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하면 특히 여성들에게는 살아가는 동안 늘 해결해야할 고민이기도 하면서 하나의 숙제인 것은 변함없는 사실인거 같습니다. 젊을때나 나이가 점점 들어가나 반복되는 다이어트 삶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게 어느덧 생활화가 되어버렸습니다. 한의학에서 너무나 유명한 말 중 하나라고 하는데요.
"통즉불통, 불통즉통"
(通卽不痛, 不通卽痛)
출처: 체질 맞춤 다이어트 p21
순환이 잘 되어서 일정 상태를 유지하는 몸은 질병이 없고, 순환이 안 되어서 일정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는 몸은 질병이 생겨 아프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저자 최인서가 직접 체험하고 실천한 노하우를 담은 '체질 맞춤 다이어트' 책 속으로 지금부터 함께 들어가볼까요? 먼저 '체질 맞춤 다이어트'를 쓴 저자 최인서를 소개할게요.
저자 최인서는 한의원을 운영하던 중, 사기 사건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급격히 살이 찌개 되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결심한 건, 허리 통증과 우울증이 극심해졌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본격적으로 운동을 하고 식단을 관리하면서 삶의 항상성을 회복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정체기가 올 무렵, 체질에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적용하면서 본격적으로 몸을 만들게 되었고 결국 한의사 최초로 머슬마니아 TOP4에 입상했다고 합니다.
저자 최인서는 가장 쉽고, 건강하고, 요요 없는 다이어트 방법은 각자의 체질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몸소 깨달았고, 그 노하우를 담아 '체질 맞춤 다이어트'라는책을 출간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현재는 청담부부한의원 대표 원장으로 있으면서 MBC, 채널A, JTBC, MBN 등 다수의 방송과 유튜브 에 출연하며 체질 다이어트 전도사로 활동하고 있다고 해요.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 볼까요
이 책에 있어서 한의사인 저자 최인서는 다이어트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몸을 아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다이어트는 체질에 따라 달라야 합니다. 체질에 따라 먹으면 배고프지 않고도 살을 뺄 수 있습니다. 체질에 따라 차를 마시면 좀 더 쉽게 식욕을 참을 수 있습니다. 적절한 지압과 스트레칭을 병행하면 기초대사량을 올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단언컨대 건강한 몸은 살을 찌지 않기 위해 안간힘을 씁니다. 먹고 싶은 것을 먹어도 살이 찌지 않습니다(출처: 체질맞춤다이어트)
즉 다이어트 핵심은 사상의학에 기반을 두어 자신의 체질과 체질에 따른 성격에 의해 다르다는 것을 상세하게 그리고 일반인들도 쉽게 다가갈수 있도록 구분하여 설명되어져 있습니다.
프롤로그를 시작으로 총 4개의 파트로 구분하여 쓰여진
'체질 맞춤 다이어트' 책은 PART 1. 다이어트의 시작 - 체질 이해하기 PART 2. 다이어트 원칙과 체질별 식단 PART 3. 지압법과 스트레칭 PART 4. 차 레시피 부록 이렇게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저자 최인서는 다이어트를 하기위해서는 가장 먼저 알아야할 것이 자신의 체질이라고 합니다. 저자는 체질을 감별할 때 체형을 최대한 배제하고, 동의수세보원에 나오는 어려운 언어들, 예를들어 인륜이니, 세희니 등 일일이 나열하면서 설명하지 않았으며, 사상심학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합니다.
PART1. 다이어트의 시작·체질 이해하기에서 체질별 성격을 파악하는 핵심의 첫번 째가 '눈'이라고 하는데요. 여기서 눈은 'eye'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관점 혹은 의식(perspective)을말한다고 합니다.
내 눈이 미래를 보고 있다면 태양인
내 눈이 과거를 보고 있다면 태음인
내 눈이 타인을 보고 있다면 소양인
내 눈이 나를 보고 있다면 소음인입니다.
이 기준으로는 내가 어떤 체질인지 완전히 파악한다는건 힘들다고 합니다. 4가지 체질이니까 맞을 확률은 25%,.. 그래서 체질을 알 수 있는 기준은 한 가지가 더 있다고 하는데요. 나머지 한 가지는 에너지 충전정도로 알 수 있다고 합니다. 혼자있을 때 에너지가 충전되는편이라면? 태양인 혹은 소음인,.. 다른사람들과 있을 때 에너지가 충전되는 편이라면? 태음인 혹은 소양인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해서 자신의 체질을 적중률 50%까지 올릴 수 있다고 하니 자신의 체질이 어디에 속하는지 찾아보시겠어요. 다이어트가 성공한 이후 유지하면서 살이 찌지 않는 몸으로 바꾸는데는 '운동'이 필수라고 합니다. 식단만으로 체중이 줄어들지 않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이런 분들은 그동안 요요가 반복되어왔거나 밤 낮이 자주바뀌는 직업. 혹은 출장이나 불면증이 있어서 규칙적인 생활패턴이 힘든 사람들은 몸이 항상 긴장상태를 유지하고 있어 살이 잘 빠지지 않는다고 해요. 이런 사람들은 식단과 운동을 병행하면 훨씬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PART2에서는 다이어트의 원칙과 체질별 식단에 관한 내용으로 운동 그리고 체질별 추천 음식에 대해 자세히 서술되어져 있습니다. 대개 살을 뺀다고 하면유산소운동을 충분히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이 책에서 유산소 운동은 생활 속에서 틈틈이 움직이는 것으로 하라고 나옵니다. 저자 최인서는 이를 니트(NEAT)운동, Non- Exercise Activity Thermogenesis의 머리글자를 따서 붙여진 이름으로 부릅니다.
그러나 좀더 강하게 살이 쭉쭉 빠지는 몸으로 바꾸고 싶다면 시간을 내서 근력 운동을 5분이라도 꼭하라고 제시합니다. 그 외에 생활 속에서 유산소운동을 녹여 내는 최소한의 노력은 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생활 속 니트(NEAT)운동
▶ 지하철에서 서있기
▶ 움직이며 통화하기
▶ 집안일 할 때 신나는 음악 틀어 놓기
▶ 서서 빨래 개기
출처: 체질 맞춤 다이어트 p68
책에서는 당장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것들로 소개했는데요. 이외에도 본인의 패턴에 맞게 생활 속에서 열량 소비를 늘려 나가는 습관을 한두 개 찾아서 만든다면, 시간내어 러닝머신을 타지 않아도 충분히 유산소 운동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PART3 에서는 지압법과 스트레칭을 함께 서술하고 있는데요. 지압은 막힌 혈을 뚫어서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원리이기 때문에 치료에 중점을 둔다고 합니다. 반면 스트레칭은 몸을 움직이는 것이기 때문에 대사량을 올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사실 기초대사량을 높이면 체질상 살이 잘 찌지 않거든요. 또한 건강한 상태일수록 스트레칭이 좋고, 병적인 상태일수록 지압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같은 병적인 상태이더라도 급성에는 지압이, 만성일수록 스트레칭이 도움이 된다고해요.
예를들어 급체를 했다면 지압이, 오랜 기간 동안 소화 기능이 좋지 않았다면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는게 도움이 된다는거죠. 하지만 저자 최인서는 가장 좋은 것은 지압과 스트레칭을적절히 병행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지압법이란 손이나 도구 등을 이용하여 통증 완화 효능이 큰 지점이나 근육을 자극하는 건강 관리법입니다. 매일 20~30분 정도, 6개월 이상 꾸준히 하면 몸의 변화를 느킬 수 있다고 합니다.
혈자리 지압 방법 3가지
▶ 손가락 끝으로 누르기
▶ 볼펜 등 도구 이용하기
▶ 쌀알과 종이테이프
출처: 체질 맞춤 다이어트 p77
지압을 하다보면 간혹 통증을 심하게 느끼는 부위가 있을 수 있는데요.이는 통증 부위에 해당하는 장기가 순환이 되지않고 막혀 있는 곳, 즉 관련된 장기의 기능이 좋지 않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체질 맞춤 다이어트 책에서 소개하는 스트레칭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몸을 좀 더 나은 상태로 만드는 것이라고 합니다. 소화가 안될때, 비만이나 혹은 다른 이유로 인해 허리나 무릎이 아플 때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스트레칭은 운동을 잘하지 않았던 초보들이 근육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는 것도 많다고 합니다. 스트레칭은 꼭 거울이 있는 곳에서 할 것을 추천하는데요. 그 이유는 바른자세의 중요성 때문이라고 합니다. 다시말하면, 자세가 어긋난 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오히려 통증을 유발할 수 있기때문이라는 것입니다.각 부위별 지압법과 스트레칭 방법이 함께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 책의PART4 장에서는 다이어트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차(Tea) 레시피에 대해 서술되어져 있습니다. 저자 최인서는차를 마시는데 있어 명심할 것은,..
▶ 첫 번째, 차는 식품이지, 약이 아니다.
▶ 두 번째, 차는 다이어트의 핵심이 아니다.
▶ 세 번째, 내 체질에 맞는 차를 마실 것
▶ 네 번째, 한 번에 한 가지 차만 마실 것
이라고 합니다. 불편한 증상이 개선되고 몸의 기능이 충분히 돌아왔다 싶으면 다른 차를 마시면 되는데요. 증상이 충분히 개선되었는데도, 한 가지의 차만 장기간 복용하는 것은 한 식품만을 편식하는 것과 다름없기 때문에 좋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저자가 소개한 차의 종류는 동의보감이 400년도 훨씬 전에 쓴 책이라는 점을 감안, 현대 의학이나 여러 연구를 통해 검증된 것들만 가려서 소개해 놓았습니다. 특히 체질별 맞는 차 레시피가 기록되어 있어 다이어트를 하실분들에게는 더 반가운 자료가 될거란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 부록에는 인터뷰 형식의머슬마니아와 보디 프로필에 대한 정보를 일문일답식으로 전달하려고 했습니다. 또 운동없이 유지 가능한 몸무게에 따른 기초대사량표, 칼로리에 따른 단계별 다이어트 식단표, 체질에 따라 맞는 음식표 순으로 수록되어 마무리되어 있답니다.
우리가 다이어트를 위해 할 일은 자신의 체질이 무언지알고, 몸의 항상성이 무너질 때 보내는 신호를 알아채고, 똑똑하게 먹는 법, 잘 자는 법, 잘 싸는 법을 아는 것이라고 합니다.이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책!! 저자 최인서의 '체질 맞춤 다이어트' 저자 최인서가 일상에서 '한 끗'만 바꾸면 누구나 8kg은 뺄 수 있다고 확신하는 노하우로 채워진 책입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남자는 8년, 여자는 9.1년 젊어지게 들어준다고 합니다.건강한 젊음으로 가꿀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