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인터뷰, 그분이 알고 싶다
공유하기

과학 인터뷰, 그분이 알고 싶다

레전드 과학자 7명과의 시대 초월 만남

리뷰 총점 10.0 (3건)
분야
청소년 > 인문/사회
파일정보
EPUB(DRM) 55.01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이 상품의 태그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2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구매 과학을, 알기 쉽고 흥미롭게! 평점10점 | YES마니아 : 로얄 d******1 | 2022.06.29 리뷰제목
무엇보다 재미있다. 살면서 한 번쯤은 들어봤을 만한 과학자들의 일생과 업적을 인터뷰라는 독특하고도 신선한 방식으로 풀어내었다. 사실 과학이라는 용어만으로도 부담이 다가오는 것이 일반적(?)이지 않을까. 중고등학교 시절 수헬리베붕탄질산플네나마알규~처럼 단순암기식으로 어렵게 외우기만 했던 지식이 전부였던 내게 이 책은 그 안에 숨겨져 있는 여러 흥미로운 사실들로 단
리뷰제목

  무엇보다 재미있다. 살면서 한 번쯤은 들어봤을 만한 과학자들의 일생과 업적을 인터뷰라는 독특하고도 신선한 방식으로 풀어내었다. 사실 과학이라는 용어만으로도 부담이 다가오는 것이 일반적(?)이지 않을까. 중고등학교 시절 수헬리베붕탄질산플네나마알규~처럼 단순암기식으로 어렵게 외우기만 했던 지식이 전부였던 내게 이 책은 그 안에 숨겨져 있는 여러 흥미로운 사실들로 단단히 얼어있던 내 마음을 녹여주었다. Q&A를 통해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궁금증에 대한 답도 친절히 알려주고 있다. 이 책처럼 쉽고 재미난 과학 텍스트를 진작에 접했다면 아마 이과 전공자가 되었을 수도 있지 않았을까 싶다.

  어쩌면 이 책은 초등학교 아이들 혹은 중고등학생을 위해 더 적합한지도 모르겠다. 함께 읽은 조카아이가 과학과 관련한 책 한 권을 금세 읽는 것을 처음 보기도 했으려니와 이런저런 얘깃거리를 만들어주기도 했으니까. 이따금씩 나오는 아재(?)식 유머도 나름의 맛이 있었다.

  과학을 외면한 내게 가벼운 손길을 내밀어준 비전공자인 저자에게 박수를 보내며, 앞으로 더 다양한 과학자와 관련한 이야기를 들려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알고 싶은 과학 상식을 즐겁게! 평점10점 | YES마니아 : 로얄 이달의 사락 s*******m | 2022.06.07 리뷰제목
"우주는 어떻게 탄생했는지, 우리는 어디에서 왔고 물질은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생명체는 어떻게 저마다 놀라운 능력을 가지게 되었는지 등을 알게 해 주는 것이 과학이랍니다. (p9)" 지독한 문과 감성인 나. 요즘 과학을 비롯한 이과 감성에 빠지고 있다. #이운군 작가의 <과학인터뷰그분이알고싶다>는 나처럼 과학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읽기 딱 좋은 책이었다. .   "
리뷰제목



"우주는 어떻게 탄생했는지, 우리는 어디에서 왔고 물질은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생명체는 어떻게 저마다 놀라운 능력을 가지게 되었는지 등을 알게 해 주는 것이 과학이랍니다. (p9)"


지독한 문과 감성인 나. 요즘 과학을 비롯한 이과 감성에 빠지고 있다. #이운군 작가의 <과학인터뷰그분이알고싶다>는 나처럼 과학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읽기 딱 좋은 책이었다.


.

 

"고등학생일 때 체격이 왜소해서 '몸뚱이 작은 원숭이'라고 놀림받기도 했지만 ~ 스무한 살 때 퇴행성 근위축성 측삭 경화증이라는 치료 불가능한 병을 진단받았어요. (p160-161)"


딸을 사랑하는 자상한 찰스 다윈, 바늘로 눈을 찌른 뉴턴, 가정 교사 일을 하며 유학 자금을 모은 마리 퀴리도, '뭄뚱이 작은 원숭이'라고 놀림 받은 스티븐 호킹도.
책을 읽으며 업적 외에 과학자들의 소소한 이야기도 할 수 있었다. 딱딱하지 않은 문체와 흥미로운 개인사가 섞여 있어서 남녀노소 누구가 접하기 좋은 도서였다. (청소년 도서라서 불륜한 사람들도 있는데 그 부분은 삭제하거나 미화한 듯한..?)


.



"인간의 DNA는 99퍼센트 이상 서로 일치해. 우리는 피부색, 머리 모양, 키, 체형 등을 보며 흑인종, 백인종, 황인종으로 나누지만, 그렇게 나눌 수 없을 만큼 우리는 많이 닮았어. (p126)"


99퍼센트의 DNA가 일치하는 지구인들. 작은 1퍼센트지만 그 1퍼센트도 많은 것이 나뉜다는 게 정말 신기하다. 나머지 1퍼센트에 대한 이야기도 궁긍해진다. 찰스 다윈을 시작으로 스티븐 호킹까지. 익숙한 7명의 과작자를 유튜브 인터뷰 형식으로 서술 되어서 지루함 없이 쭉 읽을 수 있었다. 진짜 영상으로 제작되어도 인기가 좋을 것 같다.


.


[인터뷰 목차]
-찰스 다윈
저는 사촌을 사랑한 진화론자입니다
-드미트리 멘델레예프
주기율표, 인내심으로 만들었습니다
-아이작 뉴턴
단순하게 생각하니 만유인력의 법칙이 보이더군요
-프리츠 하버
암모니아와 독가스는 저의 업적이자 업보입니다
-제임스 왓슨
호나상의 팀플레이가 DNA 구조를 밝혀낸 비결이에요
-마리 퀴리
제가 발견한 폴로늄과 라듐에 희망의 빛을 담았어요
-스티븐 호킹
블랙홀의 존재와 제 자신을 증명했습니다


.



[책속한줄]
- p21
장애인, 흑인, 동성애자, 원주민 부족 등이 유전적으로 열등하다는 판단은 과학적이지도 않을뿐더라 이들의 생식을 막아야 한다는 주장은 도덕적이지도 않습니다. 저들의 주장은 과학의 껍데기만 빌려 썼을 뿐 제대로 된 과학이 아니에요.
- p76
태양에서 비슷한 거리에 있는 지구와 달인데도 그 모습은 극명하게 다릅니다. 그 이유는 달은 중력이 작아서 약하기 때문에 땅속이나 암석에 있던 대기가 지표로 나오자마자 우조로 다 흩어지거든요. 대기가 없다는 말은 보호막이 없다는 뜻이에요.
- p143
엑스선은 피부와 근육은 잘 투과하지만, 뼈와 금속은 잘 투과하지 못해요. 그래서 몸에 박힌 총알과 파편을 찾아내는 데 큰 도움이 되었어요.
- p172
우주는 진공 상태라고 아는 사람들이 많은데, 사실 우주는 완전한 진공은 아니야. 수소, 헬륨이 주를 이룬 기체와 성간 티끌 같은 성간 물질이 흩어져 있어.

 

 

책만을 제공 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한줄평 (1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10.0점 10.0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