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여성사 편지
공유하기

한국 여성사 편지

마고할미부터 안티 미스코리아까지

리뷰 총점 10.0 (1건)
분야
어린이 유아 > 어린이 동요/동시
파일정보
PDF(DRM) 29.78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이 상품의 태그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1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한국 여성사 편지 평점10점 | d****0 | 2010.01.06 리뷰제목
여인이라는 이유만으로 당연히 비켜가야만 하는곳이 있었으니 그건 역사였다. 세상을 만든것도 주도한것도 이끌어간것도 남자였기에 최고 우두머리가 남자라는 이유만으로 오랜시간동안 2인자였던 여인들은 그 자리를 온전히 모두 남자에게 내주어야만했습니다. 그랬기에 제대로 조명 되지도 않았고 많은것들이 감추어졌고 잊혀진듯합니다.   여성을 주제로 편찬된 책 한국 여성사 편지
리뷰제목

여인이라는 이유만으로 당연히 비켜가야만 하는곳이 있었으니 그건 역사였다. 세상을 만든것도 주도한것도 이끌어간것도 남자였기에 최고 우두머리가 남자라는 이유만으로 오랜시간동안 2인자였던 여인들은 그 자리를 온전히 모두 남자에게 내주어야만했습니다. 그랬기에 제대로 조명 되지도 않았고 많은것들이 감추어졌고 잊혀진듯합니다.

 

여성을 주제로 편찬된 책 한국 여성사 편지라는 이 책을 마주하면서 동서양을 막론하고 석사시대부터 지금까지 다양한 관점에서 여성을 조망했다는 사실만으로도 넘 반가웠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많은 이야기가 있다는 사실이 즐거웠습니다.

 

여성에 대한 생각과 개념은 시대에 따라 참 많은 변화를 겪었었습니다. 남존여비사상이 최고조에 달했던 조선후기의 영향으로 우리나라에선 지금껏 성차별의 깊은 고리를 끊지못하고있습니다. 그랬기에 그것이 우리민족의 본모습인냥 많은 사람들이 당연하다 생각하게되는데 한 시대만 거슬러올라가도 또한번 변해가는 것이 여성의 신분이었답니다.

 

이야기는 1부 석기시대에서 조선시대까지 2부 근대에서 현대까지로 나누어져 시대별로 다양한 모습을 통해 여성의 지위와 인물들을 고찰해줍니다. 창조의 신 마고할미, 출산의 신 당금애기. 곡물신 자청비를 통해 태초엔 여성도 분명한 세상의 주인이었음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우리민족의 역사에 있어 가장 영웅이었던 소서노를 통해서는 나라의 개국에 있어서도 여자의 존재가 막강했음을 확인시켜줍니다.

 

그리고는 삼국시대와 고려 조선이라는 이름으로 나라가 바뀔때마다 각 나라에서 추구했던 사상에 따라 달라지는 여성의 지위에 따른 다양한 모습들과 생활풍습 나라가 처한 상황에 따라 겪어야만했던 아픔들, 그 속에서 눈부신 활약을 펼쳤던 활동상황까지 만나며 아 이런일들이 있었구나 새삼스러웠답니다.

 

대한민국 헌법 제16조는 일정한 나이가 되면 반드시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의무교육을 기본 원칙으로 정했다. 그리고 1948년 대한민국이 세워진 뒤 첫번째로 만든 국어 교과서에는 철수와 영희가 나란히 등장했다. 겉으로 보기엔 남녀평등이 실현된듯하지만 내용상으로는 엄연히 차별히 존재하고 있었다. 지금은 없어졌지만 우량아 선발대회나 미스코리아 대회와 같이 외적인 모습에서 남녀차별을  하기도했고 하는일과 권리측면의 내적인 부분또한 마찬가지였다.

 

그렇게 태고에서 현대에 이르는 오랜 시간동안 여자이기에 차별받아야만했던 다양한 모습들, 그런 차별속에서도 꾿꾿이 입지를 다져온 형태들등 참으로 신선한 시각에서의 역사알기가 되어준다. 여성사편지는 이렇게 그동안 존재하지 않았던 여자들만의 이야기를 풍성하게 담아내고 있어다.

2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2 댓글 0

한줄평 (0건) 한줄평 이동

  등록된 한줄평이 없습니다!

첫번째 한줄평을 남겨주세요.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