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국어는 차라리 침묵
공유하기

모국어는 차라리 침묵

목정원 산문

리뷰 총점 9.5 (75건)
분야
에세이 시 > 에세이
파일정보
EPUB(DRM) 76.69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이 상품의 태그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28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구매 [모국어는 차라리 침묵] 명품 문장이란..... 평점9점 | YES마니아 : 플래티넘 m*****1 | 2022.04.03 리뷰제목
목정원. 공연 예술학을 전공한 저자가 프랑스에서 6년을, 그리고 한국에 돌아와 2년을 보내며 가졌던 생각을 담은 책. 장르를 말하자면 에세이. 내게는 참 뜬금없을 책. 그럼에도 한 편의 소제목을 마칠 때면 어김없이 저자의 얼굴이 궁금했던 날들. 마지막 장을 덮고도 앞표지의 ‘목정원’이란 이름에 한참 시선을 두었던 오늘도.   내용이야 공연과 예술에 대한 저자의 생각이 주를
리뷰제목

목정원. 공연 예술학을 전공한 저자가 프랑스에서 6년을, 그리고 한국에 돌아와 2년을 보내며 가졌던 생각을 담은 책. 장르를 말하자면 에세이. 내게는 참 뜬금없을 책. 그럼에도 한 편의 소제목을 마칠 때면 어김없이 저자의 얼굴이 궁금했던 날들. 마지막 장을 덮고도 앞표지의 목정원이란 이름에 한참 시선을 두었던 오늘도.

 

내용이야 공연과 예술에 대한 저자의 생각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내게 큰 의미는 없었을 것들. 다만 소소한 일상을 보는 시선과 예술의 내면에 들어가는 깊이는 기실, 예술업을 하는 자의 깊은 사색이 남다름에 그려려니 하고도.

 

명품. 언젠가 지방 촌 가족이 서울 구경이랍시고 찾았던 내로라호텔. 그 스파뭐시기 샤워장에서 명품 빤스 입은 아저씨를 본 기억. 참 별것에도 다 명품 이름을 새겼는가우스웠던 그 날의 기억이 책을 처음 펼쳤을 때 든 생각이라면 이 또한 참 엉뚱하지만, 책에도 문장에도 명품이 있다면 이 책, 이 문장이지 않을까.

 

수려한 문장을 따라 필사도, 읽은 후기도 적어본 오늘.

저자가 더욱 궁금했던 오늘.

 

 

16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6 댓글 6
종이책 구매 주간우수작 감상은 언제나 내게서 멀어져 가겠지만 평점7점 | r*******6 | 2023.11.08 리뷰제목
감상문을 쓸 때 여러 번 다시 보는 걸 최대한 지양한다. 글을 처음부터 끝까지 차근차근 다 읽었을 때의 감상과 글을 쓸 때 발췌하며 읽을 때 감상이 달라지는 게 되고, 결과적으로 글을 쓸 때의 감상에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비슷한 이유로 글에서 발췌할 법한 문장을 표시해두는 것도 좋아하지 않는다. 그 다음에 책을 읽을 때 나도 모르게 그 부분만 읽어 놓고 다시 다 읽었다고 생각
리뷰제목

감상문을 쓸 때 여러 번 다시 보는 걸 최대한 지양한다. 글을 처음부터 끝까지 차근차근 다 읽었을 때의 감상과 글을 쓸 때 발췌하며 읽을 때 감상이 달라지는 게 되고, 결과적으로 글을 쓸 때의 감상에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비슷한 이유로 글에서 발췌할 법한 문장을 표시해두는 것도 좋아하지 않는다. 그 다음에 책을 읽을 때 나도 모르게 그 부분만 읽어 놓고 다시 다 읽었다고 생각하는 게 맘에 들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이런 독서 중의 자세는 '감상문을 써야 겠다'고 생각한 후라면 작성의 난이도를 높이는 원흉이 된다. 필기를 하면서 읽으면 읽는 속도가 나지 않고, 필기 없이 읽으면 감상이 막연해서 구체적으로 묘사하기 어려워지는 까닭이다. 가령 감상에 대해 키워드 몇 가지를 뽑아 내는 것은 필기 없이 글을 읽으면서도 가능하다. 문제는 그렇게 된다면 단순한 단어들의 나열일 뿐이라 사람들이 그 글을 보고 무슨 소리인지 당최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해되도록 문장과 자체 논리를 만들어 개연성 있게 엮어내는 것은 글을 읽은 이후 시간을 들여야 하는 일이다.

문제는 글을 쓰고 엮어내는 데 걸리는 시간만큼 순간의 직관은 망각되고, 퇴화된다는 데 있다. 감상문을 작성하면서 떠올랐던 감상을 적지 못한다면 글의 의미가 없으니 글을 쓰는 동안 머리를 긁으며, 머리카락을 쥐어 뜯으며, 날아가고 흩어지는 감상을 쥐어 잡으려 애쓴다. 그러나 그 와중에도 감상은 유유히 내 머리 속에서 빠져 나가고 있다.

 

그나마 나의 감상문은 쉬운 편일 것이다. 아마추어의 시각에서 바라보기에 깊이나 전문성을 기대할 수 없고, 비판의 칼날을 예리하게 갈아서 내게 들이댈 반론도 맞닥뜨릴 필요가 없을 것이기에. 그럼에도 완결된 감상문에서 원하는 바를 온전히 전달하지 못한 것에 아쉬움을 느낀다.
하물며 이 일에 더 깊숙이, 더 전문적으로 들어와 있는 사람의 어려움은 오죽할까. 그의 많은 경험은 감상을 더 빠르게 분류해 주는 해주는 장점일 수도 있지만, 더 비교를 세세히 하지 않으면 특성을 알아차리기 버겁게 하는 단점일 수도 있다. 이 책의 서문 「뒤늦게 쓰인 비평」이 내 무릎을 치게 만든 것은 그 때문이었다.

좋은 작품을 보고 나면 집으로 돌아가 글을 쓰고 싶어진다. (...)

작품을 다 본 순간 그것은 이미 세상에 없다. 그것은 사라졌다.

남는 것은 기억뿐이며, 기억도 금세 바스라진다.

그러므로 대개 공연에 대한 글을 쓰는 일은 가쁜 호흡으로 이루어진다.
흐릿해지기 전에. 영영 지워지기 전에.

그러나 아무리 현재적이어도 그 글쓰기는 공허를 면할 수 없다.(5-6p)

 이 서문 덕분에 공연 예술에 큰 관심이 없었음에도 책을 읽을 결심이 들었다. 감상에 대한 글을 작성하는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공감받는 경험을 공감받으면서 시작하다 보니 이 사람은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궁금해졌던 까닭이었다.

이 책은 작가가 프랑스에 유학을 가서 자신이 겪고 경험한 공연 예술을 다룬다. 주로 다뤄지는 공연 예술은 무용과 연극인데, 이 둘의 공통점은 언제나 관객들에 실황으로 보이는 예술이라 100% 반복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같은 동작이라고 할 지라도 다른 시간대의 예술에서는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신체적 특성 차이나 타이밍, 신체 상태 등의 차이로 온전히 모방하지 못하고 미세하게 달라질 수밖에 없는 점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는 영화나 TV 드라마 같은 예술이 편집을 통해서 오류를 수정하고 최선의 판본을 복제하며 보여줄 수 있는 것과 대조적이다.
이 책에서 그걸 잘 느낄 수 있는 챕터는 「봄의 제전」이었다. 무용가 바슬라브 니진스키의 세 번째 작품이었던 봄의 제전은 당시의 괄시와 후대의 재평가가 겹치면서, 원작을 기리면서도 원작을 볼 수 없는 아이러니에 놓여 있는 작품이다. 구전으로 전해오는 봄의 제전, 그 원작을 재현하고자 하는 무용가들에겐 원작의 영상이나 문헌 기록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원작자는 그나마 원작을 보고 그린 크로키가 존재하긴 했지만, 크로키 만으로는 그 동작과 동작 사이의 흐름을 알 수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수많은 복원 시도한 작품들은 그 크로키를 기반으로 한 변주작이 될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그 변주작들은 원작을 모방하고자 한 목적으로 인해 원작만큼의 평가를 받지 못한 열화본이 되고 만다. 오히려 그 의미를 살리고자 한 재해석 작품을 작가가 더 고평가하는 걸 볼 수 있는데, 이는 작가가 무용이란 공연 예술에 대해 온전한 복제란 불가능하다는 자세를 견지하는 걸 감안했을 때 자연스러운 귀결이다.

책은 이런 식으로 무용, 연극에 대해 작가가 겪어냈던 각각의 경험들을 토막글로 써서 엮었다. 작가가 쓴 글에서 공통적으로 예술의 마멸에 대한 감상이 느껴졌다. 첫 챕터에서부터 작가는 이렇게 말한다.

몸을 떠나는 소리는 어디로 흩어지나.

소리는 나로부터 나와, 나를 떠나서, 공간(空間) 속으로 간다.

그랬다가 그곳으로부터, 다시 영영 사라진다.(15p)

여기서 소리와 공간이라는 부분은 시연자와 감상자의 비유로 보인다. 실제로 치환하여 말하더라도 아무런 지장이 없는 것이 시연자의 몸에서 출발한 몸짓이나 말들이 감상자에게 도달하고, 그 도달한 감상자의 기억에 머물다가 천천히 사그라드는 점에서 그렇다.
언어는 이 감상을 새롭게 가공시켜 보존하는 역할을 담당할 뿐이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소실되어가는 것들이 없을 순 없다. 기억의 한계일 수도 있고, 일목요연한 논리를 위해 희생되는 부분도 존재하게 된다. 그렇기에 글이라는 도구만으론 감상을 오롯이 담아낼 수 없다는 패배감이 덮쳐오곤 한다.

그렇다면 그렇게 소실되는 감상을 그럼에도 남겨야 하는 까닭은 어디에 있는 걸까? 나의 오독으로 인해 왜곡되거나 와전될 가능성을 감수하면서 말이다. 그것은 남기는 행위 자체와 그 과정 자체가 나를 변화시키고, 나를 강화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작가는 이것을 영화 <컨택트>에 빗대어 설명하고 있다. 영화 속 외계인의 생태에는 시간이 겹쳐져 존재하기에 언어에도 시제가 존재하지 않는다. 외계인과 협상하며 그들과 소통하던 언어학자는 이일이 있고 나서 #미래 에 일어날 불행한 일을 알면서도, 그 단초가 될 수 있는 일을 택한다. 그러나 이것이 자유 의지의 박탈이 아닌 것은, 미래를 아는 대로 행동하는 것이 미래를 강화시켜 나가고 자신이 인지하는 미래로 변화하는 것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이는 단지 SF 영화 내의 예시에 국한되지 않는다. 존 오스틴 이라는 학자가 1962년에 출간했다는 <어떻게 말로써 행할 것인가>에 따르면, 인간의 발화는 크게 확증적 발화와 수행적 발화로 나뉘는 데, 이중 수행적 발화는 행동을 구현하는 역할을 한다고 책에서는 전한다. 우리가 타인에게 거는 약속이나 맹세가 우리의 행동을 하지 않았을 때보다 더 이행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후속 연구에 따르면 우리가 하는 수행적 발화는 우리의 정체성까지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우리가 스스로에게 거는 암시는, 우리가 스스로를 규정하는 또 하나의 내가 된다. 그렇기에 이 모든 과정이 나를 제외한 다른 사람들에게 무의미하더라도 나에게는 유의미한 일이 되는 것이다.

분명 감상했던 것들이 점차 나의 기억 너머로 소실되어 가는 와중에도, 글로 남긴 감상이 그 원래의 작품, 심지어 나의 원래 감상과 다른 차원으로 사라진다고 해도, 감상을 남겨야 하는 까닭이 어디에 있을까? 글을 읽으며 느낀 감상을 언급하는 그 자체가 나를 풍요롭게 하는 일이라는 걸 알았다. 아울러 감상문만이 아니라 살면서 겪는 많은 생각이나 공상도 소실되는 것을 두려워 하지 않고 최대한 많이 꺼내며 적어야겠다는 생각도 든다. 그것이 쌓여서 '나'를 만들고 강하게 해 줄 것이기에.

14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4 댓글 0
종이책 구매 모국어는 차라리 침묵 - 목정원 평점10점 | YES마니아 : 플래티넘 n******m | 2024.01.07 리뷰제목
2024.01월의 첫 번째 목정원 "모국어는 차라리 침묵"   제목이 좋았다. 책이 예뻤다. 글이 좋았다. 무심코 읽다가, 다시 앞으로 돌아가 읽고 그러다가 결국은 필사를 했다. 적은 분량의 책이었지만 그 안에 녹아 있는 내용은 진한 에스프레소 같은... 그런 책이었다. 작가의 이력이 궁금해졌다. 찾아보니 '공연예술이론가'라고 소개되어 있었다.'공연' 이라고 하는 것은 발생과 동시에
리뷰제목

2024.01월의 첫 번째
목정원 "모국어는 차라리 침묵"

 



제목이 좋았다. 책이 예뻤다. 글이 좋았다.
무심코 읽다가, 다시 앞으로 돌아가 읽고 그러다가 결국은 필사를 했다. 적은 분량의 책이었지만 그 안에 녹아 있는 내용은 진한 에스프레소 같은... 그런 책이었다.
작가의 이력이 궁금해졌다. 찾아보니 '공연예술이론가'라고 소개되어 있었다.'공연' 이라고 하는 것은 발생과 동시에 소멸된다는 것.. 평소에 생각치 못하고 있었던 사실(?)이다. 영화나 책, 미술 등은 남겨질 수 있기에 다시 복기할 수 있지만 공연은 그것으로 끝이다. 물론 같은 공연을 여러 번 하기도 하지만 똑같은 공연은 있을 수가 없는 것이다.
그 사라짐에 대해 인정하고 그 희미해짐의 흔적을 기억해 두고자, 말이 되지 못했던 그 흔적들을 우리에게 건네주기 위해 작가가 우리에게 보내는 연서와도 같은 ,, 그런 이야기였다.
예술이라는 것의 진정한 의미, 그리고 그것을 대하는 관객의 태도와 마음가짐에 대해 어렴풋이나마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고,
우리 보다는 공연에 익숙한 유럽의 상황을 엿볼 수 있는 흥미도 함께 느낄 수 있었다.
문장의 구조, 선택된 단어 그리고 내면의 이야기가절제되어 표현되지만 그 안의 풍성함으로 깊은 사유를 할 수 있게 해 준다,

 



'우리의 시선은 때로 무언가에 막히고, 충격으로 아득해지고, 성찰의 거리를 취하고, 다시금 용기와 다정으로 몰두하고, 기필코 뒤돌아 나 자신을 또한 응시함으로써 굳건해진다. 그리고 어떤 예술은 이같은 시선의 아찔한 편력을 돕는다. 종종 그런 작품은 '스캔들을 일으킨다'고 말해지는데, 스캔들의 어원인 스칸달론skandalon은 '발을 걸려 넘어지게 하는 돌부리'를 의미하며, 이때 넘어지는 것 역시, 시선의 일이라 할 수 있다.( p. 55)'

'누군가 '믿는 체 하려는 것'은 결국 그가 '믿고 싶은 것'을 반영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무엇을 믿고 싶은가. 아마도 나로부터 먼 것. 멀어서 찬란한 것. 그것을 꿈꾸게 해주는 데 본디 예술의 임무가 놓여 있던 것은 아닌지, 애초에 그래서 인간은 허구를 필요로 했던 것이 아닌지.(p. 146)'

'춤을 나눠받는 그곳에서는 모두가 당당하게 자기 몸의 생김대로 춤춘다. 그렇게 자신만이 전할 수 있는 에너지를 발한다. 춤추는 동안 그들은 자기 자신인 것에 조금도 겁먹지 않 는다. 자기 자신인 채로 반드시 아름답다. 춤을 잘 추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춤을 추고 있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춤추기 위해 우리 모두가 무용수일 필요는 없다. 어떤 몸을 가질 필요도 없다. 우리는 춤추는 관객이다. 나는 그것이 경이로웠다. 춤을 보는 관객이 저마다 춤추어본 경험을 가진 세계. 예술과 이토록 가까운 삶.( p. 160)'

언어를 통해 사유하는 대부분의 인간은 선형적인 방식으로 세상을 대한다. 우리가 생각할 때, 머릿속에 문장이 줄지어 흘러간다. 우리가 살아갈 때, 눈앞에 세계가 지나간다. 그가없는 흐름 속에서, 과거와 미래를 잇는,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현재라는 찰나 속에 우리는 산다. 일몰의 시간, 사라지는 빛이 물들이는 하늘을 보며 옆에 선 이에게 아름답지, 말하 는 순간 그 아름다움은 이미 지나가고 없다. 그것이 우리의 언어가 우리에게 허락한 생의 방식이다.(p. 179)'

#모국어는차라리침묵 #목정원 #아침달 #공연예술이론가 #예술 #산문읽기 #북스타그램

 

 

 

2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2 댓글 0
종이책 구매 진짜 글을 만나다 평점10점 | YES마니아 : 로얄 v********8 | 2022.01.04 리뷰제목
이처럼 아름답고 유려한 글을 만나기가 쉽지않다. 삶과 예술에 대한 애정이 없다면 더 나아가 인간애 대한 애정이 없다면 이런 글을 만날수가 있을까? 작가가 세밀하게 묘사한 연극은 읽는 내내 빠져들지 않을수 없고 그 연극을 상상하며 보러가고 싶게 만들었다. 내가 느낀 감정은 실제 앞에서 어쩌면 글보다 덜하지 않을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지만 꼭 한번 보고싶게 만들었다. 그가 일
리뷰제목

이처럼 아름답고 유려한 글을 만나기가 쉽지않다. 삶과 예술에 대한 애정이 없다면 더 나아가 인간애 대한 애정이 없다면 이런 글을 만날수가 있을까? 작가가 세밀하게 묘사한 연극은 읽는 내내 빠져들지 않을수 없고 그 연극을 상상하며 보러가고 싶게 만들었다. 내가 느낀 감정은 실제 앞에서 어쩌면 글보다 덜하지 않을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지만 꼭 한번 보고싶게 만들었다. 그가 일상을 사유하며 프랑스와 한국을 오가며 인간에 대해 삶에 대해 예술에 대해 꾹꾹 눌러쓴 글 하나하나가 너무나도 소중함을 느낄수 있었다. 당분간 이 같은 글을 만나기도 힘들 뿐더러 작가 역시 많은 것을 쏟아낸 듯한 느낌을 글 읽는 내내 받을수 있었다. 그간 자신의 많은 이야기가 책에 녹아 있었던 거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모국어는 차라리 침묵] 평점10점 | g********6 | 2021.11.14 리뷰제목
개인적으로 꼽는 올해 최고의 책. 내가 생각하는 좋은 책은 독자로 하여금 글을 쓰고 싶게 만드는 책인데, 이 책은 그 이상이었다. 몇 주 동안 이 책을 아껴 읽으면서 글을 쓰고 싶어졌고, 공연을 보고 싶어졌고, 급기야는 공연을 하고 싶어지기까지 했다.* 첫 번째 조건을 만족하는 책은 여럿 만나보았으나 두 번째, 세 번째 조건을 만족하는 책으로는 이 책이 유일하다. 차오르는 마음
리뷰제목
개인적으로 꼽는 올해 최고의 책. 내가 생각하는 좋은 책은 독자로 하여금 글을 쓰고 싶게 만드는 책인데, 이 책은 그 이상이었다. 몇 주 동안 이 책을 아껴 읽으면서 글을 쓰고 싶어졌고, 공연을 보고 싶어졌고, 급기야는 공연을 하고 싶어지기까지 했다.* 첫 번째 조건을 만족하는 책은 여럿 만나보았으나 두 번째, 세 번째 조건을 만족하는 책으로는 이 책이 유일하다. 차오르는 마음을 어쩌지 못해 오래오래 가방 속에 지니고 다녔던, 공연예술이론가 목정원의 산문집 <모국어는 차라리 침묵>.

이 책은 저자가 프랑스와 한국에서 만난 예술과 사람, 순간들에 대한 이야기다. 공연은 무대에 올려진 바로 그 순간에만 실재하는 것. 꼭 같은 공연은 두 번 다시 볼 수 없다. 이 유일무이함이, 순간성이 공연예술의 매력이다. 독자로서는 영영 볼 수 없는 공연에 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루는데도 왜 나는 속수무책으로 이 책에 빠져들게 된 것일까. 결국 책 속에 담긴 것들은 공연을 매개로 저자가 엿본 세상에 대한 이야기이기에. '당신에게 닿기를 바라 유예되고 간직되었던' 이야기이기에.

예술에 대한 곡진한 사랑이 드러나는 책 속 문장들은 오랜 시간 공들여 쓰여졌을 것만 같다. 나는 이런 문장들을 만나길 바라며 그동안 수많은 책들을 읽어온 것이 아닐까. 고요히 아름다웠다. 오래도록 듣고 싶은 백색소음처럼. '관객으로서 나는 언제나, 걸려 넘어지고 틈으로 추락해버릴 아름다움을 좇아 극장에 간다.'(55p), '만일 당신이 춤을 춘다면 나는 가만히 앉은 몸으로도 그 춤을 따라 추고 있을 것이다. 그것이 사랑이다.'(155p).

이 책에 대해서 더 잘 이야기하고 싶은데 그러려고 할수록 미끄러지는 듯하다. 몇 주 동안 나는 그만 참지 못하고 만나는 사람들 앞에서 책을 꺼내 보이며 이런 책은 당신도 읽어야 한다고 추천의 말을 쏟아냈는데, 들은 이들은 전부 감탄하며 책 제목을 소중히 적어갔다.

책 자체의 만듦새도 정말 아름답다. 가름끈도 내지 디자인도 사진도(작가님이 직접 찍으셨다니!) 감탄 그 자체. 다만 너무 열심히 읽었는지 뽀얀 커버에 손때가 묻어버렸는데 이 또한 멋이겠으나 소장용으로 한 권 더 사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은. 그나저나 작가님 북토크 놓치신 분들, 아침달 계정에서 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한때 공연을 보러다니는 것이 삶의 이유였던 시기가 있었고, 고등학생 때 연극을 했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거의 매일 저녁 극장 객석에 앉아있었던 때의 기억이 자주 떠올랐다. 아비뇽 연극제에서 아무 연극이나 끌리는대로 보러다녔던 기억, 고등학생때 대본 분석하고 무대에 올랐던 기억들도. 그때는 어떤 식으로든 공연이 없는 삶은 상상할 수 없었는데. 삶은 참 신기하다.

www.instagram.com/vivian_books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한줄평 (47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9.7점 9.7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