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감정은 오늘 몇 번째였습니까?"
다소 이기적으로 느껴지는 이 책의 제목에 끌렸다.
최근 몇 달을 일과 육아 살림과 공동육아, 봉사등으로 정말 바쁜 날들을 보냈다. 하루를 알차게 보낸 날은 정말 뿌듯했지만, 한 번씩 소화 가능했던 일들 중 하나가 흔들리기 시작하면 한없이 떨어져 버리는 멘탈을 부여잡기가 힘들 때가 있었다. 그런 감정이 들 때면 스스로를 탓할 때도, 주변을 탓할 때도 있다. 그렇게 누군가를 탓한다고 해결되는 일은 아니었다. 어쨌든 이 모든 것이 내가 해야 할 일이니 이왕이면 기분 좋게, 좋은 마음으로 해결하면 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쉽게 실천되지 않았다.
그러던 차에 이 책을 펼쳤는데. 내 마음을 들여다보고, 누군가에게 내가 어떻게 보일지에 전전긍긍하기보다. 어쩔 수 없는 상황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새삼 깨달았다.
■ 1장, 지금 기분이 나쁜 건 다 주변 사람들 때문이다?
내 기분은 내가 좌우한다는 마음으로 감정을 조절하자. 생각보다 기분은 가벼운 상황. 말 한마디. 좋은 것을 보는 것만으로도 좋아질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행복한 단어를 보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지고 체온이 상승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를 떨쳐내는 시작이 될 수 있다. 매일 아침 거울을 보며 웃으면 하루가 좋아진다는 말을 들어본 적 있을 것이다. 흘려들었던 말인데 매일 꾸준한 노력. 생각보다 쉽게 기분을 조절할 수 있다고 한다.
■ 2장 일 잘하는 사람들은 왜 기분이 좋을까?
기분이 좋지 않을 때 그 기분에 빠져 화를 내거나 짜증을 내며 주변 분위기까지 흐트러트릴 수 있다. 그럴 때 일 수록 안 좋은 기분을 들여다보는 객관적인 파악이 필요하다. 왜 기분이 나빠졌는지 원인을 찾고, 그 기분을 털어낼 수 있는지. 안 좋은 기분으로부터 빠르게 빠져나오는 연습이 필요하다.
마음이 무거워 바닥까지 내려가 있을 때는 내가 필요한 존재인가를 생각하게 된다. 그런 마음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과거에 어떤 말을 들었건, 과거와 미래에 대한 미련과 불안함 때문에 집착하고 있다면 모두 내려놓고 현재에 집중할 필요도 있다. 지금 내 기분이 어떤지, 내 마음이 어떤지 들여다보고 그 마음을 알아봐 준다. 지금 눈앞에 있는 것에 집중하면 기분은 저절로 좋아진다.
■ 3장 진짜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게 되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
진짜 자신이라는 '자기 축', 이 책에서 말하는 자기 축은 자신의 마음이 추구하는 가치관이다.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판단을 언어화한다면 자신을 능동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그 언어화하는 과정이 필요한 [심지, 미션, 비전]을 작성해 봐도 좋고, 책 속에 담긴 예로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다.
심지 : 나는 어제보다 오늘 성장했음을 인지하며 설레는 사람이다.
미션 : 노력하고 도전하는 사람이 정당하게 보상받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 삶의 목적이다.
비전 : 모두가 정당하게 보상받는 세상이 되면 좋겠다.
** 나만의 축을 만드는 게 쉽지 않아서 책 속의 내용을 가져왔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만 정확하게 알고 있어도 하루하루 벌어지는 고충의 상황에서 대처라도 빠르게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됐다.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바꿀 수 있는지는 나에게 달려있다.
■ 4장 내 기분은 내가 정한다.
내 기분을 좋게 만드는 일을 찾는 과정이 사례를 통해 담겨 있다. 클라이언트와 이어지는 대화 속에서 어떤 감정에 집중해야 할지, 어떤 생각을 버려야 할지 생각을 정리해 볼 수 있다. 심지, 미션, 비전을 찾는 과정이 생소할 수도 있지만, 이 책을 읽어보면 어떤 의미인지 단번에 이해가 된다.
나를 알고, 내가 하고 싶은 것, 그리고 내가 어떻게 되었으면 하는 미래의 목표에 조금 더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글로 정의해 보는 과정이다.
■ 5장 멘탈 강한 사람이 아니라, 기분 좋은 사람이 이긴다.
인생의 궁극적 목적은 기분 좋게 살아가는 것
앞에서 어떻게 나의 기준을 찾을 수 있는지에 대해 담았다면, 마지막 장에서는 흔들리지 않고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 담겨 있다.
크게 목표를 정하지 않더라도 하루하루 살아가면서 내가 생각한 것, 의식한 것 만을 보게 된다. 쉽게 말하면 자기가 보고 싶은 것만 보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이 사실만 잘 알고 있어도 우리 일상에 좋은 목표. 기분 좋은 생각을 기준 삼아 적용해 볼 수 있겠다.
자기 축을 유지하는 8가지 단계의 내용중에 실천해 볼 만한 것들로 시작해 보기로 했다.
-미니멀라이프 실천하기
-가슴 설레는 목표를 설정한다.
-목표에 대한 집착을 버린다.
-내가 진짜 원하는 게 뭔지 생각한다.
-근거 없는 자신감을 가진다.
-내 기분은 타인이 아닌 나에게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
-좋은 에너지를 내뿜는 사람을 만난다.
각 장의 제목이 주는 의미가 좋아서 담아보았다. 소제목들만 매일 보고 실천해보아도 도움이 될 것 같다. 행동은 마음에 달려있고 마음도 긍정적인 생각으로 노력하면 안 될 것이 없다. 이런 이야기는 한 번쯤은 들어봤을 수 있다. 조금 더 적극적으로 나에게 적용해서 실천해 보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
-YES24 리뷰어 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