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키친의 맛있는 당뇨 밥상
닥처키친 식이연구소
비타북스/2018.6.1.
sanbaram
식생활이 급격히 서구화 되면서 위세를 떨치기 시작한 것이 당뇨다. 당뇨는 약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약의 복용은 물론 적당한 운동과 식이요법이 요구된다. 이들 세 가지 중에 어느 하나라도 소홀히 할 경우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그런데 가장 중요한 식이요법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맛이 없고 식단이 빈약하여 비위에 맞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의식을 토대로 맛있는 당뇨 밥상을 개발하기 시작하여 내 놓은 것이 <닥터키친의 맛있는 당뇨 밥상>이다. ADA(미국당뇨병학회), KDA(대한당뇨병학회), FDA(미국 식품의약국) 등 국내외 기과의 연구 결과를 면밀히 분석하여 효과가 검증된 식단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닥터키친만의 과학적인 식단을 만들어 냈다. 유수의 대학병원에서 임상시험을 거쳐 400개 이상의 맛있는 당뇨 레시피 중 당뇨 환자에게 가장 인기 있는 식단과 메뉴를 선정해 이 책에 담은 것이라고 한다.
일상에서 꾸준히 식이요법을 실천하려면 맛있어야 한다. 이에 닥터키친 식이연구소는 맛있는 당뇨식을 위해 당뇨에 관한 이론적, 의학적 연구뿐만 아니라 수십 가지의 국내외 대체 식재료를 발굴하였고, 수많은 당뇨 환자의 큰 사랑을 받으며 그들의 풍성한 식생활을 돕고 있다. <닥터키친의 맛있는 당뇨 밥상>에는 지난 수년간 닥터키친의 실용적인 노하우와 맛있는 레시피들이 담겨 있다. 그동안 어렵고 맛없는 식이요법에 지쳤다면, 이제는 닥터키친의 식이요법과 함께 재미있고 맛있게 당뇨병을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책은 “01 당뇨, 제대로 알아야 이길 수 있다. 02 당뇨 치료는 건강한 밥상에서 시작된다. 03 친절한 당뇨 외식 가이드. 04 매일 당뇨 밥상. 05 한 그릇 요리. 06 외식 일탈 요리. 07 도시락, 간식” 등 7개의 부분으로 나누어 졌다.
혈당 걱정 없는 당뇨 밥상 원칙은 백미로 지은 밥은 최대한 줄이고, 식이섬유가 많은 잡곡류와 콩류를 섞어 밥을 짓는 것이다. 여기에 곤약쌀과 같은 저열량 쌀을 더하면 혈당을 다스리는 효과는 더욱 강력해진다. 생선이나 오징어 같은 해산물 요리는 육류보다 불포화지방 함량이 높아 당뇨 밥상에 더없이 좋다. 삼겹살, 갈비, 꽃등심과 같이 지방이 많은 부위만 피한다면 육류는 소중한 단백질 공급원이 되어준다. 채소와 함께 볶거나 쌈을 싸 먹는다면 그 효과는 금상첨화다. 반면에 튀김은 건강에 가장 치명적인 조리법 중 하나다. 당뇨 환자가 가장 멀리해야 하는 밀가루와 기름을 모두 사용하기 때문이죠. 밀가루 옷을 잔뜩 입히고 기름에 흠뻑 적시는 조리법이므로 탄수화물과 열량 모두 높을 수밖에 없다. 밀가루를 묻혀 노릇하게 부치는 전도 사실상 튀김의 한 종류로 볼 수 있다. 모두 당뇨병에는 매우 해로우니 반드시 피해야 한다.
★피해야 하는 외식 메뉴(1인분)의 당질 양과 각설탕 양 비교
*초밥(9-10개) : 각설탕 22-31개 - 생선의 가면을 쓴 혈당 폭탄
*샤부샤부(800g) : 각설탕 26-40개 - 무심코 먹는 죽과 칼국수가 문제
*비빔밥(500g) : 각설탕 28-37개 - 건강해 보이는 메뉴의 대반전 =고추장 대신 양념간장
*칼국수(900g) : 각설탕 26-40개 - 푸짐하고 배부른 만큼 혈당도 많이 오른다.
*자장면(650-700g) : 각설탕 33-47개 - 중식은 당질 폭탄
당뇨 밥상의 기본 닥키밥 4종
*닥키 흑미밥, *닥키 영양밥, *보리 우엉밥, *귀리 표고밥
매일 먹어도 좋은 저염 김치 4종
*갓김치, *배추겉절이, *깍두기, *열무김치
식이요법을 성공으로 이끄는 비빔 양념장 4종
*닥키고추장, *닥키매콤소스, *저염 양념간장, *된장소스
아침 밥상 : 속은 편하게, 배는 든든하게
*충무김밥과 오징어 무침 + 우동 외 9종
점심, 저녁 밥상 : 식탁은 풍성하게, 영양은 완벽하게
*보리우엉밥+청경채돼지고기볶음+미역줄기볶음+갓김치 외14종
한 그릇 요리 : ★새싹채소비빔밥 외 9종
외식 일탈 요리 : ★곤약자장면 외 9종
당뇨 도시락 : 언제 어디서나 건강하게 ★포두부브리또 외4종
당뇨 간식 : 안심하고 현명하게 먹는 : ★피칸크로캉 외4종
당뇨 식이요법은 균현 잡힌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 책에 나오는 레시피를 위주로 식단을 짜는 것이 좋으며, 만약 그렇지 못한 경우 과감히 백미를 50%이하로 줄이고, 나머지는 식이섬유 함량이 높은 통곡물이나 콩류를 섞어 밥을 지어야 한다. 식이요법의 성공은 무엇보다 강력한 실천의지가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다년간 연구 끝에 내 놓은 이 책의 레시피 요리위주로 식생활을 개선하면 당뇨병 환자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이 리뷰는 예스24리뷰어클럽을 통해 비타북스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