서부터 나는 머리를 한 대 맞은 듯한 마음이었다. 어느 곳에서는 매맞는 코끼리였고, 어느 곳에서는 몽둥이 든 사람이라니. 그리고 그 보다 중요한 것이 내가 이미 영혼을 파괴했는지 아닌지 라니. 그런 나에게 나타나 스스로를 때리는 날 멈추게 하는 스승이 되고, 본보기가 된다는 것. 그의 설득에 나는 넘어가지 않을 수가 없고, 빠져들지 않을 수가 없다. 결국에는 풍덩 빠져 나도 그의 생각을 쫓아서 걸었다.






 

 

 

 

 


사실 나는 학창시절 수학과 과학을 완전히 싫어하던 아이였다. 이 다양한 세상에 완전히 딱 떨어지는 게 어디 있냐는 생각에서 비롯된 다소 지적인 반항은, 창수가 왜 20바퀴씩이나 같은 속도로 운동장을 돌아야 하는지, 사과는 왜 계속해서 같은 속도로 떨어져야 하는지 등의 고민으로 이어졌고, 우리나라 교육 체제에 의해 그러한 고민은 입 밖으로 나오지 못했다. 그저 가속도의 법칙 등의 공식을 외워야 했을 뿐. 그런 내게, 채사장은 우주가 얼마나 흥미로운지, 과학적 이론이 얼마나 매력적인지를 지속적으로 소개한다. 진화의 가치를, 우주의 신비를 그저 고개를 끄덕이며 읽게 만드는 문체. 실로 대단하다는 말 아니고선 표현할 길이 없다.







 

 

 

 

 

 

 

 

 


'좋게 생각하고, 바르게 행동하라.” 공자는 인을 지향하고 예를 따르는 사람은 성인, 군자라고 보고 그렇지 못한 사람은 소인이라고 보았다.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것은 군자와 소인의 개념은 타인을 평가하는 기준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현대의 물질문명 속을 살아가는 나는 군자인가 소인인가. 공자의 가르침은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유의미하다. (p.298)




 

사실 우리는 때로는 스스로를 너무 크게 봐서, 때로는 스스로를 너무 작게 봐서 아프고 힘겨워한다. 이 책을 읽으며 나는 문득, 내가 내 스스로를 정확히 바라보아야 내 행복을 찾을 수 있다는 점은 나도 모르게 절로 고개가 끄덕여졌다. 어쩌면 우리 스스로가 훨훨 나르고 싶어도 하지 못하는 이유도 같은 맥락이리라.





 

이 책은 너무 바빠 조금씩 끊어 읽었는데, 늘 뒷부분을 읽고 싶어 마음이 힘들었다. 그런데 그렇게 끊어 읽어도 흐름이나 맥락을 바로 잡을 수 있었던 것으로 보아 정말 제대로 구성하고, 제대로 사유하고, 제대로 쓴 느낌이다. 그의 책 표지에 당당히 적힌 말처럼, 가장 심오한 주제를 가장 손쉽게 얻는다는 말이 완전한 공감이 된다.


 

어쩌면 수십 권의 책에 담겨야 할 이야기들이 이 한 권에 가득히 담겨있기에 숨가쁘게 흐른다는 느낌을 얻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이 책은 숨가쁨을 인지하기도 전에 정상을 향해 오르는 기분이다. 그만큼 구성이나 내용면 모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알았던 지식은 더욱 견고히, 몰랐던 것은 더욱 쉽게 이야기하니 나도 모르게 집중하게 되고, 다른 주제가 궁금해지듯 말이다. 

 

그저 책 한 권을 읽은 것뿐인데 우주를, 인류를, 종교를, 철학을 이해하게 해준 대단한 책. 지식을 쌓고, 다시 그것을 지혜로 만들어내는 것은 분명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이 책만큼은 아무렇지 않게 지혜를 만들고, 지식들을 연결해 삶으로 깊게 다가온다. 그런데 어찌 매력적이지 않을 수 있을까. 앞 두 권의 지대넓얕도 너무나 좋았지만, 이 책은 한층 깊어졌고, 한층 넓어졌다. 그래서 더 자주 나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걸지도 모르고.


 

오늘의 당신에게는 어떤 세상이 열려 있는가. 그 안에는 당신을 이야기해줄 많은 세상과 많은 단어가 담겨있기를 기도해본다.








#
책속구절 #책속의한줄 #책스타그램 #책으로소통해요 #북스타그램 #육아 #육아소통 #책읽는아이 #책으로크는아이 #찹쌀도서관 #딸스타그램 #책으로노는아이 #책속은놀이터 #찹쌀이네도서관 #책읽는엄마곰 #책읽는아기곰 #책읽는엄마곰책읽는아기곰 #지대넓얕 #지데넓얕제로 #채사장 #채성호 #웨일북 #지대넓얕 #한빛비즈 #지적대화를위한넓고얕은지식 #지적대화를위한넓고얕은지식0

 


 

16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6 댓글 6
종이책 구매 배송테러ㅜㅜ 평점10점 | s******i | 2019.12.19 리뷰제목
책은 아직 읽지못했지만 일단 두께에서 압도감이 있네요 믿고보는채사장님 책이라 기대됩니다!그런데 배송이 진짜진짜 안습이네요. 중고책 개인으로사도 이따위로보내주지않는데 책이 고정되어있지않고 책보다훨씬 큰박스에 넣어져있어서 조마조마했는데 아니나다를까 책등이 아주그냥 푹 찍혀서ㅜㅜ 50페이지가량 모서리가 울어요ㅜㅜ 이럴줄알았으면 오프라인구매했을텐데ㅜㅜ독실님처
리뷰제목
책은 아직 읽지못했지만 일단 두께에서 압도감이 있네요 믿고보는채사장님 책이라 기대됩니다!

그런데 배송이 진짜진짜 안습이네요. 중고책 개인으로사도 이따위로보내주지않는데 책이 고정되어있지않고 책보다훨씬 큰박스에 넣어져있어서 조마조마했는데 아니나다를까 책등이 아주그냥 푹 찍혀서ㅜㅜ 50페이지가량 모서리가 울어요ㅜㅜ 이럴줄알았으면 오프라인구매했을텐데ㅜㅜ
독실님처럼 손씻고 책보는타입인데 책아주소중히 잘간직하는편인데 기분진짜몹시나빠요ㅜ




14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4 댓글 0
종이책 절반 쯤 읽은 리뷰 평점4점 | b*****z | 2020.05.16 리뷰제목
그냥 공부잘하는 사람이 시험 보려고 잘 정리해둔 족보같은 느낌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어서 중간쯤 까지 읽다가 흥미를 잃었다. 작가의 특유의 생각이나 해석이 없어서 아쉽다. 제목 자체가 얕고 넓은 이지만 이건 얕아도 너무 얕아서 지적대화를 하기엔 버겁다. 유발하라리의 사피엔스와 비교가 안되지만 책값은 차이가 없다는 것이 바로 자본주의의 미덕이 아닌가 싶다.
리뷰제목

그냥 공부잘하는 사람이 시험 보려고 잘 정리해둔 족보같은 느낌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어서 중간쯤 까지 읽다가 흥미를 잃었다. 작가의 특유의 생각이나 해석이 없어서 아쉽다. 제목 자체가 얕고 넓은 이지만 이건 얕아도 너무 얕아서 지적대화를 하기엔 버겁다. 유발하라리의 사피엔스와 비교가 안되지만 책값은 차이가 없다는 것이 바로 자본주의의 미덕이 아닌가 싶다.

8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8 댓글 0

한줄평 (564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9.2점 9.2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