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수학을 움직인 결정적 질문
공유하기

10대를 위한 수학을 움직인 결정적 질문

리뷰 총점 10.0 (2건)
분야
청소년 > 인문/사회
파일정보
EPUB(DRM) 57.54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저사양 기기 사용 불가)

이 상품의 태그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2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중고등 교과연계 도서로는 최고인 책인 필독서이다. 평점10점 | w******9 | 2022.03.29 리뷰제목
.  “수학은 음악이나 그림처럼 화려한 장식은 없지만, 숭고할 정도로 순수하며 가장 위대한 예술이 보여 줄 수 있는 아름다움이 있습니다.” 영국 철학자 버트런드 러셀이 한 말이라도 합니다. . . 이 책은 일반수학을 넘어서 상대성이론까지를 수학으로 설명해주는 10대이상을 위한 모든 연령대에게 추천하고 싶다. . 다른 출판사에서 나오는 책들은 항상 내용면에서 충분히 깊
리뷰제목

.

 “수학은 음악이나 그림처럼 화려한 장식은 없지만, 숭고할 정도로 순수하며 가장 위대한 예술이 보여 줄 수 있는 아름다움이 있습니다.”
영국 철학자 버트런드 러셀이 한 말이라도 합니다.

.

.

이 책은 일반수학을 넘어서 상대성이론까지를 수학으로 설명해주는 10대이상을 위한 모든 연령대에게 추천하고 싶다.
.
다른 출판사에서 나오는 책들은 항상 내용면에서 충분히 깊이가 있는 전개방식으로 한권 한권이 모두 추천도서에 넣어도 이깝지 않은 책들이다.

.

.

이 책은 제목처럼 수학을 움직인 결정적 질문 6가지에 대한 답안을 제시한다.
.
그 중에서 “위치를 수로 나타낼 수 있을까?”라는 좌표 관련 질문에서는 누워서 좌표를 발견한 데카르트가 당연하게 등장한다.
.
생각이 많았던 데카르트는 막사 침대에 누워 세계의 본질, 삶의 의미 등에 대해 공상을 하고 있었다. 그때 막사 천장에 파리들이 윙윙거리며 날아다녔다.
천장을 바라보던 그는 문득 파리의 위치를  한 쌍의 숫자로 표시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 한 쌍의 수기 평면 위에 있는 점의 위치를 정확히 결정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이로써 ‘직교좌표계’가 생겨나게 된 것이다.
이 죄표계가 수학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

.

각 질문마다 놓치고 싶지 않을 정도로 유용한 정보들이 들어있다보니, 책의 분량에 비해  곱씹으며  읽는 시간이 더욱 많았던것 같다.

.

.

이 책은 교과연계로는 중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수학은 물론, 과학, 역사, 세계사, 물리학과 화학까지도 연계성을 가짐으로 중고등 학생에게는 적극 권장하고 싶은 책이다.

.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10대를 위한 수학을 움직인 결정적 질문 평점10점 | YES마니아 : 로얄 e***4 | 2022.05.12 리뷰제목
연세대학교에서 핵물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저자는 을지대학교 방사선과 교수를 지냈습니다. 저자가 쓴 <10대를 위한 수학을 움직인 결정적 질문>을 보겠습니다.   수학에서 궁금한 질문이 있을 것입니다. 책은 질문 난이도에 따라 나눠 해당 질문의 답이 있는 페이지를 알려줍니다.   현재 쓰고 있는 숫자는 약 2000년 전의 인도에서 시작합니다. 인도 숫자가
리뷰제목

 

 

 

 

연세대학교에서 핵물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저자는 을지대학교 방사선과 교수를 지냈습니다. 저자가 쓴 <10대를 위한 수학을 움직인 결정적 질문>을 보겠습니다.


 

수학에서 궁금한 질문이 있을 것입니다. 책은 질문 난이도에 따라 나눠 해당 질문의 답이 있는 페이지를 알려줍니다.

 

현재 쓰고 있는 숫자는 약 2000년 전의 인도에서 시작합니다. 인도 숫자가 아라비아로 전해지며 아라비아 번역본으로 전파되었고, 아라비아 번역본이 라틴어로 다시 옮겨져 유럽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때 라틴어 번역본에는 아라비아어판시 원전이라 밝혀져 있어서, 지금도 아라비아 숫자라 부르고 있습니다. 수의 세계는 무리수를 포함한 실수로 확장되었습니다. 이는 다시 허수를 만들어 냄으로써 복소수의 영역까지 확장되었습니다. 수학자와 물리학자들이 미적분으로 0을 논리적 틀에 가둬 놓았지만, 0은 열역학으로 틀을 깨뜨렸습니다. 우리가 진정으로 0을 이해할 수 있다면 시간의 시작부터 우주의 종말에 이르까지 모두 것을 지배하는 물리법칙을 알게 될수도 있습니다.

 

확률이론은 엄청나게 많은 실험 결과에 정보를 제공할 뿐, 특정 실험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통계를 수학의 한 분야로 자리잡게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 사람은 핼리 혜성을 예측한 에드먼드 핼리입니다. 그는 뉴턴에게 "프린키피아"를 쓰도록 설득하기도 했습니다. 오늘날 통계학은 사회과학을 과학의 한 분야로 편입하면서 영향력이 커지게 되었습니다. 막연한 추측이나 미래의 결과를 예상하는 데 유용한 통계와 확률은 다양한 사회현상을 분석해서 삶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수학은 세상의 모든 것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수학은 정해진 개념이나 원리, 법칙에 따라 참이라고 부르는 결론을 유도해 내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논리적으로 증명하는 과정인 추론과 증명할 무언가를 찾아내기 위해 직관력과 상상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수학은 하나의 언어입니다. 이 책은 인류 문명을 만든 수학의 역사를 보여줍니다. 그 속에 반짝이는 탐구정신을 보며 교과서에서의 수학에서 벗어나 새로운 수학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도서관에서 빌린 책입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한줄평 (0건) 한줄평 이동

  등록된 한줄평이 없습니다!

첫번째 한줄평을 남겨주세요.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