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미리보기 공유하기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수백억 광고비를 써서 알아낸

리뷰 총점 9.7 (26건)
분야
경제 경영 > 마케팅/세일즈
파일정보
EPUB(DRM) 59.60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이 상품의 태그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17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평점10점 | d****o | 2021.10.13 리뷰제목
저는 유튜브 무식자 입니다. 유튜브를 곧잘 보면서도 어떻게 내가 궁금한 영상들이 연결 연결되어 계속 올라오는지 궁금했었는데 이 책에서 초보자 수준으로 정리를 해 줘서 궁금증이 해소 되었습니다. 한 편 구글의 운영체계와 돈을 버는 방식에 새삼 감탄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아이디어와 시스템이 돈을 버는 시기인데 정말 구글이 이러한 플랫폼을 딱 그 정의에 맞게 구축한 것
리뷰제목

저는 유튜브 무식자 입니다.

유튜브를 곧잘 보면서도 어떻게 내가 궁금한 영상들이 연결 연결되어 계속 올라오는지

궁금했었는데 이 책에서 초보자 수준으로 정리를 해 줘서 궁금증이 해소 되었습니다.

한 편 구글의 운영체계와 돈을 버는 방식에 새삼 감탄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아이디어와 시스템이 돈을 버는 시기인데 정말 구글이 이러한 플랫폼을 딱 그 정의에 맞게 구축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고요.

유튜브를 통해 광고 등을 내보내려는 업무 담당자에게는 한 번 읽어보면 감이 딱 오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아직도 단무지 처럼 조회수 운운하는 저어~ 윗분들 계신데 조회수로 영상의 판매율? 광고효과 등을 판별하는 기준은 매우 깊이가 얕은 수준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유튜브 광고 등에 관심있는 초보자나 업무담당자에게 개념 필독서로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감사합니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후기 평점10점 | d******9 | 2021.10.09 리뷰제목
나는 이책의 제목을 보자마자 반드시 읽어야하는 책이라고 생각했다. 나는 뒤늦게 마케팅이라는 것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했고, 현재의 트렌드는 유튜브를 통한 마케팅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반드시 읽어야한다고 생각했다. 마케팅에 대해서 아는 것이 많이 없는 지금, 어떻게하면 내가 만들어낸 컨텐츠를 널리 알릴 수 있는지, 그리고 모두가 내가 고생하면서 만든 컨텐츠를 통해 즐거움
리뷰제목

나는 이책의 제목을 보자마자 반드시 읽어야하는 책이라고 생각했다. 나는 뒤늦게 마케팅이라는 것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했고, 현재의 트렌드는 유튜브를 통한 마케팅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반드시 읽어야한다고 생각했다. 마케팅에 대해서 아는 것이 많이 없는 지금, 어떻게하면 내가 만들어낸 컨텐츠를 널리 알릴 수 있는지, 그리고 모두가 내가 고생하면서 만든 컨텐츠를 통해 즐거움과 유익함을 알릴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알고 싶었다. 


 

이 책은 총 5부로 구성되어있다.

1부-유튜브, 오해와 진실

2부-유튜브에서만 통하는 성공 문법

3부-모르면 손해보는 광고 노출의 원리

4부-데이터로 증명하는 성과측정

5부-잘나가는 이들의 비법 노트

이 책의 저자는 유튜브 광고를 위해 살펴야하는 특성 4가지를 정리해주었다. 유튜브광고는 스킵이 가능하다, 유튜브는 철저히 개인화된 매체다, 유튜브에 기대하는 영상 자체가 다르다, 유튜브는 작은 화면으로 본다 등이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마케팅의 세상 속에서 유튜브 플랫폼이 우리에게 전하는 메시지는 확실하다고 한다. '변화에 적응하라. 그리고 기회를 만들어라'라는 메시지를 주고있다

1.유튜브 광고는 스킵이 가능하다 - 고객 관여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

2.유튜브는 철저히 개인화된 매체 - 맞춤 관심사를 반영할 수 있는 기회

3.유튜브에 기대하는 영상은 다름 - 다양한 방식을 시도해볼 수 있는 기회

4.유튜브는 보통 작은 화면으로 시청 - 모바일 맞춤형 콘텐츠 개발의 기회

이렇게 유튜브가 가져온 4가지 변화와 기회요인에 대해서 분석했다.

그리고 모두가 실수할 수 있는 부분인 유튜브 해시태그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었다

-유튜브 래시태그는 다른 SNS와는 다르다.

-해시태그보다는 유튜브의 추천 알고리즘을 파악해야한다.

-해시태그는 많다고 좋은 것이 아니다

해시태그가 온라인 마케팅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유튜브에서는 별다른 효과를 띄지 않는다는 것을 알려준다. 유튜브 마케팅은 SNS 마케팅과는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야한다는 것을 인지시켜주었다.

내가 관심깊게 본 부분은 이 책의 1부 첫 부분이다. 대외활동을 하면서 밤을 새면서 기획안을 작성하고 제출해도, 수상을 하지 못하고 매번 감사합니다 인사만 받고있다. 아무래도 마케팅에대 대한 공부가 부족한 것같아서 여러 책을 읽고있었지만 명확한 답변이 될만한 구절을 발견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 책 첫부분에서 나의 질문에 답변이 될만한 구절을 찾게 되었다.

 애써 만든 우리 광고를 대중이 보게 하려면 변화에 민감해야 한다, 예리한 감각을 곧추세우고 유튜브에서 일어나는 환경 변화를 바로 읽을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한다.

이 구절을 보고 마케팅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기획안은 내가 하고 싶은 것을 기획하는 것보다는 현재 트렌드에 맞게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기획해야 한다는 것, 현재 트렌드를 정확하게 읽고 이에 맞는 기획을 제작하는 것 등을 깨닫게 되었다. 

이 책은 유튜브 마케팅에 대해 배우기 위해서 읽는 것도 좋지만, 필자처럼 마케팅에 대해 입문하는 사람들이 읽어도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한다. 유튜브 마케팅에 대한 주제로 만들어진 책이지만 현재 트렌드에 맞는 마케팅을 배우기 위해서 읽는 것도 좋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상황에 놓인 사람이라면 읽어야한다고 이야기하고있다.

1.유튜브 마케팅이 중요하다는 말은 귀에 딱지가 앉게 들었는데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도무지 모르겠다.

2.어느 날 갑자기 대표님이 우리도 유튜브 채널 좀 만들어 보자고 했다.

3.기업 유튜브 채널을 만들었는데 구독자가 죄다 회사사람들이다.

4.콘텐츠 조회수는 높은데 왜 성과는 없냐는 이야기를 들었다.

5.업로드한 유튜브 영상에 차라리 비판적인 댓글이라도 달렸으면 좋겠다.

6.콘텐츠반응은 좋은 것 같은데, 성과 측정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6.큰돈 들여 유튜브 마케팅은 시작했는데, 아는 것이 없어서 지시하기가 어렵다.

먼저 경험하고 쓴맛을 맛본 사람이 전해주는 성공할 수 있게 조언해주는 책

이 책은 현실적인 조언이 담긴 책이기 때문에, 실제로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유튜브 마케팅 성공을 위해 아낌없는 조언과 현실에 대해서 풀어쓴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조회수와 늘어나지 않는 구독자로 인해 스트레스 받고있는 마케터들에게

어둠속에서 밝혀지는 빛같은 존재가 될 것 같은 책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YES 24 리뷰어 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평점10점 | c*****5 | 2021.09.30 리뷰제목
우리는 현재 인터넷 검색창보다 유튜브를 통해 검색하는 흐름으로 바뀌고 있다.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라야 하듯, 어떤 콘텐츠가 떠오르고 있느냐에 따라 그곳의 사용법에 대해 알 필요는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번에는 핫한 유튜브를 살펴보려 한다.   절대 '스킵'할 수 없는 콘텐츠를 만들어라!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를 읽어보았다. 이것은 수백억 원 광고비를 써서
리뷰제목

우리는 현재 인터넷 검색창보다 유튜브를 통해 검색하는 흐름으로 바뀌고 있다.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라야 하듯, 어떤 콘텐츠가 떠오르고 있느냐에 따라 그곳의 사용법에 대해 알 필요는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번에는 핫한 유튜브를 살펴보려 한다.

 

절대 '스킵'할 수 없는 콘텐츠를 만들어라!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를 읽어보았다. 이것은 수백억 원 광고비를 써서 알아낸 저자 서양수가 모르면 손해 보는 13년 차 실무자로서 현장에서 경험한 밀착 노하우를 담은 책이다.

먼저 구르고 넘어져 본 유튜브 마케팅 최전방 일개미의 원포인트 레슨!

 

늘지 않는 구독자와 조회수에 고통받고 있는 마케터를 위한 실전 기술을 담은 『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

이 책이 차별점을 두는 점이 있는데 이론서나 개념서에서 배울 수 없는 살아 있는 지식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성공방정식을 파헤쳐서 현실적인 도움을 줄 수 있게 한다고.


 

1부. 유튜브의 오해와 진실

2부. 유튜브에서만 통하는 성공 문법

3부. 모르면 손해 보는 광고 노출 원리

4부. 데이터로 증명하는 성과 측정

5부. 잘나가는 이들의 비법 노트

 

 

총 5부로 성공 문법을 담은 『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 Case study 쉬어가요를 통해 실제 사례를 만나볼 수 있게 해줬다.


 

유튜브를 보다가 광고가 나오면 얼마나 보는가? 아마도 거의 대부분이 스킵을 선택하지 않을까 하다. 그런데 이 광고는 전혀 다른 문법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한다. 저자는 새로운 메커니즘으로 돌아가는 것을 기존의 방식으로 '라떼는 말이야'의 방식에 머물러 있는 것을 반성한다고 전한다.

정말 열심히 만든 광고를 5초 후 등장하는 스킵 버튼만 기다리며 1초의 망설임 없이 누르고 있으니 이들에게는 안타까운 일이다.

 

애써 만든 광고를 대중이 보게 하려면 변화에 민감해야 한다고 한다. 그러기 위해 유튜브 특성을 살핀다.

①유튜브 광고는 스킵이 가능하다

②유튜브는 철저히 개인화된 매체다

③유튜브에 기대하는 영상 자체가 다르다

④유튜브는 작은 화면으로 본다.


 

마케터라면 알아야 할 최소 상식이 있다고 한다. '유튜브 조회수'

▷에드뷰 : 기업의 마케터가 광고비를 지불해 획득한 조회수

▷오거닉뷰 : 광고비를 쓰지 않은 상태에서 시청자가 자발적 의지로 광고를 본 조회수

 

보통 우리가 이 콘텐츠를 사용할 때 강제 노출되는 시간은 5초라고 한다. 그 후에는 스킵이 가능한데 광고를 보는 시간을 30초를 기준으로 결정되는 것이 조회수. 오직 조회수만 놓고 성과를 비교하고 판단하는 어리석을 수 있음을 마케터로서 전한다. 『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에서는 이런 실질적인 내용을 담은 책이다. 아주 솔직하게.


 

유튜브에 광고 상품은 스킵 광고, 범퍼 광고, 트루뷰 디스커버리 광고, 트루뷰 포 액션 광고, 논스킵 광고, 마스트헤드 광고 이렇게 6가지다. 마케터답게 어디에 들어가는 것들이며 특징까지 담아주어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알고 나니 보이는 『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

 

넓은 선택지는 개인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 그리고 개인이 경험을 통해 자신의 취향을 발견한다. 경험해 보니 나는 이게 맞고, 또 저건 안 맞는다는 사실을 더 잘 알게 되는 것이다.(p.94)

 

2부에서는 성공 문법을 담았는데 광고 메시지의 순서만 바꿔도 반응이 달라지는 전략, 취향, 타깃 마케팅, 주목받는 콘텐츠가 가진 ABCD, 해시태그까지 이야기한다. 예전에는 연령별로 분류했다면 현재는 어림도 없는 말이라고. 라이프스타일을 따져서 마케팅을 하는 것이 오히려 떠오른다. 예전의 방식은 버리고 새로움의 흐름으로 바꾸는 것이 마케터들이 가질 마음가짐이다

?

해시태그는 유튜브에서는 사용할 일은 많지 않다고 한다. AI가 추천하는 검색 결과는 보는 편이 더 간편하고 쉽게 되어있는 콘텐츠이기에 그런 듯.

그렇다면 이제 마케터는 무엇을 해야 할까?

단순히 해시태그를 잘 쓰는 것을 넘어, 검색과 추천 기반의 유튜브 생태계에서 우리 영상이 어떻게 분리되고 추천되는지 알아야 한다.(p.134)

?

Case study에서는 Y드립 시네마, Y무약정플랜, 대답하라 1998 같은 캠페인들의 사례를 소개한다. 문제가 되었던 상항과 그래서 시도해 본 적들과 성공의 증거까지 실전에서 적용해 보거나 비교해 볼 만한 내용을 적어주었다.

『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를 보며 더욱 떠오르기 시작한 댓글놀이의 성공이 더욱 이해가 된다. 한 연예인이 자신이 옛 노래가 갑자기 뜨게 되었는데 그것을 따라 하며 놀아주는 팬들에게 더 놀 수 있는 판을 마련해 주고 싶다고 하는 모습이 떠올랐다. 이미 한발 앞서나가 유튜브의 특성을 파악하고 있었구나 싶다.

 


 

유튜브 광고, 조회수 100만이면 잘한 건가요??

『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는 4부에서 데이터로 증명하는 성과 과정에 대해 적었다. 도달(노출수, 도달률, 조회수, 조회율, 시청 도달률), 효율, 효과 관점에서 설명해 준 책이다. 저자가 직접 경험한 다양한 객관적 자료들을 함께 첨부해 주어서 도움이 필요한 분들에게 많은 정보가 될 수 있을 듯.

특성은 다르지만 다들 콘텐츠들을 하고 있기에 누구나 알아두면 좋은 상식들도 있어서 유용하다.

 


 

마지막은 유튜브 기업 채널, 떡상을 위한 7가지 키워드를 담았다.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할 기업 채널의 핵심 성공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①색이 뚜렷한 서브 채널 운영

②직원 출연

③브랜드 예능

④기업 오너의 출연

⑤감각 자극의 극대화

⑥ 소소한 호기심 해결

⑦보다 전문적인 정보

이제야 개인적인 궁금증들이 풀렸다. 이런 형식의 채널을 보면서 신선한 아이디어임라고 느끼며 즐겁게 본 구독자 중 하나인데 이것이 성공을 위한 요소에 들어가는 마케팅 방법이었다고 하니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 현직에서 수백억 원 광고비를 써서 알아낸 노하우를 담아내 준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어본 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현직 마케팅 실무자와 대화하는 책 평점10점 | r****l | 2021.09.28 리뷰제목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분야에서 현업으로 뛰고 있는 실무자와 직접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대부분의 취준생은 잘 알고 있습니다. 한번 실무자와 대화를 하고 나면, 언어가 달라지고 관점이 달라집니다. 추상적이었던 언어가 구체적으로 바뀌고, 학부생의 그 좁은 시선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실무자를 만나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래서 수많은 대학들이 그렇게 졸업생과
리뷰제목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분야에서 현업으로 뛰고 있는 실무자와 직접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대부분의 취준생은 잘 알고 있습니다. 한번 실무자와 대화를 하고 나면, 언어가 달라지고 관점이 달라집니다. 추상적이었던 언어가 구체적으로 바뀌고, 학부생의 그 좁은 시선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실무자를 만나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래서 수많은 대학들이 그렇게 졸업생과 재학생의 만남 자리를 만들고, 대학으로 기업 인사팀이나 현직자를 초청해서 강연을 시키는 것입니다.

현직 실무자만 받을 수 있는 유튜브 딜리버리 키트

그게 중요하기에 잇X같은 플랫폼에서 취준생을 위한 현업의 실무자와 만남을 주선하거나 멘토 역할의 질문 답변 콘텐츠를 만듭니다. 또는 몇몇 취업 컨설턴트들은 무작정 지원하는 회사 근처로 가서 담배 피며 막간 휴식을 취하는 실무자와 만나고 오라는 불가능에 가까운 미션을 주기도 합니다. 이 정도 미션을 수행할 능력자라면, 취업은 따놓은 당상이겠지만요. 

어떻게든 현업에서 근무하는 실무자를 만난다는 것은 중요하고, 그러한 만남은 결국 사회적 자본(인맥이라고 하죠)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아무나 실무자를 만날 수는 없다는 소리죠. 그런데 마케터나 기획자를 꿈꾸는 취준생, 그것도 KT에 취업을 하고 싶다면? 혹은 KT의 경쟁사인 SKT나 LGU+라면? 어떨까요? 관련 통신업계 마케터나 기획자를 찾으려고 수소문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이 책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이 책을 읽으면 됩니다. 이 책만 읽어도, 자기소개서, 면접, 포트폴리오 작성이 모두 한번에 해결됩니다. 그만큼 작가 서양수는 자신이 근무하면서 있었던 주요 에피소드, 방법론, 그리고 프로젝트 기획부터 실행, 결과 분석까지 모든 부분을 아낌없이 드러내고 있습니다. 

특히 유튜브 마케팅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실제 유튜브 광고 집행을 해봐야지만 알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저처럼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만 얻는 블로거는 절대 알 수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실제 광고 집행을 해본 현업 실무자만 알 수 있는 구체적인 노하우까지 모두 공개를 하고 있습니다.

저자의 "Y무약정플랜" 광고 프로젝트 결과

그렇기에 예비 마케터나 기획자를 꿈꾸고 있다면, 특히 유튜브 플랫폼을 주요 광고 플랫폼으로 사용해야 한다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입니다. 또한 자신이 현업에서 실무자로 근무 중에 있는데, 유튜브 마케팅 실행을 고민하고 있다면, 혹은 유튜브 마케팅 실적이 기대보다 저조한 실무자도 아주 유용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riedel.tistory.com/420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유튜브로 마케팅을? 평점10점 | u*******y | 2021.09.24 리뷰제목
‘유튜브 만들어서 홍보해봐 라는 말을 듣는다면?’  _ 추석명절이면, 예전에는 가족끼리 TV를 틀고 명절음식을 먹으면서 이야기를 꺼내는 광경이 저도 몇년전만 해도 기억납니다. 그런데 올해는 가족끼리 간단히 식사와 반주, 이야기를 하고 TV는 보지도 않았습니다. 심지어 저의 부모님께서는 각자 좋아하는 채널의 유튜브를 하루종일 틀어놓고 계십니다. 진짜 유튜브가 일상을 지배해
리뷰제목

‘유튜브 만들어서 홍보해봐 라는 말을 듣는다면?’ 
_
추석명절이면, 예전에는 가족끼리 TV를 틀고 명절음식을 먹으면서 이야기를 꺼내는 광경이 저도 몇년전만 해도 기억납니다. 그런데 올해는 가족끼리 간단히 식사와 반주, 이야기를 하고 TV는 보지도 않았습니다. 심지어 저의 부모님께서는 각자 좋아하는 채널의 유튜브를 하루종일 틀어놓고 계십니다. 진짜 유튜브가 일상을 지배해버리고 있는 것이지요. 이렇게 ‘시간을 지배’해 버리는 유튜브니 그동안 블로그마케팅도 안하던 기업들도 계정은 하나 파놓고, 위에서는 홍보마케팅의 만능키가 유튜브이고 유튜브로 홍보라나는 얘기를 듣는 마케터나 홍보팀, 심지어는 영업사원도 분명히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다들 블로그 해봐서 아실겁니다. 하는 거랑 잘되는 거랑은 천지차이이고, 기업들은 자원을 투입하면 어찌되었던 아웃풋이 나와야 한다는 사실을. 그런데 대체 잘되는 유튜브가 뭔지는 알겠는데 대체 뭘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면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동안 성공한 유튜버들의 서적과, 잘되는 유튜브들의 콘텐츠와 공통점을 설명한 서적들은 많이 나왔고 대다수의 서적들은 거기에 사진과 간단한 용어들로 소위 땜빵을 해놓았습니다. 결국 잘된 것들을 가지고 결과에서 원인을 추적해서 나온 결론은 ‘남들이 안하는 것을, 지속적으로 하고, 재미있거나 아니면 유용하거나’라는 재미, 의미, 지속성을 내밀었습니다.(솔직히 얘기하면 잘생기고 이쁜사람이 일상 매일 올리는게 효과가 더 큽니다) 말로는 참 쉬운데 이것을 실천하고 결과가 나오는 것은 참 다른 문제의 세계입니다. 게다가 기업의 마케터로서 유튜브를 활용한다면 결국 비용투입대비 효과를 어떻세 측정할지의 문제가 생깁니다. 그래서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는 이중에 어설픈 말로 콘텐츠를 이렇게 개발하라는 섣부른 조언 따위 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얘기하는 인사이트는 분명히 한가지입니다. 바로 유튜브의 광고구조가 어떻게 되어있고 이것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식에 대해서만 말합니다. (컨텐츠는 알아서 하라고 넘겨버리는 책이죠 후반에 성공키워드가 있지만 이건 뭐 참고로 읽으면 되지 하나마나한 얘기입니다) 

회사의 마케터로서 콘텐츠크리에이터가 아니라면 자사의 광고를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가능한한 고객의 시간을 뺏으면서 노출시키고 구매로 연결시켜야 합니다. 현재 유튜브의 광고는 크게 6가지로 구분되고 있고(범퍼, 스킵 디스커버리 등등이 있는데 이건 서적을 통해 확인하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광고의 종류가 아니라, 이전미디어와는 달리 유튜브는 광고주들이나 크리에이터가 원하는 광고를 원하는 채널에 넣는 것이 아니라 알고리즘 베이스로 연관검색어 기반으로 넣는다는 겁니다. 즉 광고를 넣은 기업들은 여기서 2가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첫째는 5초 스킵광고나 범퍼광고(중간 6초등)등에서 고객의 시간을 사로잡을 만한 전략을 세우는 것이고 두번째는 사회적 이슈가 있는 영상에 자사의 광고가 들어가면 안되는 블랙리스트 배제를 해야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유튜브 마케팅은 득보다 실이 커지게 되는 것이겠지요. 또 하나는 CPV(조회수당 비용)과 CPR(단위도달비용)의 비교를 통해 무엇이 자사의 광고에 효과가 있는지를 측정해야 합니다. (전자가 조회라면 후자는 실제 그것을 확인 고객으로 나뉠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보는 콘텐츠들의 경우 일부 개인 콘텐츠를 제외하고 기업들이 참여하는 콘텐츠는 이렇듯 유튜브의 기본 수익모델에 대한 구조파악을 하고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개인이 만든 계정으로 유튜브 영상을 업로드해서 성장하는 것과 마케터로서 ROE를 계산하는 것은 철저히 별개의 이슈입니다. 하지만 법인에 소속된 마케터라면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에 나오는 내용들을 철저히 이해하고 접근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그 전문성이 판가름날 것은 분명합니다. 유튜브 마케팅을 통해 한단계 진화하고 싶은 마케터들에게 본서를 추천합니다. 

‘여기서도 증명됩니다. 모든 일은 구조파악과 전략이라는 것을’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한줄평 (9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9.6점 9.6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