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란 무엇인가 : 갈등과 대립을 넘어 공생을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변화의 시작점
공유하기

대화란 무엇인가 : 갈등과 대립을 넘어 공생을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변화의 시작점

갈등과 대립을 넘어 공생을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변화의 시작점

리뷰 총점 7.9 (7건)
분야
인문 > 인문학산책
파일정보
EPUB(DRM) 32.67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저사양 기기 사용 불가) PC(Mac)

이 상품의 태그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3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우리는 사실 대화를 하고 있지 않을지도 모른다 평점7점 | k******1 | 2021.12.06 리뷰제목
우리일상에 대해서 누구나 ‘대화’라는 것은 빠질 수 없다. 사람과의 관계속에서 우리는 자연스럽게 ‘말’이라는 것을 하기 때문에 그렇지만 대화에 대해서 ‘과학적’인 입장으로 바라보면 어떨까    대화란 무엇인가?   대화란 영어로 dialogue로 어원을 ‘사이로 통과하는 말의 의미’를 뜻합니다. 나와의 대화 즉, 자신의 내면과의 대화를 포함한 모든 것들을 의미한다 그
리뷰제목


 

우리일상에 대해서 누구나 대화라는 것은 빠질 수 없다. 사람과의 관계속에서 우리는 자연스럽게 이라는 것을 하기 때문에 그렇지만 대화에 대해서 과학적인 입장으로 바라보면 어떨까 

 

대화란 무엇인가?

 

대화란 영어로 dialogue로 어원을 사이로 통과하는 말의 의미를 뜻합니다. 나와의 대화 즉, 자신의 내면과의 대화를 포함한 모든 것들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토론은 어떨까 토론은 discussion으로 충돌과 충격을 뜻을 가진 것의 어원으로 찬성과 반대를 할 수 있는 대화의 장이라고 볼 수 있다. , 대화는 누군가를 이기려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토론이다. 이말을 들은 순간 우리는 무수한 토론을 했구나 라는 생각이 떠올랐다.

 

상대방에게 나의 생각을 설득하기위한 토론

내 주장이 맞다고 이야기하는 토론

 

우리는 대화가 아닌 토론을 했다. 그렇다면 대화란 무엇일까? 저자는 누구도 실수하지 않는 모두가 승리자인 win-win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대화를 하기위해서는 상대방의 의견을 비판하지 않고 역지사지의 마음을 먹으며 서로를 존중하는 것이 기반되어야한다. 하지만 생각보다 현실은 자신의 말만 하고 싶은 사람들이 만아서 우리가 대화에 어려움을 느끼는 걸수도 있다.

 

그럼에도 우리는 대화를 해야하는 건 대화가 주는 이점이 있다. 대화를 통해 우리는 상대방을 이해하게 되고 상대방의 경험을 간접적으로 접할수도 있다. 결국 인간이 사회동물이기에 필요하다는 말이다. 그렇지만 권위적인 분위기의 가족, 사회라면 대화의 순기능은 재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 권위적인 이란 단어는 한국사회에서 그리 어렵지 않게 볼 수 있기에 우리사회는 가정에서도 사회에서 대화의 부제가 이미 많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점에서 다시한번 대화란 무엇인가 스스로에 대해 돌아보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기에 좋았다.

 

(그런데 너무 양자물리학자라서인지 논문처럼 작성되어 용어가 다소 어렵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대화란 무엇인가 평점10점 | p***e | 2021.11.19 리뷰제목
대화란 무엇인가 데이비드 봄 저/강혜정 역 에이지21 | 2021년 10월   대화란 무엇인가를 읽고 (One page Review : 한 페이지에 대해 사색하기 )   오랜만에 지적 허기를 채울 수 있는 책을 읽었습니다. 대화라는 주제를 새로운 관점으로 볼 수 있는 기회를 준 책입니다. 양자물리학자가 쓴 '대화란 무엇인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리뷰제목

 

대화란 무엇인가

데이비드 봄 저/강혜정 역
에이지21 | 2021년 10월

 

대화란 무엇인가를 읽고

(One page Review : 한 페이지에 대해 사색하기 )

 

오랜만에 지적 허기를 채울 수 있는 책을 읽었습니다. 대화라는 주제를 새로운 관점으로 볼 수 있는 기회를 준 책입니다. 양자물리학자가 쓴 '대화란 무엇인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책 P.68에 보면 대화 집단에서 필요한 것은 빈 공간을 채우고 비우는 일이라고 했습니다. 공간이라는 말을 쓰니 대화도 하나의 훌륭한 인테리어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대화가 훌륭하더라도 모두 담을 수 없다면 비우는 작업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비움이 필요한 이유 역시 대화자간의 편견을 버리고 시작하라는 의미가 아닐까요? 

 

여백의 미라는 말은  예술에서는 하나의 아름다움입니다. 그러나 사람과 사람이 있는 공간에서는 말을 하는 것, 대화를 나누는 것이 채움의 미같은 아름다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최근 코로나로 좁은 공간에 함께 있더라도 편하게 대화를 나누지 못하는 상황이 왔습니다. 개인과의 거리를 최대한 좁힐 수 있는 것은 텍스트 메세지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코로나를 생각하지 않는다면 얼굴을 보고 목소리를 듣는 일상적인 대화 즉, 언제 어디서든지 소통은 늘 필요합니다. 개인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어떤 말투를 쓰는가는 친밀감 형성에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대화란 win-win이라는 말이 저는 가장 좋았습니다. 서로의 실수를 발견하고 시정하는 과정이 대화의 즐거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도 깨달았습니다. 앞으로는 이 책 덕분에 대화를 즐겁게 이어나갈 수 있을거라 확신합니다. "대화에서는 모두 승자가 된다." 는 저자의 말처럼 대화자체가 공생의 방법이라 여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근 처음보는 사람들과 어떻게 대화를 이어나갈지 고민했던 적이 있습니다. 우선 상대에 대한 칭찬부터 시작했더니 미소짓는 얼굴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이 책을 꺼내들고 대화가 주는 윈윈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싶습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6101] 대화란무엇인가 평점6점 | YES마니아 : 로얄 h*****p | 2022.12.11 리뷰제목
대화 참가자는 누군가의 의견을 바꾸려 하지 않는다. 모임이 끝나면 누군가는 의견이 바뀔 수도 있다. 참가자가 어떤 결론이나 판단도 내리지 않고 서로 무슨 생각을 하는지를 이해하는 것도 내가 생각하는 대화의 중요한 부분이다.    각자의 관점을 상대방에게 관철시키려는 목적을 가진 토론과는 달리 대화는 서로의 관점을 이해하고자 하는 의도만을 가진 채 뚜렷한 목적없이 비
리뷰제목

대화 참가자는 누군가의 의견을 바꾸려 하지 않는다. 모임이 끝나면 누군가는 의견이 바뀔 수도 있다. 참가자가 어떤 결론이나 판단도 내리지 않고 서로 무슨 생각을 하는지를 이해하는 것도 내가 생각하는 대화의 중요한 부분이다. 

 

각자의 관점을 상대방에게 관철시키려는 목적을 가진 토론과는 달리 대화는 서로의 관점을 이해하고자 하는 의도만을 가진 채 뚜렷한 목적없이 비정형적으로 흘러가지만, 그 과정에서 참가자들은 다른 상대방의 관점을 이해할 여지가 생기면, 그 이해를 바탕으로 계속 쌓아올려진 참여자들의 관점들이 자연스럽게 어느 한 곳에 수렴하면 그게 바로 컨센서스가 되는 것이고, 그런 컨센서스를 가져야만 인간은 행복하게 살 수 있다는 주장이다.

전반부의 저자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대화의 모델은 읽을만 했지만, 후반부에는 별로 공감되지도 않는 소리를 알아듣기 힘들게 계속 주절거리는 바람에 끝까지 읽기를 포기한 책이기도 하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한줄평 (4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8.0점 8.0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