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하는 오십은 늙지 않는다
미리보기 공유하기

성장하는 오십은 늙지 않는다

인생 후반전을 주체적으로 살기 위한 to do list

리뷰 총점 9.5 (34건)
분야
자기계발 > 여성을 위한 자기계발
파일정보
EPUB(DRM) 30.80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이 상품의 태그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25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성장하는 오십은 늙지 않는다 평점10점 | p*******3 | 2021.06.30 리뷰제목
《 성장하는 오십은 늙지 않는다 》 : 인생 후반전을 주체적으로 살기 위한 to do list 정미숙 저 | 유노북스  어렸을 때에는 시간이 빨리 지나 어른이 되고 싶은 마음 뿐이었는데 성인이 되고나니 세월이 빠르게 지나갔음을 느끼며 빨리 지나가지 않기를 원한다. 아직 다가오지는 않았지만 다가올 미래를 생각하여 '성장하는 오십은 늙지 않는다'라는 책을 읽어 보았다. 이 책은 1장
리뷰제목

《 성장하는 오십은 늙지 않는다 》
: 인생 후반전을 주체적으로 살기 위한 to do list
정미숙 저 | 유노북스 

어렸을 때에는 시간이 빨리 지나 어른이 되고 싶은 마음 뿐이었는데 성인이 되고나니 세월이 빠르게 지나갔음을 느끼며 빨리 지나가지 않기를 원한다. 아직 다가오지는 않았지만 다가올 미래를 생각하여 '성장하는 오십은 늙지 않는다'라는 책을 읽어 보았다.

이 책은 1장 오십부터는 나를 돌봐야 한다, 2장 오십부터는 나밖에 없는 것처럼, 3장 오십부터는 멋지게 나이 들고 싶다, 4장 오십부터는 건강하기로 했다, 5장 오십부터는 가치관을 바꿔라로 총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오십이 아닌데도 공감되면서 읽었던 것은 대가족으로 살았던 경험과 가족들이 비교적 젊은 중년의 나이때 질병을 한 가지씩 생기고 있어 중년의 나는 건강하게 지내고 활기차게 지낼 수 있을까 라는 미래에 대한 두려움, 중년나이대를 가진 가족에 대해 이해하고자 더욱 더 열심히 읽었던 것도 있다.

그 중 기억에 남는 내용은 자산을 늘리기 위한 게 아니라 '나만을 위한 공부'로 꿈을 꾸었던 저자의 경험이었다. 장사를 하면서 건강을 위해 30분 산책, 예쁜 몸매를 위하 15분 폼롤러 스트레칭 등 오로지 본인만을 생각하여 돈과 시간을 쓰고 며느리, 아내, 엄마의 역할을 병행했다고 한다.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았지만 지금도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아니 이리저리 핑계대면서 나만을 위한 공부를 하지 않는데 3년이 지난 후 작가가 되어 두 권의 책도 내면서 많은 이에게 희망을 전할 수 있게 되었다는 내용이 와닿았다.

자산을 늘리기 위한 공부가 아니라 나만을 위한 공부였는데 작가가 되어 책도 집필하셨다는게 놀랍다. 저자는 50대 이후엔 모든 엄마가 그 무엇보다도 소중한 자기 자신을 위해 행복해져야 한다고 말한다. 나를 위해 살아야 한다며 말이다. 과연 50대에는 나를 위해 살 수 있을까? 50대가 아직 되지 않았지만 인생 선배로서 집필하신 책이라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동기부여를 위해 종종 이 책을 꺼내 읽어봐야겠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성장하는오십은늙지않는다#정미숙#유노북스#컬처블룸#컬처블룸리뷰단#자기계발#주체적인삶살기#나를위해살기#나만생각하기

2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2 댓글 0
종이책 배움의 시간이 오십을 성장시킨다 평점10점 | y****a | 2022.01.03 리뷰제목
배움의 시간이 오십을 성장시킨다 박용범 독서작가(2022)     모든 변화에는 고통이 따른다. 더 큰 꿈을 위해 묵묵히 걸어가는 것이다. 중년기에 인생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최선의 처방은 타인을 돌보기보다 자신을 돌보고 사랑하는 것이다. 부질없는 걸 좇아 시간을 헛되이 보내기보다 아름다운 인생을 가기 위한 길을 지향해야 한다. '성공적인 중년 발달에 관한 맥아더재단
리뷰제목

배움의 시간이 오십을 성장시킨다

박용범 독서작가(2022)

 

 

모든 변화에는 고통이 따른다. 더 큰 꿈을 위해 묵묵히 걸어가는 것이다. 중년기에 인생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최선의 처방은 타인을 돌보기보다 자신을 돌보고 사랑하는 것이다. 부질없는 걸 좇아 시간을 헛되이 보내기보다 아름다운 인생을 가기 위한 길을 지향해야 한다. '성공적인 중년 발달에 관한 맥아더재단 연구 네트워크'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삶의 만족도는 65세에 절정을 보였다. 나이 들수록 행복한 일이 더 많이 생기기라도 하는 걸까? 그렇지 않다. 비결은 '뇌의 결심'덕분이다. 나이 들수록 뇌가 감정을 더 잘 통제할 수 있게 되고, 중년의 뇌는 본능적으로 '부정적 감정'보다 '긍정적 감정'에 더 주목한다고 한다.

요즘 사람들은 타인을 너무 많이 의식하며 살아가고 있다. 조선 후기 학자 윤형로의 계구암집에는 "비난과 칭찬에 흔들릴 필요가 없다"라는 문구가 있다. 50대에는 타인과 경쟁하지 말고 최선을 다해 자신에게 집중해야 한다. 지금은 생존을 위한 일만 권 독서에 몰입하자. 나를 알아가고 세상과 소통하는 것이다. 책 덕분에 부족한 점을 깨닫고 생각의 변화를 얻으며 체계적이고 검증된 정보를 습득해 인생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게 된다.

 

 

행복이나 성공을 부에서 찾으면서 살아갈 필요가 있을까. 성공의 의미는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가. 가치관의 부재에서 오는 삶의 방황이 절정에 달하는 시간이 오십의 나이일는지도 모른다. 욕심이 있다는 것만으로만 삶을 지속하기가 버겁다는 것을 인정하게 되는 오십 대에 정신을 충만하게 할 수 있는 것은 '비움'이다. 비움의 시간을 좇아가다가 보면 무소유의 미덕을 알게 되면서 삶에 충만한 여유가 찾아오게 된다. 자신에게 최선을 다해서 집중하는 시간을 보내면서 정신 또한 맑아진다. 내적 평화를 위한 정신 수양으로 과거에 대한 집착과 미련의 인연을 깨끗이 끊어낸다. 삶이 그러한 것이다.

사람을 대할 때 정성을 다하는 건 인생의 기본이다. 모친의 생각과 사상을 어찌할 도리가 없다면 받아들이고 수긍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설득을 하려고 해서도 안 되고 설득을 해야 할 이유도 존재하지 않는다. 노년에 지혜롭지 못하게 살아가는 것은 참으로 슬픈 일이 아닐 수 없다. 팔자를 어찌할 도리가 있겠는가. 인정하고 들어가면 마음이 편해진다.

 

 

오직 나만을 위해 공부하고 독서하는 시간을 보내자. 수련의 시간인 것이다. 돈과 시간을 오직 나만을 위해 쓰는 것이다. 공부하는 시간이 즐거움으로 다가오게 되고 행복감을 느끼면서 이질감에서 벗어나게 된다. 공자는 50세를 지천명이라고 했다. 하늘의 명을 안다는 뜻이다. 쉰 살이 되면 내가 이 세상에 태어난 지금 이 일을 하고 있는 까닭을 어렴풋이나마 깨달아야 한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자기 의지만이 아닌 하늘의 섭리에 의한 것임을 느끼는 나이다. 가치 있는 삶이란 자신이 처한 상황 속에서 항상 선택하며, 선택에 책임을 지는 것이다. 자유엔 책임이 따른다. 처한 상황 속에서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어떤 사람이 될 것인지 선택하는 것이다.

 

 

내면의 세계가 완전히 평화롭게 유지되어야만 한다. 추사 김정희의 제주도 유배 생활에서 느꼈던 만감을 꿋꿋하게 이겨낸 의지를 배우자. 욕심과 욕망이 배제된 상태가 진정한 가치와 행복이며, 진정한 의미의 가치와 행복은 이기적이지 않으며 이웃과 함께 하는 가치가 바른 가치이다. 다 함께 공존하면서 바른 가치의 삶을 추구하면서 열심히 살아가는 2022년을 그려본다.

행복은 기회가 아니라 선택의 문제이며 가치가 있는 건 배워야 오는 것이지 기다린다고 찾아오는 것이 아니다. 오십은, 봄 여름을 지나 이제 겨우 가을의 문턱에 들어섰을 때다. 가을의 문턱에 무르익어 열매를 충분히 맺어야 할 때이다. 그동안 뿌려놓은 씨앗이 결실로 얻어지는 시기이다. 그리고 앞으로 다가올 길고 긴 겨울을 대비해야 할 때이다. 이런 오십에 누군가 나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주길 바라는 것은 헛된 생각임을 깨닫고 하루를 충실하게 지내야 할 때가 바로 오십 대이다.

 

 

 

 

성장하는 오십은 늙지 않는다(정미숙 저)에서 일부분 발췌하여 필사하면서 초서 독서법으로 공부한 내용에 개인적 의견을 덧붙인 서평입니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삶의 만족도는 65세에 절정을 보인다 평점10점 | y****a | 2021.10.13 리뷰제목
삶의 만족도는 65세에 절정을 보인다 by 박용범 독서작가(2021) ybphia@naver.com     청년기의 수확은 '성공'이고, 중년기의 수확은 '균형'이며, 노년기의 수확은 '지혜'라고 했다. 오십 이후에 맞는 삶은 젊은 시절의 성공 여부에 관계없이 균형을 잘 잡아야 '행복'이라는 커다란 선물을 받을 수 있다. 중년기에 인생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최선의 처방은, 타인을 돌보기보다
리뷰제목

삶의 만족도는 65세에 절정을 보인다

by 박용범 독서작가(2021) ybphia@naver.com

 

 

청년기의 수확은 '성공'이고, 중년기의 수확은 '균형'이며, 노년기의 수확은 '지혜'라고 했다. 오십 이후에 맞는 삶은 젊은 시절의 성공 여부에 관계없이 균형을 잘 잡아야 '행복'이라는 커다란 선물을 받을 수 있다. 중년기에 인생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최선의 처방은, 타인을 돌보기보다 자신을 돌보고 사랑하는 것이다. 부질없는걸 좇아 시간을 헛되이 보내기보다 아름다운 인생을 가기 위한 길을 지향해야 한다.

삶의 만족도는 65세에 절정을 보였다. 나이 들수록 행복한 일이 더 많이 생기기라도 하는 걸까? 그렇진 않다. 비결은 '뇌의 결심' 덕분이다. 나이 들수록 뇌가 감정을 더 잘 통제할 수 있게 되고, 중년의 뇌는 본능적으로 '부정적 감정'보다 '긍정적 감정'에 더 주목한다고 한다.

 

 

내 의지대로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걸 구분하면, 삶이 물 흐르듯 자연스럽고 평화롭게 흘러가게 되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가치 있는 삶이란 자신이 처한 상황 속에서 항상 선택하며, 선택에 책임을 지는 것이다. 자유엔 책임이 따른다. 처한 상황 속에서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어떤 사람이 될 것인지 선택하는 것이다.

행복이나 성공은 ''에서만 나오지 않는다. 성공과 행복은 동일하지 않다. 성공과 행복은 각자의 기준과 경험에서 정하는 것이다. 나는 성공이 아닌 삶의 태도로 사람을 평가하려 한다. 성공에도 권리가 있고 실패에도 권리가 있으니 말이다. 모든 변화엔 고통이 따른다. 진정으로 변화를 원한다면 도전해 볼 가치가 있지 않을까? 뼈를 깎는 고통을 이겨 내야 30년을 더 살 수 있는 솔개처럼, 의식을 변화시켜야 한다.

 

 

늙어서 도전을 못 하는 게 아니라, 도전을 안 했을 때 늙는다. 누구나 특별한 존재이기에 인생을 특별하게 만들 수 있다. 나만의 생각과 남다른 경험으로 나만의 삶을 살 수 있다. 내 인생의 책임은 타인의 몫이 아니다. 내 몫이다. 의기소침해질 필요가 없다. 중년의 뇌가 가장 똑똑하다.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에너지 넘치는 삶을 살아 보자. 자신을 인정하고 사랑하고 신뢰하고 받아들여라.

선택하는 습관을 기르고 사람과 물건의 자리를 찾는 일부터 해 나가자. 여기저기 박혀 있는 물건들을 정리하고 마음 깊은 곳에 숨어 있는 마음을 풀어내고 비우자. 정리하고 비우고 덜어내야 한다. 정확한 사고력으로 인생 후반을 지혜롭게 살자. 인생은 평생 배움의 길이라는 걸 명심해야 한다. 자신감 있는 태도와 긍정적인 마로 나를 바꾸자. 사람을 대할 때 정성을 다하는 건 인생의 기본이다. 내 삶이 누군가에게 살아갈 기적이 될 수도 있다. 자산을 늘리기 위한 공부가 아니라 나만을 위한 공부를 하자.

나는 세상에서 가장 소중하다. 내가 없으면 이 세상은 존재하지 않는다. 내가 살아 숨 쉬고 행동해야 존재한다. 인생은 어떤 각도에서 보느냐에 따라 의미가 완전히 달라진다. 아쉽지 않고 아프지 않은 인생이 어디 있겠는가. 내 인상만 아쉬운 것 같고 내 인생만 아픈 것 같고, 그런데 사실은 다 아픈 거다. 다 아프고 다 아쉬워한다. 이제부터는 내려놓자. 난 웃고 살기로 마음먹었으니까. 이제부터는 모든 걸 내려놓자.

 

 

 

 

 

성장하는 오십은 늙지 않는다(정미숙 저)에서 일부분 발췌하여 필사하면서 초서 독서법으로 공부한 내용에 개인적 의견을 덧붙인 서평입니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성장하는 오십은 늙지 않는다 평점10점 | p***1 | 2021.07.10 리뷰제목
저자는 독서로 인생 전환기를 겪는 아름다운 마음을 소유한 분이다. 저자의 삶을 통해 많은 이들이 도전을 받고 있다. 인생 전환기를 갖는 이들에게 동기부여를 하는 저자의 글들을 뜨거움이 전해진다. 촛불이 꺼지는 순간에 촛불이 살아남을 경험케 하는 저자의 필체는 많은 이들에게 눈시울을 갖게 한다.   이제는 여자로서, 이제는 남자로서 인생의 의미를 갖지 못하는 이들에게 인
리뷰제목

저자는 독서로 인생 전환기를 겪는 아름다운 마음을 소유한 분이다. 저자의 삶을 통해 많은 이들이 도전을 받고 있다. 인생 전환기를 갖는 이들에게 동기부여를 하는 저자의 글들을 뜨거움이 전해진다. 촛불이 꺼지는 순간에 촛불이 살아남을 경험케 하는 저자의 필체는 많은 이들에게 눈시울을 갖게 한다.

 

이제는 여자로서, 이제는 남자로서 인생의 의미를 갖지 못하는 이들에게 인생의 맛을 느끼게 하는 저자의 글은 인생의 남은 기간을 당당하게 자신만의 인생을 꿈꾸며 살아가도록 이끌어주고 있다.

 

인생은 오십부터야라는 이야기를 당당하게 할 수 있도록 멋진 인생을 펼쳐가는 저자의 뒤를 많은 독자들이 따르고 있다. 저자는 웃으며 많은 이들이 따름을 책임감있게 인도하리라 믿는다.

 

인생 오십은 인생의 험한 세월을 보냈다고 할 수 있다. 가장 길고 가장 짧은 인생을 수많은 수마와 수많은 난관을 겪고 견뎌가는 시간이 오십 이전의 삶이라고 생각한다. 인생 오십이라고 하면 인생의 모든 것을 경험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배신당하면서 자신만의 인생을 꿈꾸지만 여유롭지 않았던 세월이 보냈던 오십의 인생. 그 인생을 겪어 왔던 이들에게 경의를 표할 수 밖에 없다.

 

그렇다면 인생 전환기를 겪는 오십의 인생에게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 것인지를 답해 주는 이들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저자는 오십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오십을 넘기는 이들에게 꼭 필요한 인생의 지혜를 말해주고 있다. "성장하는 오십은 늙지 않는다"에 명확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

 

오십이후의 삶을 멋지게 살기 원한다면 저자의 책 "성장하는 오십은 늙지 않는다"를 꼭 필독했으면 한다. 후회없는 독서이며, 도전받는 계기가 될 것이다.

 

독자인 나는 가장 마음에 다가왔던 것은 '몸을 돌보듯 마음도 돌봐야 한다'의 주제이며, '내 감정의 소리에 귀 기울여 보세요'라는 주제이다.

 

오십의 인생을 살아왔던 인생들은 자신을 바라보지 못했다. 자신의 감정보다 가족과 상대의 감정에 마음을 기울였다. 그러나 이제 자신의 인생을 펼쳐가는 첫 걸음에 자신의 감정에 솔직할 필요가 있다. 자신의 인생을 살아가는 멋진 인생으로 출발이기 때문이다.

 

이 책을 통해 멋진 인생을 그릴 수 있으며, 멋진 인생에 대한 두려움을 놓을 수 있게 되었다. 오십의 인생이후의 멋진 그림을 이 책과 함께 그려 보기를 독자들에게 추천한다. 이 책은 여러분들의 삶을 멋지게 인도할 것이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성장하는 오십은 늙지 않는다 평점10점 | y********7 | 2021.06.18 리뷰제목
1. 좋은 글귀, 마음에 드는 가사 인상 깊은 영화 대사 등을 메모해 주세요. 2. 출처를 넣어주세요. ex) 234page, 4번 트랙<사랑해>, <브리짓존스의 다이어리>에서 브리짓의 대사성장하는 오십은 늙지 않는다] 제목을 보자마자 50대 중반인 나한테 딱 맞는 책이라는 생각에 단숨에 읽어 내려갔다 책 목차에서 도 알수있듯 갱
리뷰제목


1. 좋은 글귀, 마음에 드는 가사 인상 깊은 영화 대사 등을 메모해 주세요.

2. 출처를 넣어주세요. ex) 234page, 4번 트랙<사랑해>, <브리짓존스의 다이어리>에서 브리짓의 대사성장하는 오십은 늙지 않는다]

제목을 보자마자 50대 중반인 나한테 딱 맞는 책이라는

생각에 단숨에 읽어 내려갔다

책 목차에서 도 알수있듯 갱년기에 힘들어하고 자신감 없어지는

우리나이에 앞으로 남은 여생을 어떻게 잘 보내야 하는지

지침서가 되어주는 좋은 내용이라고 생각된다

특히 맘에 드는 문장은 이젠 누구의 아내로 ,누구엄마로가 아닌

내자신을 누구보다 아끼고 사랑하고 나를 위해 살아가라는 그내용이다

인생의 반을 넘게 살아온 삶의 전환점에서 당당하게 맞이하는

멋진 내가 되고 싶다

30가지 다짐을 보면서 주체적인 인생후반전을 다짐해본다

50대 아니 40대부터 꼭 한번 읽어보면 넘 좋을것 같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한줄평 (9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9.6점 9.6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