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트 세계가 직면한 5가지 거대한 next stage 변화 다섯 가지~
Next Level
Next Chain
Next Generation
Next Asset
Next Risk ..
세계란 왜 이토록 복잡하고 미래는 왜 이렇게 미묘한지~ #저자는 우리 삶이 불확실하고 예측 불가능 하지만 삶의 기준과 목표했던 지향점은 언제나 냉철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에 현실적인 부분에서 주식투자 전문가로 어떤 형식으로든 투자는 놓지 말아야 한다고 말하면서도 현재와 미래 이슈에대해 냉철히 점검해보고자 한다. 현재 각국의, 특히 미국과 중국의 대립각 등 리스크가 상승하면서 유동성 모멘텀이 떨어저 긍정적인 요인들이 보이지않는 상황이라는 점을 면밀히 지목하고 있다.
#NextStage 얽히고설킨 #이슈7선選 .. #Prologue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비하라! .. 이제 새로운 #시대정신, #냉철한지성#이 필요한 때다. 경제학자 제레미 리프킨이 20년전 예언한 노동의 종말과 삶의 형태까지 #의식주 형태가 코로나19로 말미암아 완전히 바뀌었다. 결론적으로 딱 들어맞은 셈이다. 더불어 세대간 갈등과 양극화는 심해지고(피케티) 투자관점에서 근본적인 패러다임의 변화가 요구된다. 이제 유동성 시대가 끝이나고 긴축의 시대로, 중금리 시대로 접어들었다. 누군가는 죽을만큼 힘든 시대라는 말이다. 지금이야 말로, 세상의 변화를 빠르게 체감해 절박하게 대안을 마련해야 하는 것은 아닌가 생각해본다.(p.p.12~15)
#Corona~는 종식될까? #Pandemic vs #Endemic .. 2022년은 Corona의 원년이 될까? 펜데믹에서 엔데믹으로 인플렌자 바이러스처럼 독감같은 계절 감염병으로 전환될 수 있을까? 요즘도 하루 사망자가 300~400명씩 발생하는 시대에 그야말로 위드코로나~로 전환돼 중증 고위험상태로 악화하지 말기를 기도한다. 하지만 #델타 - #델타변이 -> 오미크론(BA.1) - 델타 & 오미크론변이체 #XD & #XF - #오미크론변이 -> #스텔스오미크론 (BA.2)->혼합형 #변이바이러스 스텔스 #오미크론혼합변이 #XE -> #스텔스오미크론 #조합변이 #XJ~까지 긴밀하게 #감염증가율 우위를 보여주고 있다.(p.p.22,23,25)
#Inflation, 긴축시대 개막 .. 세게의 모든 나라들은 backtonormal~의 원년이 될 수 있기를 학수고대하고 있다. 하지만 여건은 #Corona변이~들이 잇달라 출현하면서 가능할지 개인적으로도 의심스럽다. 또 한가지는 글로벌 인플레이션 염려다. 문제는 미 연준의 #유동성~을 줄이는, 즉 유동성을 회수하겠다는 #매파~적 #통화정책변화~는 글로벌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테이퍼링 종료와 금리인상을 여덟차례나 예고하고 있어 귀추를 주목하고 있다. 이런 흐름속에 당신이 투자자라면 훼드의 정책을 예의주시해야 할듯 하다.(p.p.26,27,28~9)
#사사건건 충돌하는 #G2 긴장감이 점점 높아지는 미중 갈등 .. 중국은 2001년 WTO가입, 2008년 베이징올림픽, 이때를 기점으로 세계 3위였던 GDP는 2010년 일본을 제치고 G2가 된다. 그야말로 #괄목상대 #刮目相對~한 성장이었다. 그렇게 때마다 맞서고 있는 G2, 세계경제의 판도를 바꿀수 있는 두나라는 2020년말 발생한 Corona로 잠시 부드러워졌지만 #사사건건~ 중국의 경제재건, 산업의 벨류체인과 맞물려 전세계를 쥐락펴락하고 있다.(p.p.30,33~4)
#GREEN ENERGY 그린 관련 정책의 부각 .. 2022년부처 전세계적으로 그린에너지 개발에 많은 투자가 이루어질 것이고 일반인들고 관심이 커지는 시대가 될듯 하다. 이제 화석연료시대의 종말은 필연적이다. 앞으로는 더욱 #netzero #넷제로~인 이산화탄소, 온실가스 배출량을 제로로 만들어야 하는 시대가 다가왔다. #탄소제로 #탄소중립~은 인류의 과제가 됐다.(p.p.35,37)
#MZ세대가 세상의 중심 .. 디지털 원주민인 MZ세대, MZ세대가 세상의 중심이 된것은 인구비율 비중이 커졌기 때문이다. MZ세대와 깊은 관련이 있는 용어들을 한번쯤 읽어보자. #인플루언서블세대, #다만추 #도른자마케팅 #벨런스익선 #리추얼라이프 #테그니티마케팅 #역꼰대 #FIVVE #Fun #Inconsistence #Value #Virusrevenge #Expression .(p.p.39,40~1)
#새로운 투자 기회는 어디로, 대상자산으로 .. 저자는 현재를 비트코인과 메타버스의 시대라고 진단한다. MZ세대에게 가장 익숙한 대안자산인 가상자산과 메타버스, NFT 시장을 눈여겨 봐야 한다고 말한다. 가상현실의 세계속에 어떤 변화와 기회가 우리를 기다릴지 기대된다.(p.p.45~6)
#미국이 선택한 새 안보자산, 이제는 반도체 .. 미국이 안보자산으로 반도체를 선택한 것은 새로운 밸류체인이 만들어지는 Trigger역활을 했다. 모든상황을 고려할때 주변 상황들이 만만치 않게 돌아가지만 미국의 반도체 확보전략은 우리에겐 기회와 유ㅣ기를 동시에 안겨준다고 봐야 한다고 저자는 지적한다.(p.p.48~9) 7가지를 종합헤볼때 거스를수 없는 큰 물결로 간단하고 쉬운 전략은 하나도 없지만 차근차근 풀어나가자고 저자는 말한다.(p.49)
#NextLevel #넥스트 #레벨 #저금리시대가 끝나고 #중금리시대가오다 .. 이제 뉴노멀 시대가 끝나고 바야흐로 #중물가 #중금리~ 시대다. 결국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겠지만 조금의 변화에도 서민들은 타격이 큰 시대이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세계경제의 뱐곡점앞에 다양한 이슈들은 단계단게에서 발목을 잡을 홛률이 높다. 더군다나 경기부진이 예상되는 하반기에 어려움은 더욱 커질듯 하다. 글로벌 경제에서 #인플레이션압력~이 커졌다. 예견된 #테이퍼링~과 #금리인상~을 발표한 연준으로 인해 천정부지로 치솟진 않겠지만 우리로서는 #뉴노멀~( #저물가, #저금리~)는 끝났다. 더우기 각국의 정치적 불확실성이 불거질듯 하다. 중국의 22년 가을 예정인 20차 공산당전당대회, 시진핑 3연임 유무, 공동부유론과 내수시장 부양, 미국의 최대 걱정은 물가와 경제성장율, 코로나와 인플에이션으로 갈수록 지지율이 하락하고있는 바이든 대통령, 일본은 경제성장율 등이 어렵지만 선거 등으로 총리 변수, EU중 프랑스 대선과 원전 상황, 그리고 한국의 #경제성장율 #물가상승율의 진폭에 따라 우린 변화된 세상에 어떤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할까?(p.p.54~5,56,106~7)
#NextChain 넥스트 #새롭게 재편된 #글로벌밸류체인 .. Value Chain이란 영문 그대로 가치사슬이라는 의미로 제품 생산의 공정들인 R&D, 디자인 가공, 생산, 부품생산, 제조, 조달, 마케팅, 판매관리 서비스 등을 세분화해서 체인처럼 엮어 벨류를 창출한다고 이해하면 된다. 메킨지가 만든 개념으로 포커 하버드경대원교수로 널리 알려지게 됐다. 광의의 개념으로 이해하면 빠르다. 여기에 Global 단어가 붙으면 세계적인 시장으로 중국과 미국을 떠올리는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한다. 본문에서 저자가 쉽게 언급한 #중국 과거 미국의 생산기지가 이제는 소비국으로 바뀌었다. #미국 과거 소비국에서 투자국으로 바뀌었다.
#한국은 그렇다면 미국과 중국 어떤 포지션을 뗘야 할까? 과거 생산기지였던 중국 완성품 수출을 많이 할수 밖에 없는데 두려운 것은 환율이고 물론 미국 좋은 일만 시키고 있어야 하는 고민이 따를수밖에 없다. 21세기 현재는 서로 대결국면으로 바뀐지점애서 한국만 에메해졌다. 소국의 비애, 어떻게 해야 할까. 저자는 2022년을 글로벌 벨류체인 원년으로 바라봤다. 우리로서는 과거의 잇점들이 사라지고 애메해진 위치에서 G2의 대립이 갈수록 심화되는 가온데 생존전략을 고민해야 한다.(p.p112,118,119,172~3)
#NextGeneration 넥스트 #제너레이션 #MZ세대가 #세상의중심이다 .. 사회 소비시장의 중요한 고객인 #MZ세대, #헬조선, #양극화, #상대적박탈감~의 주요 #targeting~이지만 이들의 시선은 냉정하고 사실적으로 현실을 반영해 사회의 문제성들을 지적하며 현실을 대변하고 있다. 세상의 중심, 그래서 중요하다는 의미다. #MZ세대는 사회적이면서 #이상적~이고 현실적이면서 #초개인화~를 띠고 개인적이면서 #이타주의~적인 주요 계층이다. 여기에다 #현실도피성 특징도 나타내고 있다.(p.p.172,182)
#NextAsset 넥스트 #애셋 #대안자산~이 부상한다 .. 얼마 전까지 전통자산이었던 주식(아래 를 보자.), 부동산(중국 부동산 시장이 하락했다 간만에..), 채권(개인투자는 어렵지만 시장은 당분간 end로본다.) 등의 유동성이 빠르게 확대되면서 미국 연준의 테이퍼링과 양적긴축을 예고했고 금리를 올리며 실행됐다. 테이퍼링이든 금이인상이든 우동성을 줄이겠다는 시그널이다. 저자는 이러한 시기에 유동성과 무관하게 투자종류 확대 필요성을 언급하고 있다. 물론 코인을 두고 한 말이겠지만 이미 현장에서는 발빠르게 움직였고 저자가 말하는 대안자산(MZ세대들이 많이 투자하고 있는 가상자산, 가상화폐는 인플레이션 헤지가 가능한 자산으로 변동성이 큭기는 하지만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다. 저~자아는..)은 무엇인가를 본문에서 언급하고 있다. 주식투자 전문가인 저자는 어떤 형식으로든 투자를 놓지 말아야 한다데 동의하면서도 다만 유동성 모멘텀의 긍정적 요인들이 보이지않는 상황이라고 말한다.(p.p.219,226,231,236,243)
#NextRisk 넥스트 #리스크 #전쟁 그리고 #양극화 .. 저자가 예감한 다음 리스크 두가지는 #전쟁~과 #양극화문제~이다. 전쟁이라면 현재 지구 반대쪽에서 포와 미사일을 겨누고 있는 러시아와 우크라와같은 살상이 일어나는 전쟁도 있지만 21세기적 전쟁은 전략물자 전쟁인 자원전쟁이다. 최근 급격하게 전략자산으로 떠오른 반도체 수급 문제, 유가폭등으로인한 사회불안 요소, 일부 제3세게의 백신 조달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도 국가간엔 외교 전쟁이다. 여기에 인플레이션과 스테그플레이션 등 거시경제지표인 경제전쟁도 매 한가지다.(p.p.251,261,270,275) 이런 제반사항 문제들과 관련하여 세계 곳곳에서 위험요소를 촉발시킨다는데 있다 더군다나 post Corona19를 대비해야 하는 각국 정부로서는 정부와 국민들에게 불안요소로 작용하지않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
#Epilogue 당신만의 넥스트를 채워라! .. 어느 누구보다도 피부로 현장을 체감할 수 있는 실무를 담당하며 경험한 살아있는 감각을 들여다볼 수 있었다. 저자가 들여다 본 다섯가지 현실적인 예감은 마치 경제지를 들여다보는 것처럼 와 닫는다. 평소 뉴스를 통하거나 혹은 대중교통의 경제지를 통해 매일 접하다시피하는 용어들이라 친근감과 더불어서 보다 디테일한 시선들을 접해볼 수 있었다(p.286)
이런 제반적인 미래시선과 냉철한 판단력으로 미래 성장동력과 지리학적, 지정학적 위험요소들까지 면밀히 돌아보고자 한다. 더군다나 post Corona19를 대비해야 하는 각국 정부로서는 정부와 국민들에게 불안요소로 작용하지 않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더불어서 자신이 삶의 지향점과 목표했던 가치를 향한 초심을 잃지 말아야 한다고 말한다.
#넥스트 #NEXT
#Global #Value #Chain
#ValueChain
#GlobalValueChain
#글로벌 #밸류체인
*출판사의 도움으로 씌여졌습니다.
#
^
#&
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