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에 쓰는 논어
미리보기 공유하기

오십에 쓰는 논어

마음으로 읽고 손으로 되새기는 공자의 말 100

리뷰 총점 9.9 (17건)
분야
인문 > 한국/동양철학
파일정보
PDF(DRM) 4.55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저사양 기기 사용 불가) PC(Mac)

이 상품의 태그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14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오십에 쓰는 논어 평점10점 | YES마니아 : 플래티넘 이달의 사락 a*****7 | 2022.10.27 리뷰제목
앗, 이상하다... 글씨체가 달라졌네. 요즘 필사를 조금씩 하다보니 글씨체를 관찰하게 되더라고요. 똑같이 쓰는 것 같은데, 써놓은 걸 보면 여러 사람이 쓴 듯 달라보여요. 처음 글씨를 배우는 아이라면 모를까, 어른이 되면 각자 고유의 필체가 있기 마련인데, 그게 변한 것 같아서 이상했어요. 그 이유를 곰곰이 생각해보니 마음 상태가 글씨체로 나타난 게 아닌가 싶더라고요. 술
리뷰제목

앗, 이상하다... 글씨체가 달라졌네.

요즘 필사를 조금씩 하다보니 글씨체를 관찰하게 되더라고요. 똑같이 쓰는 것 같은데, 써놓은 걸 보면 여러 사람이 쓴 듯 달라보여요.

처음 글씨를 배우는 아이라면 모를까, 어른이 되면 각자 고유의 필체가 있기 마련인데, 그게 변한 것 같아서 이상했어요. 그 이유를 곰곰이 생각해보니 마음 상태가 글씨체로 나타난 게 아닌가 싶더라고요. 술렁대는 마음이 그대로 글씨에 드러난 거죠. 그래서 글씨를 쓰는 일, 필사에 더 관심을 갖게 되었네요. 단순히 문장을 따라쓰기만 할 게 아니라 마음 점검을 하자고, 마음이 흔들리는 때일수록 단단히 다잡고 한 자, 한 자 정성껏 써보자고 말이에요. 문장을 눈으로 읽고, 소리내어 말하고, 속으로 읊어가며 한 글자씩 적어가는 과정이 마음을 다스리는 데에 꽤 효과적이더라고요.

《오십에 쓰는 논어》 는 논어 필사집이에요.

저자는 오십, 지천명에 천자문을 읊조리며 걷다가 인문학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천자문》을 익히니 한자를 읽는 일이 편안해져서, 그다음으로 《논어》를 읽었대요. 매일 밤마다 걷기 운동을 할 때 논어 한 문장을 써서 가지고 나갔더니 큰 부담 없이 문장을 외울 수 있었대요. 오십에 《논어》를 쓰기 시작했고, 처음부터 끝까지 여러 번 쓰다보니 여러 권의 필사본이 만들어졌고, 《논어》의 글자가 15,691자라는 사실도 알게 되었대요.

이 책은 저자의 값진 경험을 바탕으로 《논어》 속 100장을 직접 따라 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한자 쓰기가 어색한 사람도 하루 한 문장이라면 무리없이 쓸 수 있을 거예요. 책 제목은 '오십'이라고 적혀 있지만 그 나이에 구애받을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오십을 바라보는 연령대여도 좋고, 오십을 넘긴 나이라도 괜찮으니 전 연령대를 위한 필사집이라고 보면 될 것 같아요. 다만 《논어》의 문장을 읽고, 스스로 느끼며 깨우칠 수 있는 사람이라야 의미 있는 필사가 될 거예요. 제 경우에는 이미 필사의 힘을 느꼈던 터라, 《논어》를 쓰면서 마음 챙김의 시간을 가졌네요.

 

"인생을 살다 보면 어떤 사람은 잘살고 어떤 사람은 못살게 되는데,

공자는 그 이유가 사람의 본성이나 천성, 또는 가지고 태어나는 것에 있지 않고

사람의 습(習)에 있다 했습니다.

... 지금까지의 삶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면 그것은 '습(習)'때문입니다.

5년 후의 삶이 마음에 든다면 그것 역시 지금부터의 '습'때문일 것입니다.

《논어》 필사는 반복하며 무르익는 삶의 시작점이 될 것입니다."

- 최종엽 (9p)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필부에게서 그 뜻을 빼앗을 순 없다 평점10점 | g*****a | 2022.10.21 리뷰제목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우리나라를 유교국가라고 규정짓는 분들이 많다. 어떤 점에서 그런 것인지는 잘 모르겠다. 유교라는 게 종교라고 보기도 어렵지 않을까. 다만, 그저 이 책과 같이 공자, 맹자에서부터 전해져 내려온 효, 충, 예, 인, 의, 학습 이런 것들을 중요시하는 문화를 통칭하여 그런 표현을 하는 것으로 이해를
리뷰제목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우리나라를 유교국가라고 규정짓는 분들이 많다. 어떤 점에서 그런 것인지는 잘 모르겠다. 유교라는 게 종교라고 보기도 어렵지 않을까. 다만, 그저 이 책과 같이 공자, 맹자에서부터 전해져 내려온 효, 충, 예, 인, 의, 학습 이런 것들을 중요시하는 문화를 통칭하여 그런 표현을 하는 것으로 이해를 하고 있다. 그리고, 이런 덕목들이 사람이 이번 생을 살아가는 동안 마땅히 지켜야 할 사람됨의 도리라는 것에 대해서도 나 역시 대체로 동의를 한다.

공자가 얘기하는 군자의 덕망을 흡사하게 갈고 닦은 현생의 우리나라 어른이 계시다면 누구를 떠올릴 수 있을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그릇이 아니다."

108쪽

이 책에 소개된 여러 수중에 제62수이고, '위정 12장'에 있는 문장이라고 한다. 이 책에서는 '어떤 조건에서도 변화를 이끌어내는 사람'이라는 소제목으로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책 밑 하단에는 "군자는 그 쓰임새가 한정된 그릇과 같은 사람이 아닙니다. 어떤 조건에서도 변화를 끌어내는 사람이 바로 군자, 리더입니다."라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고 있다.

내가 이해하기로는 특정 분야 전문가, 특정 기술을 수단처럼 사용하는 사람 등의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두루 통하고. 고정되어 굳어진 틀이 아니라, 오히려 어디에 있는 어떤 모양의 그릇에도 담기는 물과 같은 유연성을 가진다는 점을 강조한 의미라고 새겨진다. 가히 '통섭'에 가깝지 않을까.

최근 2~3일 사이 '내적동기'란 4글자에 꽂혀 있다. 논어에서 공자님께서 가르쳐주려는 것이 결국 한 사람의 인격의 완성을 그 궁극의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는 보지 않는다. 그보다는 이 세상의 모든 존재를 따뜻한 마음과 시선으로 품고, 이들에게 더 많은 따뜻함을 전달하려고 끊임없이 노력하고 그 실제 결과를 이끌어내는 데 삶의 의미를 둔 그런 삶을 가르친 것이라고 해석한다.

더 많은 지위, 더 많은 명성, 더 많은 부, 더 많은 지식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더 많은 사람에게 기여하고자 노력하는 과정에서 그런 것들이 쓰여지고 그런 것들이 뒤따르는 형국을 의도하신 것이라고 내 나름대로 이해한다.

나이 오십. 흔들려도 좋고 안 흔들려도 좋다. 흔들리는 것 자체는 아무런 문제가 안 된다. 다만, 본인이 일생을 통해 드러내고자 하는 삶의 의미가 정해져 있는지, 그 의미가 자신의 진정한 뿌듯함과 동시에 세상에 모든 존재에게 기여할 수 있는 것인지, 그것만이 관건인 것 같다.

오늘은 여기를 적어본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삼군을 통솔하는 장수는 빼앗을 수 있으나,

필부에게서 그 뜻은 빼앗을 수 없다."

78쪽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구매 오십에 써 보는 논어 평점10점 | YES마니아 : 로얄 h*****o | 2023.07.17 리뷰제목
사마천의 사기열전 유명한 책이다.이 책만큼이나 그 배경도 유명한 일화일것이다.그 일화가 궁금하다면 조금만 찾아보면 알 수 있으니일화를 보고 읽게된다면 더 몰입할 수 있을 것이다.유명한 책이여서 그런지 많은 출판서에서 내놨지만나는 개인적으로 합리적인 도서를 골랐다.따지고 보면 결국 중국의 방대한 역사서이지만그 내용은 역사에 그치지 않고 처세에 대함을 배울 수 있는 책
리뷰제목
사마천의 사기열전 유명한 책이다.
이 책만큼이나 그 배경도 유명한 일화일것이다.
그 일화가 궁금하다면 조금만 찾아보면 알 수 있으니
일화를 보고 읽게된다면 더 몰입할 수 있을 것이다.
유명한 책이여서 그런지 많은 출판서에서 내놨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합리적인 도서를 골랐다.
따지고 보면 결국 중국의 방대한 역사서이지만
그 내용은 역사에 그치지 않고 처세에 대함을 배울 수 있는 책이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구매 매일 한장씩 평점10점 | j******2 | 2023.05.08 리뷰제목
최종엽 가님 책 읽고 필사 하고싶어서 주문했습니다. 인터넷에 논어책과 세트로 나온거 보고 매일 한장씩 써보고 싶은 충동이 들었습니다.주말 껴서 3일 안에 받아보았는데 깔끔하고 짜임새 있고 표지색 고풍스럽고전반적으로 만족합니다.작가님 최근 순자 책도 기대되는데앞으로 좋은 책들이 쏟아져 나오기를 희망합니다.논어 필사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리뷰제목
최종엽 가님 책 읽고 필사 하고싶어서

주문했습니다. 인터넷에 논어책과 세트로 나온거 보고

매일 한장씩 써보고 싶은 충동이 들었습니다.

주말 껴서 3일 안에 받아보았는데 깔끔하고

짜임새 있고 표지색 고풍스럽고

전반적으로 만족합니다.

작가님 최근 순자 책도 기대되는데

앞으로 좋은 책들이 쏟아져 나오기를 희망합니다.

논어 필사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구매 오십에쓰는논어 평점10점 | v******7 | 2023.03.09 리뷰제목
아직은 40대 이지만 미리 준비해보는 50에 쓰는 논어. 매일 다집할 수 있는 좋은 글을 써 보면 어떨까 생각하다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느끼는 감정들을 잘 다스릴 수있는 논어 원하는대로 풀리지 않거나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 된다면  추천하고 싶습니다. 하루하루 글쓰면 하루 하루 나아지는 나이길 바래봅니다.
리뷰제목

아직은 40대 이지만 미리 준비해보는 50에 쓰는 논어.

매일 다집할 수 있는 좋은 글을 써 보면 어떨까 생각하다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느끼는 감정들을 잘 다스릴 수있는 논어

원하는대로 풀리지 않거나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 된다면 

추천하고 싶습니다.

하루하루 글쓰면 하루 하루 나아지는 나이길 바래봅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한줄평 (3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10.0점 10.0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