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사 스토리텔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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픽사 스토리텔링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9가지 스토리 법칙

리뷰 총점 9.4 (97건)
분야
경제 경영 > 마케팅/세일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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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책 구매 스토리텔링하면 픽사 아니겠어 평점10점 | YES마니아 : 골드 s*********2 | 2022.09.16 리뷰제목
남녀노소 모두를 울고 웃기는 이야기. 그런 이야기를 픽사만큼 잘 만들어내는 곳이 있을까? <토이스토리> 시리즈와 <업>, <인사이드 아웃>을 보며 눈물 콧물 좀 흘려봤던 어른이인지라 스토리텔링을 배워야 겠다고 생각했을 때 픽사가 가장 먼저 떠올랐다. 픽사에서 알려주는 스토리텔링이라면, 단연 최고의 내용일 것이라고도 확신했고.   정말 그랬다. 책은 짧지만 스토리텔링
리뷰제목

남녀노소 모두를 울고 웃기는 이야기. 그런 이야기를 픽사만큼 잘 만들어내는 곳이 있을까? <토이스토리> 시리즈와 <업>, <인사이드 아웃>을 보며 눈물 콧물 좀 흘려봤던 어른이인지라 스토리텔링을 배워야 겠다고 생각했을 때 픽사가 가장 먼저 떠올랐다. 픽사에서 알려주는 스토리텔링이라면, 단연 최고의 내용일 것이라고도 확신했고.

 

정말 그랬다. 책은 짧지만 스토리텔링에 필요한 모든 것들을 알려준다. 어떤 기술에 있어 경지에 오를 수록 더 간결하고 단순한 설명이 가능해진다던데. 200페이지 조금 넘는 얉은 책에 픽사의 모든 노하우가 농축되어 있는 걸로 봐서, 픽사가 스토리텔링으로는 최고의 경지에 오른 회사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픽사가 말하는 스토리텔링에 필요한 요소는 4가지이다. 모두를 공감시키는 이야기를 만드는 데 고작 네 가지 밖에 필요하지 않다고 하니, 처음엔 얼마나 놀랐는지 모른다.

 

영웅, 영웅이 추구하는 목표,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의 장애물, 변화

 

이게 다다. 이 네 가지를 스토리텔링 구조에 따라서 잘 버무리면 공감하는 이야기 한 편이 뚝딱이다.

 

픽사에서 쓰는 스토리텔링 구조는 다른 곳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시학에서 밝힌 대로 도입, 중간, 끝으로 이어지는 3단 구성을 사용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제 막 스토리텔링을 시작하는 초보자에게는 3단 구성이 광범위하고 막막하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이 책은 좀 더 세부적인 스토리텔링 구조 기법을 안내한다.

 

  1. 도입 : 누가, 무엇을, 왜, 어디서 했는지 '보여주는' 단계. 평범한 세계를 소개하는 단계

  2. 사건촉발 : 주인공이 사랑하는 것을 완전히 전복시키거나, 가장 열망하는 것을 빼앗거나 쥐어준다.

  3. 점진적 갈등 고조 :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기 위해 영웅은 여러 고초를 겪고, 그 과정에서 변화하고 배운다.

  4. 위기 : 주인공이 배운 교훈을 따라 행동할지, 아니면 반대로 할지 보여주는 단계. 주인공은 변할것인가? 변하면 해피엔딩, 변하지 않으면 비극적 엔딩이다.

  5. 절정 : 새롭게 변화한 주인공이 적대적 인물이나 악당을 상대하고 물리치는 단계. 만반의 준비를 다 갖춘 주인공 영웅의 모습.

  6. 결말 : 남아있는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단계.

 

이 6단 구성마저 막막하게 느껴질 초보들을 위해 저자는 이보다 세부적인 스토리텔링 구조 기법을 고안했다. 개인적으로는 '그 기법'을 다룬 부분이 이 책에서 가장 유용했다! 픽사에서 초창기부터 애니메이터로 활약했던 저자는 이 세상의 모든 이야기를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고 말한다.

 

  1. 옛날에…. ⇒ 도입
  2. 그리고 매일… ⇒ 도입
  3. 그러던 어느 날… ⇒ 사건 촉발
  4. 그래서… ⇒ 점진적 갈등 고조
  5. 그래서… ⇒ 점진적 갈등 고조
  6. 그래서… ⇒ 점진적 갈등 고조
  7. 마침내… ⇒ 위기와 절정
  8. 그날 이후… ⇒ 결말

 

본격적으로 이야기를 쓰기 전에, 내가 쓰려고 하는 이야기를 위처럼 요약할 수 있는지 먼저 확인해본다면 좀 더 매끈한 스토리를 만들어 내는 것이 가능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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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책 픽사 스토리텔링-고객의마음을 사로잡는 9가지법칙 평점10점 | 이달의 사락 k*****0 | 2022.08.24 리뷰제목
서평] 픽사 스토리텔링-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9가지 스토리 법칙/매튜 룬.현대지성   픽사에서 만드는 애니메이션들은 많은 고민 없이 믿고 보는 이야기들이다. 도서에 나오는 업, 모아나, 토이스토리, 라따뚜이, 인크레더블 등 등. 나이가 어느정도 있는 나지만 픽사 애니메이션은 꼭 챙겨보게 된다. 멋진 애니메이션에 스토리가 어떤 방식으로 풀어지는지 궁금했다.   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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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픽사 스토리텔링-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9가지 스토리 법칙/매튜 룬.현대지성


 

픽사에서 만드는 애니메이션들은 많은 고민 없이 믿고 보는 이야기들이다.

도서에 나오는 업, 모아나, 토이스토리, 라따뚜이, 인크레더블 등 등.

나이가 어느정도 있는 나지만 픽사 애니메이션은 꼭 챙겨보게 된다.

멋진 애니메이션에 스토리가 어떤 방식으로 풀어지는지 궁금했다.

 

도서는 저자의 어린시절부터 현재의 스토리텔러가 되기까지의 여정을 담았다. 그 여정이 스토리를 만들어 가는데 어떤 식으로 영향을 미쳤는지를 보여준다.

각자가 가진 인생의 경험이 자신만의 스토리가 된다는 것이다.

 

도서는 픽사의 스토리텔링 마스터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법칙에 대해 쓴 책이다. 이야기를 풀어가는 글쓰기 관련 도움을 받고자 읽기 시작했으나 단순한 집필관련 도서라기보다는 기업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업무에 대해서도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스토리를 만들어 가는 과정을 세심하고 꼼꼼하게 풀어전달 함으로써 글쓰기에 도전중인 사람이라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저자는 꾸준한 글쓰기를 권한다. 그러면서 다양한 글읽기, 글쓰기 시간을 확보하고, 10-30분 정도 짧은 시간안에 글을 쓰자. 경주마훈련, 계획가 훈련을 소개한다. 더불어 글을 풀어가는 과정에 들어가는 감정, 빠른 호흡, 사용되는 어휘, 편집과 리라이팅방법들을 소개한다.

 

스토리는 글쓰는 사람의 개성에 따라 다양한 멋을 가진다.

이것이 정답이라고 하기보다는 각자의 개성이 담긴 글이 멋스럽지 않을까 

이 도서는 각자의 멋을 내는 글쓰기를 풀어가는데 도움이 된다.

 

도서내용 중

 

p35. 빅데이터가 모든 것을 바꾸고 있지만 사람의 마음에 닿는 위대한 스토리가 없다면 고객과 클라이언트, 동료 직원은 그 내용을 잊는다.- 인지심리학자 제롬 브루너(Jerome Bruner)에 따르면, 사람은 스토리를 통해 정보를 접할 때 22배나 더 잘 기억한다고 한다.

 

p63. 잘 만든 스토리는 강력한 공감대를 형성한다. 공감이란 정확히 무엇인가? 공감은 타인의 입장, 타인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바라보았을 때 생기는 유대감이다.

 

p112. 90분짜리 영화든, 1, 2, 3막으로 구성된 연극이든, 30분 분량의 홍보 연설이든 시작-중간-끝이 명확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관객은 지루해하거나 혼란스러워하거나 실망한다.


 

p140. 우리가 창조하는 스토리는 자기만의 고유한 경험에 영향을 받는다.

 


 

#픽사스토리텔링#고객의마음을사로잡는9가지스토리법칙#매튜룬#박여진#현대지성#마케팅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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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책 베스트셀러를 쓰고픈 당신에게 『픽사 스토리텔링』 평점10점 | 이달의 사락 r******7 | 2022.02.12 리뷰제목
『픽사 스토리텔링』        매튜 룬(지음)/ 현대지성(펴냄         '이야기'는 세상을 움직인다. '스토리텔링'의 힘은 강하다. 스티브 잡스가 창립한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많은 작품들, 이름만 들어도 다 아는 대작들, 《토이 스토리》 《벅스 라이프》 《몬스터 주식회사》 《니모를 찾아서》등의 주옥같은 명작들을 기억할 것이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으로 인수합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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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픽사 스토리텔링』 

 

 

 

매튜 룬(지음)/ 현대지성(펴냄

 

 

 

 

'이야기'는 세상을 움직인다. '스토리텔링'의 힘은 강하다. 스티브 잡스가 창립한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많은 작품들, 이름만 들어도 다 아는 대작들, 《토이 스토리》 《벅스 라이프》 《몬스터 주식회사》 《니모를 찾아서》등의 주옥같은 명작들을 기억할 것이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으로 인수합병되기 전의 작품이라 더욱 기억에 남는다. 

 

 

 

만화를 그리는 애니메이터로 시작한 저자는 스토리텔링의 매력에 빠져 스토리 제작자로 전향 뒤 픽사에서 20년 동안 근무했다. 개인적으로 뭔가 아이디어가 필요한 시점이기에 이 책을 선택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는지도 모른다. 

 

 

 

스토리텔링은 작가들만의 영역이 아니라는 것. 소통의 도구, 마케팅의 도구로서 스토리텔링의 영역은 점점 넓어지고 있다. 저자가 설정한 아홉 가지 키워드부터 마음에 들었다. 후크, 변화, 교감, 진심, 구조, 영웅, 조언, 혁신, 영감.... 다 좋아하는 단어다. 

 

 

 

증조부 때부터 시작한 장난감 가게 아들이었다는 저자는 어쩌면 스토레텔러로 자랄 수밖에 없었던 운명이었을지도^^ 예술가의 길을 대놓고 반대한 할아버지. 가족들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 인상 깊다. 준비된 자에게는 기회가 찾아온다. 마침내 토이스토리 작업에 참여하게 된 저자^^

 

 

 

인간은 누구나 스토리를 갈망한다. 욕망과 두려움을 스토리로 드러낸다. 인스타그램에 글을 올리는 행위도 일종의 스토리텔링이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온통 스토리로 되어 있다.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믿고 바라는 스토리를 보여줄 수 있을까? 늘 고민이다. 

 

 

 

 

한 방의 '훅'에 대해서는 이전에 읽은 작법서에서도 공통적으로 말하는 부분이다. 한 방의 시선 끌기 도입의 중요성, 어떤 첫 문장을 쓸 것인가! 청중과 무관한 스토리는 사랑받을 수 없다. 늘 생각하는 부분이지만 시의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 소설을 읽어도 그렇다. 시대를 반영하지 못하는 소설은 내 기준에서는 제외다. 

 

 

 

 

 

 

평범한 세상에서 펼쳐지는 영웅들의 이야기. 그러나 영웅에게도 약점을 드러내는 솔직함이 필요하다는 저자. 그러고 보면 맞는 말 같다. 완벽한 사람은 존재하지도 않거니와 완벽한 모습을 보는 것은 그리 즐겁지 많은 않으니까.

 

 

 

 

개인적으로는 6장 《영웅》편이 가장 흥미로웠다. 글쎄, 다른 독자님들은 어떻게 느끼셨을지 궁금하다. 매력적인 글쓰기 방법은 책을 통해 만나보시길~! 나 혼자 보기에는 아까운 아홉 가지 비법~!! 역시 중요한 것은 기승전결이었어! 당신이 어느 위치에 있든 이 책을 통해 매력적인 스토리텔러로 거듭나길...

 

 

 

늘 상상한다. 내 스토리가 롤러코스터 같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손에 땀이 나도록 긴장시키고 어느샌가 쑤욱 빨려들어갔다가 종착역에서 살아있음을 안도하는ㅋㅋ 이 주말 온종일 자판 앞에 앉아계실 우리 예비 작가님들께 추천합니다. 책 하단을 쭈욱 빠르게 넘기면 움직임이 느껴진다. 역시 픽사 최고!!!

 

 

 

출판사 지원도서를 읽고쓴 주관적인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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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책 픽사스토리텔링 평점10점 | YES마니아 : 플래티넘 s********1 | 2022.02.12 리뷰제목
카카오톡은 다양한 이모티콘을 제공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이모티콘 외의 다른 이모티콘들은 작가들의 응모 혹은 공모를 받아, 제작되고 사용자들이 유료로 결재하므로서 사용된다. 이모티콘을 통해 사람들은 자신들의 감정을 대화속에서 잘 표현할수 있게되고 카카오톡의 이모티콘은 다양한 굿즈로 상품화되어 판매 된다. 이처럼, 현대사회는 단순한 제조업 이상의 것이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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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은 다양한 이모티콘을 제공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이모티콘 외의 다른 이모티콘들은 작가들의 응모 혹은 공모를 받아, 제작되고 사용자들이 유료로 결재하므로서 사용된다.

이모티콘을 통해 사람들은 자신들의 감정을 대화속에서 잘 표현할수 있게되고 카카오톡의 이모티콘은 다양한 굿즈로 상품화되어 판매 된다.

이처럼, 현대사회는 단순한 제조업 이상의 것이 소위 말하는 잘 팔리는 사회이다. 편의성을 갖출 뿐만아니라 심미성도 갖추어야 하며 그 심미성도 스토리나 세계관 속에서 발휘 될때 롱런하는 브랜드와 판매가치를 갖춘 상품이 될수 있다.

픽사도 다양한 캐릭터를 창조하여 영화화 하였고, 그 캐릭터들은 영화속에서 사랑받을 뿐 아니라 그들이 상품화 된 여러 굿즈들에서도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픽사의 캐릭터들은 공통적으로 귀엽고 단순하다.

컴퓨터 애니메이션을 통해 제작되기에 복잡하고 난잡하기보다는 단순하고 직관적이다. 그들의 외형을 보면 단숨에 그들의 성격이나 극에서의 역할을 파악할수 있다. 그러다 보니 영화나 에니메이션 이외 타 산업에 사용되기도 용이하다.

뿐만아니라, 캐릭터 들이 극중에 자기 나름대로의 스토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스토리에 감동받은 사람들은 캐릭터를 골라 물품을 사기도 하고 그 캐릭터를 좋아하기도 한다.

픽사가 캐릭터를 창조하고,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데에는 몇가지의 원칙이 있다.

첫째, 기승전 구조가 확실한 스토리를 창조할 것이다. 앞쪽에서는 사람들이 충분히 이해하고 자신이 감정을 이입할수 있는 캐릭터를 선택할수 있도록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캐릭터와 극의 배경을 설명해준다. `승` 으로 대표되는 중간쯤에서는 캐릭터들끼리의 갈등이나 외부로부터의 침입 등 갈등요소가 드러난다. '결' 의 부분에 가서는 갈등이 원할하게 해결되기도 혹은 해결되지 않은채 끝나기도 한다. 그리고 그것을 통해 시청자들이나 독자들에게 교훈을 안겨준다. 그 사이사이 픽사는 후크 구조를 사용하여 시청자들이 중간에 이탈하지 못하는 장치를 두고 있다. 반복적인 노래나 대사를 넣는다거나, 극의 갈등을 갑자기 고조시켜 뒤쪽을 기대하게 만드는 방식 등을 통해서 말이다. 그런 후크 장치를 통해 시청자들이나 소비자들은 픽사의 스토리에 더욱더 몰입하게 되고 끝까지 애니메이션을 시청하게 된다.

둘째는, 소비자들을 잘 이해하고 그들에게 맞추어진 스토리나 제품을 제공한다. 아이들도 애니메이션을 많이보지만 어렸을때를 추억하는 어른들도 픽사의 애니메이션을 챙겨본다. 그들에게 과거를 추억할수 있게 해주고 그들을 위로해주는 스토리 텔링 기법을 사용하므로서 픽사는 어른 아이 가릴것 없이 모두에게서 사랑받는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셋째는 특이하거나 기괴한 스토리 혹은 캐릭터를 창조하기 보다는 솔직하고 대중적인 주제나 서술 방식을 사용한다. 캐릭터가 너무 완벽하거나 너무 기괴하면 시청자들은 그들에게 몰입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약간은 결점도 있는 캐릭터를 창조하고 그들이 성장해가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시청자들이 대리만족을 느낄수 있는 방법을 사용하여 이야기를 창조한다.

물론, 이런 모든 픽사의 기법은 그들의 혁신적인 조직문화속에서 꽃필수 있었다. 픽사는 다양한 소통창구를 마련하므로서 각 부서가 허심탄회한 피드백을 나눌수 있는 문화를 마련하였다. 또한 서로가 다를수 있다는 다름의 미학을 조직문화에 심어두므로서 창의성과 창조성이 꽃필수 있는 토양을 제공하였다.

픽사의 이런 스토리 텔링기법은 비단 문화산업뿐만아니라, 일반회사가 고객을 상대해서 어떤 제품을 출시하거나 메시지를 낼때 혹은 회사가 내부 사원들을 상대로 동기부여하고 메시지를 전달할때도 유용하게 사용될수 있는 기법이다.

 

스토리 텔링의 목적은 뇌리에 박히고 쉽게 이해해서 상대의 변화와 행동을 이끌어 내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의 행동은 상대편 뿐만 아니라 그 주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까지 영향을 미처 지속적인 선순환를 할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입은 하나고 귀는 두개라는 우리 옛날 속담처럼, 고객이 잘 들을수 있도록 좋은 스토리 텔링 기법을 개발하고 소비자를 이해하는 것이 백년가는 픽사같은 회사를 만들고 싶어하는 경영진들이 항상 염두에 두어야할 점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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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책 픽사 스토리텔링 평점10점 | YES마니아 : 골드 j****1 | 2022.02.11 리뷰제목
저는 픽사 하면 "인사이드아웃"이 제일 먼저 떠올라요. 아이와 10번도 넘게 보았었거든요. 라따뚜이, 월E, 토이스토리 시리즈 등등.. 픽사에서 만들어진 유명한 애니메이션들은 많은 이들에게 감동을 주는데요. 이러한 애니메이션을 구성하는 요소인 스토리텔링이 탄탄하기에 가능했던 것이라 생각해요.   다른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힘. 스토리텔링이 갖는 힘은 생각보다 더 강
리뷰제목

저는 픽사 하면 "인사이드아웃"이 제일 먼저 떠올라요.

아이와 10번도 넘게 보았었거든요.

라따뚜이, 월E, 토이스토리 시리즈 등등..

픽사에서 만들어진 유명한 애니메이션들은 많은 이들에게 감동을 주는데요.

이러한 애니메이션을 구성하는 요소인 스토리텔링이 탄탄하기에 가능했던 것이라 생각해요.

 

다른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힘.

스토리텔링이 갖는 힘은 생각보다 더 강력하다는 것을 항상 느껴요.

스토리텔링은 다방면으로도 적용 가능한 기법이에요.

자기소개를 할 때에도, 어떤 제품을 판매할 때에도 이용할 수 있어요.

 

저의 미래에 대해서 많이 생각해 보고 있는 요즘인데요.

저에게 맞는 스토리텔링법에 대해 한 번 생각해 보고 싶어져서 읽어보게 된

픽사 스토리텔링.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은 무엇일까?

한 번, 두 번이 아니라

오랜 시간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 아니 비법은 무엇일까?

픽사에서만 20년동안 스토리 제작을 하고 있는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끊임없는 창작의 원동력은 무엇이었고 어떻게 발전해왔을까?

스토리텔링 마스터라는 수식에 맞는 이 사람의 방법은 무엇일까?

9가지 스토리법칙에 대해 책을 읽으며 하나씩 살펴봤어요.

 

 

변화는 흥미진진하지만 한편으론 두렵다

p60 

지금 생각해보면 새로운 것을 좋아하는 것 같으면서도 변화는 늘 두려웠던 것 같아요.

익숙한것이 편안하니 계속해서 유지하려는 마음이 더 컸었는데요.

중요한 것은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는 사실이 참 무겁게 다가온 것 같아요.

 

스토리 속에서 겪는 변화는 공감대를 불러일으킨다는 것은

아마도 우리도 늘 매일매일이 한편의 스토리이기 때문인 것 같아요.

그리고 영화 속 이야기이지만 우리의 일상에도 쉽게 만날 수 있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조금씩 느껴지는 변화는 흥미를 이끌어내기에도 좋은것 같아요.

 

 

우리가 리더의 이야기에 열광하는 이유.

단지 그가 멋있는 것 뿐만 아니라 우리와 같은 존재라는 것을 느끼기 때문인 것 같아요.

우리와 같이 시련과 역경을 마주할 수 있는 같은 존재.

그렇지만 그 시련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용기를 갖고 있기 때문에 더 비범하게 보이게 되는것 같아요.

스토리 안에서의 리더의 모습이 이상향처럼 보일 수도 있구요.

평범한 사람도 리더로 성장할 수 있음으 보여주는 이야기를 통해

우리도 힘을 얻고 동기부여를 할 수 있게 되기도 하구요.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스토리 안에서,

그리고 내가 주인공인 내 스토리 안에서 영웅은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한 번 생각해 보게 되었어요.

 

자유로운 창의성과 창의력에 대한 책임감

많은 것이 바뀌었다, 창의성을 갖고 있어야 성공을 한다,

하다못해 아이들의 과목 중에도 "창의"와 관련된 수업이 있을 만큼

창의력에 대한 중요성은 점점 강조되고 있는데요.

그 창의성을 발휘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에 대해 한번 쯤 생각해 볼 필요가 있었어요.

 

한결같은 환경과, 두려워서 시작하지 못하는 마음,

그리고 혁신을 한다곤 하지만 격려받지 못하는 문화.

이 사이에서 과연 어떤 방법을 취해야 창의력을 높일수 있을까?

 

내 아이의 창의성만 살펴볼 것이 아니라

내 창의성에 대해서도 한 번 짚고 깊이있게 생각해 볼 필요를 느꼈어요.

내 환경을 변화시키고, 일단 하고 보는 용기, 

그리고 직접 행동으로 보여줌으로 격려하는 문화를 이루기위하여

오늘부터 하나씩 실천해 나가야겠어요.

 

책의 첫 부분을 보면 인간은 누구나 스토리를 갈망한다고 해요.

사실 알고보면 주변의 많은 것들이 다 스토리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이것을 어떻게 풀어 나가는 지에 대한 노하우가 스토리텔링을 빛나게 하는 것 같아요.

 

이제는 책에서 느낀대로 나만의 스토리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하나씩 연습해 보려고 하는데요.

내가 갈망해왔던 스토리를 9가지 방법으로 잘 풀어나가다보면

나만의 새로운 스토리가 탄생되어 빛나게 될 것 같아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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