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배우는 조선 왕실의 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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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로 배우는 조선 왕실의 신화

우용곡 글그림/전인혁 감수 | 한빛비즈 | 2022년 3월 17일   저자/출판사 더보기/감추기
리뷰 총점 9.8 (164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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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 한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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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책 만화로 보는 조선시대의 제례 평점10점 | y*****2 | 2022.03.04 리뷰제목
흥미로운 책을 읽었습니다. <만화로 배우는 조선왕실의 신화>입니다. 젊은 층에서는 글보다는 만화를 통하여 작가의 뜻을 쉽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저 역시 어렸을 적부터 만화를 즐겨 읽었기 때문인지 지금도 만화읽기를 즐기는 편입니다. <만화로 배우는 조선왕실의 신화>는 조선 시대에 행해지던 다양한 제례를 글로 설명하고, 핵심 내용을 만화로 구성하여 쉽게
리뷰제목

흥미로운 책을 읽었습니다. <만화로 배우는 조선왕실의 신화입니다. 젊은 층에서는 글보다는 만화를 통하여 작가의 뜻을 쉽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저 역시 어렸을 적부터 만화를 즐겨 읽었기 때문인지 지금도 만화읽기를 즐기는 편입니다. <만화로 배우는 조선왕실의 신화는 조선 시대에 행해지던 다양한 제례를 글로 설명하고, 핵심 내용을 만화로 구성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제목은 만화로 배우는 조선왕실의 신화입니다만, 읽고 보니 조선시대에 나라에서 행하던 다양한 제사의례를 설명한 것이었습니다. 국가의 근원이라 할 사직(社稷)에 대한 제례에서부터 민간 신앙이라 할 여제(?祭)에 이르기까지 나라에서는 다양한 대상에 제례를 드렸던 것 같습니다. 지금도 전통문화를 보존한다는 차원에서 이어지고 있는 제례도 있고, 이제는 역사 속으로 사라진 것들도 있습니다.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는 선조들의 제례문화를 일목요연하고도 쉽게 설명하려는 우용곡 작가의 기획의도가 참신하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다만 몇 가지 제 생각과 다른 점이 있었습니다. 조선의 제례를 설명하면서 지나치게 중국의 신화를 끌어와서 설명하다보니 마치 조선의 문화가 중국 문화에 종속되었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한반도는 유라시아 대륙의 동쪽 끝에 있습니다. 대륙문명이 해양문명으로 전달되는 출구역할을 해온 셈입니다.

 

거꾸로 해양문명이 대륙으로 전파되는 길목이기도 했습니다. 한반도는 대륙 곳곳에서 생겨나 퍼져나간 문명이 쏟아져 들어오는 용광로이자 해양문명이 대륙문명과 교류하는 교차점이었던 것입니다. 따라서 조선의 문화는 중국에 종속된 것이 아니라 중국으로부터 전해진 문화를 나름대로 재해석하여 새로운 문화를 창출해낸 것입니다.

 

짚어볼 점은, 반복해서 언급하고 있는 한반도가 중국의 제후국이었다는 지적입니다. 중국에서도 제후국의 개념은 춘추전국시대의 산물입니다. () 왕조의 위세가 떨어지면서 중국의 각 지역에는 영웅들이 활거하면서 왕을 칭하게 되었습니다. 이들을 통제하지 못한 주 왕조에서는 영웅들의 나라를 제후국이라하여 명문상으로 주 왕조의 아래 두는 것으로 하고, 영웅들 역시 주 왕조에 등을 돌릴 수 없어 제후국이라는 칭호를 받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조선은 중국에 들어선 왕조가 세력을 얻을 때는 일시적으로 군신국 관계를 강요당하기도 했습니다만, 평화 시에는 형제국 관계를 유지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조선은 중국의 제후국이 아니었다고 알고 있습니다. 보기에 따라서는 중국의 동북공정에 부합한다는 빌미를 줄 수도 있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또 한 가지는 유학을 종교로 인정할 것인가 하는 점입니다. 통상적으로는 기독교, 불교, 도교 등의 종교에서는 내세관이 분명하게 정립되어 있는 반면 유학은 현세의 바른 삶을 논하는 학문으로 종교라 함은 적절히 않은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조선왕실의 신화를 다루었다고 합니다만, 조선시대에 나라에서 관장하던 제례를 다루었을 뿐 이들 모두를 신화로 규정하는 것은 적절치 않아 보입니다. 저의 집에서는 여전히 돌아가신 부모님을 비롯하여 조상님들의 제사를 모시고 있습니다. 제사를 모시는 것은 돌아가신 분들을 기억하고, 그 분들이 남겨주신 가르침을 지키고자 함이지 신으로 모시는 종교 혹은 신화라고 하지는 않고 있는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12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2 댓글 4
종이책 구매 만화로 배우는 조선 왕실의 신화 평점10점 | g*****7 | 2022.02.19 리뷰제목
저는 개인적으로 우용곡 작가님은 이 도서를 통해 처음 알았습니다. 거기다 이 도서도 필연이 아니고 우연히 다른 도서를 검색하다 구매하게 되었네요. 어린이 교육용으로 역사를 이야기식의 만화로 알기 싶게 서술하여 출간되어진 도서들은 보았지만 성인들도 어려운 역사 이야기를 만화로 풀어서 알기 싶게 서술하여 출간한 만화 형식의 도서는 저의 도서 목록 영역에서는 처음인 것 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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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개인적으로 우용곡 작가님은 이 도서를 통해 처음 알았습니다. 거기다 이 도서도 필연이 아니고 우연히 다른 도서를 검색하다 구매하게 되었네요. 어린이 교육용으로 역사를 이야기식의 만화로 알기 싶게 서술하여 출간되어진 도서들은 보았지만 성인들도 어려운 역사 이야기를 만화로 풀어서 알기 싶게 서술하여 출간한 만화 형식의 도서는 저의 도서 목록 영역에서는 처음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 보다 먼저 구매하여 정독하신 분들의 좋은 리뷰도 구매하게 된 동기이기도 합니다. 새로운 방식의 만화 형식의 조선 역사를 우용곡 작가님의 <만화로 배우는 조선 왕실의 신화>라는 제목의 도서로 배우고 익혀 보려 합니다. 감사합니다.    

6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6 댓글 0
종이책 Think 18. 알고 보면 '우리 신화'가 더 재밌다 평점9점 | YES마니아 : 플래티넘 z******8 | 2022.02.27 리뷰제목
신화와 종교, 그리고 역사를 바라보는 우리의 시각은 참으로 묘할 수밖에 없다. 분명한 선을 그을 수도 없고, 이렇게 보거나 저렇게 볼 때마다 비슷하면서도 다르기 때문이다. 특히, 과학이 발달한 오늘날에는 싸그리 뭉뚱그려서 '낡은 것'으로 폄하되면서 '비현실적'이라고까지 매도되는 일도 비일비재하다. 그런데도 한편에서는 '역사왜곡'이니 '동북공정'이니 떠들면서 '그 옛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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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화와 종교, 그리고 역사를 바라보는 우리의 시각은 참으로 묘할 수밖에 없다. 분명한 선을 그을 수도 없고, 이렇게 보거나 저렇게 볼 때마다 비슷하면서도 다르기 때문이다. 특히, 과학이 발달한 오늘날에는 싸그리 뭉뚱그려서 '낡은 것'으로 폄하되면서 '비현실적'이라고까지 매도되는 일도 비일비재하다. 그런데도 한편에서는 '역사왜곡'이니 '동북공정'이니 떠들면서 '그 옛날의 것'으로 과거를 평가하고 오늘과 미래를 재고 점치는 등의 일을 여전히 벌이고 있다. 심지어 고대에 벌어진 일로 한중일 삼국의 자존심 싸움으로까지 번지고 있으니 놀랄 지경이다.

 

  이를 테면, 중국의 고서에 나오는 '황제와 치우의 대결'을 이야기하며 중국인들은 끝내 황제가 이겼으니 중국이 최고라고 평가하고, 한국인은 열 번 싸워 아홉 번 이기고 겨우 한 번 졌으니 황제보다 치우가 더 위대하다면서 '동이족의 신화'를 부풀려서 현대 한국이 중국의 국력을 넘어선다고까지 평가할 지경에 이르렀다. 마치 일본의 고서에 나오는 한 대목에 '여자천황이 임신한 몸을 이끌고 바다 건너 신라를 쳤으니' 한국은 고대부터 일본의 식민지로 마땅하다는 해괴망측한 논리를 펴는 것과 같은 이치다.

 

  이런 허구맹랑한 논조는 어디에서 비롯되었을까? 개인적으론 신화나 종교, 역사를 통해서 제 잇속만 챙기려는 탐욕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신화나 종교, 역사는 모두 '문화의 일부분'인데, 포괄적인 문화의 이해를 위해서가 아니라 자국문화의 우월성을 드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삼고, 그 광대한 문화마저 '한국의 것', '중국의 것', 그리고 '일본의 것'으로 조그맣게 규정하려는 속좁은 심보의 결과물이라고 결론 내리고 싶다. 그런 까닭에 신화, 종교, 역사는 크게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유용한 정보로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문화는 한 나라에만 국한 되지 않고 이웃나라와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형성되기 때문에 먼 옛날부터 활발히 교류했던 한중일 삼국을 비롯해서 베트남과 대만, 유구까지 서로 비슷한 문화와 전통을 저마다 계승발전 시켜온 결과물인 셈이다. 이러한 문화에 우열을 가릴 필요가 있을까?

 

  이러한 생각의 저변으로 이 책 <만화로 배우는 조선 왕실의 신화>를 읽으면, 우리 나라의 신화를 통해 유교, 불교, 도교, 무속신앙 등의 우리의 종교와 더불어 고조선부터 대한민국까지의 역사를 엿볼 수 있게 된다. 그러니 이 책을 읽으며 '우리의 신화가 중국에서 비롯된 거였어?', '왜 유교의 나라 조선에서 유교와 관련이 없는 신들에게 제사를 지내는 거지?', '어? 치우는 우리 조상신인데, 왜 중국신인 황제에게만 제사를 지내는 거야?' 등과 같은 질문은 어리석다 하지 않을 수 없다.

 

  서론은 이쯤에서 마무리하고, 우리에게 '신화'가 왜 필요한 것인지 의미를 파악하면서 이 책을 풀어보려 한다. 앞서 밝혔듯이 조선은 '유교의 나라'다. 유교에서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것중의 하나가 바로 '제사'인데, 그 까닭은 음양의 이치를 조화롭게 하여야 세상만물이 평안하게 된다고 조선사람(성리학자)들이 생각했기 때문이다. 비단 유교 뿐만 아니라 모든 종교가 바라는 이치이고, 신화나 역사를 통해서 우리가 이야기하고 싶은 것도 바로 그 까닭이다. 그런데 조선시대는 '유교'를 표방하였던 탓에 모든 것이 '유교식'으로 표현되었을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라는 말이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신화를 통해서 민족의 우월을 따지는 행위는 지적인 토론 자체가 불가한 것이니 개무시해도 무방하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유교의 나라' 조선에서 무속신앙에 따른 제사 뿐 아니라 도교식, 불교식 제례까지 지냈다는 점이다. 왜 그랬을까? 우리가 알고 있는 상식으로는 조선을 건국한 이들은 숭유억불을 내세우며 전국의 사찰을 축소하고 승려들을 핍박하였으며, 조선 후기에 들어서면 '천주학(서학)'을 탄합하며 수많은 천주신자들을 절두산에서 목을 베던 철저한 '유학자'들 아니었던가 말이다. 그러나 문화라는 것이 하루아침에 바뀔 수 없고 막으려고 막아지고 골라담으려고 담아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유교의 나라'인데도 그 이전 왕조에서 시행되던 행사를 이어 나간 것이다. 또한, '단군제'나 '관왕묘 제례'와 같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제사방식만 살짝 유교식으로 바꾸어서 '민족의 정기'를 북돋우고 '충성스런 신민'을 양성하기 위해서 요긴하게 써먹었던 셈이다. 그런 까닭에 오늘날에는 중국신으로 여기는 신농, 황제, 기자 따위도 조선에서 적극 받아들여서 '제사'를 지냈던 것이다.

 

  이렇게 조선에서 지낸 수많은 제사와 제례를 살펴보면 '우리 고유의 신앙'뿐만 아니라 '동북아시아의 문화'까지 모두 엿볼 수 있다. 먼 옛날 공자나 맹자도 '제사'를 지내는 모습을 보면서 학문을 갈고 닦았다고 하는데, 이 책을 읽다보면 '공맹의 도'가 무엇인지 십분 이해하고도 남을 것이다. 이를 테면, 풍백, 우사, 뇌사, 운사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은 '날씨의 신'에게 기원을 하는 주술적인 면 뿐만 아니라 '농업'이 나라 경제와 정치, 그리고 일상에까지 미치는 영향력이 엄청났다는 점을 엿볼 수 있고, 성현과 조상신에게 제사를 올리며 음복을 바라던 유학자들이 명산대천과 성황신에게 제사를 고하는 모습을 통해서 사람은 자연을 떠나서는 살 수 없음을 오래전부터 깨닫고 실천하였다는 점도 이해할 수 있다.

 

  끝으로 우리는 유구한 역사를 통해서 우리 조상들이 신화를 품고 살았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신화는 어떤 의미를 가질까? 단연 '홍익인간'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흔히 고조선의 건국신화 속에서만 '홍익인간'을 찾곤 하지만, 반만 년전에는 동아시아 전체를 아우르는 최고의 사상이었다. 바로 '홍범구주'라는 말인데, 바로 뒤치면 '아홉 주를 평정해 천하를 이롭게 하라'는 뜻이다. 여기에 우리 조상들은 '인간'을 사랑하는 마음을 넣어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라'는 홍익인간 사상을 펼쳤던 것이다. 따라서 우리 조상들이 지내던 제사는 모두 인간을 이롭게 하고 세상을 조화롭게 만들어 모두가 평안하게 지내라는 뜻을 담아 지냈던 것이다. 그래서 선한 신에게는 자비를 베풀어 달라 빌었고, 악한 신에게는 제물을 바쳐 인간에게 해악이 미치지 않게 했으며, 자연신에게는 풍요를 빌고, 조상신에게는 후손들에게 복을 빌어주라는 뜻을 담아 정성스럽게 모셨던 것이다. 이쯤 되면, 제사를 지내지 않는 놈이 나쁜 셈이다.

 

  그리고 한가지만 더 덧붙이자면, '신화'라고 하면 '그리스로마신화'만 떠올리지 말고, '우리 신화'에도 관심을 가졌으면 한다. 실제로 외국의 신화보다 '우리 신화'가 알고 나면 더 재밌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이 말의 의미가 무엇인지 더욱 다가올 것이다.

 

한빛비즈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쓴 리뷰입니다

5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5 댓글 0
종이책 만화로 배우는 조선 왕실의 신화 평점10점 | YES마니아 : 로얄 이달의 사락 g********r | 2023.02.18 리뷰제목
원래 주말에는 배 깔고 만화책 보는 거 맞죠? 맞아요, 저도 그래서 오늘 이미 두 권째 만화책을 즐기고 있습니다. 새벽에는 , 오후에는 . 사실 는 이미 전자책으로 읽었는데 종이책으로 다시 읽었어요.    만화책이니 재미있는 것은 당연한데, 이 책이 특별한 이유! 우리 신화를 제대로 다루는 책이 많지 않기에, 조선왕조와 대한제국에서 모셨던 신들에 관한 이야기를 만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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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주말에는 배 깔고 만화책 보는 거 맞죠?

맞아요, 저도 그래서 오늘 이미 두 권째 만화책을 즐기고 있습니다. 새벽에는 , 오후에는 . 사실 는 이미 전자책으로 읽었는데 종이책으로 다시 읽었어요. 

 

만화책이니 재미있는 것은 당연한데, 이 책이 특별한 이유! 우리 신화를 제대로 다루는 책이 많지 않기에, 조선왕조와 대한제국에서 모셨던 신들에 관한 이야기를 만나는 전무후무한 만화책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그러면서 짬짬이 역사 상식을 꾹꾹 눌러 담아주기까지! 역사 교과서보다 알차다는 평가가 괜히 있는 게 아님. (역시 한빛비즈의 교양툰, 대단하다 대단해!!! 최고야)

 

단군왕검, 기우제, 농사의 신, 양잠의 신, 날씨의 신 등 우리가 흔히 알고 있던 내용에서부터 성황신, 무사귀신, 시조묘 등 다른 곳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내용까지 다루고 있어서 한순간도 지루함 없이 집중해서 읽을 수 있었고, 중간중간 등장하는 드립은 나를 피식피식 웃게 했죠. 그러면서도 만화책을 본다는 죄책감(?)을 씻을 수 있도록 막간 상식도 부지런히 읽었는데, 종묘나 내세관, 주술 등에 관한 이야기가 흥미진진하게 이어져 웬만한 책 한 권 읽는 것보다 지식에 배가 부를 수 있어요!

 

이 만화가 웹툰이었을 시절, 누적 조회 수 500만, 네이버 베스트 도전 만화 최고 별점을 획득했다고 하는데, 그 명성이 결코 헛것이 아니라는 것을 새삼 느낍니다. 진짜 대존잼! 이 책은 진짜 책 읽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도 진짜 재미있게 읽을 수 있어요. 일단 첫 페이지만 넘겨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첫 장만 넘기면 분명 끝장을 만날 수 있습니다. 

 

 

* 추신!

2023년에는 책을 읽겠다 결심했지만, 아직 첫발을 딛지 못한 분들께 진심으로 한빛비즈의 교양툰을 추천해 드립니다. 정말 다양한 주제가 나와 있으니, 제일 관심 있는 거 한 권으로 시작하시면 분명 다른 교양툰도 읽고 싶어지실 겁니다. 강력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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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책 구매 이런책은 너무 좋아 평점10점 | h********5 | 2022.03.11 리뷰제목
우용곡님의 조선왕실의 신화 나오길 간절히 바랬고 드디어 출간했네요 이책은 연재때부터 쭈욱 봐왔습니다.조선왕실에서 종묘와 사직에 모시는 신들을 엘프로 그리시는 아이디어와 디테일한 복식의 고증까지 매우 훌륭합니다.복식분야와 전쟁사등 역사를 좋아하는 저로써는 우용곡님 같은 분들이 내주시는 책이 너무 좋습니다.부록으로 받은 복식도감도 깔끔하게 보기좋네요 다음번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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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용곡님의 조선왕실의 신화 나오길 간절히 바랬고 드디어 출간했네요 이책은 연재때부터 쭈욱 봐왔습니다.
조선왕실에서 종묘와 사직에 모시는 신들을 엘프로 그리시는 아이디어와 디테일한 복식의 고증까지 매우 훌륭합니다.
복식분야와 전쟁사등 역사를 좋아하는 저로써는 우용곡님 같은 분들이 내주시는 책이 너무 좋습니다.
부록으로 받은 복식도감도 깔끔하게 보기좋네요
다음번엔 복식부분을 집중적으로 파헤쳐보는 책이 나왔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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