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최서해는 일제강점기에 활동한 소설가로, 그는 『고국』, 『박돌의 죽음』 등의 작품으로 유명하며, 소설가로서의 활동 외에도 다양한 직업을 가졌다. 1931년에는 매일신보의 학예부장으로 일하다가 사망하였다.최서해의 작품은 하층민의 현실과 저항을 리얼리즘적으로 그려내며, 개인의 체험을 바탕으로 한 빈궁한 삶의 묘사로 1920년대 경향문학의 특성을 보여준다.이러한 접근은 그의 작품을 근대 리얼리즘 소설의 중요한 전기로 자리매김하게 하며, 다른 소설가들과 차별화된 독특한 소설사적 위치를 확립한다.넓은 공간과 긴 시간을 아우르는 서술과 함께 사회적 하층민의 삶을 통해 당대의 문학적 경향과는 다른 새로운 길을 제시한다. 더보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집앞 강으로 불어 오는 서늘한 바람은 이따금 뜰가 수수밭을 우수수 스쳐간다.마당 가운데서 구름발같이 무럭무럭 오르는 모깃불 연기는 우수수 바람이 지날 때마다 이러저리 흩어져서 초열흘 푸른 달빛과 조화되는 것 같다.벌써 여러 늙은이들은 모깃불가에 민상투 바람으로 모여 앉아 담배를 피우면서 끝없는 이야기를 시작하였다.주인 김 서방은 모깃불 곁에 신틀을 놓고 신을 삼는다. 김 서방의 아들 윤길이는 모깃불의 감자를 굽는다.어른이나 어린이나 가물과 장마를 걱정하고 이른 새벽 풀끝 이슬에 베잠방이를 적시면서 밭에 나갔다가 어두워서 돌아와 조밥과 된장찌개에 배를 불리고 황혼달 모깃불가에 앉아서 이야기하는 것이 그네에게는 한 쾌락이다.“날이 낼두 비 안 오겠는데.”--- “저류”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