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홈트
공유하기

마음 홈트

탄력 있는 정신, 나만의 행복 루틴을 만드는 의학적 방법

리뷰 총점 10.0 (13건)
분야
자기계발 > 인간관계
파일정보
EPUB(DRM) 51.13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이 상품의 태그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6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마음과 몸의 관계를 알고 행복해지는 방법 평점10점 | 1*******n | 2021.08.13 리뷰제목
스페인의 정신과 의사가 쓴 '마음홈트'라는 책은 솔직히 처음에 제목만 보고는 끌리지 않았는데 목차를 보고 끌려서 읽어보게 되었다. 행복해지기 위한 첫번째 단계는 삶에서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아는 것이다. 진짜 내가 원하는 건 뭘까? 내 행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 내 행복을 위해 반드시 이루어야 하는 것. 저자는 행복해지기 위한 첫번째 단계에서 내가 진실로 삶
리뷰제목



 


스페인의 정신과 의사가 쓴 '마음홈트'라는 책은 솔직히 처음에 제목만 보고는 끌리지 않았는데 목차를 보고 끌려서 읽어보게 되었다.

행복해지기 위한 첫번째 단계는 삶에서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아는 것이다.

진짜 내가 원하는 건 뭘까? 내 행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 내 행복을 위해 반드시 이루어야 하는 것. 저자는 행복해지기 위한 첫번째 단계에서 내가 진실로 삶의 행복을 위해 원하는 게 뭔지 아는 것을 꼽았다.

내 삶에 닥친 수많은 문제들을 내 힘으로 해결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삶에 닥친 문제들을 거침없이 뚫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애초에 트라우마란 게 있진 않을 것이다.

시륄니크는 트라우마로 고통받으려면 이중 충격 이론이 충족되어야 한다고 했는데 첫번째 충격은 혼란스러운 사건, 즉 트라우마적 사건 그 자체이고, 두번째 충격은 주변인들의 특정 행동, 즉 거부, 방치, 낙인, 혐오, 경멸, 굴욕, 몰이해이다.

어떤 충격적인 사건이 일어났을 때 주변인을 통해 2차적인 충격을 받으면 그게 트라우마로 남는다는 것이다.

상처 없는 삶의 이야기는 없다. 때문에 행복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트라우마와 어려움을 극복하고 다시 일어설 수 있어야 한다. 저자는 고통에도 의미가 있음을 이야기 했다.

고통은 우리를 높은 차원으로 끌어올려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 줄 수 있고, 가면과 겉모습을 벗고 삶의 의미와 가장 깊은 곳에 품은 신념들을 분명하게 하며, 스스로의 한계를 인정해 연대의식과 공감, 타인에 대한 사랑을 강화하고, 진정한 인격 성숙으로 인도하며 자신을 더 잘 알게 해준다.

다만 고통에서 도망치고, 자책하고, 타인을 증오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직면하고 수용했을 때 비로소 의미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가장 기억에 남는 목차는 4번째 장이었다. 4번째 장에서는 죄책감과 우울증 그리고 용서와 두려움, 불안에 대해 말하고 있었다.

살면서 본인이 생각하기에 아무런 잘못도 없이 말 그대로 길가다가 돌맞는 것처럼 억울하게 피해당한 적이 없는 사람이 있을까? 그 피해가 클수록 용서가 힘들 것이다.

책에서는 저자가 경험한 누군가의 이야기를 통해 용서에 대해 말하고 있다. 그가 어떻게 그 피해를 용서하게 됐는지 그리고 어떻게 해야 용서할 수 있는지.

300페이지의 책이었지만 수많은 예시와 뇌와 몸과 마음에 대한 과학적 지식과 해결방안들로 꽉 차 있었다. 중간중간 해결방안 부분에서는 내 경험도 되돌아 보며 내게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도 살펴보았다.

과학적 근거와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해결방안을 제시해주는 책을 찾는다면 이 책이 좋을 것 같다.


본 서평은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했습니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심리 마음홈트 평점10점 | YES마니아 : 로얄 n****n | 2021.08.11 리뷰제목
정신과의사이자 심리학자인 저자의 이야기는 놀랍기만 한데요. 많은 사람들의 트라우마와 정신적인 문제를 마주하면서 그 사람들의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법을 함께 찾아가면서 찾은 것이 바로 '행복' 은 우리가 노력으로 만들 수 있다는 거였어요. 정신적인 부분이 신체에 많은 영향을 준다는 것이 요즘은 뇌과학적으로도 많이 알려지게 됐는데요. 실제 저자의 사례들을 통해서 직접
리뷰제목

정신과의사이자 심리학자인 저자의 이야기는 놀랍기만 한데요. 많은 사람들의 트라우마와 정신적인 문제를 마주하면서 그 사람들의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법을 함께 찾아가면서 찾은 것이 바로 '행복' 은 우리가 노력으로 만들 수 있다는 거였어요.

정신적인 부분이 신체에 많은 영향을 준다는 것이 요즘은 뇌과학적으로도 많이 알려지게 됐는데요. 실제 저자의 사례들을 통해서 직접 만나 변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어떤 부분이 중요한 지 알 수 있게 해주는 책이에요.

또, 행복을 연습하기 위한 방법이 순서대로 나와 있거든요. 긍정적인 인간비타민들과 함께 하면서 자기를 믿고 평화롭고 안정된 내면을 통해 행복을 쌓아가는 것인데요. 똑같은 상황에서 각자 느끼고 생각하는 것이 다른데요. 특히, 책에서는 4가지로 보여줬는데 딱 1가지만 긍정의 반응이고 나머지 3가지는 부정적인 반응이에요. 이것은 관계를 통해, 그리고 긍정으로 바꿀 수 있다는 걸 보여줘서 더 새롭더라고요.

 


 

자존감과 행복

 

자존감과 행복은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다.

평화롭고 안정된 사람,

어느 정도 내면의 균형이 있고 삶의 작은 것들을 즐길 줄 아는 사람은

보통 적절한 자존감을 느끼게 된다.

? 목적지 : 행복 中

 

자존감은 내면의 균형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느끼는데요. 행복한 소소한 것들을 가득 쌓다 보면 그것이 자존감으로 연결된다고 해요. 즉, 무언가 작은 목표를 세우고 해냈을 때의 기쁨,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이 하나씩 쌓이면서 그것이 자존감이 된다는 이야기인데요. 그래서 좋은 경험을 많이 해야 하는 것 같아요.

 


 

회복력

 

회복력이란

어떤 자극으로 생긴 혼란 상태가 멈췄을 때

물질, 방법 또는 체계가 원래 상태로 돌아가는 능력이다.

시륄니크는 그 의미를

인간이 삶의 상처를 남기지 않고

트라우마를 극복하는 능력, 즉, 행복할 수 있는 능력으로 확장했다.

? 안면의 얼굴 2 中

 

트라우마는 자신의 가치, 판단을 무너뜨릴 정도로 커다란 상처로 예전에는 지워 질 수 없고, 삶에 중요한 흔적을 남겨 지속된다고 생각했는데요. 시륄니크는 회복력을 통해 트라우마를 극복할 수 있다고 했어요.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해 트라우마의 원인을 이해하고 그것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여러 사람이 함께 하면서 스스로의 평범함 일상을 되찾는 것인데요.

저자가 만난 캄보디아의 소녀의 말이 인상적이더라고요.

저도 이것을 벗어나 평범한 일상을 보낼 수 있을까요?

어떤 커다른 문제에서 해결을 찾으려는 생각이 생겼다면 이것부터가 바로 희망이라고요.

회복력의 시작이 되는 것 같아요.

 

행복한 사람

행복한 사람은 실패를 극복하고

다시 일어날 수 있는 사람이다.

? 행복한 사람 中

 

과거나 현재는 악몽이나 트라우마가 될 수 있는데요. 그 자리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내가 이렇게 실패를 하다니! 좌절할 것이 아니라 나에게 실수, 실패를 두 번째 기회라고 바꿔 버리면 여러 번의 기회가 찾아온다는 희망이 생기고 긍정적으로 실패로 끝이 아니라 다시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는 긍정의 마음을 갖게 된다고 하는데요.

행복한 사람은 실패를 두번째 기회라고 생각해 다시 일어날 수 있다고 해요.


 

오늘날의 사람들은 너무나 많은 시각적 자극과 정보들로 인해

편두통, 만성 피로 , 스트레스를 달고 사는데요.

이런 정신적인 것들은 결국 신체 문제로 이어져 병이 되게 하고

심지어는 암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이럴 때 눈을 들고, 손에서 휴대전화를 놓고

새로운 눈과 마음으로 생각하며

정말로 중요하고 가치 있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해요.

 

마음홈트, 마리안 로하스 에스티에 지음, 레드 스톤

행복을 연습을 통해 습관으로 만들어 가야 한다는 저자의 이야기가

새로운 느낌이었고요.

직접 겪은 환자들과의 일화와 과확적 근거들, 전문가들의 이야기가 하나로 묶여서

행복과 정신건강이 하나라는 것, 그렇기 때문에 자신을 잘 알고

좋은 곳에 집중하며 행복을 느끼는 연습을 해 나가야 한다는 게 저자의 주장이에요.

실제로 저자가 치료한 많은 사람들이 행복을 찾아가고

찾는 중이라는 점에서

행복을 맞이하는 방법을 알게 해주는 책이에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솔직하게 남기는 후기입니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마음홈트 평점10점 | YES마니아 : 골드 l*****2 | 2021.08.11 리뷰제목
스페인에서 20만부가 판매된 책이라고 한다. 스페인의 우울증 전문 정신과 의사가 쓴 감정, 마음, 몸의 관계에 관한 책. 부정적인 경험, 감정들을 딛고 우리 삶에 주어진 카드 패를 가지고 행복한 삶을 향해 나아가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최근 읽었던 책 중 가장 와닿고 재밌게 읽은 책. 요즈음 꽂힌 분야와 맞물려 개인적으로 도움이 많이 된 책이다.   영어
리뷰제목

 

 

스페인에서 20만부가 판매된 책이라고 한다.

스페인의 우울증 전문 정신과 의사가 쓴 감정, 마음, 몸의 관계에 관한 책.

부정적인 경험, 감정들을 딛고 우리 삶에 주어진 카드 패를 가지고 행복한 삶을 향해 나아가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최근 읽었던 책 중 가장 와닿고 재밌게 읽은 책.

요즈음 꽂힌 분야와 맞물려 개인적으로 도움이 많이 된 책이다.

 

영어로 번역한 제목이

How to make good things happen.

Know your brain, enhance your life.

우리의 목적지는 궁극적으로 행복인데,

우리의 삶을 힘겹게 만드는 요인인 고통,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과거에 일어난 사건들, 그리고 우울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인 '현재를 살기', 그리고 우리의 '감정'을 지나치지 않고 잘 '관리'하기.

 

코르티솔 수치를 낮추는 방법과 '최고의 나'로 사는 방법들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그리고 그녀가 상담했던 실제 사례들과 함께 소개해주고 있다.

 

 

 

감정을 억압하면 그 감정은 언젠가 추한 방법으로 나타난다.

 

이성을 중시하고 인지 교육을 최고로 여긴 우리 30-40 세대는 감정 표현에 서투르다.

그래서 내가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인지하는 것조차 힘들다.

 

나 역시 내가 감정 표현을 어려워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최근에서야 깨달았다.

여러 감정을 느끼지만 그것을 표현하는 방법을 몰라 억압해왔고,

압도되는 감정을 주체할 수 없어 분노와 짜증으로 분출되어 주변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고 있었다.

 

감정을 느끼고 표현하는 것을 수치스러워하는 분위기 속에서 자랐기 때문에

감정이 올라오면 나도 어찌할 바를 몰랐던 것 같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감정을 잘 다스리는 것이 우리가 행복한 삶을 누리는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라고 한다.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우리의 삶 속에서 조금 더 행복해주기 위해

Memento Mori (네가 반드시 죽는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 고대 로마 전쟁에서 승리하고 돌아올 때 노예들이 외쳤던 문구)를 기억하라고 말한다. 우리가 연약한 존재임일 기억해야 한다고.

 

"끊임없이 통제거리를 찾으면 지금 자신에게 일어나는 좋은 일을 즐기지 못한다.

미래에 '집착'하면 현재를 잃게 된다"

 

실제 캄보디아에서 납치되었던 소녀들의 트라우마 치료를 했던 경험을 통해 트라우마를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해준다. 정신과 전문의기 때문에 이를 과학적이고 의학적으로 설명한다.

 

그래서 조금 더 권위가 있고 설득력이 있는 책.

 

이 책도 밑줄과 메모가 유난히 많은 책 중 하나다.

상담과 치료의 노하우를 이렇게 많이 공개해도 되나 싶을 정도로 도움되는 정보가 많은 책.

여러번 읽어볼 만한 가치가 있는 책.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마음 홈트 평점10점 | 이달의 사락 p*******7 | 2021.08.09 리뷰제목
뇌, 마음, 몸의 관계를 알고 기꺼이 행복을 맞이하는 법   "기분은 주어진 상황이 아니라,    상황을 해석하는 방법에 따라 달라진다."   이번에 만난 [마음 홈트] 책에서는 우리 모두가 너무 찾고 싶어 하는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행복은 정의되는 것이 아니라, '경험되는 것'이라는 글귀가 와 닿네요. 행복을 알려면 그것을 느껴봐야 한다는 의미일텐데
리뷰제목

 

 뇌, 마음, 몸의 관계를 알고 기꺼이 행복을 맞이하는 법

  "기분은 주어진 상황이 아니라,

   상황을 해석하는 방법에 따라 달라진다."

 

이번에 만난 [마음 홈트] 책에서는 우리 모두가 너무 찾고 싶어 하는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행복은 정의되는 것이 아니라, '경험되는 것'이라는 글귀가 와 닿네요.

행복을 알려면 그것을 느껴봐야 한다는 의미일텐데요,,

한 마디로 행복이란 나의 개인적, 정서적, 직업적 열망과 조금씩 이루는 성취 사이에

균형을 이루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럴 때 자신에 대해 정확한 평가를 하게 되고,

적절한 자존감이 나타난다고 하네요.

책에서는 뇌를 이해하고 감정을 관리하면, 우리가 원하는 행복에 더 가까워질 수 있다고 

하는데, 너무 궁금하네요. 더 나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그 방법을 알아보고 싶습니다.

 

뇌와 몸은 실제와 상상을 구분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우리가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정신 상태를 바꿀 때마다 신체에서 변화가 일어나고,

마찬가지로 신체상태를 바꾸면 머리와 감정이 변화를 알아챕니다.

그래서 자기 생각을 인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습니다.

생각은 우리 신체를 변화시키다는 것!

생각은 우리의 뇌와 몸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계속 과거의 사건이나 미래에 일어날

부정적인 일을 생각한다면 뇌는 우리가 그런 상황 속에 있고 싶다고 이해하게 됩니다.

그러니 이제는 과거에 집착하지 말고, 미래를 걱정하지 말고, 현재를 사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행복은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 자체가 아니라,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을 해석하는 방법에

달려있습니다. 행복하고 평화롭고 온전한 사람이 되려면 생각하는 방식을 다듬어야 합니다.

 

<올바른 감정 관리를 위한 간단한 지침>

1. 자신을 알라.

2. 자기감정을 확인하라.

3. 분명하게 자기 의사를 표현하라.

4. '당신의 최고 버전'이 되는 데 두려워하지 말라.

5. 타인이 당신에게 끼치는 영향에 제한을 두라.

 

운동을 하면 불안은 줄고 우울증과 싸우는데 도움이 되는 호르몬인

세로토닌과 도파민의 생성이 촉진되기 때문에,

스트레스와 불안, 우울증에 대처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는 규칙적인 운동입니다.

하지만, 격렬한 운동을 하면 오히려 코르티솔 수치가 증가한다고

 

 하니,

요가나 필라테스 같은 부드럽고 편안한 저강도 운동을 하거나 

가볍게 걷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다는 것! 기억하세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구매 마음에도 홈트가 필요하다 평점10점 | m*********1 | 2022.05.03 리뷰제목
마음에도 홈트가 필요하다는걸 알게되었습니다.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위안이 되었습니다무엇인가를 간절히 원하면 나타나게 할 수 있다는 거..문제는 자신이 간절히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른다는거..삶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길 원하는지 모르기 때문에흥미로운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는게기억에 많이 남습니다…끊임없이 마음을 달래고 다르려야겠어요…참 쉽지 않네요
리뷰제목
마음에도 홈트가 필요하다는걸 알게되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위안이 되었습니다
무엇인가를 간절히 원하면 나타나게 할 수 있다는 거..
문제는 자신이 간절히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른다는거..
삶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길 원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흥미로운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는게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끊임없이 마음을 달래고 다르려야겠어요…
참 쉽지 않네요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한줄평 (7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10.0점 10.0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