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뷔의 순간
미리보기 공유하기

데뷔의 순간

리뷰 총점 8.6 (23건)
분야
에세이 시 > 에세이
파일정보
EPUB(DRM) 21.10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이 상품의 태그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16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나의 미래를 예측하는 유일한 방법은 나의 오늘을 보는 것이다 평점10점 | s*******r | 2017.06.18 리뷰제목
한때 영화계를 기웃거렸던 적이 있다. 대학 시절, 연출자가 되어 보겠다고 시나리오를 쓰고 단편 영화를 찍고 독립 영화의 스텝을 했었다. 그걸로 부산 영화제도 가봤다. 영화는 내가 사랑하고 또 잘할 수 있는 것들로 가득했다. 타협하지 않는 예술혼, 숨 막힐 듯한 고집, 위로 없는 외길, 그리고 이야기. 아무튼 영화는 그 시절 나를 완전히 사로잡았다. 시간이 나면 무조건 도서관 DVD
리뷰제목

한때 영화계를 기웃거렸던 적이 있다. 대학 시절, 연출자가 되어 보겠다고 시나리오를 쓰고 단편 영화를 찍고 독립 영화의 스텝을 했었다. 그걸로 부산 영화제도 가봤다. 영화는 내가 사랑하고 또 잘할 수 있는 것들로 가득했다. 타협하지 않는 예술혼, 숨 막힐 듯한 고집, 위로 없는 외길, 그리고 이야기. 아무튼 영화는 그 시절 나를 완전히 사로잡았다. 시간이 나면 무조건 도서관 DVD 실에 가서 영화를 봤다. 당시 우리 학교는 드물게도 어마어마한 DVD를 보유하고 있었는데 허접한 상업 영화에서 찾기 힘든 고전 예술 영화까지 없는 게 없었다. 나는 매일 한 편 이상 영화를 보고, 시나리오를 쓰고, 하루내 촬영한 영상을 밤새 편집했다. 돌이켜보면 그때만큼 뭔가를 열정적으로 했던 적이 없는 것 같다. 그야말로 하얗게 불태우던 시절이었다.


나는 이제 영화를 만드는 대신 글을 쓴다. 영화는 내가 잘할 수 있는 것들로 가득했지만 아주 치명적인 문제가 있었다. 협업. 아무리 애를 써도 혼자서 영화를 만들 수는 없다. 그 부대낌이 지긋지긋했고, 눈으로 보지 않고는 믿지 못하는 도마들에게 내 이야기를 끊임없이 설명해야 한다는 게 끔찍했다. 글은 누가 뭐래도 혼자 쓸 수 있으니, 나에겐 완벽한 출구였던 셈이다.


그래도 나는 아직 영화를 사랑한다. 하루에 한 편은 아니지만 한 번은 꼭 본다. 좋은 영화를 봤을 때 느끼는 전율은 아직도 예민했던 이십대 못지 않다. 그런 걸 보고 나면 몸이 떨려 잠을 못 잘 정도니까. 도대체 어떻게 이런 걸 만들었을까 속으로 되뇌고, 되뇌고, 또 되뇌면서.


<데뷔의 순간>은 그 때 그 시절 철없는 이십대의 나를 다시 살려낸다. 시나리오를 위한 고군분투, 바람 잘 날 없는 현장, 스텝과 배우들에게 무시당할까봐 쓸데 없는 기 싸움을 벌이는 긴장감. 사람은 다 똑같구나, 위대하든 위대하지 않든. 그런 생각이 들며 글 한 줄 한 줄에 조용히 빠져들게 된다.


이 위대한 감독들이 데뷔의 순간까지, 심지어 큰 성공 이후에도 별반 다를 게 없는 지리멸렬에 빠져 꾸역 꾸역 실패와 좌절을 삼키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알아주지 않는 세상에 대한 욕구불만과 분노가 오롯이 드러난 내 마음이 아무런 여과없이 그들의 삶에 투영되는 걸 느낄 수 있다. 건방지게도 나는 그 순간 그들과 하나가 된 것 같은 착각에 빠진다.


<옥자>의 봉준호 감독이 <플란다스의 개>라는 영화로 데뷔한 걸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천재라 불리는 그의 데뷔작은 대단한 실패 속에서 막을 내렸다. 그는 <베테랑>의 류승완 감독과 매우 친했는데 공교롭게도 같은 해 개봉한 류감독의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는 초저예산에 짜투리 필름을 구걸해 만든 영화였음에도 예산 대비 어마어마한 흥행 실적과 한국의 타란티노의 탄생이라는 찬사까지 거머쥐었다. 봉감독은 이 대조적 결과에 우울증에 빠졌다고 한다. 온갖 생각이 다 들면서, 자신의 진로를 심각하게 고민해보는 시간이 됐다고 한다. 그는 그 암울한 시간을 3년이나 더 보내고 나서야 <살인의 추억>을 만들 수 있었다.


남들의 실패담이 우리에게 위안을 주는 이유는 그들이 결국 해냈다는 걸 알기 때문이다. 우리는, 우리의 실패도 언젠가는 승리로 바뀌리라는 걸 믿으며 위로를 얻는다. 그러나 세상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다. 언젠가라는 말은 그게 3년인지, 4년인지 아니면 20년인지, 30년인지 아무 것도 가르쳐 주지 않는다. 아마 우리 중 99%는 오늘 희망에 차 잠에 들었더라도 당장 내일 아침에 똑같은 좌절에 빠져 우울한 날을 보낼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할까? 도대체 어떻게 해야할까? 그 더러운 우울이 몸에 스며들기 전에 미친듯이 몸을 털고 달리는 수 밖에 없다. 끝날 때 까진 끝난 게 아니라는 말은 쓰러지고, 깨지고, 터지더라도 계속해서 달리는 사람들에게 해당하는 말이다. 우리의 미래를 예측하는 유일한 방법은 우리의 오늘을 보는 것이다. 나는 오늘도 글을 쓴다. 나는 오늘도 영화를 만든다. 나는 오늘도 운동을 한다. 오늘 우리가 이 말을 하지 못하면 미래 어딘가에 잠복하고 있는 언젠가라는 놈도 자신의 등장일을 하루 더 늦춘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성공에 대해 기억해야 할 유일한 진실이다.

7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7 댓글 0
종이책 "데뷔의 순간" 후기 평점10점 | e*****t | 2014.12.21 리뷰제목
아프니까 청춘이다, 과연 그럴까.......    요즘 청춘들은 참 안됐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 요즘의 청춘들은 참 인생을 즐길 시간도 여유도 없이 다람쥐 쳇바퀴 돌 듯이 살고, 그렇게 살아도 인생은 여전히 불안하고 보장받는게 없다는 현실이 슬프다.     데뷔의 순간은 현재 한국 영화계를 짊어지고 가는 17인의 영화감독들의 데뷔전 가시밭 고생길을 리얼하고 절절하게 이야기
리뷰제목

  아프니까 청춘이다, 과연 그럴까.......


   요즘 청춘들은 참 안됐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 요즘의 청춘들은 참 인생을 즐길 시간도 여유도 없이 다람쥐 쳇바퀴 돌 듯이 살고, 그렇게 살아도 인생은 여전히 불안하고 보장받는게 없다는 현실이 슬프다.


    데뷔의 순간은 현재 한국 영화계를 짊어지고 가는 17인의 영화감독들의 데뷔전 가시밭 고생길을 리얼하고 절절하게 이야기하는 회고로기라고 볼 수 있다, 지금의 청춘들에게 그들도 춥고 배고픈 앞길이 보이지 않는 가시밭길을 걸었고, 그 가시밭길을 잘 이겨내서 지금의 영광을 누리고 있노라고 이야기하는 희망의 메시지들이다.

 

   이준익 박찬욱 봉준호 류승완 최동훈 변영주 등 이름만 들어도 머릿속에서 필름이 돌아가는 대한민국 대표 영화감독 17명의 데뷔 당시 회고록인 데뷔의 순간은 부제 ‘영화감독 17인이 들려주는 나의 청춘분투기’만 봐도 짐작할 수 있겠지만 이들이 오랜 기간 불확실한 미래와 곤궁한 생활을 이겨내고 영화판에서 살아남은 비결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볼만한 책이다.


   17개의 데뷔 전 이야기는 옴니버스 영화처럼 서로가 서로의 이야기와 얽혀져 전혀 다른 시선으로 같은 장면을 그려낸다. 데뷔작부터 연거푸 3편을 말아먹은 박찬욱, 그런 그를 스승으로 삼았던 류승완, 오매불망 데뷔를 꿈꾸던 감동지망생 봉준호, 그런 그들을 감독 데뷔작으로 쓴맛을 본 제작자 이준익 등 영화감독이란 직업을 갖기까지 혹독하고 푸르른 ‘청춘’을 버텨냈던 젊은 날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이 책은 불안에 잠식된 청춘들에게, ‘아프니까 청춘’이 아니라 ‘도전하기에 청춘’이라고 당당하게 조언한다.


   이 시대의 대표적인 비정규직 겸 성공의 표상인 영화감독들이 어떻게 조바심을 내지 않고, 다른 유혹과 주변의 시선에 무너지지 않으며, 버텨낼 수 있었는지 들려준다.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병신같지만 멋지게’ ‘스트레스도 친구로 삼으며’ ‘불확실성에 대한 매혹을 젊음의 특권으로 여기며’ 달려온 솔직한 과정을 통해 청춘에게 위로와 격려의 메시지를 보내고 너희들도 할 수 있다는 가능성과 희망을 제시해 준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데뷔의 순간 평점10점 | c*****1 | 2014.12.11 리뷰제목
영화감독이라는 것, 정상에 우뚝 서고 나면 그만큼 멋있는 직업도 없는 거 같다. 일반인들에겐 선망의 대상이요, 영화 배우들과 함께 작업하고 그들의 존경까지 한몸에 받을 수 있고, 자기가 원하는 대로 이야기를 지어내고 만들어갈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매력적인 작업인가 말이다. 그런데 아무나 영화 감독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영화 감독 '학과'가 따로 있는 것도 아니고 '학
리뷰제목

영화감독이라는 것, 정상에 우뚝 서고 나면 그만큼 멋있는 직업도 없는 거 같다. 일반인들에겐 선망의 대상이요, 영화 배우들과 함께 작업하고 그들의 존경까지 한몸에 받을 수 있고, 자기가 원하는 대로 이야기를 지어내고 만들어갈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매력적인 작업인가 말이다. 그런데 아무나 영화 감독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영화 감독 '학과'가 따로 있는 것도 아니고 '학위'가 있는 것도 아니고. 오로지 본인의 순수한 열정이 없다면 절대 걸을 수 없는 길이란 걸, 이 책의 17명의 감독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알 수 있었다.

지금도 예술인을 하려고 하면 주변에서 다들 말리긴 하지만 수십년 전에도 그 상황은 마찬가지였고,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감독이 되고자 하는 마음 하나로 달려온 인생은 이미 한 편의 영화와도 같았다. 그것을 감독들 본인의 목소리로 쫙 풀어내듯이 쓰고 있는데 마치 술 한잔 기울이면서 이야기하듯 너무나 친근하게 이야기를 잘 해 주신다. 시나리오에 대한 기본 개념 (!!)이 꽉 잡힌 분들이라서 그런지 책장이 술술 넘어간다. 멘토로 삼고 싶은 어른의 이야기 같기도 하고, 뚜렷한 가치관으로 머리 속이 꽉 찬 형님과 대화하는 거 같기도 하고, 그땐 그랬지~ 라는 자랑의 멘트와 함께 현재 본인의 모습을 자랑스러워하고 인생을 잘 살았어! 라고 말하는 든든한 선배의 모습을 보는 거 같기도 하다.

참 대단한 감독들이 많다. 김경형, 김대승, 류승완, 민규동, 박찬욱, 방은진, 변영주 감독.. 여성 감독에 대한 이야기도 흥미로웠다. 이미 감독을 하고 영화판에 뛰어드는 것 자체가 마이너한 일인데 그 속에서 드문 여성 감독으로서 성공한다는 것은 또 얼마나 소외된 일이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각자 삶에서 힘들었던 것들이 많았고 그것들을 극복하면서 짠~ 하고 한 편의 작품을 만들고 그것이 자신의 데뷔작이 되고.. 정말 그 갖은 고생을 하면서 데뷔작을 보게 되면 지나간 세월을 생각하며 눈물이 줄줄 흐를 거 같은 생각이 든다. 그런 어렵고 힘들었던 떄가 있었기에 그들은 지금 꿈을 가지라고 말하고 있다. 재능이 있는 게 아니라 재능이 있다고 믿는 것이 중요하며, 인생에서 시행착오라는 것을 겪은 자만이 낭만을 알고 인생을 아는 사람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는 사람들이 되었다. 감독들의 생생한 인생 이야기가 마치 하나하나의 영화 같아서 읽는 내내 감동도 많이 했고, 지나간 한국의 근대사를 추억할 수도 있었고 , 예전 충무로에서 영화 찍던 시절의 향수를 곱씹어 볼 수도 있었던 멋진 책이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서평, 데뷔의 순간 평점10점 | r******2 | 2016.08.04 리뷰제목
재능은 부럽다. 몇몇 예외를 제외하고 능력은 시샘의 대상이 된다. 하물며 서평을 쓸 때도 자주 수상하는 인물들의 글재주가 질투난다. 그 중 한명에게 서평의 비결을 물었다. 거만한 그 친구의 대답이다. “재능은 자신이 재능이 있다는 걸 깨닫는 순간 생긴다.” 재수 없었다. 얼마 후 읽게 된 스티븐 킹의 창작론 <유혹하는 글쓰기>에도 비슷한 말이 쓰여 있었다. 표절이 아닐까 의
리뷰제목

재능은 부럽다. 몇몇 예외를 제외하고 능력은 시샘의 대상이 된다. 하물며 서평을 쓸 때도 자주 수상하는 인물들의 글재주가 질투난다. 그 중 한명에게 서평의 비결을 물었다. 거만한 그 친구의 대답이다. “재능은 자신이 재능이 있다는 걸 깨닫는 순간 생긴다.” 재수 없었다. 얼마 후 읽게 된 스티븐 킹의 창작론 유혹하는 글쓰기에도 비슷한 말이 쓰여 있었다. 표절이 아닐까 의심된다.

 

데뷔는 일정한 활동 분야에 처음으로 등장함을 뜻한다. 등장하려면 등장할 장소의 인정이 필수다. 선행과제다. 그리고 어딘가에서 인정욕구는 아직 성취하지 못한 사람들에게서 강하게 나타난다고 들었다. 즉 데뷔라는 단어는 아직 데뷔하지 못한 미생들이나 관심을 가지는 단어다. 하물며 데뷔의 순간은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이미 지나가버린 일이다. 내가 책을 읽게 된 기대감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데뷔를 하려면 무슨 짓을 해야만 할까. 내가 아직 이루지 못한 결격사유는 무엇일까 알고 싶었다. 서평이건, 취직이건 말이다.

 

역시나 책에는 특정 순간을 맞이하기 전까지 영화감독들의 좌충우돌이 담겨 있었다. 바라마지 않던 비결도 있었다. 거만한 그 친구랑 다르게 무언가 있어 보인다. 김경형 감독은 배수의 진을 쳐라조언했고 김대승 감독은 좋은 스승을 찾아라라고 말한다. 그런데 챕터를 넘기면서부터 이상한 말들이 눈에 띄기 시작했다. 박찬욱 감독은 뭔가 대단한 일이라도 할 것 같은 착각이라도 하며 살아라란다. 류승완 감독의 말은 더 가관이다. “재능이 있고 없고가 중요하지 않다. 스스로 있다고 생각하는 믿음이 중요하다어디선가 들어본 말이었다.

 

책 속의 영화감독 중 잘난 인간은 없었다. 매번 고민하고 약간은 찌질 했다. 셰익스피어를 공부할 때, 몇 명과 직접 얘기해봤지만 전체적으로 평범했다. 책에도 등장한 김명곤 씨는 수수한 아저씨여서 실망했던 기억이 있다. <리어왕을 각색한 창작극 우루왕의 연출자이고 문화부 장관까지 했던 경력치고는 말을 너무 못했다. 그러나 그를 포함해 데뷔의 순간을 맞은 사람들은 공통점이 있었다. 어쩌면 재능이라 부를 수도 있을 거 같다. 그들의 재능은 연습을 무의미하게 했다. 창작의 기쁨이 있었기 때문이다. 재미있어서 했지, 연습한 적은 없었다.

 

지난 세월, 연습만이 살길이라고 자기계발에 몰두해온 원인은 공포였다. 쓸모없음에 대한 두려움 탓이었다. 쓸모 있는 유용함이 데뷔, 취직의 척도라고 생각해왔다. 덕분에 나는 전보다 기능적으로 우수해졌지만 동시에 지루한 인간이 되었다. 잠깐 준비하고 어딘가에 데뷔하는 사람들이 있는 이유가 여기 있을지도 모르겠다. 인간은 꼭 쓸모 있어야 하는가. 음악, 미술, 연구는 쓸모없는 일들이다. 그렇지만 쓸모없어서 즐겁고 사람들이 찾는다. 인정받는다.

 

부끄럽지만 이 글에 쓰여 있는 글자는 전부 내 이야기다. 자학적인 자전을 쓰면서 반성한다. 요는 자신감이다. 나를 발목 잡은 건 자신에게 재능이 없다는 자학과 스스로를 가엽게 여기는 자기연민의 도돌이표였다. “사랑합니다열 번 외쳤더니 어느 순간 작품이 나왔다던 변영주 감독의 말처럼, 내게 부족한 것은 러브콜이었다. 챔피언은 잘 때리는 사람이 아니라 잘 맞는 사람이었다. “이 정도면 요즘 글쟁이 중에서는 최고 아니냐같은 거만함이 어울리는 순간이 데뷔의 때가 아닐까.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데뷔의 순간 평점10점 | w******7 | 2016.06.25 리뷰제목
대한민국 대표감독의, 눈물 없인 볼 수 없는 데뷔기.데뷔 이후에도 술술 잘 풀린 감독이 없다는 것도 함정. 영화 감독이란 매 작품마다 죽을 고생을 해야 결과를 낼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하지만 우리 인생 중에 뭐는 쉬우랴. 성취의 순간은 전부 어려운 법이다.약간의 쓴 소리를 하자면, 60년대 후반부터 70년대 중반까지의 감독들 인터뷰인데.....읽다 보면 서너 감독을 제외하
리뷰제목



대한민국 대표감독의, 눈물 없인 볼 수 없는 데뷔기.


데뷔 이후에도 술술 잘 풀린 감독이 없다는 것도 함정.


영화 감독이란 매 작품마다 죽을 고생을 해야 결과를 낼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우리 인생 중에 뭐는 쉬우랴. 성취의 순간은 전부 어려운 법이다.


약간의 쓴 소리를 하자면,


60년대 후반부터 70년대 중반까지의 감독들 인터뷰인데.....


읽다 보면 서너 감독을 제외하곤 인맥의 흐름이 보인다.


서울의 주요 대학을 다녔고 그 대학 영화 동아리에서 활동했고


알음알음으로 연결되어 있고.......


외국 감독들이 한국에 오면, 한국 감독들은 왜 그리 친하냐 한다는데


서로 줄이 이어지는 핵심 감독들 라인 위주로 판이 꾸려져서 그렇지 않은가.. 하는 생각마저 들었다.



(결론이 좀 이상하긴 한데) 한국은 역시 인맥이다..


이후 80년대 생들이 주축이 된 지금은 감독들의 흐름과 라인이 달라진 것 같은데...


언제 데뷔의 순간2를 내서 지금 현재 젊은 감독들의 인맥 흐름은 어떻게 변했는지


고찰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아, 책은 재미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한줄평 (7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8.9점 8.9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