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가 남긴 우울 미래가 보낸 불안 : 후회, 자책, 걱정, 초조를 멈추는 심리학
미리보기 공유하기

과거가 남긴 우울 미래가 보낸 불안 : 후회, 자책, 걱정, 초조를 멈추는 심리학

후회, 자책, 걱정, 초조를 멈추는 심리학

리뷰 총점 9.5 (75건)
분야
인문 > 심리/정신분석
파일정보
EPUB(DRM) 24.26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저사양 기기 사용 불가) PC(Mac)
안내사항
2024년 10월 10일 서비스 종료 예정

이 상품의 태그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22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과거가 남긴 우울 미래가 보낸 불안 평점10점 | b*****o | 2022.08.15 리뷰제목
반드시 이분법적으로 나눠지는 것은 아니지만, 대체적으로 과거에 살고 있는 사람은 우울하고 먼 미래를 짐작하는 사람은 불안함을 느낀다고 한다. 하지만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양상이 유사하기도 하고, 복합적으로 나타나기도 하는 등 사람마다 조금씩 다른 모습을 보인다.   나는 우울, 불안 두 가지를 모두 가지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우울과 불안 두 가지의 감정을 구별하는 법을
리뷰제목

반드시 이분법적으로 나눠지는 것은 아니지만, 대체적으로 과거에 살고 있는 사람은 우울하고 먼 미래를 짐작하는 사람은 불안함을 느낀다고 한다. 하지만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양상이 유사하기도 하고, 복합적으로 나타나기도 하는 등 사람마다 조금씩 다른 모습을 보인다.

 

나는 우울, 불안 두 가지를 모두 가지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우울과 불안 두 가지의 감정을 구별하는 법을 배울 수 있었다. 만족도가 높지 않았던 나의 과거에 대한 후회는 우울함을 느끼게 했고, 아직 일어나지 않은 미래에 대한 의구심은 늘 노심초사한 상태에 놓여있게 했다. 고로, 나는 심신이 매우 지친 상태였다.

 

이 책을 읽는 동안, 감정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임을 배웠다. 사람이 느낄 수 있는 감정은 굉장히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감정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는 연습이 되어 있지 않다. 그리고 부정적인 감정은 나쁜 것으로 인식되어 쉽게 표출할 수도 없이 속으로 삭히고 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뿐만 아니라 우울, 불안을 개인의 의지 문제로 치부하는 경우가 많다. 그 때문에 마음 놓고 우울해 할 수도, 불안함을 토로할 수도 없었다.

 

이 책은 우울과 불안에 대한 각각의 특성을 설명해 주고,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나를 지켜내기 위해서는 마음 근육을 단련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마음 근육을 단련하는 16단계 연습은 7장을 통해 만나 볼 수 있다. 마음 근육을 단련한 사람은 과거로부터 벗어난 그리고 미래에 대한 불필요한 걱정을 떨쳐낸, 그야말로 '오롯이 현재를 사는' 마음의 힘을 갖게 되는 것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그간 치열하게 살아온 나 자신에 대하여 아쉬운 마음보다는 격려를 해주고, 앞으로도 잘 해낼 수 있을 것이라는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키우며, 지금 이 순간을 살고 있는 '현재의 나'로서 단단하게 중심을 잡는 것이 아닐까 한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현재를 살아가자 평점10점 | o*****k | 2022.08.14 리뷰제목
[한줄평] 행복은 오늘을 사는 자가 누릴 수 있는 선물이다.   [이런 분께 권함] 우울과 불안으로 도움이 필요한 분, 마음 근육을 단련하고 싶은 분, 부정적인 감정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분, 감정과 마음을 이해하고 싶은 분, ..........   [느낀점] 책을 읽다 보면 ‘진짜 전문가구나’라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다. 설명하는 내용이 지나치게 이론적이거나 추상적이지 않아
리뷰제목

[한줄평]

행복은 오늘을 사는 자가 누릴 수 있는 선물이다.

 

[이런 분께 권함]

우울과 불안으로 도움이 필요한 분, 마음 근육을 단련하고 싶은 분, 부정적인 감정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분, 감정과 마음을 이해하고 싶은 분, ..........

 

[느낀점]

책을 읽다 보면 진짜 전문가구나라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다. 설명하는 내용이 지나치게 이론적이거나 추상적이지 않아 쉽고 편하게 이해할 수 있고, 적용 역시 애매하거나 막연하지 않고 실제적이고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기 때문이다.

 

이 책의 주제인 우울과 불안은 많은 사람이 겪는 감정이다. 그럼에도 누구도 우울과 불안을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한다. 개인이 느끼는 감정에는 개인차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간혹 특정 감정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사람을 만날 때가 있다. 특정 감정에 대한 개인적인 느낌뿐만 아니라 타인의 느낌까지도 폭넓게 이해하는 사람이다. 그리고 개인이 가지고 있는 차이에 대해서 잘 파악하는 사람이다.

 

이런 사람을 만나면 자신이 겪고 있는 감정을 말하기가 수월하다. 자신의 감정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해도 잘 이해받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신의 감정을 다스릴 수 있는 실제적인 도움을 받기가 편안하다. 개인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안내해 주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이 책을 읽으면서 이런 기분 좋은 느낌을 받았다. 자칫 어려울 수 있는 우울과 불안을 친절하고 이해하기 쉽게 소개하고 있고, 우울과 불안을 겪는 사람을 돕고자 하는 진심과 세심한 배려가 느껴졌기 때문이다. 아마도 이런 느낌은 저자가 가지고 있는 따뜻한 마음과 함께 오랜 시간 쌓아온 임상현장 때문일 것이다.

 

개인적으로 우울과 불안을 심각하게 경험한 적이 없기에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우울과 불안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있다면 반드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자신한다. 지금까지 읽어본 책 중에서 이론과 실제가 가장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크게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 사람들은 다른 상황, 비슷한 감정을 겪습니다에서는 많은 사람이 겪고 있는 부정적인 감정 중 특별히 우울과 불안을 선택한 이유를 이야기한다. 부정적인 감정의 대표적이고 공통적인 증상이 우울과 불안이기도 하고, 우울과 불안 안에 다양한 감정이 복합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이다.

 

‘2. 왜 어떤 마음은 약하고 어떤 마음은 강할까요?’에서는 사람에게 주어진 마음의 역할과 마음 근육 단련의 필요성을 이야기한다. 마음 근육을 어떻게 단련하면 내가 겪는 문제를 대하는 태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3. 과거는 어떻게 현재를 흔들까요?’에서는 본격적으로 우울을 소개하며, 내담자의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우울의 다양한 모습을 이야기한다. 우리가 경험하는 다양한 생각과 느낌, 신체 반응을 통해 우울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4. 지금 우울을 가라앉히고 싶다면에서는 우울을 다스릴 수 있는 효과적인 단련법을 이야기한다. 우울은 바꿀 수 없는 과거에 마음이 지나치게 머물러 이를 반추하는 모양이기에 과거에 매인 마음을 현재로 가져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행동 활성화, 한계 인정하기, 애도, 신념 바꾸기, 도움이 되는 사람 떠올리기.

 

‘5. 미래는 어떻게 현재를 흔들까요?’에서는 우울에 이어 불안을 소개하며, 내담자의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불안의 다양한 모습을 이야기한다. 앞서 말한 우울처럼 우리가 경험하는 다양한 생각과 느낌, 신체 반응을 통해 불안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6. 지금 불안을 가라앉히고 싶다면에서는 불안을 다스릴 수 있는 효과적인 단련법을 이야기한다. 불안은 아직 오지 않은 미래에 마음이 머물러 끊임없이 걱정하고 통제하는 모양이기에 미래에 매인 마음을 현재로 가져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마음 챙김과 알아차림, 호흡과 이완훈련, 과장 줄이기, 그냥 내버려 두기.

 

‘7. 흔들리지 않고 현재를 사는 법에서는 우울과 불안을 구분하지 않고 이겨낼 수 있는 현재에 머무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특별히 이 방법은 앞서 2장에서 소개한 마음 근육을 단련하고 키울 수 있는 16단계 훈련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심리학의 개념들을 총망라해서 소개하는 게 인상적이다.

 

개인적으로 이 책을 읽으면서 사람을 생각하는 저자의 마음이 참 따뜻하게 느껴졌다. 그리고 타인을 생각하는 순수한 마음이 힘들고 어려운 삶 속에서 작은 희망이 될 수 있다는 것도 배웠다. 그래서 비록 저자처럼 전문적인 도움을 줄 수는 없겠지만, 내 주변의 사람들을 돌아보며 현재를 오롯이 살아가는 법을 훈련해야겠다는 다짐을 했다. 간만에 좋은 책을 통해 힐링받는 시간이었다.

 
** 이 리뷰는 출판사가 제공한 책을 읽고 작성했습니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구매 나는 지금, 여기에 있다 [과거가 남긴 우울 미래가 보낸 불안] 평점10점 | t*******5 | 2022.08.09 리뷰제목
톨스토이의 단편 <세 가지 질문> 에서 가장 중요한 때는 바로 '지금'이고,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지금 만나고 있는 사람’이고, 가장 중요한 일은 ‘지금 만나고 있는 상대에게 좋은 일을 행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세 가지 질문의 가장 중요한 때는 바로 ‘지금’에서부터 시작한다. 인간이 오롯이 다스릴 수 있는 것은 현재일 것이다. 지금의 현재도 인생의 전체로
리뷰제목

톨스토이의 단편 <세 가지 질문> 에서 가장 중요한 때는 바로 '지금'이고,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지금 만나고 있는 사람’이고,

가장 중요한 일은 ‘지금 만나고 있는 상대에게 좋은 일을 행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세 가지 질문의 가장 중요한 때는 바로 ‘지금’에서부터 시작한다.

인간이 오롯이 다스릴 수 있는 것은 현재일 것이다.

지금의 현재도 인생의 전체로 본다면 작은 한 부분일지 모르겠으나,

지금이야말로 영원히 계속 주어지는 실존의 시간들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이미(과거)와 아직(미래) 사이에서

우울과 불안으로 바장이는 사람들에게 마음근육을 통해

가장 중요한 현재를 누리며 견고히 서있을 수 있도록 안내한다.

 

이 모든 작업들은 과거과 미래에서 헤매고 있는 나를

현재 지금, 여기로 끌고 오게 한다.

 

저자는 이 작업들이 그냥 눈으로 본 것이 아닌,

마음의 시선을 옮기는 작업을 시작했다고 명명한다.

오롯이 나만이 할 수 있는 고결한 힘임을,

새롭게 느낀다.

 

가장 중요한 지금 이 때에,

가장 중요한 사람인 나에게,

가장 소중한 평안을 허락해주고 싶다. 

 

나는 지금, 여기에 있다.

 

 

" 우리는 과거에 머무는 시선을 현재로,그리고 미래에 떠도 는 시선을 현재로 옮기는 방법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냥 본 것이 아닙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은 고개를 들어 마음의 시선 을 옮기는 작업을 이미 시작했습니다. 여러분이 지금 이 순간 을 느끼며 현재를 살아가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러니 기억하세요. 여러분의 마음속에 평온은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북클러버] 나의 에너지를 끌어올려~~ 평점10점 | e*****k | 2024.05.31 리뷰제목
아침에 일어났을 때 당신의 기분은 어떠셨나요..지금 당신의 기분은 어떤가요? 모든 사람들이 행복하다면 좋겠지만...행복보다는 우울하다면...이 책의 작가는 우울은 바꿀 수 없는 과거에 마음이 지나치게 머물러 이를 반추하는 모양이라고 한다.우울과 과거의 마음에서 벗어나려면..과거에서 나와 현재를 즐겨야하며 몸을 많이 움직여 에너지를 끌어올려~~야한다고 한다. 우울로 인해
리뷰제목
아침에 일어났을 때 당신의 기분은 어떠셨나요..
지금 당신의 기분은 어떤가요? 
모든 사람들이 행복하다면 좋겠지만...
행복보다는 우울하다면...

이 책의 작가는 우울은 바꿀 수 없는 과거에 마음이 지나치게 머물러 이를 반추하는 모양이라고 한다.
우울과 과거의 마음에서 벗어나려면..
과거에서 나와 현재를 즐겨야하며 몸을 많이 움직여
에너지를 끌어올려~~야한다고 한다. 
우울로 인해 슬픈 마음을 충분히 슬퍼하고 잘 보내 줄 수도 있어야 한다고 한다. 
낮은 목표에서 천천히 자신의 목표를 높여 그 목표를 이뤄 성취감을 높이고 자기 스스로에게 칭찬의 한마디, 또는 나에게 주는 작은 선물처럼..작은 보상을 하는것도 중요하다고 한다.  
한번에 우울감을 싹~날려버릴 수는 없겠지만
이제부터라도 우울함을 조금씩 날려버리고 그 자리를 행복함을 채워보는것은 어떨까...
행복은 멀리 있지 않다는 말을 되새겨보면서...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구매 리뷰 평점10점 | YES마니아 : 플래티넘 m*******6 | 2024.04.20 리뷰제목
제목이 마음에  들어 읽어보게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과거에 얽매여 살며 미래를 불안해 한다. 자신의 마음을 돌아보고 다스리는 계기가 되는 책이었다고 생각된다. 책이 해결책을 제시해주지는 않지만, 나를 되돌아보고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리뷰제목
제목이 마음에  들어 읽어보게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과거에 얽매여 살며 미래를 불안해 한다. 자신의 마음을 돌아보고 다스리는 계기가 되는 책이었다고 생각된다. 책이 해결책을 제시해주지는 않지만, 나를 되돌아보고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한줄평 (53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9.5점 9.5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