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ETF 포트폴리오
미리보기 공유하기

나의 첫 ETF 포트폴리오

리뷰 총점 9.7 (97건)
분야
경제 경영 > 투자/재테크
파일정보
EPUB(DRM) 59.91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이 상품의 태그

카드 뉴스로 보는 책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55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ETF 투자의 모든 것을 알려준다! 평점10점 | h*****7 | 2022.05.08 리뷰제목
요즘 주식투자나 재테크 관련 책을 꾸준히 읽는 과정에서 ETF로 적립식 투자를 하여 은퇴설계를 하거나 목돈 마련에 아주 인기라는 얘기를 접하고 궁금증이 생겼다. 직접투자를 하면서는 하루하루의 등락에 일희일비하며 시황을 들여다보는 일이 잦아졌다. 한때 주식형 펀드 투자로 만족스러웠던 적이 있었기에 ETF도 그와 비슷한 방법으로 접근하는 투자방법이 아닐까 싶어 알아보고
리뷰제목

 

요즘 주식투자나 재테크 관련 책을 꾸준히 읽는 과정에서 ETF로 적립식 투자를 하여 은퇴설계를 하거나 목돈 마련에 아주 인기라는 얘기를 접하고 궁금증이 생겼다. 직접투자를 하면서는 하루하루의 등락에 일희일비하며 시황을 들여다보는 일이 잦아졌다. 한때 주식형 펀드 투자로 만족스러웠던 적이 있었기에 ETF도 그와 비슷한 방법으로 접근하는 투자방법이 아닐까 싶어 알아보고 싶었다. 주식투자보다는 덜 신경이 쓰일 것 같았고 오래 버티며 투자하는 방법은 자신이 있었기에 어쩌면 나에게 딱 맞는 투자방법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결론은 이 책에 대한 소감은 무척 만족스럽다. 공학석사 졸업을 하고 대기업에서 연구원으로 일하다가 회사 일에 쫓겨 살던 즈음에 주식투자를 시작하여, 결국은 ETF로 투자에 성공하여 유튜버이자, 프리랜서 강사, 작가로 살아가는 저자가 투자 노하우를 아낌없이 들려준다. ETF가 세상에 나온 지 30년이나 되었다는데 이제야 알게 되었다. 진짜 부자들의 투자 포트폴리오에는 언제나 ETF가 들어있다고 한다. 늦게 알았지만, 앞으로의 재테크는 편안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할 수 있는 보물을 만난 것처럼 든든하다.

 

 

내용의 구성은 1ETF 제대로 시작하기 2ETF 내 맘대로 뜯어보기 3부 나의 첫 ETF 포트폴리오 3가지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1부에서는 지금 ETF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ETF 이름에 대한 분석과 운용사 등 세금에 대한 것, ETF를 검색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코로나19를 경험하면서 그 어느 때보다 투자 열기가 대단했다. 주식투자는 물론이고 코인, 가상화폐, 부동산 투자까지 20~30세대들이 동참하면서 영끌이란 신조어까지 나왔다. 그중에서도 왜 ETF에 주목해야 하는지 흥미로운 이야기를 소개해 보겠다. 바로 언제나 투자 이야기에서 빠질 수 없는 워런버핏의 일화다. 2008년 한 헤지펀드 회사와 벗핏이 10년간 투자수익률 내기를 했는데, 버핏은 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투자하고 헤지펀드 회사에서는 실력 좋은 매니저가 5개 종목을 투자하여 10년 뒤 어느 쪽의 수익률이 높을지 경쟁하기로 한 것이다. 결과는 만기시점 1년 전 헤지펀드사에서 항복을 하는데 9년간의 수익률을 비교해 보니 버핏의 ETF85.4%, 헤지펀드사는 22.0%였다고 한다. 이 사례는 ETF가 얼마나 매력적인 상품인지 지금까지도 회자되고 있다 한다. 10년간 아무것도 하지 않고 그냥 지수 추종 ETF에 묻어두었을 뿐인데. 그 비결은 아주 저렴한 수수료와 복리의 마법 덕분이라는 얘기다.

 

 

2부에서는 각 개인의 목적에 맞는 ETF 투자방법 4가지를 알려준다. 가장 심플한 투자법이라는 지수 추종 ETF, 노후를 준비하는 배당 ETF, 투자가 두려운 사람들을 위한 채권과 금 ETF, 내 입맛에 맞는 테마별 ETF. ETFExchange Trade Fund의 약자이며 인덱스펀드를 일반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도록 거래소에 상장한 상품으로 1993년에 처음 등장했다. 말하자면 여러 개의 회사를 비중에 따라 하나의 ETF 상품에 담아 하나의 주식으로 만들었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것은 ETF 단 하나의 종목으로 다양한 기업에 투자하는 장점과 분산투자의 효과까지도 누릴수 있는 것이다.

 

 

가장 심플한 ETF 투자의 방법은 다우존스 지수, S&P500지수, 나스닥 종합 지수, 러셀 2000지수에 들어있는 기업을 편입한 ETF에 투자하는 것이다. 나스닥 종합 지수는 애플, 구글, 아마존 등 IT기업 등 13000개가 넘는 기업 중에 시가총액 상위 100개 기업을 뽑아서 만든 것이 나스닥 100지수이다. 러셀 2000지수는 미국 중소기업 시가총액 순위 1001위부터 3000위까지의 2000개 기업이 구성되어 있으며 경기 민감도가 높은 미국경기의 바로미터로 불린다고 한다. 여기서는 미국 국가대표지수 ETFDIA를 언급하며 여기에 편입된 주요 그룹의 전망을 다루고 있다. 유나이티드헬스그룹, 홈디포 등이다. 미국 성장 중심 기술주로 유명한 ETFQQQ로 미국에 상장된 2500개가 넘는 ETF 중 자산 규모 5위로 투자자에게 사랑받는 종목이다. 상위 10개 기업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엔비디아, 테슬라, 알파벳C, 알파벳A, 메타 등 글로벌 기업들이다.

 

 

이런 방법으로 배당 ETF, 채권과 금 ETF, 테마별 ETF에 대한 정보와 상위를 차지하는 주요기업들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이 중 노후를 준비하는 배당 ETF 투자을 해야 하는 이유가 깊은 공감이 되었다. 저자는 사람들이 투자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질문을 던지며 서울에 있는 오피스텔 3억원짜리와 리얼티인컴 중 어느쪽에 투자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인지 묻는다. 리얼티인컴은 1주에 8만원이고 고가의 오피스텔보다는 우리가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배당 ETF에 투자해야 하는 충분한 이유가 된다. 배당을 주면서도 성장성 있는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것이 배당성장 ETF. 대표적인 배당성장 ETFDGRO, VIG, SCHD, NOBL이다. 이중 NOBL25년 이상 배당을 증가시킨 66개 기업에 투자하는 종목이라고 한다. ‘배당 귀족주에 해당하는 기업이 66개 들어있는 종목이다. 주식배당금처럼 ETF도 분배금을 받을 수 있다니 이렇게 매력적인 투자종목이 또 있을까 싶다.

 

 

3부에서는 미국 대표 ETFQQQ와 다른 여러 ETF와의 조합으로 수익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조합의 사례를 언급하며 30만원, 50만원, 100만원, 300만원, 1000만원 으로 ETF 포트폴리오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 적립식으로 매달 꾸준히 투자를 하면 분할 매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적립식 고정금액으로 자동이체로 투자하는 상품이 있는 줄 알았는데 그건 아니고, 성장, 배당, 테마별 ETF 중에서 나신의 투자성향에 맞게 선택해서 일정액을 매달 투자하는 개념이었다. 이밖에도 연금저축, 포트폴리오 리밸런싱과 매매전략, 마지막 장에서는 ETF에 대한 모든 질문과 답변을 다루고 있다. 이중 연금저축에 대해서 언급해 보겠다. 연금저축은 직장인이 연말정산으로 400만원 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한다. 그러면, 소득이 없는 학생과 주부, 아르바이트생은 연금저축을 못하는 것일까. 결론은 할 수 있다. 연금저축펀드에는 세액공제보다 더 큰 과세이연효과라는 혜택이 있기 때문이다.

 

 

미국주식에 직접투자할 때와 연금저축으로 투자할 경우의 비교 설명을 들으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만약에 QQQ ETF와 연금저축 동일하게 1억을 투자하여 4억의 수익이 났을 때, 전자는 250만 원 공제받고 22%의 세금 8745만 원을 내야 한다. 그런데 연금저축은 연금 수령 나이에 따라 3.3~5.5%의 구간으로 나뉘어 있고, 가장 높은 5.5%로 계산하더라도 소득세가 2750만 원밖에 되지 않는다. 직접투자와 비교했을 때 6000만 원이나 적은 금액이라는 거다. 이렇게 세금면에서도 유리한 연금저축을 어디에 투자할지 그 포트폴리오의 예를 보여주며 연령대에 따라 배당과 성장 어느 부분에 비중을 두는 것이 좋은지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다.

 

 

궁금했던 ETF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어 무척 유익한 시간이었다. 특히 아직 소액이지만 주식을 투자하면서도 궁금했던 세금 문제에 대해 확실히 알게 되어 속이 후련했다. 예를 들면 국내주식은 팔지 않고 장기간 갖고 있어도 상관없는데 미국주식은 연말에는 매도하여 비과세 250만 원의 공제 혜택을 받는 것이 절세 면에서 유리하다는 것이다. 정리하자면 여기에 나온 ETF에 정보와 지식만으로도 ETF 투자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궁금할 만한 내용은 맨 마지막 장에 일목요연하게 언급하고 있다. 주식투자로 수익을 내지 못해 스트레스를 받았다면 편안한 마음으로 ETF 투자를 해보면 어떨까. 전문가가 설계한 매력적인 ETF를 자신의 입맛에 맞게 포트폴리오를 짜 넣기만 하면 된다. 게다가 투자 가능한 금액별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는 예시를 보여준다. 나도 이번 계기로 매달 30만 원으로 ETF를 시작하려 한다. 마지막 페이지까지 유용한 정보가 가득하다. 130개의 ETF 종목명이 나열되어 있고, 기업명과 종목명을 찾아볼 수 있는 색인이 부록에 들어있다. 한 마디로 이 책 한 권이면 ETF 투자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10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0 댓글 2
종이책 구매 현존 ETF 분석책중 최고입니다 평점10점 | m***0 | 2022.08.02 리뷰제목
주식은 위험하고 수수료는 적고 펀드는 비교적 안정적이지만 수수료가 많이듭니다둘의 장점만 결합한게 ETF입니다ETF란 주식처럼 거래할수있는 상장지수펀드 ETF그 기초부터 심화과정까지공부하고 투자하고 인내하고20~30년 장기투자한다면원금보다 많이 커져버린 자산을 볼수 있을것이며투자 포트폴리오를 통해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고자신이 성향에 맞게 수정하면 됩니다책을 보고
리뷰제목
주식은 위험하고 수수료는 적고 펀드는 비교적 안정적이지만 수수료가 많이듭니다
둘의 장점만 결합한게 ETF입니다
ETF란 주식처럼 거래할수있는 상장지수펀드 ETF
그 기초부터 심화과정까지

공부하고 투자하고 인내하고
20~30년 장기투자한다면
원금보다 많이 커져버린 자산을 볼수 있을것이며
투자 포트폴리오를 통해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고
자신이 성향에 맞게 수정하면 됩니다
책을 보고도 이해 안되는 것이 있으면
유투브 수페TV 가서 검색하면 대부분
궁금증이 풀릴겁니다

모두 성공투자 하세요



4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4 댓글 0
종이책 나의 첫 ETF 포트폴리오 평점10점 | a****0 | 2022.05.17 리뷰제목
◆ 소개 ▷ 나의 첫 ETF 포트폴리오 ▷ 송민섭(수페TV) ▷ 토네이도 ▷ 2022년 05월 04일 ▷ 272쪽 ∥ 500g ∥ 152*220*20mm ▷ 주식/증권     ◆ 후기  ▷내용《中》 편집《中》 추천《上》           권도형 CEO는 대원외고 스탠퍼드 대학교 컴퓨터과학을 전공하고, MS와 애플에서 인턴으로 근무하고 2018년 티몬 창업자인 신형성과 함께 테라폼랩스를 공
리뷰제목


 

 

 

소개

나의 첫 ETF 포트폴리오

송민섭(수페TV)

토네이도

20220504

272500g 152*220*20mm

주식/증권

 

 

후기 

내용편집추천

 

 

 

 

 

권도형 CEO는 대원외고 스탠퍼드 대학교 컴퓨터과학을 전공하고, MS와 애플에서 인턴으로 근무하고 2018년 티몬 창업자인 신형성과 함께 테라폼랩스를 공동 창업한다. 2018TERRA USD(테라)·LUNA(루나)라는 암호화폐를 발행했는데, 테라는 스테이블 코인 방식으로 어떤 경우에도 1달러를 보장해주는 방식이었다. 테라가 하락하면 루나로 그 가치를 다시 올려주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 현물이 존재하지 않는 가상화폐를 가상화폐가 담보해주는 것이다. 20224월 초 15만 원까지 정점을 찍은 루나는 59 99.9% 폭락하며 한 달 만에 0.001원이 된다. 싱가포르에서 발행한 코인이지만 한국인 투자자는 20만 명이 넘는다. 2022년 기준 NAVER의 시가총액이 45조인데, 테라·루나의 시가총액은 58조였다. 단 하루 만에 58조가 사라진 것이다. 이 여파로 511일 하루 만에 전체 가상화폐 258조 원이 증발하게 된다. 정부는 주식과 다른 가상화폐에 관하여 법적인 근거가 없기에 아무런 조치를 할 수 없다고 발표했다.

 

 

 

 

 

ETF란 무엇일까? 상장 지수 펀드(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이다. 펀드는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에 대한 투자를 위해 고객들로부터 돈을 모아서 운용하는 방식을 말한다. 국가나 기업부터 개인까지 다양하게 기금을 운용하고 있으며, 국민연금 또한 여러 펀드에 투자하여 이익을 얻고 있다. ETF는 주식처럼 거래소에서 편리하게 거래되는 펀드를 뜻하는 것이다. 펀드를 마치 주식시장의 거래처럼 편하게 만들어 낸 시스템이라고 이해하면 되겠다.

 

 

 

 

 

P.016 “20세기를 대표하는 미국 사업가이자 투자가로 투자의 귀재로 불리는 워런 버핏에게 누군가 유서를 쓴다면 어떤 말을 쓰겠냐고 물었습니다. 그러자 버핏은 재산의 90% 인덱스펀드(ETF)에 투자하라라고 쓰겠다고 답했습니다. 이 이야기가 아려지면서 실제로 ETF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났습니다. 중략특정한 상장 지수에 따라 여러 가지 종목으로 구성된 인덱스펀드를 상장해 주식처럼 사고팔 수 있도록 만든 것입니다.”

 

 

P.102 “배당 ETF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투자를 하는 이유는 뭘까요? 아마 돈을 많이 벌어 행복하게 살고 싶단는 목적이 가장 클 것입니다. 저 또한 그런 생각으로 투자를 시작했으니까요. 자본주의사회에서 돈은 행복해지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요소입니다. 중략월세는 부동산으로 벌 수 있는 수익이고 배당은 주식으로 벌 수 있는 수익입니다. 그런데 대부분 사람이 월세는 큰돈이 되는데 배당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그럴까요? 중략당신은 왜 투자를 하나요? 대부분은 지금 가진 여윳돈을 어디에 투자할지만 고민하죠. 하지만 나는 왜 투자를 하려고 하는가입니다. 3년을 투자하는 것과 10년을 투자하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먼 미래를 대비해 노후 자금을 모으려고 투자하는 것과 가까운 미래에 사용할 목돈을 벌기 위해 투자하는 것 역시 차이가 있습니다.”

 

 

 

 

 

네덜란드 동인도회사가 동남아시아에서 향신료를 가지고 유럽으로 돌아오면 수십에서 수백 배의 수익을 남겼다. 하지만 아프리카 남단의 희망봉을 돌아 동남아시아까지 왕복하는 일은 당시 수많은 위험을 감수해야 했다. 실제로 수많은 상선이 태풍이나 질병 등 기타의 이유로 화물과 함께 침몰하기가 일수였다. 그래서 네덜란드 동인도회사가 발행한 것이 침몰의 위험으로 투자가 실패할 수 있지만, 무사히 돌아온다면 엄청난 배당금을 돌려주는 주식을 발행하여 투자자를 모은 것이다. 가까운 미래에 목돈을 노리는 당신이 주식시장에서 성공할 확률은 얼마일까? 1%도 되지 않는다. 비유하자면 중·고교 시절 전교 5등 이내에 들었을 정도로 노력해야 하는 것이 투자다. 자 이 책 한 권만 읽으면 당신은 부자가 될까 

 

 

 

 

 

추천하는 독자

-투자를 부업으로 생각하는 사람

 

 

주식은 도박이 아니다. 운에 맡기는 게임이 아니라 분석과 연구하는 개인사업이다.”

 

 

 

 

 

 


 

4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4 댓글 0
종이책 구매 ETF 투자를 시작할때 반드시 읽어야 할 책 평점10점 | k*****7 | 2022.05.01 리뷰제목
주식만 해보다가 안정적으로 시장에 투자해보고 싶어서 ETF투자를 시작했는데요! 수페TV도 즐겨보는데 방대한 정보를 이것 저것 듣다보니 생각 정리가 잘안되더라구요ㅠㅠㅜ 정작사려니 뭘사야할지 모르겠구요 그래서 고민하다 책을 구매해봤는데 마치 강의듣는것처럼 초보한테 필요한 정보들이 순서에 맞게 자세하게 써있어요ㅎㅎ 투자는 본인 책임이라지만.. 여기서 정리해준 순서대로
리뷰제목
주식만 해보다가 안정적으로 시장에 투자해보고 싶어서 ETF투자를 시작했는데요! 수페TV도 즐겨보는데 방대한 정보를 이것 저것 듣다보니 생각 정리가 잘안되더라구요ㅠㅠㅜ 정작사려니 뭘사야할지 모르겠구요 그래서 고민하다 책을 구매해봤는데 마치 강의듣는것처럼 초보한테 필요한 정보들이 순서에 맞게 자세하게 써있어요ㅎㅎ 투자는 본인 책임이라지만.. 여기서 정리해준 순서대로 고민해보고 처음으로 ETF구매도 성공했습니다.. 요즘 또 미국 ETF가 하락세인데ㅠㅡㅠ 여기서 배운대로 투자에 대한 마인드도 잘 관리해서 성투할겁니다꼭ㅎㅎㅎ 초보자분들 추천해요!
4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4 댓글 1
종이책 634. 나의 첫 ETF포트폴리오 평점6점 | YES마니아 : 플래티넘 s******1 | 2022.06.14 리뷰제목
해외 ETF에 대한 설명이 자세하다. 고르는데 물론 도움이 될 것 같다.  대표적 ETF와 그 안의 종목들. 그리고 차트 보는 법. 연금저축에서 국내 ETF투자하는 법.  리밸런싱과 매매전략까지 명확하게 길을 제시한다. 투자자에게 가장 중요한 자질은 지성이 아닌 인내심이다.- 워런버핏 직투, 편드, ETF 각각 장단점이 있다. 자기에게 맞는 것을 할 것. ETF 5가지 장점. 1. 다양한
리뷰제목

해외 ETF에 대한 설명이 자세하다. 고르는데 물론 도움이 될 것 같다. 

대표적 ETF와 그 안의 종목들. 그리고 차트 보는 법. 연금저축에서 국내 ETF투자하는 법. 

리밸런싱과 매매전략까지 명확하게 길을 제시한다.

투자자에게 가장 중요한 자질은 지성이 아닌 인내심이다.- 워런버핏

직투, 편드, ETF 각각 장단점이 있다.

자기에게 맞는 것을 할 것.

ETF 5가지 장점.

1. 다양한 분야 투자가능

2. 적은 금액으로 분산투자

3. 펀드 장점 살리고, 단점 보완(개인이 포트폴리오 구성하지 않아도 되고. 수수료는 저렴)

개별주식처러머 실시간으로 거래 가능

4. 간접 투자.

기업 분석에 대한 부담이 적다.

5. 주식배당처럼 ETF분배금 받을 수 있다.

 

용어설명, 기초부터 알아보기 쉽게 되어있는 책이다.

TR: total return. ETF투자로 발생한 배당 분배금으로 나눠주지 않고 자동 재투자한다.

H: 환율 방어되는 상품.

세금: 매매 차익에 대한 양도소득세. 분배금에 대한 배당소득세.

총 배당금이 2000만원 초과하면 부과되는 금융소득 종합과세. 

매년 250만원 매도. 수익실현이 10년 2500만원보다 수익금 많다.

상장일. 부수. 규모 생각해서 투자할 것.

투자섹터(어떤 분야에 투자하는지 확인할 것). 투자기업. 

배당ETF, 월세와 비슷. 원금 잃는게 싫은 사람은 채권, 배당주 투자가 좋다.

 

EFT소개와 그 ETF 속 주목할만한 기업 소개.

월배당 ETF

금, 은, 채권, 다양한 자산에 분산 투자.

테마형 ETF

QQQ와 함께 투자하면 좋은 ETF

ETF포트폴리오 만들기의 금액대, 목적별 예시.

 

1. 먼저 자신의 투자 성향 파악하고 종목 담기.

2. 투자 기간과 목표 설정

포트폴리오는 적어도 5년 이상, 10년 이상이면 더 좋다.

장기투자. 분할매수 중요. 적어도 3개월 10번이상 나눠서.

투자 분야 4가지로 나눠서 생각하기. 성장, 배당, 채권, 원자재.

 

@종목수 최대 12종목 넘기지 말기.

@연금저축

1. 연금저축신탁, 은행, 예적금. :투자보다 모으기 개념

2. 연금저축보험, 보험회사 : 원금보장, 정기납입, 연금수령시 비과세.

3. 연금저축펀드, 증권사: 자유 적립식.

 

@ 연금저축 펀드 ETF투자.

매년 세액공제 400만원. 1년 납입한도 1800만원

포트폴리오를 지수 추종 ETF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월 33만3천원씩

배당, 성장, 채권, 원자재 4곳 분산 투자가능

TIGER 미국 S&P500 ETF

KINDEX 미국 나스닥 100 ETF

TIGER 차이나 CSI 300 ETF

KOSEF 인도 Niftry 50

TIGER 미국채10년 선물 ETF

KODEX 골드선물(H0

-60세 이후 수령 목표. 연금 수령 시기에는 주식 비중 줄이기

- 정기적 리밸런싱

 

@기술적 평가, 차트보기

캔들차트 윗꼬리가 길면 하락 확률이 높다.

이동평균선

- 20일 이동평균선이 주가 관리선 차트가 20일 선 위에 있어야 좋은 흐름 보이는 경향 있다.

- 60일 이동평균선: 3개월. 분기. 실적발표 주기와 같아서 실적 관리선, 수급선.

- 120일 이동평균선 : 6개월, 경기흐름

- 240일 이동평균선 : 1년 이선에 캔들차트가 닿았다면 1년 동안 평균으로 회귀했음 의미.

                          주가가 오르지 못했거나 갑자기 하락했다는 뜻. 주가 생명선. 

                          기업의 미래 전망 파악

- 20일 이동평균선 밑에서 매수하면 한달 평균값보다 싸게 매수했다는 뜻

@RSI: 상대강도지수

주가 추세 백분율로 나타낸 지표.

주식 가격의 상승압력과 하락압력간의 상대적인 강도 나타냄.

70이 넘으면 과열, 30이하로 내려가면 침체

그러므로 저점 기회 잡으려면 침체구간인 30 밑에서 매수, 과열구간이 70위에서 매도 혹은 관망.

@MFI : money flow index

주식 거래 자금의 유입량, 유출량 측정한 지표.

80넘으면 과열 20 이하면 침체

MFI저점 구간 형성되면 저점 매수구간.

그러나 실적이 좋지 못하면 MFI가 저점이라도 추가하락 이어질 수 있다.

기술적 분석보다 기업가치평가가 우선이다.

@밑꼬리 단 캔들차트, 쌍바닥, 두번째 바닥이 첫번째보다 높고 RSI가 30이하, MFI가 20이하면 최적 매수조건.

100만원 원금에 100% 수익보다, 5000만원 원금에 40%수익이 수익금 많다.

*수익률보다 수익금이 중요.

주가가 계속 높으면 최소 20일 이동평균선 밑에서 매수

@분할매수가 중요

@특히 금리인하, 양적긴축, 실업률증가, 미중분쟁 등 악재 이슈 있으면 기간 길게 봐야 한다.

 

그럼 장기이동평균선이 상승중인게 좋고 그중 20일 이동평균선 밑에서 RSI30,MFI20이하일때 매수하는게 좋은거?

4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4 댓글 0

한줄평 (42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9.8점 9.8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