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74 나는 일을 마쳤을 때가 아니라 피곤할 때 일과를 끝낸다. 일은 절대 끝나지 않는다. 주부의 일처럼 경영자의 일은 절대 끝나지 않는다. 항상 할 일이 있고, 해야 할 일이 있고, 할 수 있는 일이 있다. 그가 말한 비밀은 이것이다. "해야 할 일은 언제나 더 있고, 할 수 있는 양보다 많다."
P.82 모든 영역에는 언제나 해야 할 일이 더 있기 마련이다. 따라서 더 많은 일을 하려는 욕구를 버릴 줄 알아야 한다.
크게 성공한 사람들은 과제 목록이 아니라 잘 정리한 스케줄러를 갖고 있다. 이 책을 위해 조사하고 인터뷰한 모든 사람에게서 가장 일관되게 얻은 메시지는 무엇이든 진정으로 이루고 싶다면 시간을 정하라는 것이다.
엄청나게 바쁜 정치인, 임원, 연예인들이 일정 비서를 따로 두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뽐내는 것처럼 들리지만 성공한 사람들이 “대리인들끼리 약속을 정하게 하죠”라고 말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과제 목록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스케줄러에 일정을 넣는 간단한 일이 놀랍게도 마음을 가볍게 만들고,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인지 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플로리다 주립대학교의 연구팀이 밝힌 바에 따르면 과제를 실제로 완수하지 않고 계획을 세우는 것만으로도 ‘자이가르닉 효과Zeigarnik effect’(목표를 완수하지 못 해서 아쉬움에 시달리는 현상)를 극복할 수 있다.
- p.45
성공한 사람들은 거의 모든 일을 바로 처리한다. 효율성을 기하려면 일을 처리하는 데 최소한의 시간과 정신적 에너지를 써야 한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이다. 요컨대 그들은 한 번에 끝낸다는 마음가짐을 따른다. 다음은 내가 한 번에 끝낸다는 원칙에 따라 우편물을 처리하는 방식이다.
· 우편함으로 가서 우편물을 꺼낸다.
· 현관까지 걸어가는 길에 홍보물을 전부 골라낸다.
· 홍보물을 차고 쓰레기통에 버리고 집으로 들어간다.
· 잡지는 커피 테이블에 있는 잡지함에 넣는다.
· 남은 고지서를 컴퓨터 옆 고지서함에 넣는다.
· 매주 금요일 아침 30분 동안 고지서를 처리한다.
나는 한 번에 끝내는 규칙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5분 안에 끝낼 수 있는 일이라면 즉각 행동을 취하도록 권한다. 미리 계획한 일과를 간섭하지 않는 한 나중에 하지 말고 즉시 처리하는 편이 더 낫다
-p. 199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작년 연말 즈음에 새로운 다이어리를 구매해 내년에는 기필코 이루겠다는 새해다짐(목표)를 작성했을 것이다. 그리고 1월의 10일이 지난 시점에서 목표를 수정하는 사람도 있을테고 누군가는 스스로 기특해할지도 모르겠다.
사실 많은 계획을 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더 중요해서 이 맘 때쯤이면 서점가에도 관련된 자기계발서도 많이 등장해서 독자들의 마음을 끌어당길텐데 그중에서도 『계속하게 만드는 하루관리 습관』 는 하루를 지나치게 세분화한 초가 아니라 분으로 계산해서 하루 24시간을 잘 활용하자는 것이 아니라 1,440분이라는 시간을 시각화해서 자신이 보이는 곳에 두고 지금도 흘러보내고 있는 시간을 소중히 하도록 하는 동시에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를 통해서 하루를 과연 어떻게 보내는 것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성공하는 삶을 살 수 있는가를 자세히 알려준다.
이 책의 저자는 한 때 많은 직장인이 그러하듯 가족과의 시간을 보내지도 못하고 개인적인 휴식 시간을 갖지도 못한 채 회사에 몰입한다. 그럴수록 행복은 점차 멀어지고 여러 곳에서 문제가 발생하자 스스로의 삶을 돌이켜보게 되고 동시에 성공한 사람들의 삶을 생각하게 되면서 그때부터 이전과는 다른 삶을 살고자 노력하게 되고 이를 통해서 스스로 증명했고 이미 증명된 바 있는 성공한 사람들의 하루관리 습관을 이 한 권의 책에 담아낸다.
책은 단계별로 지속성을 갖고 하루관리 습관을 체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데 먼저 저자가 1,440분을 언급하는 이유에서부터 출발해 모두에게 유일하게 공정하게 주어져 있는 한정된 시간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데 먼저 이 시간 중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바로 소중한것, 한 마디로 말하면 꼭 해야 할 일을 위주로 시간을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책은 시간을 낭비하지 않으면서도 중요한 것을 위주로 잘 활용하는 방법을 잘 설명하는데 그 중간중간에 해당하는 내용과 관련된 유명인들의 명언은 물론 소위 성공한 사람들의 주옥같은 이야기를 함께 담고 있기 때문에 2017년 계획을 세우고 올해는 꼭 실천하고자 하는 많은 분들에게 이 책은 여러모로 많은 용기를 선사할 것이라 생각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