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하는 생각은 중요합니다. 명확한 목표를 정했다면, 그 목표를 향해 어떻게 해야 될지 스스로 생각을 하고 계획을 세울 겁니다. 구체적인 계획까지 세워졌다면 그대로 행동해 나가면 됩니다.
행동하는 시간을 보내다 보면, 주변에서 나를 걱정하는 이야기를 듣게 될 겁니다.
나를 위해 진심이 담긴 걱정이겠지만, 꼭 그 이야기를 다 내 생각에 담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 걱정해 주는 이가 내가 정한 목표에 관련된 경험이 있을까요? 아마 대부분 없을 겁니다. 그리고 대다수가 도전을 많이 해보지 않은 사람들의 생각일 겁니다. 그냥 그런 생각도 있겠구나. 하고 인정하고 가볍게 흘리는 게 도움 됩니다.
지인 중에 장사를 하고 싶어 하는데 준비까지 다 해놓고는 다시 원래 자리로 돌아가는 경우를 봤습니다. 지인의 과정을 보면 하면 가져서는 안 될 생각 여러 가지가 보입니다.
평소에 장사를 하고 싶어 하던 A가 직장에 싫증이 생겨 오래 다니던 직장을 그만둡니다.
몇 달 휴식을 가진 뒤, 어떤 장사를 할지 이것저것 알아보고, 맛있는 안주가 나오는 아담한 술집을 해보기로 결정하고 집에서 예행연습을 여러 번 해봅니다.
여러 맛집을 함께 다녀본 가족들에게 직접 만든 음식을 평가받습니다. 음식을 맛보며 하면 될지? 안될지? 여러 의견을 주고받습니다. 의견이 긍정적으로 나옵니다.
구체적으로 어디서 장사를 해볼지 결정한 뒤, 가계약금까지 이체를 하게 됩니다.
이제 인테리어만 하면 얼추 준비가 끝나갑니다. 그런데 인테리어 업체에서 건물 구조상 가스의 연결이 어렵다고 합니다. 첫 번째 난관이 생겼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가계약금까지 받았던 전 세입자가 조금 더 올려 받아야겠다고 다른 소리를 합니다. 인테리어도 머리가 아픈데, 전 세입자도 머리를 아프게 합니다.
일이 풀리지 않는 A는 그냥 다 포기하고 싶어집니다. 여러 생각을 해보다 가계약금을 보냈던 돈을 돌려받습니다. 다시 원래 직장으로 돌아가기로 마음먹고 다시 직장을 열심히 다닙니다.
옆에서 지켜보면서 궁금한 부분을 물어보면 답해주고, 다르게 풀어나가면 된다고 여러 번 응원을 했던 지인이기에 참 안타까웠습니다.
어떤 부분이 잘 못 되었을까요?
준비 없이 장사를 하고 싶어서 성급하게 직장을 그만둔 일.
운영 경험 없는 손님으로 경험만 가지고 있던 가족에게 상의했던 일.
문제가 생기면 해결해 보려는 의지보다 스트레스를 피하고 뒷걸음 친 일.
제일 큰 문제는 본인의 생각과 자신에 대한 믿음 부족으로 보였습니다.
저는 상반되는 경험을 했습니다.
명확한 목표를 세웁니다. 내가 대표인 운동센터를 운영하고 싶었습니다.
계획을 세우고 3년 동안 돈도 모으고 이곳저곳 상가 자리를 알아보고, 운동프로그램도 계속 테스트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준비가 되고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전에 주변에 알립니다.
"나 어떤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운동센터 할 거다!"
주변에 많은 사람들이 "되겠냐?"라고 빈정거림이 섞인 걱정을 합니다. 다 흘려버립니다.
저도 걱정은 되지만, 내 생각대로 하면 돈을 벌 수 있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재미있을 거 같습니다.
그렇게 11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내가 정한 목표를 향해서 본인 생각이 제일 중요하고, 주변 이들의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말들은 모두 흘려들어도 됩니다.
지금도 목표가 있기에, 준비를 하면서 주변 지인에게 이야기를 해봅니다.
11년 전과 똑같은 이야기가 들립니다.
"너는 안되겠는데."
이제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 한 가지 생각이 들면서 흥분됩니다.
"이번에도 되겠네!"
p.89, 90
남들이 말에 꿈을 포기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자신의 꿈을 좇을 의지가 부족한 사람들은 남의 의욕까지 꺾으려 든다. 거기다 그런 사람들은 은근히 집요하다. 꿈이 너무 크다고, 그러다 다친다고 속삭이는 소심한 사람들의 말에 넘어가지 말자. 내가 내 꿈에 겁먹지 않는 한, 지나치게 큰 꿈이란 없다.
꿈을 터놓을 상대를 신중히 고르자.
나를 진심으로 응원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나머지는 그저 궁금한 관종일 뿐이다.
p.165
미루기, 자기 부정, 불평불만이 습관인 것처럼
열정, 자기 존중, 결의, 자신감도 습관이다.
긍정적인 사고방식도 부정적인 사고방식도 모두 습관이다.
p.224
성공의 비결은 승리하는 마음자세를 잡는 것이다. 걱정 근심에 휘둘리지 말고 스스로 걱정 근심을 통제해야 한다.
p.302
당신의 목표 달성 가능성을 부인하는 사람이 있다면 이 점을 명심하자. 그것은 그들의 경험에 근거한 그들의 의견일 뿐이다. 또는 그들 자신의 무능을 일반화하는 의견일 뿐이다. 중요한 것은 남의 의견보다 나 자신을 믿는 것이다. 성공한 소수에 들겠다고 결심하고, 긍정적 태도로 부단히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는 그렇게 했다. 나는 성공한 소수 그룹의 일원이 되기로 결심했다. 누군가는 반드시 성공한다. 내가 그중 1명이 되지 말란 법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