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김남천의 에세이다.과거의 현대문학을 보는 것은 마치 거울을 보는 것과 같다. 우리의 모습, 우리의 삶, 우리의 시대가 그 안에 반영되어 있기 때문이다.'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는 없다'는 말처럼, 현대문학의 역사를 잊은 이에게는 문학적 통찰력은 없다.이 책은 그런 이들에게 현대문학의 역사를 다시 한번 상기시키는 역할을 한다.그리고 이를 통해, 우리는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통찰력을 얻게 될 것이다. 더보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혼미(混迷)를 극(極)한 격화된 상태에 있어서 대체 자기 자신을 어느 위치에다 설정하여야 할 것인가 하는 ‘자아의 재검토’를 외치면서 인류의 역사가 일찍이 가져 보지 못한 거대한 격동 속에서 초조에 찬 자아의 반성을 요구하여 문학의 본도를 탐구하자는 소리가 시끄러울 만치 높아진 것은 언제부터 시작된 일일런가. 홀로 앉아 있는 서재의 밖에서 거대한 파도 소리가 몰려들어 오고, 불이 닿는 듯한 수만 군중의 발자국이 어지럽게 가두(街頭)를 뒤흔들 때에, 종이를 대하여 펜을 들고 있는 고요한 마음속에 맹렬한 기세로 일어나는 분격한 정열을 누를 길이 없어 주먹을 부르쥐고 분노하며 행렬의 대오 속에 뛰어들어 보았으나, 지금 걸어온 길 10년을 돌아보니 그 곳에서 찾은 것은 아무 것도 없고 남은 것은 회신(灰燼)한 형해뿐. 이리하여 잃어버린 예술을 찾고 상실한 인간을 참구하자는 요구가 역사적 반성과 자아의 검토와 재인식에 숨어서 육체적인 절박을 가지고 프로 문학의 장성들에 의하여 부르짖어지기 비롯한 것은 언제부터의 일일런가.--- “비판하는 것과 합리화하는 것과”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