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서 온 남자 폰 노이만
미리보기 공유하기

미래에서 온 남자 폰 노이만

20세기 가장 혁명적인 인간, 그리고 그가 만든 21세기

리뷰 총점 9.9 (40건)
분야
인문 > 인문학산책
파일정보
EPUB(DRM) 58.93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이 상품의 태그

카드 뉴스로 보는 책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18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구매 미래에서 온 남자 폰 노이만 평점10점 | YES마니아 : 플래티넘 d*****2 | 2024.03.04 리뷰제목
21세기 현대 문명을 만들어내는데 결정적인 기여를 한 컴퓨터의 오늘을 있게 한 위대한 과학자 폰 노이만의 전기다. 영화 <오펜하이머>를 보면서 과학자의 삶과 그들의 생각이 궁금해져서 많은 책을 사보게 됐다.폰 노이만은 정의하기 힘든 인물이라 할 수 있다. 수학자이자 물리학자이며 대학에서는 화학을 공부했다고 한다. 10대 때부터 수학의 여러 난제를 해결했고, 양자역학에 중
리뷰제목
21세기 현대 문명을 만들어내는데 결정적인 기여를 한 컴퓨터의 오늘을 있게 한 위대한 과학자 폰 노이만의 전기다. 

영화 <오펜하이머>를 보면서 과학자의 삶과 그들의 생각이 궁금해져서 많은 책을 사보게 됐다.

폰 노이만은 정의하기 힘든 인물이라 할 수 있다. 
수학자이자 물리학자이며 대학에서는 화학을 공부했다고 한다. 10대 때부터 수학의 여러 난제를 해결했고, 양자역학에 중요한 정리들을 발견했다. 
오펜하이머에도 나오지만 맨해튼 프로젝트에 참여해 핵무기 개발에 관여했고, 그 과정에서 컴퓨터의 탄생에 기여하게 된다.

게임이론을 낳아 현대 경제와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을 완전히 바꾸었으며, 생명의 논리를 찾아 스스로 생각하고 복제하는 기계의 시원을 설계하기도 한 다재다능한 인물이다.

그는 기계가 인간의 능력을 뛰어넘는 시점을 가리키는 <특이점_singularity>이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했으며, 컴퓨터와 신경과학을 통합한 인물이기도 하다.
진정한 천재라고 할 수 있겠다.
 
세계적인 인지철학자 대니얼 데닛은 “20세기 후반의 사상사에서 이루어진 중요한 진보 중 폰 노이만을 ‘OO의 아버지’라고 부르지 않을 수 있는 분야가 있을지 의심스럽다”고도 했다.

과학 저널리스트 아난요 바타차리야가 존 폰 노이만의 삶과 그의 학문적 성과, 그리고 인류에 공헌한 업적을 정리한 전기 성격을 띄는 책이다.
 
이 책은 단순히 폰 노이만이라는 한 과학자의 일대기를 열거하기만 한 것이 아니라 폰 노이만의 이야기와 함께 20세기 과학문명사 전반을 두루 알 수 있도록 안내서 역할을 한다.
3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3 댓글 0
종이책 천재 과학자와 함께 20세기 과학사의 궤적을 따라가 봄 평점10점 | YES마니아 : 플래티넘 s********9 | 2023.09.30 리뷰제목
슈뢰딩거의 말을 인용하며!ㅡㅡㅡㅡㅡㅡㅡ"내가 수학을 조금만 더 잘했다면 인생이 훨씬 편했을 텐데ㆍㆍㆍ." ㅡ 에르빈 슈뢰딩거, 1925ㅡㅡㅡㅡㅡㅡㅡ사실 나는 이렇게 고쳐야 할 지도 모르겠다."내가 수학을 좀 많이 잘했다면 인생이 달라졌을텐데"- 수포자, 2023ㅡㅡㅡㅡㅡㅡㅡ이 책은 폰 노이만의 일대기로, 시대를 앞서간 뛰어나고 현명한 지성인이었던 그의 삶을 보여주는 것은 물
리뷰제목
슈뢰딩거의 말을 인용하며!
ㅡㅡㅡㅡㅡㅡㅡ
"내가 수학을 조금만 더 잘했다면 인생이 훨씬 편했을 텐데ㆍㆍㆍ."
ㅡ 에르빈 슈뢰딩거, 1925
ㅡㅡㅡㅡㅡㅡㅡ
사실 나는 이렇게 고쳐야 할 지도 모르겠다.

"내가 수학을 좀 많이 잘했다면 인생이 달라졌을텐데"
- 수포자, 2023
ㅡㅡㅡㅡㅡㅡㅡ

이 책은 폰 노이만의 일대기로, 시대를 앞서간 뛰어나고 현명한 지성인이었던 그의 삶을 보여주는 것은 물론 그가 관심 있었던 수학, 물리학, 전자공학, 경제학, 생물학 등 여러 학문과 기술 발달에 영향과 시너지를 주었던 동시대 학자들인 괴델, 슈뢰딩거, 앨런 튜링, 힐베르트 등의 모습도 함께 볼 수 있어 매우 흥미로웠다.
(20세기 기술과학의 전반이 담겼다.)

다른 학자들의 아이디어에 영감을 받기도 하고, 영감을 주기도 하면서 끊임없이 학문적인 완성도를 쌓아가는 것이 존경스러웠다. 자만하지 않고 타인의 탁월성을 인정할 줄 아는 사람이었기 때문에, 게임이론에서 그의 관심사는 한쪽의 이득이 필연적으로 다른 쪽의 손실을 초래하는 제로섬게임이 아니라 플레이어들끼리 주고 받는 영향을 강조했는지도 모른다.
ㅡㅡㅡㅡㅡㅡ
p.323
로버트 레너드는 "노이만에게 동맹과 연합은 모든 사회조직 이론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였다."라고 했다.
ㅡㅡㅡㅡㅡㅡ
폰 노이만은 다양한 관심 분야에 거의 완벽히 통달했으며 미래를 보는 통찰도 있었다는 점이 경이롭다. 너무 많이 알아도 문제인 듯. 천재의 삶 부러운 동시에 고달파 보인다.

그에게 인간의 삶이란 합리적이냐/비합리적이냐, 얼마나 효율적이냐/아니냐였던 것 같다. 단순히 시기심 때문에 이기적으로 굴거나, 개인의 복수심으로 남을 골탕 먹이는 일에 시간을 쏟지는 않은 것 같다. 그게 어떤 의미에서 꾸밀 줄 모르고 순수해 보이기도 했다.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일들이 그에게는 정직/도덕 인 듯. 생을 마감하는 마지막 순간까지 '지옥이 존재하는 확률을 따지고 신도가 되는 것이 효율적이다'라는 계산을 한 것에 웃음이 나지만 그게 그의 삶의 방식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이해 못 할 것도 없다.

수식과 이론들을 설명하는 부분에서는 잠시 정신이 안드로메다로 가기도 했지만, 중요한 건 폰 노이만이라는 학자가 삶의 현상을 얼마나 열정적으로 대한 지적인 사람인 가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었다. 충분히 읽기에 재미있으면서도 교양 넘치는 책!!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eBook 구매 미래에서 온 남자 폰 노이만 평점10점 | YES마니아 : 로얄 j******e | 2024.04.08 리뷰제목
오펜하이머 영화를 보고 아메리칸 프로메우스라는책도 읽어 보다가 평소에도 관심이 있었던폰 노이만 책을 읽어 보게 되었다.폰 노이만은 정말로 미래를 두루 살펴보고 난 뒤에온 듯한 느낌이다.현재의 컴퓨터의 기초를 만든 사람이며양자역학의 수학적 증명을 완성한 사람이며인공지능에도 기여한 사람이다.천재를 뛰어 넘어 정말 미래에서 온 사람일까??
리뷰제목
오펜하이머 영화를 보고 아메리칸 프로메우스라는
책도 읽어 보다가 평소에도 관심이 있었던
폰 노이만 책을 읽어 보게 되었다.
폰 노이만은 정말로 미래를 두루 살펴보고 난 뒤에
온 듯한 느낌이다.
현재의 컴퓨터의 기초를 만든 사람이며
양자역학의 수학적 증명을 완성한 사람이며
인공지능에도 기여한 사람이다.
천재를 뛰어 넘어 정말 미래에서 온 사람일까??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eBook 구매 폰 노이만 평점10점 | YES마니아 : 골드 s****4 | 2024.03.04 리뷰제목
미래에서 온 남자 폰 노이만 리뷰입니다. 최근 개봉했던 영화를 보고 궁금증이 생겨 여러 정보를 찾다가 알게된 폰 노이만을 다룬 책이라 흥미가 생겨서 읽은 책이에요. 과학 쪽에는 문외한이라 조금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도 있지만 그의 천재성과 미래를 내다보는 능력을 그린 얘기 흥미롭게 읽었어요.
리뷰제목
미래에서 온 남자 폰 노이만 리뷰입니다. 최근 개봉했던 영화를 보고 궁금증이 생겨 여러 정보를 찾다가 알게된 폰 노이만을 다룬 책이라 흥미가 생겨서 읽은 책이에요. 과학 쪽에는 문외한이라 조금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도 있지만 그의 천재성과 미래를 내다보는 능력을 그린 얘기 흥미롭게 읽었어요.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천재 ‘폰 노이만’을 알고 싶다면, 무조건 이 책이에요!! 평점10점 | d*****9 | 2023.10.16 리뷰제목
20세기 천재 오브 더 천재로 평가받는 '폰 노이만', 그의 삶을 입체적으로 조망함과 동시에 그가 수학을 기반으로 물리학, 경제학, 컴퓨터공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이뤄낸 혁명적이라고 평가받는 과학적 성취의 발자취를 순차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를 갖고 읽기 시작했는데 역시 대만족!! 읽는 동안 576페이지가 그리 두껍게 느껴지지 않았던 걸 보니, 나 스스로도 이
리뷰제목
20세기 천재 오브 더 천재로 평가받는 '폰 노이만',

그의 삶을 입체적으로 조망함과 동시에 그가 수학을 기반으로 물리학, 경제학, 컴퓨터공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이뤄낸 혁명적이라고 평가받는 과학적 성취의 발자취를 순차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를 갖고 읽기 시작했는데 역시 대만족!! 읽는 동안 576페이지가 그리 두껍게 느껴지지 않았던 걸 보니, 나 스스로도 이 책을 꽤 재미있게 읽었구나 싶다!

- 수학: 순수수학/응용수학
- 물리학: 양자역학, 유체동역학, 핵물리학, 탄도학
- 경제학: 게임이론(수학모델 기반)
- 컴퓨터공학: 폰 노이만 구조

그의 과학적 업적 외에도 아인슈타인, 오펜하이머, 쿠르트 괴델 그리고 죄수의 딜레마로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존 내시, 리처드 파인만... 그와 연결고리가 있는 천재들과의 일화도 꽤 흥미롭고, 폰 노이만의 인간미를 볼 수 있어 좋았고, 무엇보다 그 시대의 과학적 인물들이 머리속에서 총 정리된 건 큰 수화 중 하나이다!!

책에서도 소개되었지만, 1955년 Fortune 6월호에 소개된 폰노이만의 논평 'Can we survive technoloy?'은 우리 모두가 읽어봐야 할 명문이라, 그 중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깊었던 내용을 소개한다.

"아무리 부작용이 심각하다 해도, 새로운 아이디어의 출현을 막을 수는 없다. 오직 세상을 불안정하고 위험하게 만들기 위해 개발된 기술도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유용하게 쓸 수 있다. 진보의 부작용을 막는 치료제 같은 것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모든 분야에서 폭발적으로 이루어지는 발전의 혜택을 있는대로 누리고 싶다면 100% 안전한 삶은 포기해야 한다. 우리가 누릴 수 있는 것은 '상대적으로 안전한 삶'이며, 안전도를 높이려면 국가 중대사 뿐만 아니라 일상적으로 내리는 판단에도 신중을 기해야 한다. 기술의 모든 폐해로부터 우리를 지켜줄 만병통치약은 없지만, 다행히도 우리는 부분적인 치료제를 갖고 있다. '인내심'과 '유연한 사고', 그리고 지구의 생명체 중 오직 인간만 갖고 있는 '지성'이 바로 그것이다."
.

#문장수집
[1]
양자 이론은 많은 사실을 알아냈지만 자연의 비밀에는 근처도 가지 못한 것 같습니다. 어떤 경우이건 나는 신이 주사위 놀음 따위는 하지 않는다고 확신합니다.
.
[2]
아버지는 어머니를 사랑했지만, 그분이 진정으로 사랑했던 대상은 사람이 아니라 '머리로 생각하기'였습니다. 모든 천재들이 그렇듯이, 아버지도 주변 사람들의 마음을 헤아리는 능력이 많이 부족했어요. 하지만 어머니는 항상 주목받기를 원했고, 누군가의 이인자가 되는 것을 참지 못했습니다. 자신의 연적이 다른 여자가 아니라 '남편의 창조적 사고력'이라해도 달라진 건 없었어요.
.
[3]
현대 컴퓨터의 기초인 논리학과 수학을 누구보다 깊이 이해했던 사람이 그것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영향력, 그리고 운영 능력을 최고 수준으로 발휘하면서 더욱 강력한 기계가 만들어지도록 밀어붙이는 추진력까지 갖췄다니, 인류의 역사에 이런 인물이 또 나올 수 있을지 의심스럽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한줄평 (22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9.9점 9.9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