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 거의 없는 시대, 아주 어린 아기부터 노인까지 쉽게, 자주, 그리고 오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이 일상이 되어버린 지금, 과거 TV나 PC가 보급되었을 때와 마찬가지로 그리스도인들이 어떻게 새로운 문명의 이기를 받아들이고 사용해야 하는지, 가정과 교회마다 심지어 교회 밖 사회에서도 고민이 늘고 있다.
문제의 심각성에 비해 생각보다 국내엔 스마트폰 관련 신앙 서적이 많이 소개되지 않았다. 디모데에서 2015년에 나온 <아이키드: 디지털 시대의 올바른 자녀양육(크레이그 케넷 밀러)>, 그리고 게리 채프먼과 알린 펠리케인이 쓴 <스마트폰에 빠진 아이들,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생명의말씀사, 2015)>, 아바서원에서 2014년에 나온 <아이 갓: IT 기술이 그리스도인의 삶에 끼치는 영향(크레이그 뎃와일러)> 정도이다.
앞의 책 두 권은 자녀양육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세 번째 책은 전반적으로 IT 기술을 분석한 내용이다. 스마트폰 문제가 단지 자녀의 문제가 아니고, IT 기술의 문제를 아는 것뿐 아니라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의 영혼을 진단할 필요도 있기에, 2020년 토니 라인키가 쓴 <스마트폰, 일상이 예배가 되다>가 CH북스를 통해 출간된 것은 정말 이 시대에 꼭 필요한 귀한 자료를 얻은 것만 같다.
책의 원래 제목은 ‘12 Ways Your Phone Is Changing You(2017)’로, 스마트폰이 사용자를 변하게 만드는 12가지 모양을 다룬다.
오늘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스마트폰은 필수이다. 아침에 일어나서 잠자리에 들 때까지 한시도 떨어지지 않고 인간과 함께하는 이 기계는 수많은 테크놀로지의 집약체로 인간생활에 유용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은 기본이고 날마다 셀 수 없을 만큼 방대한 소식들, 넓게는 국제적인 이슈뿐만 아니라 좁게는 친분 있는 사람들의 사생활과 확인되지 않은 가짜뉴스까지도 빠르게 볼 수 있게 해주며 간접적으로 접하는 이 소식들로 인해 온 세상과 소통하게 한다.
이렇게 유용한 기계임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이 사용자에게 미치는 좋지 않은 영향들은 여러 연구들을 통해 이미 밝혀진바 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치러야 할 대가가 있다. 저자는 스마트폰이 그리스도인을 변화시키는 열두 가지 방법들을 소개하고 그것들을 극복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들을 소개한다. .
스마트폰은 우리에게 정보와 즐거움과 쉼을 제공하는 동시에 우리를 죄와 유혹에 노출시
켜 빠지게 만드는 위험한 도구이다.
“수단에 불과한 것이 우리의 목표 없는 습관이 되는 것, 이것이 바로 테크노 우상숭배다”라고 말하는 저자의 말처럼 스마트폰을 가볍게 클릭함으로 누릴 수 있는 쾌락과 쉼의 일상은 어느새 우리 마음 속에 예배의 자리 로 자리 잡게 되었다. 영원한 것이 아닌 일시적으로 지나갈 가치 없는 것들에 매여 하나님을 예배하고 하나님과 관계 맺는 자리와 시간을 빼앗아 간다.
책을 읽으면서 나름 절제하며 잘 사용하고 있다고 믿었던 내 자신이 한 없이 부끄러워지고 인식하지 못했던 죄를 깨닫고 회개하는 시간이었다. 이 책을 통해 그리스도인들은 지금 자신의 스마트폰 사용이 자신의 영혼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자세히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스마트폰 시대에 스스로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은 우리 스스로
제한을 둘 수 있는 경각심이라고 말한다. 슬기로운 스마트폰 생활을 위한 저자의 지침은
단순해 보이지만 실천한다면 그리스도인의 경건한 생활에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가 이 책을 쓰면서 도움을 받은 존 파이퍼 목사님의 고백이 이 책을 읽는 모든 그리
스도인의 고백이 되길 소망한다.
“이 물건들이 나에게 얼마나 소중한지를 생각하면 눈물이 나올 것 같습니다. 이 물건들은 수많은 편리한 유혹에 눈뜨게 만든 도구들이기도 하지만 조심스럽게 절제하며 사용할 경우 하나님의 영광이 담긴 보물 상자일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절제함과 성숙함으로 하나님을 만나 교제하는
수단과 예수 그리스도를 자랑하는데 최대한 가치를 두어 사용한다면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인에게 주신 일상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예배가 될 것이다.
스마트폰이 처음 선보였을 때, 그리고 내 손에 그 놀라운 테크놀로지가 들어왔을 때, 삶은 가히 혁명적으로 바뀌었다. 주로 노트북 앞에서 이루어졌던 일들 - 회사 업무, 사람들과 소통, 은행업무 등 - 이 스마트폰이 생기면서 장소를 가리지 않게 되었다. 특히 은행업무를 은행을 가지 않고, 노트북을 켜지 않고, 내가 있는 어디서든 볼 수 있다는 것은 정말 놀라운 일이었다.
내 손안에 담기는 세상. 그렇다. 스마트폰은 이전에 있던 어떤 테크놀로지보다 나를 세상과 빠르고 쉽게 연결해 주었다. 나는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내가 필요한 때에 세상에 접속할 수 있었고, 작은 화면 안에서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 수 있었다. 그때까지만 해도, 스마트폰은 인류에게 큰 선물이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작은 스마트폰이 나의 삶을 구속하기 시작한다. 스마트폰이 내 주변에 없으면 불안하고, 혹여나 배터리가 닳을까 이리저리 콘센트를 찾아 헤매는 나를 발견하게 되었다. 하루에서 수 없이, 알람이 오든 안 오든 상관없이, 스마트폰을 켜보는 것이 일상이 됐고, 스마트폰 없는 세상은 상상하기 힘들어졌다.
<스마트폰, 일상이 예배가 되다>의 저자 토니 라인키는 이처럼 스마트폰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모두 이야기한다. 분명, 스마트폰은 우리의 일상을 더 풍성하게 만들어줬다. 하지만 이에 따른 부작용 역시 커졌다. 스마트폰이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게 되면서, 우린 스마트폰이 이끄는 대로 욕망하고, 상상하게 되며, 스마트폰 세계를 우리의 육으로 살아가는 세계보다 더 크게 여긴다. 저자는 이러한 현실을 지적하면서, 책의 원제처럼 <스마트폰이 나를 바꾸는 12가지 방식>에 대해 살펴보면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우리의 욕망을 점검하게 한다. 그리고 진정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 무엇인지 조명한다.
저자는 스마트폰이 우리의 집중력을 흩트려뜨려 시간을 헛되이 흘려보내게 하며, 스마트폰 안에서의 관계에 집중한 나머지 진정 내 옆에 있는 이웃을 사랑하지 못하게 하고, 다른 사람의 인정에 노예가 되면서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온전한 인정에는 눈이 멀게 하며, 수없이 쏟아지는 콘텐츠는 우리의 은밀한 욕망을 자극하여 하나님으로부터 점점 멀어지게 만들어, 결국, 우리가 진정 누구인지에 대한 진지한 고찰 없이, 그저 우리가 ‘좋아요’한 것을 닮아가게 한다고 말한다.
저자의 이러한 통찰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우리의 민낯을 드러낸다. 우리가 의식하고 있는, 또는 의식하지 못하는 욕망을 드러내 우리를 다시 하나님 앞에 나아가게 한다. 그리고 하나님 앞에서 다시금 스마트폰을 바라보게 한다. 스마트폰이 예배의 대상, 곧 우상이 아님을, 그저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는 하나의 수단으로써의 존재임을 말이다.
책은 정확히 스마트폰을 어떻게 활용하라고 이야기하지는 않는다. 그보다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우리의 자세와 방향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래서 우리로 하여금 이미 우리에게 주어진 스마트폰을 어떻게 활용할지 곰곰이 생각하게 하고, 어떻게 절제할지도 고민하게 한다. 각자의 현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말이다.
처음 책을 접했을 때는,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 생각했는데, 막상 책을 읽으면서, 가볍게만 볼 수는 없었다. 저자가 책을 쓰기 위해 모아둔 방대한 지식도 한몫하지만, 무엇보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나의 모습을 거울처럼 생생하게 목격했기 때문이다. 저자의 말 하나하나가 스마트폰을 좀 더 ‘스마트’하게 사용하라는 일침으로 들렸다.
책은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무한히 발전되는 테크놀로지 사이에서 진정한 그리스도인으로 산다는 것이 무엇인지 진지한 성찰을 하게 해준다. 기술이 발전될수록, 테크놀로지는 우리에게 수많은 긍정적 영향을 주기도 하겠지만, 우리의 그릇된 욕망을 부추길 위험 역시 안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가 계속 되물어야 할 질문은, ‘우리(그리스도인들)는 누구를 예배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일 것이다. 이 질문에 신실하게 답할 수 있는 사람은 분명 우리에게 주어진 테크놀로지 역시 우리의 예배의 대상자의 영광을 위해 사용하게 될 것이다.
서론
저자인 토니리안키는 언론인이자, 신학연구원으로서 “스마트폰, 일상이 예배가 되다”를 통해서 우리의 신앙을 점검한다. 오프라인으로 신앙 생활과 동시에 온라인 신앙 생활을 이어나가면서 우리의 문제점들을 이 책을 통해서 밝히고 있다. 그리고 저자는 사회적인 현상 뿐만 아니라, 복음적인 메시지를 동시에 게재하면서 복음적은 틀을 벗어나지 않기 위하여, 또한 편파적인 글을 쓰지 않기 위하여 무단히 노력을 하고 있음을 서론 속에서 밝히고 있다.
본론
저자는 스마트폰을 이렇게 설명을 하고 있다. “인간을 도우는 하나님의 선물” 선하게 사용하면 하나님과의 관계를 스마트폰을 통해서 잘 맺을 수 있으며, 반대로 사용한다면 끊임없이 악하게 사용할 수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그러면서 신학의 틀을 벗어나지 않고, 복음적인 관점에서 책을 기록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창조-타락-구속의의 관점이다. 이러한 관점을 통하여 스마트폰은 인간을 도우는 하나님의 선물로 바라보고 있다.
그러면서 “우리는 왜 집중력을 흐트러뜨리는 것에 유혹되는가 ”(p.50)에서 사회적인 현상과 신앙적인 현상을 두드러지게 표현을 했다는 것이다.
스마트폰으로 인하여 생기는 사회적인 현상으로 세 가지로 추려서 요약을 한다. “일을 하지 않기 위하여, 사람을 피하기 위하여, 영원한 세상에 대한 생각을 멀리하기 위하여” 사회적인 병폐들을 접근하면서 결론은 스마트폰을 악하게 사용하는 문제들을 지적한다. 결국에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고독과 침묵의 시간을 빼앗기게 된다.(p.52) 그리고 이것에 예로 파스칼의 명언을 제시한다. “나는 인간의 모든 불행이 오직 한 가지 사실, 즉 이들이 자기 방에서 조용히 머물지 못한다는 사실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깨달았다.”(p.52) 결국 이러한 문제들로 인하여 하나님과의 관계까지 멀어짐을 지적한다. 하나님에 대해 멀어지고, 교제가 단절되어지며, 절박하게 찾는 소리가 약해진다는 것이다.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서 “여과기, 즉 소금과 빛이 되어야 한다”(p.125) 모든 소셜 미디어의 글들을 아무 생각없이 퍼나르는 것을 거부하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삶이라는 것을 지적한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분별력을 통해서 세상의 메시지를 걸러내고, 하나님 안에서 모든 의미를 보는 견실한 신학을 통해 참된 메시지를 공유하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삶이라 지적을 한다. 또한 복음을 통하여 “디지털 시대에 우리가 전해야 할 메시지와 사명을 발견”할 수 있다고 말을 한다.(p.136)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저자는 새창조에 대하여 이렇게 기록을 한다. “이생에서 죄에 의해 손상된 모든 것의 회복이다. 이 세상에서 우리가 잃은 모든 것에 대한 보상이다.”(p.209)
결론
지금은 스마트폰으로 언제든지 예배를 볼 수 있으며(?) 시청할 수 있는 시대이다. 하나님께 예배를 드려야 하지만, 영상으로 예배를 시청(?)함으로써 우리는 하나님에 대한 예배를 어떻게 보면 폄하할 수 있음을 확인한다. 삶으로 드리는 예배가 스마트폰의 분주함으로 인하여 얼마나 방해가 되는지도 점검이 될 것이다.
토니리안키의 “스마트폰, 일상이 예배가 되다”를 통하여 다시 우리의 영적 예배를 점검하며,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것들을 이 책을 통하여 점검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