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김남천의 에세이다.과거의 현대문학을 보는 것은 마치 거울을 보는 것과 같다. 우리의 모습, 우리의 삶, 우리의 시대가 그 안에 반영되어 있기 때문이다.'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는 없다'는 말처럼, 현대문학의 역사를 잊은 이에게는 문학적 통찰력은 없다.이 책은 그런 이들에게 현대문학의 역사를 다시 한번 상기시키는 역할을 한다.그리고 이를 통해, 우리는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통찰력을 얻게 될 것이다. 더보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1945년 8월 15일 이전에 있어서 우리의 문화, 예술이 발전을 저해하여 온 결정적인 조건이 일본 제국주의의 지배였다는 것은 우리들이 누누히 지적하여 온 바와 같다. 다시 말하면 일본 제국주의는 조선에 대한 그의 통치권을 확립한 이래 갖은 교묘하고도 또 야만적인 문화 교육 정책을 통하여 우리들의 민족 문화와 예술의 발전을 극도로 억압하고 저해한 것으로서 특히 중일 전쟁과 태평양 전쟁 기간중에‘내선일체’와‘황민화 운동’을 통하여 취한 그들의 조선 민족 문화 예술 말살 정책은 세계에 그 유례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그러나 발악에 가까운 이러한 야만적인 말살 정책이 실행되기 전 주로 3ㆍ1 봉기 이래 검열 제도를 통하여 실시된 그들의 문화 정책에 대해서는 우리에게 근소한 활동의 자유가 허여되어 있었던만큼, 그 음흉한 본질이 온폐되기 쉬우므로 우리는 그것이 의도하였던 보다 더 교묘한 노예적 식민지적 정책에 대해서 주의하지 않으면 아니된다. 왜 그러냐 하면 우리들은 출판이나 상연이나 상영 같은 것의 검열을 통하여서나마 어느 정도 그 자유가 허여되어 있었다는 점에 기만되어 이 검열제를 통한 그들의 정책의 본질에 대해서 등한하기 쉬울 것이기 때문이다.이제 3ㆍ1 봉기로써 얻은 문화 활동의 근소한 자유를 통하여 총독 정치가 실시한 정책의 가장 본질적인 면을 적기(摘記)하면 다음과 같은 것이 되었다.--- “문화 정책 답신안 해설”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