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모부신 운과 실력의 성공 방정식
미리보기 공유하기

마이클 모부신 운과 실력의 성공 방정식

주식 투자에서 메이저리그까지 승률을 극대화하는 전략

리뷰 총점 9.0 (56건)
분야
경제 경영 > 투자/재테크
파일정보
EPUB(DRM) 32.94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이 상품의 태그

카드 뉴스로 보는 책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26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7)운은 예측하기 힘들다 평점10점 | d*********o | 2020.01.28 리뷰제목
책을 읽으며 행운에 속지마라는 책과 비슷한거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었다읽다 보니 다른다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이 책을 읽으며 고민할거리를 찾았다운과 실력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는거운이 전부인곳이 있고  실력으로 승부를 해야하는 곳이 있다는거인간은 인과관계로 설명하는걸 원한다는거.왜냐 복잡한걸 싫어한다눈꼽만큼도 관련이 없는데 사건의 시작과 결말을 알았으니 스토리
리뷰제목

책을 읽으며 행운에 속지마라는 책과 비슷한거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었다

읽다 보니 다른다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책을 읽으며 고민할거리를 찾았다

운과 실력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는거

운이 전부인곳이 있고  실력으로 승부를 해야하는 곳이 있다는거

인간은 인과관계로 설명하는걸 원한다는거.왜냐 복잡한걸 싫어한다

눈꼽만큼도 관련이 없는데 사건의 시작과 결말을 알았으니 스토리를 만든다.그럴싸하게

상관관계와 인과관계를 명확히 구분해야한다

대부분이 상관관계는 있을지언정 인과관게로 나타날 수 있는것은 별루 없다.

오직 실력으로 승부하는,원인과 결과가 명확한거

어떻게 하든 항상 같은 결과가 나와야 하는게 인과관계이다


평균회귀경향을 알아두어야 한다

운이 통할하여 성과가 높을때가 있고  그렇지 않을때는 낮고, 하다가 평균으로 회귀한다는거

운을 통제하고 실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체트리스트를 만들어야한다

당황하지 않고,깜빡 할때  체크리스트로 잡아줄수 있다

부동산도 체크리스트를 갖고 하시분의 책을 읽은게 기억난다

입지,환경,교육,교통등 외부적 요소와 건물내부 누수,곰팡이,안방,욕실등의

 체크리스를 가지고 다니면서 체크활동을 한다


도박이나 경마,복권같은 운이 전부이니 딸 생각을 하지말고 그러려니 하고

실력을 쌓는데 집중해야 한다

운이 대세를 이룬다고 해도 실력이 있어야 평균작을 할 수 있다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하며 기록을 생활화 해야 발전할 수 있다


주식,사업등도 실력보다는 운이 있어야 큰 성공을 거둘수 있다

허나 실력이 동반하면 크게 잃지도 따지도 않는 평균 수익률에 동참한다


책을 읽으며 운이 이렇게 중요한데 실력이 필요한걸까? 하는 의문이 들었지만

실력을 쌓아야 평균 수익률에 근접하는 성과를 낼 수 있다는 말에

역시 공부하지 않으면 투자에서 실패할 수 밖에 없는 구조라는 것을 새삼깨달았습니다


멋진책입니다~

3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3 댓글 0
종이책 구매 운과 실력의 성공방정식 평점10점 | b*******9 | 2021.04.29 리뷰제목
마이클모부신 운과 실력의 성공방정식 : 주식투자에서 메이저리그까지 승률을 극대화하는 전략 세상을 살아가다 보면 운이 상당히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운을 통제하거나 바꿀수는 없지만 행운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내편으로 만들어야 한다. 운과 실력의 스펙트럼에서 운의 영향이 거의 없는 분야라면 꾸준한 연습을 통해서 실력을 쌓아야한다. 반면에 운이 큰 영
리뷰제목

마이클모부신 운과 실력의 성공방정식

: 주식투자에서 메이저리그까지 승률을 극대화하는 전략

세상을 살아가다 보면 운이 상당히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운을 통제하거나 바꿀수는 없지만

행운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내편으로 만들어야 한다.

운과 실력의 스펙트럼에서 운의 영향이 거의 없는 분야라면

꾸준한 연습을 통해서 실력을 쌓아야한다.

반면에 운이 큰 영향을 미치는 분야라면 과정의 한 부분으로 생각해야한다.

우리는 운과 실력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며

구분할 수 있도록 노력함으로써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리게 된다.

"운을 과소평가하지 말라!"

2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2 댓글 0
종이책 [서평]운과 실력의 성공방정식 평점10점 | f***a | 2019.11.02 리뷰제목
- 지은이 : 마이클 모부신 (MICHAEL MAUBOUSSIN)- 번역 : 이건 / 박성진 / 정채진- 출판 : 에프엔미디어 ※ 들어가며 저자 마이클 모부신은 애널리스트로서 그리고 학자로서 투자세계에 큰 족적을 남긴 분입니다. 수많은 저서가 있는데 그 중 《통섭과 투자》는 ‘800 CEO READ’가 선정한 ‘역대 최고의 비즈니스 북100권’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역자 이건은 투자 분야 전문 번역가로
리뷰제목

 



지은이 : 마이클 모부신 (MICHAEL MAUBOUSSIN)

번역 : 이건 / 박성진 / 정채진

출판 : 에프엔미디어

 

※ 들어가며

 

저자 마이클 모부신은 애널리스트로서 그리고 학자로서 투자세계에 큰 족적을 남긴 분입니다수많은 저서가 있는데 그 중 《통섭과 투자》는 ‘800 CEO READ’가 선정한 ‘역대 최고의 비즈니스 북100권’에 들어갔다고 합니다역자 이건은 투자 분야 전문 번역가로서 투자자들에게 올바른 투자 방향을 제시하는 책들을 엄선하여 번역하는 분으로 유명하고역자 박성진은 투자 자문 업계에서그리고 역자 정채진은 개인투자자로서 투자 세계에서 이름 높은 분들이며 역자들은 가치투자를 중요시 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이하에서는 간략히 책의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래 내용은 책에 나온 내용 중 제가 생각하는 핵심적인 내용들을 추려본 것입니다.

 

1부 기초

 

운과 실력은 구별을 하여야 한다달리기와 수영 등 신체활동체스와 체커 등 인지활동은 운의 영향을 받지 않고 오로지 실력에 좌우되는 활동인 반면룰렛과 복권은 오로지 운에 좌우되는 활동이다그러나 인생사 대부분은 양극단 사이에 있다우리는 운-실력 스펙트럼상의 위치만 파악해도 해당 활동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다그러나 위치를 파악하는 작업이 항상 쉬운 것은 아니다.

 

우리는 운에 대하여 선입견을실력에 대하여 편견을 가지고 있다평소에는 사건이 어느 정도 운의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하지만 결말이 드러나는 순간 운의 영향을 망각한다명확한 인과관계까지 넣어서 그럴듯한 스토리를 만들어 내면서그 사건은 실력이 빚어낸 필연이었다고 믿는 것이다.

 

실력이 향상되어 성적이 안정되면 운이 더 중요해진다(실력의 역설). 주가에 시장 정보가 효율적으로 반영되면 이후 주가흐름을 예측하기가 매우 어려워진다사업스포츠투자에서 모두가 남의 모범 관행을 모방한다면 운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더 커질 수 밖에 없다.

 

기업의 투하자본이익(ROIC)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평균으로 회귀한다일반적으로 기술회사 또는 제품 수명 주기가 짧은 회사는 수요가 안정적인 유명 소비재 회사보다 평균 회귀 경향이 강하다예측을 정확하게 하려면 반드시 평균 회귀 경향을 파악해야 한다.

 

2부 분석

안정적이고 선형적인 활동은 인과관계가 명확하므로 실력을 믿어라제조업의 제조공정은 운이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는 활동이므로 안정적인 제조공정을 확립하면 제품의 불량률을 낮출 수 있다반면 생산제품 결정은 전략이 매우 훌륭해도 소니의 미니디스크 사례처럼 참담한 실패를 맛볼 수 있다경쟁기술 발전규제 변화전반적인 경제 여건고객의 취향 변화 등 수많은 변수가 성패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전략이 개선되면 장기적으로는 성공확률이 더 높아질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성공이 보장되지는 않는다.

 

스포츠에 경기력 정점 연령이 있듯이 투자에도 실력 정점연령이 있다다만 42세로 스포츠보다 다소 높을 뿐이다특히 70세쯤 되면 투자 실력이 급감하는 것으로 밝혀졌다재무의사 결정 능력의 정점 연령은 평균 53세로 다양한 재무분야에서 매우 일관되게 나타난다기업실적도 수명주기를 따라간다기술의 변화속도가 빨라지고 제품의 수명주기가 짧아짐에 따라 기업의 노화속도마저 빨라지고 있다.


3
부 적용

운을 과소평과하면 안된다사람들은 자신의 성공에 대해 스스로를 기만하는데 능숙하다성공은 자신의 실력실패는 불운 때문이라고 여긴다.

 

메이저리그의 오클랜드 애슬래틱스 팀은 관습적 통계를 버리고 득점과의 상관계수가 높은 가장 유용한 통계를 찾기 위해 노력했다득점과의 상관계수는 타율 > 출루율 > OPS(출루율+장타율)이었고 오클랜드는 제대로 실력을 인정받지 못하던 선수들로 저비용 야구단을 만들어 승리를 거머쥐었다.

 

실력의 영역에서는 체계적인 훈련이 중요하다체계적인 훈련을 통해 패턴을 무의식적으로 인식해 문제를 신속히 해결하며 정확하게 반응할 수 있다.

 

운과 실력의 중간 영역에서는 체크리스트를 수용하라대부분 업무는 익숙한 작업과 익숙하지 않은 작업으로 구성된다이런 업무에 체크리스트를 사용하면 실력을 대폭 높일 수 있다대부분의 체크리스트에는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 포함된다그래도 체크리스트를 사용하면 해야 할 작업을 빠뜨리지 않고 모두 수행할 수 있다업무에 관심을 집중할 수도 있다.

 

운의 영역에서는 결과가 아닌 과정에 집중하라기본전략을 잘 따르면 장기적으로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블랙잭처럼 운이 큰 영향을 미치는 활동이라면 단기 성과에 휘둘리지 말고 신뢰할 만한 과정을 충실히 따라가야 한다그래야만 승산이 있다.

 

운이 영향을 미치는 스포츠사업투자 분야에서 과정을 구성하는 3대 요소는 분석심리조직이다투자 과정을 예로 들자면,

(1) 분석 : 가치와 가격이 괴리된 주식을 발견하면 그 괴리의 원인을 나름대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는 비중결정시 각 종목의 매력도를 제대로 반영해야 하며부채를 동원하여 과도하게 투자하여서는 안된다.

(2) 심리 : 취득원가가 기준점이 되어 정박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사람들은 주식을 포트폴리오의 일부로 보지 않고 기준점을 중심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또한 손실회피 성향이 강해 이익종목을 성급하게 매도하고 손실종목을 지나치게 오래 보유한다.

(3) 조직 : 자산운용사의 이익과 투자자의 이익은 서로 충돌하는 사례가 많으며 이 과정에서 투자자는 값비싼 대리인 비용을 치르기 쉽다실제로 펀드매니저가 조직의 관례에서 지나치게 벗어나면 해고당할 위험이 커진다관례를 따르다 실패하면 변명이라도 할 수 있지만 관례를 벗어나서 실패하면 전적으로 자신의 책임이 되기 때문이다.

 

운은 통제할 수 없으나조금 더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는 있다경쟁상황에서 강자는 자신의 우위를 굳히기 위해 상황을 단순화해야 하고 약자는 강자의 우위를 희석하기 위해 우연성을 더해야 한다최근 기술과 과학 기법의 도움으로 인과관계를 더 명확히 규명하고 결과적으로 운의 역할을 줄일 수 있게 되었다통계 기본은 다양한 활동을 측정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사용된다.

 

실력과 운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분야에서 예측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10가지 방법을 제안한다.

1. -실력 스펙트럼에서 활동 분야의 위치를 파악하라
2. 
표본 크기유의성블랙 스완을 고려하라
3. 
항상 귀무모형을 고려하라
4. 
피드백과 보상은 신중하게 결정하라
5. 
사후 가정 사고를 활용하라
6. 
실력을 향상시킬 방법을 개발하라
7. 
상황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라
8. 
평균 회귀를 잘 활용하라
9. 
유용한 통계를 발굴하라
10. 
한계를 인식하라

 

 

※  책 내용에 대한 감상평

 

저자는 운이라는 요소가 성공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지속적으로 강조합니다대부분의 사람이 노력을 통해 실력을 쌓으면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력만으로 성공하기는 어렵다는 점을 설득하고자 하는 것 같습니다.

 

저자는 투자 뿐만 아니라 수많은 사회현상에 대하여 운과 실력이라는 요소에 대하여 분석을 합니다야구농구테니스등 다수의 스포츠의 기록을 분석하여 운이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논리적으로 설명하고수많은 기업 경영에서의 성공과 실패사례를 분석합니다심지어 자녀의 시험점수에 대한 피드백을 분석하기도 합니다이런 많은 사례 때문인지 책을 읽다 보면 어느덧 저자의 논리를 이해하고 주장을 수긍하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됩니다.

 

책에는 운과 실력의 상관관계를 구하는 많은 수식이 등장을 하며 저는 인문학을 전공한 사람이 이해하기에는 상당히 난이도가 높았습니다. 이 부분은 다시 한번 읽어보면서 실제 사례를 수식에 대입하여 풀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마이클 모부신이 말하는 운과 실력의 상관관계를 보고 나름 내린 결론을 적어보겠습니다.

 

1. 그 동안의 투자 실적은 운이 상당 부분 관여한 것이다따라서 성공한 투자에 너무 자만하지 말고 실패한 투자에 크게 낙담하지도 말자.

 

2. 투자에 있어서도 실력의 영역이 있으며 이 부분에서는 체계적인 훈련이 중요하다예를 들어 재무제표에 대한 분석은 체계적으로 훈련하고 지속적으로 공부하면 다른 투자자들보다 우위에 설 수 있다.

 

3. 대부분의 투자는 운과 실력의 중간 영역에 해당한다따라서 오류를 최소화한 자신만의 체크리스트를 만들고 투자 전에 반드시 확인하도록 하자.

 

4. 운의 영역이 큰 투자를 할 경우 과정에 집중해야 한다사전에 가능한 한도에서 분석을 철저히 하고 심리에 좌우되지 않으며 기본전략을 잘 따르면 장기적으로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

 

 

 마치며

 

그 동안 읽었던 투자서적들과 비교했을 때 내용이 가장 어려운 편에 속하는 책이었습니다엄밀히 말해 투자서적이라기 보다는 경영지침서에 가까운 내용이었는데그 동안 통제할 수 없으므로 신경을 쓰지 않았던 이라는 요소의 특성과 대처방안에 대하여 깨달음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여러분들도 이 책을 읽으시면 투자에 있어그리고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또 하나의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합니다.

 

마지막으로 양서를 제공해주신 에프엔미디어 출판사와 저자 및 역자분들께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2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2 댓글 0
종이책 운과 실력의 성공 방정식 - 일관성 평점10점 | l*****2 | 2019.09.30 리뷰제목
사람들에게 추천했던 책 중에 <내가 다시 서른살이 된다면>이 있었다. 이 책을 나로 인해 알게 된 사람도 많았다. 나름 적극적으로 추천했던 책이지만 절판이 되었다. 정말 좋은 책은 절판되는 이상한 한국의 출판업계다. 사람들을 현혹시키고 헛된 환상을 심어주는 책은 대박이 나고 정확하고 올바른 걸 알려주는 책은 사람들의 선택을 받지 못하는 아이러니다. 이 책은 언제나 마음속
리뷰제목


사람들에게 추천했던 책 중에 <내가 다시 서른살이 된다면>이 있었다. 이 책을 나로 인해 알게 된 사람도 많았다. 나름 적극적으로 추천했던 책이지만 절판이 되었다. 정말 좋은 책은 절판되는 이상한 한국의 출판업계다. 사람들을 현혹시키고 헛된 환상을 심어주는 책은 대박이 나고 정확하고 올바른 걸 알려주는 책은 사람들의 선택을 받지 못하는 아이러니다. 이 책은 언제나 마음속에 있었지만 절판되었기에 소개하기가 힘들었다. 구할 수 없는 책을 소개할 수 없으니 말이다.

이번에 새롭게 <운과 실력의 성공방정식>이라는 새로운 제목을 달고 세상에 다시 나왔다. 내용을 읽을 필요도 없이 추천하는 책이다. 책은 그다지 쉬운 내용은 아니지만 초반 머릿말이 참 흥미롭다. 저자인 마이클 모부신은 무척이나 유명한 투자자겸 작가다. 지금의 그가 있기에는 완전한 우연이다. 취직을 위해 면접볼 때 그저 결정자와 같은 공통점이 있었다. 쓰레기통에서 본 팜플랫으로 이야기를 나눴던 것이 호감을 줬다. 이전 면접관들은 마이클을 전부 탈락시켰다.

그가 합격한 걸 신기하게 여긴 누군가가 마이클에게 알려줬단다. 최고 결정자에게 어떻게 보였기에 합격할 수 있었냐고 말이다. 알고서 한 것도 아니고 철저하게 운이 결부된 합격이었다. 사람들은 성공은 대부분 노력의 결과라고 여긴다. 가장 큰 이유는 그래야 뭔가 깔끔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인과관계가 명확하다. 열심히 노력하니 성공했다. 매력적이다. 그다지 노력한 것도 없는데 성공했다고 하면 뭔가 찜찜하다. 대부분 사람들이 성공했을 때 생존편향효과다.

나처럼 성공하기위해서는 이런 노력과 시도를 해야 한다고 말한다. 사실은 똑같이 노력한 사람들 중에 성공한 유일한데도 대부분 이 사실을 모른다. 본인도 그 사실을 모른다. 실력과 운의 스펙트럼에서 우리는 운보다는 실력이 더 중요하다고 여긴다. 이걸 무시하기는 힘들다. 운보다 실력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지만 영역에 따라 다르다. 어떤 영역은 운과 실력의 구분이 애매하다. 거의 대부분 실력이 훨씬 더 영역에서 중요하다고 판단한다. 실질적으로 그런 영역이 작다.

실력과 운이 작용하는 부분에 있어 우리 생각과 달리 실력보다 운이 작용하는 경우가 너무 많다. 투자라는 영역에서는 특히 더욱 그렇다. 투자는 생각보다 내가 실력을 키운 후에 컨트롤할 수 있는 영역이 협소하다.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이 노력한 덕분이라고 말한다. 거의 대부분 생존편향이다. 주변에 수없이 많은 사람들이 실패했다. 유일하게 성공한 사람인데 생존했다. 솔직히 비밀은 이거다. 수없이 많은 사람들은 실패했는데 유일하게 생존했다.

흔히 이야기하는 죽은 사람은 말이 없다. 실패한 대다수는 침묵할 뿐이다. 실력의 영역과 운의 영역을 구분하는 것은 바로 일관성이다. 얼마나 일관성있게 성공한 사람들이 존재하느냐다. 똑같이 연습하고 실천했을 때 동일한 실력이 나왔을 때 운보다는 실력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투자에서는 이게 힘들다. 자신이 성공한 방법을 똑같이 했을 때 성공한 사람들이 있어야 한다. 분명히 성공한 사람이 있지만 극히 소수다. 그들도 똑같이 했냐고 묻는다면 결코 그렇지 않다.

예를 들어 피아노 연주같은 경우는 운보다는 실력의 영역이다. 똑같은 노력을 하면 똑같은 수준의 실력을 보인다. 이상하다. 똑같은 노력을 해도 똑같은 실력을 보이지 않는 걸로 알고 있는데 말이다. 일정 실력까지는 노력을 하면 된다. 실력이 뛰어난 사람끼리는 운이 작용한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노력과 연습으로 실력향상이 가능하느냐 여부다. 더구나 투자에서는 완벽하게 100% 운만으로도 수익을 낼 수 있다. 피아노 연주에서는 절대로 그런 경우가 없다.

운이 작용햐느냐 여부는 장기 데이터를 갖고 봐야 한다. 단기로 볼 때 실력과 운은 구분하기 힘들다. 투자가 특히 그렇다. 장기적으로 꾸준한 수익을 낸다면 그는 실력이 꽤 쌓였다고 할 수 있다. 오랜 기간동안 투자수익을 냈는데도 불구하고 그에게 실력보다 운이라고 하면 실례일 수 있다. 그 부분에 있어서도 기간이 필요하다. 여기서 말하는 기간이라는 것은 상승과 하락을 최소한 1번 정도는 해야한다. 좀더 확실한 검증을 위해서는 2번 정도는 극복해야 한다.

이 정도 기간동안 살아남고 수익을 냈을 때 비로소 실력이라고 칭할 수 있다. 그럼에도 투자같은 분야는 어느 순간 내 의지와 상관없이 블랙스완과 같은 느닷없는 충격을 받을지 모른다. 피아노 연주같은 분야는 그런 일이 없다. 일정 수준이 되었을 때 실력이 더이상 향상되지 않더라도 유지할 수 있다. 투자는 언제나 모든 것이 새롭게 시작된다. 이전에 내가 어떤 투자 수익을 냈더라도 새롭게 시작하는 투자는 모든 것이 0에서 다시 출발한다. 이러니 운이 더 많이 작용한다.

이런 사실을 알고 있지만 나조차도 또다시 운보다 실력이라고 착각한다. 인간이 갖고 있는 인과관계 영향에서 벗어나기 힘들다. 어떻게하든 성공한 이유를 찾고자 한다.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그들이 알려주는 인과관계에 현혹된다. 그들이 알려주는 것은 어디까지나 운이 결부된 생존편향인데도 말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과정이 중요하다. 결과는 비록 그때마다 다를지라도 동일한 과정을 반복한다면 좀 더 실력이 향상되면서 운이 내 편이 될 수 있다.

증정 받아 읽음

까칠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실력을 쌓아야 할 필요가 있나?

친절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실력은 일관성에서 나온다

함께 읽을 책


2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2 댓글 0
종이책 구매 실력과 운이 미치는 영향 평점8점 | YES마니아 : 로얄 f*********0 | 2020.11.28 리뷰제목
화려한 성공 스토리에는 대개 행운이 감쳐져 있다. 능력있는 사람이 성공한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사실은 성공했기 때문에 능력 있어 보일 가능성이 높다. 다시 말해, 실력만으로 최고의 자리에 오르는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는 영역에서는 실력 격차가 줄어들기 마련이다. 육상 경기처럼 선수들의 기록 차이가 아주 좁혀진 상황에서는 개인의 당일 컨디션이나 날씨
리뷰제목
화려한 성공 스토리에는 대개 행운이 감쳐져 있다. 능력있는 사람이 성공한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사실은 성공했기 때문에 능력 있어 보일 가능성이 높다. 다시 말해, 실력만으로 최고의 자리에 오르는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는 영역에서는 실력 격차가 줄어들기 마련이다. 육상 경기처럼 선수들의 기록 차이가 아주 좁혀진 상황에서는 개인의 당일 컨디션이나 날씨 같은 운의 요소가 메달을 결정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투자도 경쟁이 매우 치열한 활동이므로 단기적으로는 운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따라서 과거 실적을 바탕으로 미래 실적을 예측할 때는 운과 실력을 구별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최고의 실력과 최고의 운이 결합할 때 대성공이 이루어진다.
2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2 댓글 0

한줄평 (30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8.9점 8.9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