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애썼다 그것으로 되었다
공유하기

참 애썼다 그것으로 되었다

리뷰 총점 8.9 (98건)
분야
에세이 시 > 에세이
파일정보
EPUB(DRM) 35.90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이 상품의 태그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50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팬시하고 이쁜 책 평점10점 | u****3 | 2021.03.05 리뷰제목
드라마 런온에 나온다는 책이라기에 하나 사왔다. 드라마도 다 본 사람으로서 선겸의 친절하고 배려 있는 마음씨와 이 책의 화자의 목소리가 겹치는 거 같아서 꽤나 잘 어울리는 책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책 중간중간에 이런 사진들이 들어가 있다. 감성적인 느낌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가볍게 보기 좋은 책인 거 같다. 글 읽는 게 조금 힘들다 싶으면 이런 사진이 나와줘서
리뷰제목

드라마 런온에 나온다는 책이라기에 하나 사왔다.

드라마도 다 본 사람으로서

선겸의 친절하고 배려 있는 마음씨와

이 책의 화자의 목소리가 겹치는 거 같아서

꽤나 잘 어울리는 책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책 중간중간에 이런 사진들이 들어가 있다.

감성적인 느낌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가볍게 보기 좋은 책인 거 같다.

글 읽는 게 조금 힘들다 싶으면

이런 사진이 나와줘서 가볍게 볼 수 있어 좋았다.

이 책 서문에 보면 몰입도를 위해

각 에피소드마다 화자를 바꾸기도 한다고 나와 있는데

그게 진짜 효과가 있는 거 같다

한 사람이 쓴 책이 아니고

여러 명의 사람이 쓴 책인 거 같아서

엄청 흥미로웟다.
 

3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3 댓글 0
종이책 구매 '어쩌면 내가 가장 듣고 싶었던 말'과의 비교 평점2점 | m****9 | 2021.02.15 리뷰제목
'아, 다시 개정되었구나!' 몇 주 전, 우연히 인터넷에서 이 책의 표지를 보았을 때 나는 생각했다. 4년 전에 출간된, 유아인이 나온 그 드라마에서 널리 알려진 에세이 '어쩌면 내가 가장 듣고 싶었던 말' 말이다. 바쁘게 경쟁하며 달려오느라 돌아볼 데 없었던 지친 우리의 가슴을 토닥이고, 외로운 도시의 삶을 위로하던 정희재의 책이 '새 표지로 나왔다보다' 했던 것이다.
리뷰제목

 '아, 다시 개정되었구나!'

몇 주 전, 우연히 인터넷에서 이 책의 표지를 보았을 때 나는 생각했다. 4년 전에 출간된, 유아인이 나온 그 드라마에서 널리 알려진 에세이 '어쩌면 내가 가장 듣고 싶었던 말' 말이다. 바쁘게 경쟁하며 달려오느라 돌아볼 데 없었던 지친 우리의 가슴을 토닥이고, 외로운 도시의 삶을 위로하던 정희재의 책이 '새 표지로 나왔다보다' 했던 것이다.

 

내가 좋아하는 작가의 책이 다시 나오다니, 설레는 마음으로 자세히 들여다보았다. 그런데 이게 웬일인가. 작가의 이름이 '정희재'가 아니라 '정영욱'이 아닌가? 발매일이 2018년 8월 21일이니, 2017년에 발간되었던 '어쩌면 내가 가장 듣고 싶었던 말'보다 뒤에 나온 것은 분명하다. 게다가 '어쩌면 내가 가장 듣고 싶었던 말'은 2010년에 나온 같은 작가의 '도시에서 살며 사랑하며'를 약간만 바꾸어 출간한 것이니, 사실 원본은 10년도 전에 쓰여진 책이다.

 

저렇게 비슷한 느낌을 주는 제목이 다른 작가의 것이라니, 무언가 이유가 있지 않을까 싶었다. 나는 의아함을 안고 책을 주문하여 직접 펼쳐보았다. 아래 세 개의 글을 제시해본다.

~~~~~~~~~~~~~~~~~~~~~~~~~~~~~~~~~~~~~~~~~~~~~~~~~~~~~~~~~~

 A

안다. 아침 해보다 몇 시간은 먼저 떠오르는 걱정 위로 그림자 같은 한숨 몇 호흡 달고는 그것을 떨쳐내느라 그렇게도 바쁘게 뛰어가겠지. 그 작은 몸으로 삶의 무게 몇 근은 소화시켜 내느라 오늘 점심에는 씁쓸한 커피를 들이마시겠지. 그리고 또 새벽이 오면 밝아지려는 어떠한 불안감보다 먼저 눈을 감아야만 하겠지. 하지만 나는 다 알지는 못하지만 잘 안다. 네가 어떻게 살아왔는지 살아가는지. ~

버텨내느라 오늘도 참 애썼다. 살아내느라, 사랑하느라. 그렇지만 나도 애써 살아 내었기에 참 애썼다고 말할 수는 있겠다 생각하였다.

오늘도 어떤 것으로부터 어떤 삶으로부터 어떤 슬픔으로부터 버텨내기 위해 참 애썼다. 그것이면 된다. 그것으로 되었다.

 

 B

나는 이제 안다. 견딜 수 없는 것을 견뎌야 하고 받아들일 수 없는 것들에 지쳐, 당신에게 눈물 차오르는 밤이 있음을. 나는 또 감히 안다. 당신이 무엇을 꿈꾸었고, 무엇을 잃어 왔는지를. 당신의 흔들리는 그림자에 내 그림자가 겹쳐졌기에 절로 헤아려졌다. 입에서 단내가 나도록 뛰어갔지만 끝내 가버리던 버스처럼 늘 한 발짝 차이로 우리를 비껴가던 희망들.

그래도 다시 그 희망을 좇으며 우리 그렇게 살았다.

당신 이마에 손을 얹는다. 당신 참 열심히 살았다. ~

당신, 참 애썼다.

사느라, 살아 내느라, 여기까지 오느라 애썼다.

부디 당신의 가장 행복한 시절이 아직 오지 않았기를 두 손 모아 빈다.

 

 C

참 많이 애썼다. 괜찮은 척 하느라 애썼고, 버텨내느라 애썼다.

어떤 때에는 밖으로 나오려는 화를 억지로 쑤셔 넣었던 목구멍에게, 참 애썼다.

어른이 되기 위해서 혼자 끙끙 앓아버린 시간에게 애썼다.

~~~~~~~~~~~~~~~~~~~~~~~~~~~~~~~~~~~~~~~~~~~~~~~~~~~~~~~~

 

~은 생략된 부분이다. 편의상 순서대로 A, B, C라고 하자. A,B,C는 서로 다른 두 작가의 글이다. 저 세 글 중 같은 작가의 글이 무엇이고, 다른 작가의 글은 무엇일까?  두 작가는 개인적으로 서로 알지 못하고, 누구의 글을 참고했다고 밝힌 적도 없다.

 

이번엔 밑줄을 그었다.

~~~~~~~~~~~~~~~~~~~~~~~~~~~~~~~~~~~~~~~~~~~~~~~~~~~~~~~

 A

안다. 아침 해보다 몇 시간은 먼저 떠오르는 걱정 위로 그림자 같은 한숨 몇 호흡 달고는 그것을 떨쳐내느라 그렇게도 바쁘게 뛰어가겠지. 그 작은 몸으로 삶의 무게 몇 근은 소화시켜내느라 오늘 점심에는 씁쓸한 커피를 들이마시겠지. 그리고 또 새벽이 오면 밝아지려는 어떠한 불안감보다 먼저 눈을 감아야만 하겠지. 하지만 나는 다 알지는 못하지만 잘 안다. 네가 어떻게 살아왔는지 살아가는지.

~

버텨내느라 오늘도 참 애썼다. 살아내느라, 사랑하느라. ~

그렇지만 나도 애써 살아 내었기에 참 애썼다고 말할 수는 있겠다 생각하였다.

오늘도 어떤 것으로부터 어떤 삶으로부터 어떤 슬픔으로부터 버텨내기 위해 참 애썼다. 그것이면 된다. 그것으로 되었다.

 

 B

는 이제 안다. 견딜 수 없는 것을 견뎌야 하고 받아들일 수 없는 것들에 지쳐, 당신에게 눈물 차오르는 밤이 있음을. 나는 또 감히 안다. 당신이 무엇을 꿈꾸었고, 무엇을 잃어 왔는지를.

당신의 흔들리는 그림자에 내 그림자가 겹쳐졌기에 절로 헤아려졌다. 입에서 단내가 나도록 뛰어갔지만 끝내 가버리던 버스처럼 늘 한 발짝 차이로 우리를 비껴가던 희망들. ~

당신 이마에 손을 얹는다. 당신 참 열심히 살았다. ~

당신, 참 애썼다.

느라, 살아 내느라, 여기까지 오느라 애썼다.

부디 당신의 가장 행복한 시절이 아직 오지 않았기를 두 손 모아 빈다.

 

 C

참 많이 애썼다. 괜찮은 척 하느라 애썼고, 버텨내느라 애썼다.

어떤 때에는 밖으로 나오려는 화를 억지로 쑤셔 넣었던 목구멍에게, 참 애썼다.

어른이 되기 위해서 혼자 끙끙 앓아버린 시간에게 애썼다. ~

~~~~~~~~~~~~~~~~~~~~~~~~~~~~~~~~~~~~~~~~~~~~~~~~~~~~~~~~~

 

세 글 중 어떤 글이 한 작가의 글이고, 어떤 글들이 다른 작가의 글일까? 물론 문장의 유려함이 다르기 때문에, 주의깊게 읽어본다면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두 권의 책을 전혀 읽은 적 없는 사람이, 한순간에 단어와 정서적 흐름의 유사성만을 느껴 판단한다면 어떨까? 마치 한 권의 책의 내용들이 반복되는 듯한 느낌을 받을 것이다. 답을 말하자면 B가 정희재 작가의 글이고, A, C가 정영욱 작가의 글이다.

 

정희재는 '안다', '애썼다'라는 두 동사와 함께 '사느라, 살아내느라, 오느라'라는 '~느라' 어미로 끝나는 동사들의 조합을 통해 책의 전체 내용을 아우르는 '서문'에서 핵심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정영욱 역시 '안다' '애썼다'라는 두 동사와 함께 '사랑하느라, 살아내느라, 버텨내느라' 등의 '~느라' 어미로 끝나는 동사들의 조합을 통해 책의 전체 내용을 아우르는 서문인 '펴내며'에서 핵심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게다가 정영욱이 쓴 '버텨내느라'와 정희재가 쓴 '견뎌야'는 거의 비슷한 의미의 동사이다.

 

책 전체의 많은 분량 중 일부의 유사성이기 때문에, 큰 문제가 아니라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정영욱 작가의 책에서 저 문구들은 책의 가장 대표적인 얼굴인 '제목'일 뿐 아니라, 전체 내용을 소개하는 '서문'을 관통하는 문구이며, '목차'의 각 페이지 맨 위에 등장하는 이 책의 핵심 테마(주제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로 나는 저 책들의 출판이나 영업과는 전혀 무관한 사람으로서, 개인적으로 책을 좋아하는 독자의 입장에서 글을 썼다. 하지만 20년 가까이 글을 쓰고 번역일을 해왔던 사람으로서, 우연히 주제나 아이디어가 비슷한 정도가 아니라 동사와 어미까지 같은 저 두 텍스트간의 유사성은 한 저자가 다른 저자에게 영향을 받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고 느끼기에 이렇게 짚고 넘어간다. 이에 대한 판단과 결론은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의 몫으로 남겨 놓는다.

 

 

 

 

3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3 댓글 0
종이책 구매 퇴근하고 읽고 싶은 책 평점10점 | d******3 | 2021.03.09 리뷰제목
직장인들은 다 그렇겠지만, 항상 시간이 없고 진짜 휴식을 취하기 어렵다. 언제나 압박과 자책감에 시달렸던 나는 지인에게 이 책을 추천 받았고 신뢰하는 지인이기에 주저없이 구매했다.   책을 읽어나가며 아주 오랜만에 마음 속에부터 차분히 가라앉는 인상을 받았다. 편안히 릴렉스할 수 있는 방 환경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정말 이런 느낌은 오랜만이었다.   참 애썼다
리뷰제목

직장인들은 다 그렇겠지만, 항상 시간이 없고 진짜 휴식을 취하기 어렵다.

언제나 압박과 자책감에 시달렸던 나는 지인에게 이 책을 추천 받았고

신뢰하는 지인이기에 주저없이 구매했다.

 

책을 읽어나가며

아주 오랜만에 마음 속에부터 차분히 가라앉는 인상을 받았다.

편안히 릴렉스할 수 있는 방 환경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정말 이런 느낌은 오랜만이었다.

 

참 애썼다 그것으로 되었다.

이런 말은 누구에게도 듣기 힘든 말이지 않을까.

그 말을 해주는 책이다.

당신, 너무 지친 거라고 쉬어야 한다고.

 

또한

사랑에 대한 내용이 많지만, 가족, 친구, 인생 등

여러 종류의 인간관계와 자신의 삶에 대해서 조금은 긍정하도록 도와주는 에세이 책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을 추천해준 지인에게 감사한다.

나도 이 책을 누군가에게 추천해줄 생각이다.

 

2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2 댓글 0
종이책 630. 참 애썼다 그것으로 되었다. 평점8점 | YES마니아 : 골드 h********0 | 2021.04.25 리뷰제목
안녕하세요 원하는대로 이루어지는 깡꿈월드 입니다.       모두가 노력을 강조하는 요즘 누군가 나의 지친 어깨를 감싸줄 수 있다면, 누군가 나의 마음을 읽어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지금 내가 가장 듣고 싶은 말     630. " 참 애썼다 그것으로 되었다 "                 어느 곳이 끝인지도 모른 채 어디까지 달려야 하는지도 모른 채 나는 달렸다.
리뷰제목

 

안녕하세요

원하는대로 이루어지는 깡꿈월드 입니다.

 

 

 

모두가 노력을 강조하는 요즘

누군가 나의 지친 어깨를 감싸줄 수 있다면,

누군가 나의 마음을 읽어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지금 내가 가장 듣고 싶은 말

 

 

630. " 참 애썼다 그것으로 되었다 "

 

 

 

 

 

 

 

 

어느 곳이 끝인지도 모른 채

어디까지 달려야 하는지도 모른 채 나는 달렸다.

얼마나 많은 순간을 버텨야 하는지,

어떻게 버텨야 하는지 알 길이 없었다.

이렇게 버티는 걸까? 이 정도 버티면 될까?

 

 

 

 

어두운 밤 보름달처럼 꽉 찬 부담감이 나를 짓누를 때

내가 할 수 있는 건 그저 견디는 것 밖에 없었다.

시간이 가면 이 걱정도 초승달처럼 작아질수 있을 거라고,

그렇게 간절한 맘으로 밤마다 울음으로 나를 비워냈다.

 

 

 

 

 

사실 내가 그토록 아프고 힘들었던 이유는

따뜻해질 날들을 맞이하기 위해서였는지도 모른다.

이제 행복을 채울 때니 아픔은 모조리 비워버리라고,

불안 가득한 마음을 눈물로 정화시켜

깨끗한 희망으로만 채우자고 말이다.

 

 

 

 

 

 

그러니 오늘 울어도 괜찮다.

맑게 개어진 당신의 표정도, 그늘 가득한 눈가에서

흘러내리는 눈물도 당신의 마음이 썩어나지 않도록

필요한 일임을 잊지 않으면 된다.

 

 

살아내느라

사랑하느라

상처받느라

참 애썼다.

 

 

 

 

 

이 비가 그치고 나면,

먼지 가득했던 하늘이 맑아지는 것처럼

또 다른 하루가 당신을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 이 책은 부크럼에서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2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2 댓글 0
종이책 구매 애썼다 그것으로 되었다. 평점6점 | c*******s | 2018.11.16 리뷰제목
저에게는 나쁘지 않았어요. 만족한 책입니다.솔직히 이런 종류의 책들은 다들 알만한 이야기, 누구나 다 알수 있지만 실천을 못하는 그런 어려운 말들만 늘어놓는 단순 자기만족하는 책들이라고 생각했고 , 책읽을 당시의 기분만 잠깐 붕 뜰 뿐 현실세계로 돌아오면 다시 원상복귀되는 그런...글을 읽고 나면 더 씁쓸한 책이라고만 생각했어요.그런데 자기만족만으로도 잠깐이라도 위로받
리뷰제목

저에게는 나쁘지 않았어요. 만족한 책입니다.

솔직히 이런 종류의 책들은 다들 알만한 이야기, 누구나 다 알수 있지만 실천을 못하는 그런 어려운 말들만 늘어놓는 단순 자기만족하는 책들이라고 생각했고 , 책읽을 당시의 기분만 잠깐 붕 뜰 뿐 현실세계로 돌아오면 다시 원상복귀되는 그런...글을 읽고 나면 더 씁쓸한 책이라고만 생각했어요.

그런데 자기만족만으로도 잠깐이라도 위로받은 것 같기도 하고 생각을 할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좋았다는 감정을 처음 느낀것 같아요.

왜 괜히 편견을 갖고 책을 고르고 또 골랐나 후회했네요.

추천받아서 구입했던 책인데 저는 개인적으로 잘 읽었습니다.

저도 힘들어하는 다른 친구에게 추천하고 싶네요.

2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2 댓글 0

한줄평 (48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8.8점 8.8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