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흐름
미리보기 공유하기

돈의 흐름

돈의 길목을 지키는 부자들의 투자전략 8

리뷰 총점 8.7 (58건)
분야
경제 경영 > 투자/재테크
파일정보
EPUB(DRM) 22.20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이 상품의 태그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20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구매 전인구 저자 책 너무 좋아요!!! 평점9점 | d******e | 2021.06.25 리뷰제목
전인구 저자가 유튜브에서 투자에 대해 조곤조곤 얘기해주는 내용들을 너무 좋아해서 ㅎㅎㅎ 보자 마자 구매했네요. 이 책은 저자분이 차분한 목소리로 요즘 꼭 필요한 재테크, 주식 얘기를 해주는 같아서 좋아요. 갓이네요~~ 주식투자랑 금리 환율 역사 이야기들이 매력 있어요~~ 돈만 많으면 하고 싶은 게 많은데.. 저처럼 돈 모으고 싶은 분들 계신가요? 추천이여!! 저 읽고 동생도 사
리뷰제목
전인구 저자가 유튜브에서 투자에 대해 조곤조곤 얘기해주는 내용들을 너무 좋아해서 ㅎㅎㅎ 보자 마자 구매했네요.
이 책은 저자분이 차분한 목소리로 요즘 꼭 필요한 재테크, 주식 얘기를 해주는 같아서 좋아요. 갓이네요~~
주식투자랑 금리 환율 역사 이야기들이 매력 있어요~~
돈만 많으면 하고 싶은 게 많은데..
저처럼 돈 모으고 싶은 분들 계신가요?
추천이여!!
저 읽고 동생도 사줬네요 ㅎㅎㅎ
2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2 댓글 0
종이책 거시 경제 흐름의 중요성 평점8점 | r*****o | 2021.06.26 리뷰제목
재테크 열풍이 불고 있다. 재테크야 항상 사람들에게 관심의 대상이었긴 하지만 이제는 과감할 수도 있는 투자를 권하고 있다. 저축으로 목돈을 모을 수 있는 시대는 지났다. 초저금리 시대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재테크를 한다고 하는 사람들 중에 실제로 돈을 버는 사람은 많지 않다고 한다. 한 두 가지만 고려하고 투자를 하면 예상치 못한곳에서 타격을 입기도 한다.     무슨 방
리뷰제목

재테크 열풍이 불고 있다. 재테크야 항상 사람들에게 관심의 대상이었긴 하지만 이제는 과감할 수도 있는 투자를 권하고 있다. 저축으로 목돈을 모을 수 있는 시대는 지났다. 초저금리 시대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재테크를 한다고 하는 사람들 중에 실제로 돈을 버는 사람은 많지 않다고 한다. 한 두 가지만 고려하고 투자를 하면 예상치 못한곳에서 타격을 입기도 한다.

 

 

무슨 방법이든 정답은 없다.

모두에게 맞는 정답은 학교에나 있지 현실에선 없다. 부동산으로 부자가 된 사람, 배달 장사로 큰 수익을 남긴 사람, 주식으로 대박 친 사람 전부 다르다. 누구나 그 직종으로 돈을 벌 수는 없다. 자신만의 노하우를 개발하고 실패를 딛고 일어나고 이루어낸 것이다. 저자도 자신의 말이 정답은 아니며 그저 자신이 해본 방법으로 이 책을 썼다고 이야기 한다. 이렇게 세상을 보는 폭넓은 관점이 그의 투자 성공 요소 중 하나가 아닐까 싶기도 하다. 35세에 경제적 자유를 달성한 그는 거시경제 흐름에 대한 관점이 탁월하다.

1부에서는 부자는 알지만 당신은 모르는 금융 지식이라는 주제로 부자가 될 수 있는 전략과 금리와 환률 등에 따른 투자법을 소개하고 있다. 금융의 현재를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다. 현재를 파악한다는 말은 단순히 지표를 보는 것이 아니라 금리가 상승하면 그 원인을 파악하는 식이다. 실물경제는 악화되었는데 경기 활성화를 위해 금리를 조정할 수 있고 다른 나라의 영향을 받은 것일 수도 있고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다. 환율 변동에 따른 투자도 중요하다. 특히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이라면 환율이나 그로 인한 수수료를 우습게 볼 수 없다. 요즘 어플들이 잘 되어있어 주식 매도 시 금액이 달러와 원으로 각각 표시가 되는데, 환율에 따라 무시할 수 없는 차이를 보인다.

 

 

2부는 투자의 성공을 결정하는 인문학 이라는 다소 특이한 제목을 갖고 있다. 투자의 흐름을 알기 위해 경제관련 역사적 지식도 필요하고 유가의 상승여부도 알아야 한다. 물론 변수가 있을 수 있으니 유가는 예측을 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유가를 참고를 하라는 것이다.

 

 

경제학자들의 경기 예측이 자주 틀리는 이유는 그들이 자신들의 관점으로만 해석하려 하는데 있다고 한 경제학 교수가 말했다. 여러 관점

으로, 다각도로 예측해야 한다. 그렇다 해도 생각지 못한 변수에 휘말릴 수도 있는데 단면으로 보면 어긋날 확률이 높아진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관점으로 흐름을 봐야 한다는 것이다.

인문학도 그 관점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이 책을 읽어보면 누구나 동의를 할 것이다. 인문학적인 관점이 투자에서 필요하다는 것을.사람들의 투자 심리를 파악하는 것이나 자신의 멘탈을 관리하는 것이 때로는 정보보다 더 중요하다. 투자 심리를 파악하는데 심리학이 도움이 될 것이고, 과거 경기 흐름과 요인을 분석하는데 세계사가 많은 도움이 될 것이고, 평정심을 지키는데 옛성인들의 조언이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욕심을 버리고 평정심을 찾고 적당한 수익을 추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다양하고 거시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은 투자에도 유용하고 삶에도 유용한 것 같다. 세상을 다르게 보는 창구가 될 수도 있다. 지금보다 미래에 더 많은 도움이 될 책인것 같다.

[이 글은 네이버 컬처블룸 카페를 통해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 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2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2 댓글 0
종이책 '돈의 흐름' 안목을 기르기 위한 지침서 평점10점 | s*m | 2021.07.04 리뷰제목
저자는 현재 44만명의 구독자를 거느린 거시경제 흐름과 주식투자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경제.재테크 전문 유튜버이다. 20대 시절부터 주식.부동산 고수들을 만나며 자신만의 투자 철학을 다졌고, 35세에 경제적 자유를 달성했다.   경제관련 서적들은 교수나 전문가들의 책들보다 유명하게 알려진 일반인들의 강의나 서적이 훨씬 더 피부에 와닿는 내용이 많았다. 역시 이책도 그러했다
리뷰제목

저자는 현재 44만명의 구독자를 거느린 거시경제 흐름과 주식투자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경제.재테크 전문 유튜버이다. 20대 시절부터 주식.부동산 고수들을 만나며 자신만의 투자 철학을 다졌고, 35세에 경제적 자유를 달성했다.

 

경제관련 서적들은 교수나 전문가들의 책들보다 유명하게 알려진 일반인들의 강의나 서적이 훨씬 더 피부에 와닿는 내용이 많았다. 역시 이책도 그러했다.

전문지식이 없는 필자지만 책에서 거시경제 흐름을 쉽게 알려주어 쉽게 읽혀지는 책은 오랜만이다.

특히나 예를 들어하는 이야기들이 재미가 있어 머릿속에 쏙쏙 박혔다.

 

무엇을 사서 편하게 돈을 버는 것을 알려주는 책이 아닌점은 죄송합니다.

하지만 앞으로 평생투자를 해나가야 할 사람이라면 무엇을 보고

어떻게 판단해야 하는지,

돈의 흐름을 읽는 눈을 가지는 데 도움이 될겁니다.

프롤로그 중..

다른무엇보다도 믿음이 가는 말로 시작되었다.

이제는 평생 공부하는 시대에 들어섰고 직장에 다니며 받는 월급으로 내평생이 보장되는 시대는 지났다.

계속해서 공부해서 트렌드를 따라잡고 이제 투자를 하지 않으면 경제적 자유를 꿈꾸긴 힘들어진 시대에 살고 있다.

흥미로웠던 몇가지를 소개하자면,

Part 1. 1장 - 가난에서 벗어나 부자가 될수있는 방법


 

평범한 사람이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고, 가난한 사람이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기적적인 일들이 일어나야 합니다. ....(중략)

대표적인 인물이 여자 아이돌 그룹 블랙핑크의 리사입니다.

태국 출신으로 한국에 와서 아이돌 한류 스타가 된 스토리는 어디선가 들어봤을 법하겠지만 실상을 들여다보면 정말 대단합니다. ... (중략) 태국에서 연예인을 할 수 없는 신분입니다. 그런데 태국을 건너뀌고 한국으로 들어와서 오디션을 보고 연예인이 되었습니다. ...(중략)

한국에서 볼 수 있는 케이스로는 국내 프로야구를 거치지 않고 바로 미국에 건너가서 최정상급 투수가 된 박찬호 선수가 있습니다. 이둘의 공통점은 1단계를 거치지 않고 한번에 2단계로 가서 성공을 거뒀다는 겁니다.

평범한 사람이 부자가 되려면 계단을 하나씩 밟고 올라가도 되지만, 가난한 사람이 부자가 되려면 1단계씩 밟는 데도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따라서 금전적인 손해가 없고 될 것 같다 싶으면 과감히 2단계로 도전해보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p. 32

 


Part 2. 투자의 성공을 결정하는 인문학

5장 - 코로나 위기 이후 유가의 흐름

어떻게 미국이 석유패권을 가지게 되었을까?

 

이부분에서 또한번 미국이라는 나라가 어떠한 나라인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된 부분이다.

재미있는 사실은 석유 결제는 달러로만 가능하다는 겁니다.

국가들은 열심히 수출을 해서 달러를 벌고 그 달러로 석유를 삽니다. (중략)

이러면 세상의 모든 돈이 산유국인 중동으로 들어갈 겁니다. 그런데 세계 패권국은 중동이 아니라 미국입니다.

중동국가들이 석유로 번돈을 국가 발전이 아닌 다른 곳에 쓰도록 계속 유도하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중동에 지속적으로 전쟁을 일으켜 무기를 팔아 중동의 달러를 회수해갑니다. 결국 석유는 중동에서 나오지만 달러 결제를 통해 부는 미국이 쥐고 있습니다.

p.188

2003년 이라크가 대량살상무기를 만들었다는 명분하에 이라크를 공격하여 후세인을 처단했습니다.

(중략)

나중에 밝혀졌지만 이라크는 대량살상무기를 개발하지 않았고, 달러 결제가 아닌 다른 국가 화폐로 결제를 시도하려고 했던 것이 화근이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p.190

이러던 미국이 서서히 중동패권에 서서히 손을 떼고 있다

이제 석유를 쥔 자가 아니라 신재생에너지 공급 체인을 가진 자가 미래를 좌우할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이렇게 발빠른 나아가 대처하는 미국이 한편으론 무섭고 한편으론 대단한 듯하다.

 

유엔무역개발회의에서 지난 2일(현지시간) 대한민국이 개.도.국이 아닌 선진국으로 지위변경이 되었다.

우리나라는 앞으로 미국의 든든한 동반자일지 패권국가의 위협 대상이 될 것인지에 따라 미국과의 관계가 달라 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이책을 읽고 들었다.

책에는 주식.부동산.채권등 투자방법에 대한 조언도 아끼지 않는다. 반복읽기를 통해 내용을 곱씹으며 계속해서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돈의 흐름 평점10점 | d***f | 2021.07.03 리뷰제목
“돈의 길목을 지키는 부자들의 투자전략” 제가 평소에 블로그와 유튜브로 좋은 정보들을 많이 얻고 있는 전인구님의 도서가 출간되었다고 해서, 처음부터 너무 기대가 되었던 책입니다! 30대의 젊은 나이에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파이어족이 됬다고 해서 저의 워너비 삶을 살고 있기도 하고, 투자에 있어서도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내용들을 많이 얘기해주셔서 도움을 받고 있었던
리뷰제목

“돈의 길목을 지키는 부자들의 투자전략”

제가 평소에 블로그와 유튜브로 좋은 정보들을 많이 얻고 있는 전인구님의 도서가 출간되었다고 해서, 처음부터 너무 기대가 되었던 책입니다! 30대의 젊은 나이에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파이어족이 됬다고 해서 저의 워너비 삶을 살고 있기도 하고, 투자에 있어서도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내용들을 많이 얘기해주셔서 도움을 받고 있었던 터라 꼭 책을 읽어보고 싶었습니다.

이 책은 돈의 흐름이라는 이름답게, 거시적인 경제 시황에 따라서 돈이 어디로 흘러가는 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주고 있습니다. 저자가 책 전반적으로 강조하는 내용은 돈의 뒤를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미리 돈의 흐름 파악하여 한 발짝 먼저 앞서 나가야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마인드 세팅을 가지고 책을 읽으면서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일단 실행하는 것이었습니다. 항상 신중하게 행동한답시고, 결정을 미루다가 후회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어떻게든 실행하는 사람만이 좋은 결과를 확실하게 얻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때문에 너무 소심하게 투자하지 않고, 때로는 과감하게 실행할 수 있도록 더 열심히 공부하고 빠르게 행동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고 다짐하였습니다.

또한 저는 주로 주식 투자를 하고 있어서, 어떤 섹터가 향후 유망할 지 눈 여겨 보게되었습니다. 제 생각으로는 현재 단계에서는 경기 민감주가 상승 여력이 많이 있는 거 같아, 그 부분 중심으로 투자 비중을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경기 민감주 외에도 안정적으로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식품, 담배 분야에도 안전 마진으로 투자를 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책의 분량은 360페이지 가량으로 많지만, 책이 읽기 쉽게 구성되어 있어서 한 자리에서 다 읽을 수 있었습니다. 투자에 있어서 거시적인 경제 흐름을 알고 싶은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 이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자기계발 평점10점 | d******i | 2021.07.03 리뷰제목
돈의 흐름 작가 전인구 출판 21세기북스 발매 2021.06.23. 리뷰보기        사람들은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어 하지만 번번이 실패합니다. 저자는 부를 축적하기 위해서는 돈을 모으는 속도를 높여야 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속도를 높이기 위해 효율을 높여야 하는 것이고, 나의 시간에 비효율로 잡아먹고 있는 시간은 과감하게 정리하고 남는 시간을 효율과 에
리뷰제목

돈의 흐름

작가
전인구
출판
21세기북스
발매
2021.06.23.

리뷰보기

 

 

 

 사람들은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어 하지만 번번이 실패합니다. 저자는 부를 축적하기 위해서는 돈을 모으는 속도를 높여야 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속도를 높이기 위해 효율을 높여야 하는 것이고, 나의 시간에 비효율로 잡아먹고 있는 시간은 과감하게 정리하고 남는 시간을 효율과 에너지로 집중하라고 합니다.

 

  집중하며 공부하다 보면 남들이 아직 발견하지 못한 돈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돈의 흐름을 파악하고 남들보다 미리 돈이 흐를 곳에 가서 길목을 딱 지키고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1등 기업에 집중할 때 1등이 될 만한 2등 기업에 투자해야 다른 사람들보다 상당히 많은 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 경쟁사 대비 해당 기업의 현금흐름이 빠른지 느린지 살펴보고 유달리 현금흐름이 느리다면 악성채권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투자에 유의해야 합니다.

 
 

 

 오를 종목이 궁금하다면 사이클 분석을 해야 합니다. 재고량을 기준으로 4년 주기인 키친 사이클, 설비종목의 10년 주기 주글라 사이클, 설비종목을 좀더 길게 보는 20년 주기 쿠즈네츠 사이클, 부동산에 17년의 주기가 온다는 한센 사이클 등을 고려해서 투자해야겠습니다.

  이렇게 영리한 투자자가 되면 먼저 움직이고 수익이 날까지 기다리며, 충분히 수익을 냈으면 다음 투자로 넘어가는 부자가 되는 기본 원리로 돈의 흐름에 따라 재태크를 순환합니다.

 

 

  투자할 때 고려해야 하는 환경중 하나가 금리입니다. 경기가 좋을 때 금리를 올리거나 경기가 안 좋을 때 금리를 내리는 등의 정책을 펼치게 되는데 이 때마다 투자 전략을 달리 해야 하며, 한국에서는 금리가 오를 때 경기민감주에 투자하는 것이 돈 버는 길이 됩니다. 금리가 내릴 때는 희소성 있는 성장주에 기업가치보다 몰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그런 기업에 투자 하거나, 경기가 어려워도 꿋꿋하게 매출과 이익이 견고한 경기 방어주, 부채가 많아서 이자 하락 효과를 볼 수 있는 기업, 채권, 부동산 등에 투자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환율의 역사를 통해 금, 달러, 비트코인을 투자할지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미국 달러가 어떤 과정으로 기축통화의 지위를 가지게 됐는지 살펴보면 아주 흥미롭습니다. 상대 국가와 적자무역으로 거래해주고 배당과 수익 등 금융업으로 돈을 훨씬 많이 회수해오는 모습을 보면 개인이 부자가 되고 가난하게 되는 모습과 너무나 똑같아서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달러가 기축통화가 되면서 수천년 동안 기축통화였던 금이 자리를 내주었고, 코로나 위기로 비트코인이 폭등하자 달러와 비트코인의 대결로 압축이 되면서 금값은 더욱 떨어졌습니다.

  잘나가던 신흥 공업국이 95~97(우리나라의 97IMF)헤지펀드의 외환 공격으로 줄줄이 무너지는 모습을 보면서 현재의 국가간 전쟁은 처절한 금융전쟁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기에 단기부채가 많고 경상수지 적자가 나고 고정환율제를 써서 환율 관리에 취약한 나라는 언제든지 표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국가든 개인이든 잘 나갈 때 더 관리를 잘 해야 됩니다.

 

  중동 국가들이 석유로 번 돈으로 내전을 위한 무기를 사는데 돈을 지불해 미국이 패권국이 되고 달러로만 결제하게 하여 계속해서 미국이 돈을 벌게 되는 모습도 아이러니 합니다.

  이렇게 유가는 국제 정치 상황이 민감하게 얽혀있어서 전망하기 힘듭니다. 유가를 예측하여 투자하기 보다는 유가 상승이나 하락시 대처방안에 대해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유가가 오르면 중동 프로젝트에 수주 건설사를 주목하고, 유가가 경기가 좋을 때 내리면 정유, 화학, 윤활류 업체, 항공사, 해운사에 주목, 일반적으로 경기가 안 좋을 때 하락할 때는 코스피 투자를 멈춥니다. 유가가 오를 때는 신재생 에너지 관련주들을 주목하고 특히 앞으로는 환경 문제 때문에 친환경 에너지로 대체될 것이기 때문에 이 분야에 주목해야 합니다.

    

   불황일수록 작은 사치에 집중하는 사람들의 심리, 작전세력이 돈을 벌 것 같은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해 털고나가는 모습, 주가 하락시 끊임없이 내려갈 것 같은 심리와 주가 상승시 끊임없이 올라갈 것 같은 심리로 인한 폭락과 폭등현상, 이유없이 대량으로 매도하는 세력과 외국인 투자자들의 대량매도 결국 주가는 사람들의 꿈을 먹고 자라기 때문에 이러한 사람들의 심리를 살펴보며 대중의 꿈을 계산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인도의 지리적 잇점으로 투자처로서의 매력으로 떠오른 일, 중국이 패권을 장악하기 위해 원자재 독립방안으로 일대일로 사업을 추진하는 점, 중동의 종교 분쟁으로 인한 복잡한 외교관계, 러시아의 가스 대국 야욕, 미중 무역 갈등으로 끄고 있는 태평양 라인 등 이로인해 수혜를 보는 기업에 투자해야 한다고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저자는 이처럼 역사, 지리, 정치, 경제 등 혜박한 지식으로 돈의 흐름을 꿰뚫어보고 있습니다.

  젊은 나이에 경제적 자유를 이루어낸 성과와 그를 위해 다방면으로 공부하고 연구하고 실천했을 저자를 생각하니 감탄이 절로 나옵니다.

 
 

 

 저는 이만하면 됐다는 생각으로 돈에 대해 관심도 없고 무지한채로 너무나 여유롭게 살아온 것 같습니다.

  다행히(?) 코로나로 줄어든 월급과 남는 시간 덕분에 저 자신을 돌아보게 되었고, 직장생활 20년 동안 지적 성장은 멈추다 못해 퇴보하고 있었고, 차곡차곡 모은 은행 적금이 전부였습니다.

  무엇이든 시작할 때 잘 될거라는 믿음으로 자신감을 얻어 동력으로 사용하고 잘못됐을 때를 미리 생각해 실패를 예방해야 하는데 생각이 많아지면 섣불리 움직일 수 없게 되고 포기하게 됩니다. 그래서 저자는 딱 확신을 얻을 때까지 공부하고 확신이 생기면 재빨리 움직이라고 합니다. 재빨리 움직이기 위해서는 생각을 빨리 하는 연습을 해서 실행에 옮기고 문제를 만나면 고민하고 해결하며 배우는 과정을 반복하라고 합니다. 그렇게 두려움을 이겨내면서 문제해결력도 기르고 부를 일구어 나가는 겁니다.

  직장생활이 얼마 남지 않는 이 시점이 되어서야 본업 뿐 아니라 적당히 수익을 내는 괜찮은 투자처를 찾지 못한 것에 후회가 됩니다. 집을 살 때 종자돈을 마련했듯이 재태크 씨드머니를 위한 종자돈도 모아서 돈이 알아서 돈을 벌게 놔두고 그 다음 종자돈을 모아 투자하기를 반복했어야 합니다.

  부자가 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지만 부를 이루고 나서도 부를 유지하려면 올바르게 판단하고 갖은 유혹에 흔들리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부자의 철학을 장착하여 늦었다고 생각 하지 말고 길게 가도록 해야겠습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한줄평 (38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8.3점 8.3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