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의의 사고를 당해 가족을 잃고 되는 대로 살아가던 다쿠미 앞에 거물급 지면사(地面師, 타인의 부동산을 이용하여 돈을 가로채는 사기꾼) 해리슨 야마나카가 나타난다. 각종 부동산 거래 법령은 물론 자치체 조례에도 정통하고 형사소송법 조문과 판례를 술술 암송할 정도로 박식한 해리슨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줄 아는 다쿠미의 재능을 알아보고 지면사에게 필요한 기술을 가르쳐주며 자신의 조직에 합류시킨다. (출판사의 소개글을 일부 수정, 인용했습니다.)
“지난 15년간 북스피어가 의뢰한 작품 중 가장 재미있었다.”는 번역가 이규원의 호평 때문에 혹시 영화 ‘오션스 일레븐’처럼 악당들이 주인공인 유쾌한 스릴러가 아닐까 생각하다가도 남의 부동산을 이용하여 돈을 가로채는 지면사가 주인공이라는 점 때문에 100% 유쾌할 수만은 없겠다는 묘한 기대감을 갖고 읽게 됐습니다.
처음 그 이름을 들어본 작가라 이력을 찾아보니 사회초년생을 착취하는 부동산 블랙기업, 다단계 판매에 빠져드는 젊은이들, 사회에서 이탈하고 마약을 팔아 연명하는 청년 등 주로 어둡고 무거운 사회파 미스터리를 써온 걸 알 수 있었는데, ‘도쿄 사기꾼들’은 그중에서도 영상으로 제작될 만큼 리얼리티와 서스펜스가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받았습니다.
지면사의 사기극은 여러 전문가들의 협업으로 이뤄집니다. 사기 계획을 총지휘하는 지면사, 정보를 수집하고 타깃을 물색하는 도면사, 원 소유주를 사칭할 배우를 고르고 교육시키는 수배사, 서류와 인감을 만드는 위조범과 돈을 세탁하는 전문가가 그들입니다. 목표물을 정하고 각종 서류를 위조한 뒤 가짜 소유주를 내세워 부동산을 팔아치우고 나면 각자 흩어져 공백기를 가지다가 다시금 모여 새로운 목표물을 물색하곤 합니다. 피해자 입장에선 가짜 소유주에게 거액을 뜯긴 치명적인 사건이지만 경찰로선 단서도 없고 용의자를 특정하기도 어렵다 보니 비슷한 사건이 반복되는데도 수사력을 대거 투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거물급 지면사인 해리슨의 휘하에서 중요한 임무를 맡은 다쿠미는 주인공이긴 해도 좀 독특한 이력을 지닌 사기꾼입니다. 안정적이던 가업이 한 사기꾼에 의해 처참하게 무너진 뒤 가족들은 끔찍한 최후를 맞이했고, 홀로 남은 다쿠미는 말 그대로 죽지 못해 억지로 살아가는 고난에 빠져있었습니다. 가업을 망친 사기극이 자신에게서 비롯됐다는 죄책감이 그를 짓눌렀지만 그렇다고 죽어야겠다는 의지가 강렬한 것도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밑바닥을 전전하던 중 우연히 만난 해리슨을 통해 지면사로 살아가게 됐지만, 그는 딱히 돈에 대한 욕심은 없습니다. 단지 지면사 외에는 달리 할 수 있는 일도, 하고 싶은 일도 없기 때문에 해리슨의 제안을 받아들인 것입니다. 다만 그의 마음속엔 일부러 죄를 거듭함으로써 과거의 비극을 잊어버리고 싶다는 묘한 위악감이 자리하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모든 게 디지털화된 세상에서 과연 가짜 소유주와 가짜 서류를 내세워 타인의 부동산을 갈취하는 게 가능할까 싶지만 작가는 엄청난 취재와 자료조사를 통해 지면사의 사기극을 생생하게 그려냅니다. 그래선지 지면사의 철두철미한 사기 행각을 읽다 보면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 같은 건 애교처럼 보일 정도라서 ‘언제든 나도 피해자가 될 수 있다’라는 두려움과 함께 여러 차례 섬뜩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비슷한 수법의 사기극이 한국에서도 횡행하는지는 알 수 없지만, 머잖아 지면사라는 명칭이 뉴스에 등장할지도 모를 일입니다.
‘도쿄 사기꾼들’은 단순히 사기 행각을 상세하게 그린 사회파 미스터리는 아닙니다. 돈 자체보다 사기의 쾌락과 희열을 추구하는 사이코패스부터 돈을 위해서라면 언제든 동료들을 배신할 준비가 돼있는 야비한 인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캐릭터들로 구성된 조직의 행태도 흥미롭고, 과거 자신이 놓쳤던 거물 지면사를 잡기 위해 분투하는 말년 형사의 추적극도 눈길을 끕니다. 거듭 죄를 지음으로써 과거의 비극을 회피하려는 주인공 다쿠미는 독자로 하여금 미워할 수도, 동정할 수도 없게 만드는 캐릭터라서 그가 어떤 엔딩을 맞이하게 될지 무척 궁금하게 만듭니다. 말하자면 ‘도쿄 사기꾼들’은 리얼리티 충만한 범죄 서스펜스이자 사기극의 가해자와 피해자들의 갖가지 심리까지 맛볼 수 있는 다양한 서사가 담긴 작품이란 뜻입니다.
신조 고의 사회파 미스터리가 한국에 더 소개될지는 알 수 없지만, 기회가 된다면 한두 작품쯤은 더 읽어보고 싶어졌습니다. 그가 다룬 소재 자체도 흥미롭지만 리얼리티가 잘 살아있는 생생한 묘사가 무엇보다 마음에 들었기 때문입니다.
사회문제화되고 있는 소재( 사기, 폭력, 학대)를 한 작품들은 대다수를 만나본 것 같아, 약간의 지루함과 한 발짝 틈을 두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였고 다른 소재인데 뭔가 이러한 리얼리티 하면서 짜릿한 작품은 없는 걸까? 하며, 기다리던 도중 뜻밖이 아닌 소재로 한 작품을 만나게 되었다.
그 소재는 부동산이며, 요즘 땅값, 집세 등 워낙 이쪽으로도 불경기이기 때문에 가격차이가 많이 나기도 하지만, 전혀 지식이 없이 건물 혹은 집을 마련하게 되면 아마 손해를 보는 것이 현대인들이 대다수인 것 같고, 아마 이러한 점을 변화 시 키 위해 저자( 신조고) 님께서 집필을 하지 않았을까?그것도 리얼리티 하게 말이다.
작품의 제목은 도쿄 사기꾼들이며, 타인의 부동산 돈을 미끼로 하여 돈을 가로채는 사기꾼 집단이 등장하면서 범행을 끈질기게 추적한 끝에 압도적인 이야기로 하니, 읽기 전 깊은 한숨과 긴장감을 가지게 되며 책을 펼쳤다.
현지에서 남과 다를 것 없이 안정된 직장을 다니며, 가족들과 함께 하루하루를 보내게 되는 주인공 (다쿠미)가 등장하게 되며, 이야기는 시작이 된다.
그러던 어느 날, 뜻밖이 아닌 사고로 인하여 소중한 것을 잃게 되는데, 그것은 가족을 잃게 된 것!! 그러자 그(다쿠미)는 며칠 동안 충격이 컸던 나머지 직장을 나가지 않고, 집에서 생활을 하며 지내게 되었다.
며칠 후... 그(다쿠미)에게 뜻밖이 아닌 인물이 등장하게 되고 그는 각종 부동산 거래 법령은 물론 자치체 조례에도 정통하고 형사소송법조문과 판례를 술술 암송할 정도로 박식하였던 해리슨이었다.
그(다쿠미)는 처음에는 의미심장하게 그(해리슨 )를 보게 되었지만, 점차 그(해리슨)를 안 가면 갈수록 신뢰감이 가자, 그에게 도움 요청을 하게 된다.
그러자 그( 해리슨)는 그 (다쿠미)를 데리고 본인의 집단에 가게 되었고, 그(해리슨)는 그( 다쿠미)에게 조금 조금씩 그에게 일을 가르쳐 주게 되며 그의 능력을 인정하게 되며, 정식 직원으로 받아들이게 되었다.
세월이 흐르게 되면서, 그( 다쿠미)는 그 집단에 적응을 하게 되며, 어두운 길에 빠져들게 되면서 이야기는 끝이 난다.
개인적으로이작품을읽고, 주인공( 다쿠미) 를 보면서 정말 분노하면서도이해를 하기도하였지만, "어리석다" 라는말밖에 않나오는것같다.
왜냐면 ,아무리 돈이깊에도 그렇치만 가족을 생각한다면, 그조직에 가면 않되않을까? 이러한 사기를치면 가족들에게 빚을 짖는것도모르고...
아무튼 정말 리얼리티 한 작품이라고 생각하면서 읽게 되었고, 현실적인 소재(부동산)로 이야기를 이렇게도 몰입감 있고, 공감 되는 작품은 오랜만인 것 같다.
*출판사(한끼)로부터도서를받았지만본인의주관적인,인견하여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