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비책을 만나다.
파트1. 플롯의 기본원칙
1. 망치를 내리쳐라 : 놀라워야 한다. 충격적일 수도 있다. ~ 8. 가능성 있는 결말들을 반영해야 한다. 21쪽
목적에 집중하라. 등장인물을 간략히 그려보라. 등장인물들의 기본적인 실미 상태를 정하라. 등장인물에게 충격을 가할 사간을 만들라. 망치의 결과로 일어나게 될 일의 필요성을 확실히 규정하다. 망치를 어떻게 떨어뜨릴지 확실하게 정하고 나면, 그것이 가혹한 일이 되도록 설정하는 데 초점을 맞추라. 35쪽
2. 극적 질문을 제시하라 : 설정-질문-구축-해답. 41쪽
<니모를 찾아서, 2003>
첫 장에는 극적 질문이 형성되어야 한다. 극적 중심 질문을 가다듬을 때 이야기의 주제, 이야기를 전달할 매체, 중심 아이디어를 고려하라. 강력한 중심 질문은 중요한 하위 질문들을 많이 떠올릴 수 있게 해준다. 57쪽
3. 가능성 있는 결말을 모조리 생각하라 : 유의미성, 필연성, 놀라움, 공정성, 감정, 진정성. <더 나이트 오브, 2016> -HBO에서 제작한 8회짜리 텔레비전 드라마- ... 나즈가 유죄 판결을 받느냐, 아니면 그가 유죄가 아님을 배심원단이 알아내느냐. 유죄? 무죄?
유의미성/필연성/놀라움/공정성/감정/진정성 76쪽
목표는 감정을 동요시키는 결말을 찾는 것. 극적 중심 질문은 최대한 짧은 문장으로 써라. 자신의 직감을 믿어라. 여섯 가지 기준을 대입해보라. 78쪽
4. 그리고 가 아니라 그리하여 로 연결하라 : <사우스 파크> '유방암' 편(2008) 트레이 파커. 여기에는 느슨한 전선이라곤 없다. 전류가 전선을 타고 강력하게 흘러갈 뿐이다. 원인-결과-원인-결과이다. 웬디가 공개 사과를 요구하고, 그 요구를 카트먼이 거절하고, 그 거절이 웬디를 열받게 하고, 그로 인해 카트먼은 더욱 참혹한 상황에 빠진다. 87쪽
목표는 행동을 만들고, 서사의 초점을 흐트러트리지 않고 도입부터 결말까지 순조롭게 나아가는 것이다. 등장인물들이 이야기에서 필요로 하는 것으로 돌아가라. 92쪽
5.위험을 점점 가중시켜라 : 영화 <보통 사람들> ... <펄프 픽션, 1994> '전도사의 아들' 시퀀스 쿠엔틴 타란티노.
이제 주인공이 욕망의 대상을 획득하지 못한다면 무엇을 잃게 될지에 초점을 맞춰보자. 주인공이 기꺼이 감당할 유형의 위험이 무엇인지 정하라. 보통 사람이라면 받아들이지 앟을 것이지만 주인공이라면 받아들일 위험은 어던 것일까? 이야기란 감정을 연료 삼아야 한다. 110쪽
6. 예상과 현실을 충돌시켜라 : 하나님을 웃게 하고 싶은가? 그럼 먼저 하나님께 당신의 계획을 말하라. _우디 앨런. 114쪽
등장인물이 예상하는 바를 수립. 충돌은 그럴듯하면서도 충격적이어야. 충돌은 등장인물이 어던 사람인지를 드러내는 것이어야 한다. 충돌은 실체와 의미가 있어야 한다. 118쪽
<브레이킹 배드> '메틸아민 화물 차량'편(2012) ... 충돌은 의미 있는 것이어야 한다. 악마와의 식사 자리에는 긴 숟가락을가져가는 수밖에 없다. 125쪽
예상을 수립. 예상은 전적으로 합리적. 대포의 화약을 다져라. 다른 방향으로 이야기를 이끌어 앞으로 벌어질 사건을 숨겨라. 진정성 있는 복선을 깔라. 128쪽
7. 전개부를 최고조로 끌어올려라 : <본 투 런> "위대한 작품을 만드는 건, 어쩌면 작품에 담긴 약점일 수도 있어." 133쪽 이야기의 중심에서 다룰 가장 근원적인 감정을 분명히 규정. 여러분이 표현해야 할 감정을 각 장, 장면, 순간들에서 반복적으로 표현. 적어놓은 아이디어들을 살펴보고 크게 가라. 인상적인 장면을 만들어라.(물리적 요소, 규칙, 분위기 등) 143쪽
작가로서, 한 인간으로서, 여러분 자신에게 불편하게 느껴지는 극한의 감정을 느껴보라.
8. 결정적인 결심으로 결말을 시작하라 :
결말의 시작은 주인공이 극적 중심 질문을 일단 그리고 모두 해소하기로 의식적으로 결심하는 순간이다. ~독자 입장에서 생각하려고 노력하라. 160쪽
9. 결심을 확인하라 : <대부 투> 168쪽
이야기의 중심 질문을 써라 ~ 주인공의 결심이 의미 있으며, 공감대를 형성하는지 확인하라. 179쪽
10. 신속하게 마무리하라 : 힘 있게 시작하고, 그 힘을 유지하라. 다 잘될 것이다. _ 크리스 팔리, 코미디언. 183쪽 <만춘, 1949> 오스 야스지로. 186쪽 독자들에게 아직 남아 있을 질문들을 모조리 생각해보라. 이야기 세 가지를 생각하고, 그 마지막 장면을 떠올려보라. 191쪽
파트2 등장인물의 기본 원칙
11. 주인공은 능동적이고 결단력이 있어야 한다 : <레드 데드 리뎀션, 2010> 201쪽
주인공의 세계관과 가치관을 분명히 하라 ~ 주인공이 해야 할 중대한 결심 몇 가지를 확실하게 정하고, 흥미롭지 않은 것들은 과감히 삭제하라. 208쪽
12. 딜레마를 유발하라 : 압력 없이는 다이아몬드가 만들어지지 않는다. _ 토머스 칼라일 철학자. 211쪽 '최고의 시기, 최악의 시기'(2003) 앤서니 그리피스. 215쪽
주인공의 세계관을 분명히 하라 ~ 220쪽
13. 갈등을 층층이 쌓아라 : 자신, 관계적, 사회, 환경, ...<미즈 마블 볼륨 원:비정상, 2013> 지. 윌로 윌슨. 238쪽 주인공이 다루어야 할 갈등은 더 많아진다 ~ 내적, 개인적, 사회적, 외부적, 환경적이라는 존재적 층위 중에서 등장인물에게 최소한 세 가지 갈등을 부여하라. 240쪽
14. 양파 껍질을 벗겨라 : <질병 통역사, 1999> 줌파 라히리 ... 물리적 층위, 정신적 층위, 영적 층위, 핵심 층위. 258쪽 등장인물의 외적 혹은 물리적 층위부터 핵심 층위까지 하나하나 벗길 것이다. 등장인물의 외면에서부터 시작하라. ~ 보여주어라. 말로 하지 마라. 260쪽
15. 등장인물은 최대한 머리를 굴려야 한다 : <스탠, 2000> 마셜 '에미넴' 매더스 267쪽
그 말이 통찰력 있고, 교훈적이고, 어던 주제에 대해 다르게 생각하게 만든다면, 그것은 기억에 남겨진다. 등장인물이 독독해질수록 주제가 더욱 풍성해질 것이다. 279쪽
16. 모든 인물에게 가면을 씌워라 : 가면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혹은 확장시키는가? ... <해리 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소, 1999>... 늘 그렇듯 이 원칙을 개인적으로 생각해보라 ~ 궁극적으로 가면이 벗겨질 것인가, 아니면 절대 벗겨지지 않을 것인가? 301쪽
17. 변형을 이루라 : 지금까지 지나온 여정, 변화가 어려워진다, 심리적 통찰력, <펀 홈:가족 희비극> 앨리슨 벡델. 312쪽 등장인물이 어던 변형을 이룰지 정하라. ~사건이 변화에 완전히 딱 들어맞을 때까지 계속 써나가라. 323쪽
18. 적대자에게 강력한 동기를 부여하라 : <피아노 레슨, 1936> 오거스트 윌슨. 331쪽 적대자를 주인공으로 생각하며 고안하라. ~ 나쁜 놈들은 자기가 사악하다고 여기지 않는다. 즐겨라. (기억하라. 어덯게 할지 궁구하라. 자신에 대한 가장 근본적인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339쪽
19. 악에 맞서라 : 신은 인간을 선과 악 중에서 무엇을 선택할지 자유롭게 만드셧다. 이는 믿기 어려울 만큼 놀라운 재능이다. _ 앤서니 버지스, 343쪽 바보 같은 느김이 들지 않으면 살갗에 소금이 돋으면, 두렵거나 울고 싶은 기분이 들면 성공한 것이다. 353쪽
파트 3 배경, 대화, 주제의 기본 원칙
20. 배경은 필연성을 지녀야 한다 : 지형, 날씨, 문화, 경제, 정부, 역사, 종교와 윤리, 군사와 정치. <오스카 와오의 짧고 놀라운 삶, 2007> ... 배경의 크기가 어느 정도나 되는지 결정하라. ~등장인물이 근본적으로 변화하지 않고는 배경을 바꿀 수 없다면, 제대로 한 것이다. 374쪽
21. 독자가 기대하는 것 이상을 보여주라 : <30 록> '잭-토르'편(2006) 383쪽 여러분의 성향과 스타일을 가져오라. ~ 이야기를 쓰기 시작했다면, 여러분이 택한 이야기의 장르적 관습 혹은 조합할 수 있는 장르들을 써보라. 395쪽
22. 행동을 끌어내는 대화를 만들라 : <세일즈맨의 죽음, 1949> 아서 밀러. 405쪽 세계관, 관점 대사를 하는 모든 인물의 기본적인 배경을 분명히 하라. ~ 거듭 말하지만, 우리는 반전을 좋아한다. 413쪽
23. 의미를 감춰라 : <남아 이는 나날, 1993> 422쪽처음 대화문을 개괄할 때는 등장인물의 의도를 정확하게 써라 ~ 펜과 종이를 내려놓고 다음 대사에 숨은 의미를 주입해보라. (멋진 대화는 등장인물들이 풍기는 미묘한 차이들, ...... 서사를 앞으로 밀고 나간다.) 431쪽
24. 큰 사냥감을 노려라 : <빌러비드, 1987> 토니 모리슨. 439쪽 자신에게 근본적으로 와닿는 주제를 써라 ~ 평범한 것에 안주하지 마라. 448쪽
25. 주제를 증폭하라 : <이중 배상, 1944> 455쪽 주제를 증폭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그 주제를 확실히 정의해야 한다. ~ 초안을 다 작성했다면, 음향, 발화된 단어, 시각적 이미지 등 거기에 포함된 모든 참조 자료들을 정리해보라. 466쪽
26. 주제를 공격하라 :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1879> 주제를 분명히 정의하는 것부터 시작하라. ~ 머릿속에서 논쟁이 일어나면, 이 원칙을 제대로 해낸 것이다. (자신이 지니고 살아가는 생각들을 불편하게 여기고, 완전히 시험에 들게 하는 것이다.) 486쪽
27. 이성적 사고에서 벗어나라 : 아이디어를 분명하고 정확하게 표현하는데 초점을 맞추면, 이야기 속 사진들이 필연적인 결론으로 나아가도록 구축할 수 있다. 사람, 장소, 사물, 활동 들을 계속 찾아라. 여러분만 그 감정을 느끼는 게 아님을 기억하라. 507쪽
나가며 우리는 왜 이야기를 하는가 : 일련의 사건들을 신중하게 구축한 것. 특별히 고안된 세계 속에서 의지 잇고 설득력 잇는 인물이 깊은 변화를 겪는 것을 특징으로 함. 인물의 이런 변화는 어떤 여정을 통해 이루어지고, 그 여정은 감정을 충족시키고, 놀랍지만 믿을 만하고 유의미한 방식으로 해소된다. 그 결과 이야기꾼, 독자는 거기에 뿌리 깊이 자리한 진실을 발견한다. 이런 초월적이고, 공유된 경험을 이야기라고 부른다.
포부를 원대하게 가져라. 여러분은 이런 이야기를 쓸 수 있다. 515쪽
27 가지가 새록새록. <스토리텔링 바이블>을 다시 읽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