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 일잘러의 슬기로운 노션 활용법
미리보기 공유하기

프로 일잘러의 슬기로운 노션 활용법

20가지 노션 템플릿과 함께하는

리뷰 총점 8.8 (17건)
분야
IT 모바일 > 오피스활용도서
파일정보
EPUB(DRM) 47.92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이 상품의 태그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8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구매 일잘러는 아니지만 노션은 씁니다 평점10점 | YES마니아 : 로얄 c*****y | 2022.03.19 리뷰제목
브런치에서 보기 https://brunch.co.kr/@worknlife/856 온라인에서 독서와 글쓰기 관련 각종 모임을 안내하고 신청을 받는데 모집과 관련한 정보를 보기 쉽게 제공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노션의 데이터베이스 블록인 보드를 적용하여 현재 모집 중인 과정, 진행 중인 과정, 항상 열려있는 모임을 한눈에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보드를 클릭하면 상세한 안내 페이지 링크가
리뷰제목

브런치에서 보기 https://brunch.co.kr/@worknlife/856

온라인에서 독서와 글쓰기 관련 각종 모임을 안내하고 신청을 받는데 모집과 관련한 정보를 보기 쉽게 제공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노션의 데이터베이스 블록인 보드를 적용하여 현재 모집 중인 과정, 진행 중인 과정, 항상 열려있는 모임을 한눈에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보드를 클릭하면 상세한 안내 페이지 링크가 나옵니다. 또한 포트폴리오 홈페이지를 통해 작가 소개, 글쓰기 강의 이력, 출간 도서를 책 표지와 함께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깔끔한 포트폴리오를 몇 시간 만에 만들 수 있는데, 어떻게 노션의 매력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 브런치 작가 일과삶

- 《프로 일잘러의 슬기로운 노션 활용법》 중에서

엑셀 마니아이자 짝사랑에 빠진 제가 노션을 약간 무시했는데, 포트폴리오 페이지 만들고 신나서 노션을 찬양하는 글을 쓰고, 《프로 일잘러의 슬기로운 노션 활용법》 책에는 아예 노션의 매력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소개 글을 썼습니다. 내용에서 보다시피 일에서 아닌 제 개인적인 모임, 즉 삶을 위해 노션을 쓴다고 밝혔습니다.

지지난 주말에는 잔뜩 쌓인 메일을 정리했고, 지난 주말에는 2022년 년간 계획을 작성하는라 회사 노트북을 켜서 작업을 했습니다. 그런걸 보면 저는 프로 일잘러는 아닌가 봅니다. 프로 일잘러는 시간을 잘 활용하여 생산성을 극대화해야 하는데 주말까지 업무로 씨름하니 말이죠. 아무튼 시간이 촉박하니 어쩔 수 없었고, 메일이나 메신저로 방해받지 않는 주말을 좀 빌렸습니다. 이번 주말도 고민 중입니다만.

년간 계획을 작성한 후 부록으로 프로젝트 타임라인과 및 인원 투입 현황을 표로 보여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엑셀을 열고 하나씩 입력하다가 문득 노션이 떠올랐습니다. 마침 《프로 일잘러의 슬기로운 노션 활용법》 책이 옆에 있었거든요. 표로 프로젝트 담당자를 보여주고, 뷰를 바꾸어 타임라인을 보여주면 두 번 일하지 않아도 되겠더군요. 마치 〈똑똑한 노션 활용 템플릿〉 중 '커리어 계획표 만들기'에서 보여주는 타임라인처럼 말이죠. 타임라인에서 그룹으로 나눠 보여주니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어요. 일에서의 첫 노션 사용인데 앞으로 어떻게 활용할지 저도 궁금합니다. 

책에서는 노션 사용법보다는 프로 일잘러가 되기 위한 지속가능한 성장 시스템의 기초를 알려줍니다. 그 시작은 관찰과 기록이며 노션이 도구입니다. 프로 일잘러는 집중해야 할 일과 포기해야 할 일을 구분하는 능력을 가지고 버릴 것은 버리고 취할 것은 취한다고 저자는 주장합니다. 20가지 노션 템플릿은 일에서뿐 아니라 개인의 삶에서도 성장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도와줍니다. 

책에서 제공하는 템플릿 중 직접 쓸 것을 복제해서 제 스타일에 맞게 바꾸어 사용하려고 합니다. 제가 만든 노션 페이지가 아마추어적인 느낌이라면 예제 템플릿은 프로페셔널하고, 예쁘기까지 합니다. 템플릿 전체를 복제해서 그대로 사용해도 좋고, 일부 기능을 살펴보고 노션 페이지를 만드는 데 일부 활용할 수도 있어요. 

특히 구현하기 어려웠던 진행 척도(Progress Bar)는 '작심천일 습관 쌓기' 템플릿에서 수식을 가져다 쓰면 딱입니다. OKR(Objective and Key Results)도 말로만 많이 들었지 그 개념을 잘 몰랐는데 'OKR로 목표 설정하기' 템플릿으로 명확하게 이해하게 되었네요. OKR로 일과 삶을 관리하면 다른 세계가 열릴까요? 가끔 등장하는 익숙한 철학자나 작가의 인용문이 "철학 없이 노션쓰지 말라"는 저자의 주장에 힘을 실어 줍니다.

저자는 지속가능한 성장 시스템의 도구로 노션을 재료로 관찰과 기록을 사용했습니다. 저의 도구와 재료는 무엇인지 생각해봤어요. 아직 도구는 워드와 엑셀이지만 그 재료는 독서와 글쓰기입니다. 여러분의 성장 시스템의 도구와 재료는 무엇인가요? 

2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2 댓글 0
종이책 노션을 단순한 기록이 아닌 나를 발전시키는 툴로 활용하자! 평점10점 | s*******0 | 2022.03.26 리뷰제목
나는 일정 관리 및 여러 메모를 위해 좋다는 걸 듣고 초창기부터 노션에 대해 알고 있었다. 실제로 내 블로그 초반 포스팅 중에 노션 이용기가 있다. 다만 꾸준히 쓰지 못했던 이유는 하나였다. 진입장벽이 너무 컸다. 그냥 워드처럼 사용하는 건 어렵지 않았지만, 다른 사람들처럼 통계도 잘 나오고 기록을 하고 싶은데 그런 템플릿을 만들기란 너무 어려웠다. 그렇게 버려진 나의 노션
리뷰제목

나는 일정 관리 및 여러 메모를 위해 좋다는 걸 듣고 초창기부터 노션에 대해 알고 있었다. 실제로 내 블로그 초반 포스팅 중에 노션 이용기가 있다.

다만 꾸준히 쓰지 못했던 이유는 하나였다. 진입장벽이 너무 컸다. 그냥 워드처럼 사용하는 건 어렵지 않았지만, 다른 사람들처럼 통계도 잘 나오고 기록을 하고 싶은데 그런 템플릿을 만들기란 너무 어려웠다. 그렇게 버려진 나의 노션을 구제해 준 것이 바로 이 책이었다.

약간 독특하다 할 수 있는 것은 이 책은 처음 노션을 활용해야만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그 뒤에 제공하는 템플릿을 활용하며 일잘러가 되는 법에 대해 소개한다.

노션 자체를 배우는 것이 아닌 노션 활용서이다. 그걸 돕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저자는 20가지의 템플릿을 제공한다. 솔직히 단순 노션 사용법을 배우려면 이 책보다 유튜브의 여러 기초 영상들이 더 좋을 것이다. 실제로 책 처음에 설명서가 아닌 활용서라고도 설명해준다.

하지만 내 생각에 노션 사용법을 배우기에 앞서, 노션을 통해 어떤 걸 할 수 있는지 그리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다른 사람의 템플릿을 활용해 보고, 그리고 필요한 사용법에 대해 익히는 게 훨씬 더 도움이 된다 생각한다. 실제로 난 처음 노션을 접했을 때 책을 샀고, 그 책은 중고로 다른 사람에게 보내면서 노션을 사용하기를 포기했기 때문이다. (물론 공대생이라면 노션이 초반에 더 쉬울 수도 있다.)

결과적으로, 노션을 0부터 만들려고만 했던 난 이 책을 통해 저자의 템플릿과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내 노션에 날개를 달아주었다 :) 앞으로도 계속 잘 써야지!

 

+

우연히 저자분의 출간 기념 강의를 들을 수 있었다. 서평을 제공한 업체에서 알려준 것도 아니고, 이 책을 읽고 나서 내가 노션 관련 정보를 찾아보다가 발견했다.

강의는 2시간 정도 진행되었는데, 얼마나 자기계발과 노션 활용에 진심인지 알게 되었다.

그간 무료 강의를 들어보긴 했지만, 이 정도로 해주시는 분은 처음 봤다. 심지어 기초 강의까지 사전 배포해 주셔서.. 근 6시간짜리 강의를 듣고 + 이번 책까지 읽고 나니 난 이제 노션이 두렵지 않다. 잘 활용하기만 하면 될 것 같다!

저자 강의링크: https://wordmaster.notion.site/e543cf81db8649c3bb6ecd6723714023

* 작가님께 확인받고 강의 링크를 표기한다. 강의 배포 자료마저도 노션이었다ㅋㅋ

 

 

* 본 포스팅은 출판사에서 서적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 =)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구매 템플릿 따라하니 재밌고 유용해요 평점10점 | k*****4 | 2022.03.15 리뷰제목
원래 이런 책들은 프로그램 설치부터 회원가입까지 입문자들 위주로 다루다보니 버리는 부분이 많았는데 이 책은 템플릿을 주고 따라하면서 노션을 배우게 해서 지루하지 않고 적용하기에 굉장히 좋은 것 같아요   특히나 직장인, 프리랜서, 자기계발러들을 위해서  모두가 한 번 쯤은 쓸만한 주제로 템플릿을 만들어놔서 어느 하나 버릴 것 없네요ㅎㅎ 하나씩 따라하면서
리뷰제목

 

 

원래 이런 책들은 프로그램 설치부터 회원가입까지

입문자들 위주로 다루다보니 버리는 부분이 많았는데

이 책은 템플릿을 주고 따라하면서 노션을 배우게 해서

지루하지 않고 적용하기에 굉장히 좋은 것 같아요

 

특히나 직장인, 프리랜서, 자기계발러들을 위해서 

모두가 한 번 쯤은 쓸만한 주제로 템플릿을 만들어놔서

어느 하나 버릴 것 없네요ㅎㅎ

하나씩 따라하면서 재밌게 읽고 있습니다~

 

노션 입문하시는 분들 말고

제대로 한 번 써보고 싶다하는 분들께 추천드려요!!!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구매 프로 일잘러의 슬기로운 노션 활용법 평점10점 | YES마니아 : 로얄 h*******1 | 2022.04.01 리뷰제목
저는 메모광으로 3권의 바인더와 1권의 가계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이석현 님)께 노션 활용을 위한 안내 및 심화 과정을 강의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저자께서는 공학과 프로그래밍의 천재라고 불리고 있으며, 낮에는 프로그램의 개발, 그리고 심야에는 짙은 감수성의 글을 쓰는 독서광 작가 선생님입니다.   작가님의 강의에는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밸런스 있는 조합이
리뷰제목

저는 메모광으로 3권의 바인더와 1권의 가계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이석현 님)께 노션 활용을 위한 안내 및 심화 과정을 강의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저자께서는 공학과 프로그래밍의 천재라고 불리고 있으며, 낮에는 프로그램의 개발, 그리고 심야에는 짙은 감수성의 글을 쓰는 독서광 작가 선생님입니다.

 

작가님의 강의에는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밸런스 있는 조합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일잘러의 방법이라고 말씀해 주십니다. 이것을 더러 <디지로그>라고 한다는데 저는 디지털을 신뢰하지 않고 있습니다. 제가 신뢰하지 못하는 첫 번째 이유는 디지털 프로그램의 사용방법에 대한 미숙함으로 손꼽겠습니다.

 

저자께서는 여러 가지 템플릿을 보여주시면서 디지털에 대한 공포심을 갖고 있는 분들께 다정한 소개로 노션에 대한 거부감을 덜어주셨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특별히 여성인 주부나 직장인께서 프로 일잘러가 될 수 있도록 격려 차원으로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프로 일잘러는 같은 일을 두 번 세 번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남긴 메모를 두고두고 확인 검토 작업을 합니다. 그것에 심미적인 기능이 담긴다면 더욱 좋겠지요.

 

봄! 그리고 신학기 학생께도 권하는 슬기로운 노션! 내가 생각하지도 못했던 템플릿을 공유 받고, 그것을 따라 만들어 보는 것을 시작으로 개인의 역사를 노션과 함께 한다면 좋겠습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거인의 템플릿에 올라보자 평점10점 | y******s | 2022.04.01 리뷰제목
이책을 만나기 전까지 원노트와 구글로 일정, 데이터 관리를 해왔다.  여기저기 자료들이 흩어져있지만, 그것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몰랐다. 하지만 이책의 저자인 이석현 선생님께 노션을 배우고, 이책을 읽으면서 노션뿐만 아니라 모든 생산성 툴이란것을 어떻게 이용해야하는지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가 되었다. 노션을 잘 만지고 프로그램을 잘 아는 것보다는 어떻게 사용하여 그
리뷰제목


이책을 만나기 전까지 원노트와 구글로 일정, 데이터 관리를 해왔다.  여기저기 자료들이 흩어져있지만, 그것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몰랐다.

하지만 이책의 저자인 이석현 선생님께 노션을 배우고, 이책을 읽으면서 노션뿐만 아니라 모든 생산성 툴이란것을 어떻게 이용해야하는지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가 되었다.

노션을 잘 만지고 프로그램을 잘 아는 것보다는 어떻게 사용하여 그것들이 나를 도울 것인가.하는 문제..

즉 '나'라는 주체에 촛점을 맞춘다.

그래서 저자도 노션의 a-z까지 모든것을 백과사전처럼 담은 것이 아니라 케바케로 템플릿을 제시하고 있다. 

그 거인의 어깨에 올라 툴을 어떻게 사용할지 멀리볼 수 있게 된다.

이책의 작가님은 강의 시간에 " 노션을 배우지 말라!!" 고 하신다.

노션에 아닌 내가 노션을 어떻게 사용할지에 대한 생각을 먼저 만들어야 한다고..

이렇게 이책에는 철학이 담겨있다.  

일단 책을 구매하고 거인의 템플릿을 살펴보고 나에게 맞게 수정해서 어떻게 활용할지를 고민하면 된다.

일반적인 노션책과 커리큘럼이 다르지만, 

일단 제공된 템플릿들을 살펴보고 자신의 워크스테이션으로 복제하고 나면, 그 템플릿을 활용해서 자기계발도 하고 싶어지고, 책도 읽고 싶고, 일도 잘하고 싶게 된다.

참 마법같은 책이다.

심지어 이쁘기까지 하니..

그냥 똥손이 금손되는 템플릿 일만오천원 책값으로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이책의 작가님은 브런치, 블로그, 유튜브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독자들과 소통하는 분이시니.. 아니살수 있을쏘냐~

1. 좋은 글귀, 마음에 드는 가사 인상 깊은 영화 대사 등을 메모해 주세요.
2. 출처를 넣어주세요. ex) 234page, 4번 트랙<사랑해>, <브리짓존스의 다이어리>에서 브리짓의 대사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한줄평 (9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8.4점 8.4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