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 질문하는 인간, 답하는 AI
미리보기 공유하기

챗GPT : 질문하는 인간, 답하는 AI

인간보다 더 인간다운 인공지능의 시대

리뷰 총점 9.0 (6건)
분야
경제 경영 > 경제
파일정보
EPUB(DRM) 46.77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이 상품의 태그

카드 뉴스로 보는 책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인간보다 더 인간다운 인공지능의 시대,
우리에게 필요한 건 ‘좋은 질문을 던지는 것’이다

인터넷과 아이폰 이래 최대의 혁신이라는 챗GPT, 과연 챗GPT는 웹 3.0 세상의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인가?

1994년부터 대중화된 인터넷(www) 세상에 1998년 구글이 등장했다. ‘구글신은 모든 것을 알고 있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로 구글은 검색시장을 점령했다. 그리고 2007년 아이폰이 등장하며 인터넷의 모바일화가 시작되었다. 이제 전 세계 인구의 70%에 달하는 57억 명이 모바일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더 이상 특별할 게 없을 것 같은 IT 시장에 2022년 12월 1일, 커다란 변화가 나타났다. 초거대 AI 챗GPT가 등장한 것이다.

챗GPT의 등장과 함께 전 세계가 ‘특이점’을 찾은 듯 환호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 몇 달 동안 챗GPT와 많은 대화를 나누며 느낀 점은 인공지능을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질문의 힘’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인공지능의 발달과 함께 인간에게 가장 필요한 힘은 세상 모든 이슈들을 보며 무엇이 문제인지를 파악하는 ‘문제정의력’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문제해결력’이다. 그리고 이를 위해 필요한 건 결국 ‘좋은 질문을 던지는 일’이다.

챗GPT 등장 이후 이를 이용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영문 보고서를 만들고, 코딩을 하는 등 업무에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하지만 막상 챗GPT와 대화를 해보면 대화를 이어가지 못하고 단답형 대화에서 멈추는 경우가 많다. 그동안 우리가 ‘질문’하는 법을 잊고 살았기 때문이다.

이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더 많은 질문을 던지는 일이다. 좋은 질문을 던져서 답을 얻고, 이를 토대로 자신만의 생각을 더 탄탄하게 가져가야 한다. 챗GPT의 시대, 결국은 누가 더 질문을 잘해 인공지능과 잘 협업할 수 있느냐가 업무 경쟁력을 높이는 길이다.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일러두기 - 챗GPT와 함께한 출판 기획

PART 1 챗GPT로 다시 시작된 인공지능의 시대

1. 인공지능, 챗GPT로 다시 주목받다
2. 챗GPT, 빅테크 기업들을 깨우다
3. 미래의 포털은 대화창이다
[Tip ①] 챗GPT를 잘 사용하는 10가지 방법
[Tip ②] 챗GPT를 스마트폰 홈 화면에 설치하는 방법
[Tip ③] 자동번역기로 챗GPT에 영어로 질문하는 방법

PART 2 AI시대의 게임 체인저, 챗GPT

1. 챗GPT를 만나다
2. 오픈AI, 인공지능의 시대를 다시 열다
3. GPT의 버전별 차이
4. 챗GPT가 할 수 있는 일 vs 할 수 없는 일
5. 챗GPT의 한계
[Tip ④] 챗GPT에서 실시간 정보를 가져오는 방법
[Tip ⑤] 크롬 브라우저에 챗GPT를 추가하는 방법
[Tip ⑥] 챗GPT의 다양한 활용법

PART 3 챗GPT, 인공지능 시대를 열다

1. 우리는 이미 인공지능과 살고 있다
2. 빅테크 기업들, AI에 뛰어들다
3. 인공지능,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
[Tip ⑦] 일상에서의 인공지능 활용

PART 4 알아두면 유익한 AI 지식

1. 꼭 알아야 할 인공지능 용어
2. 인공지능을 학습시키는 방법
3. 연도별로 보는 인공지능의 역사
[Tip ⑧] 이미지 생성 AI ‘미드저니’로 그림을 그려보자

PART 5 AI시대,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1. 인공지능, 유토피아인가 디스토피아인가
2. 강한 인공지능 vs 약한 인공지능
3. 인간지능의 업그레이드, BMI
4. 인공지능의 저작권
5.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Tip ⑨] 인공지능 모델을 만들어 보자
[Tip ⑩] 챗GPT의 내용을 쉽게 복사하는 방법
에필로그 - 인공지능과 함께 일하는 시대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챗GPT가 업무 경쟁력이 되는 시대,
우리는 질문하는 기획자가 되어야 한다!


챗GPT가 공개된 후 주변에서 받았던 수많은 질문 중 하나가 ‘인공지능의 시대,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이다. 섣부를 수 있으나 단 하나의 답변만 해야 한다면 ‘인공지능에게 더 많은 질문을 던져야 한다’고 답하고 싶다. 챗GPT를 활용할 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질문력’이다. 궁금한 사항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며 답을 찾는 것, 우리가 원래 하던 일이 아니었을까? 이렇게 찾은 답이야말로 정말로 ‘나의 답’이 되는 것이 아닐까? 그럼, 챗GPT로 다시 시작된 인공지능의 시대에 우리가 해야 할 것들에 대해 알아보자.

1) 챗GPT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자 : 챗GPT의 등장으로 많은 사람들과 기업들이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 하지만 기다리면 늦는다. 우선 지금 나와 있는 다양한 챗봇을 충분히 사용해 보자.
2) 더 많은 상상력을 펼치자 : 그동안 손재주가 없어서 그림을 그리지 못했다면, 글을 쓰는 실력이 부족해 글을 쓰지 못했다면 이제 기회가 왔다.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해 보다 적극적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해 그림을 그리고 글을 쓰자.
3) 보다 구체적인 질문을 던져라 : 수많은 시간 동안 챗GPT와 미드저니, 달리2와 지낸 결과 알게 된 건 ‘좋은 질문이 좋은 답을 만든다’는 것이다. 인간은 원래 궁금한 게 많다. 어떤 질문이라도 좋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을 하다 보면 어릴 적 던졌던 수많은 질문들이 다시 떠오를 것이다. 성인이 되어 일하느라 바빠 던지지 못했던 질문들을 다시 던져보자.
4) 결국 코딩이다 : 여기서 말하는 코딩은 파이썬과 같은 코딩이 아니다. 챗GPT와 같은 생성형 챗봇에게 말을 건네다 보면 내가 하고 싶은 말을 하는 게 아니라 어떻게 해야 인공지능이 쉽게 이해해서 답을 줄 수 있을까를 고민하게 된다. 미드저니와 같은 그림을 생성해 주는 인공지능에게 키워드를 넣을 때면 어떤 키워드를 넣어야 내가 원하는 그림을 제대로 그릴 수 있을까를 고민하게 된다. 이 키워드 하나하나가 결국 코딩이다.
5) 인공지능과 협업하라 : 앞으로의 일은 인공지능에게 질문을 던지고 답을 얻으며, 다시 재확인하는 식으로 진행하게 된다. 결국 누가 더 인공지능과 잘 협업하는지가 업무 경쟁력을 결정하게 된다. 인터넷 정보검색에 능했던 사람들이 수많은 기회를 발견했듯 인공지능과 협업하며 커뮤니케이션 하는 사람들이 앞으로 수많은 기회를 잡게 될 것이다.

이제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지 대략 정리되었다. 이제 우리는 큰 그림을 생각하고 그리는 상상가이자 기획자가 되어야 한다. 아주 뛰어난 도구가 있더라도 그걸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인공지능과 함께 만들어 가는 멋진 세상, 디스토피아가 아닌 유토피아를 함께 만들어 가자.

회원리뷰 (1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챗 GPT: 질문하는 인간, 답하는 AI 평점10점 | x****l | 2023.03.23 리뷰제목
오늘의 책: 챗 GPT: 질문하는 인간, 답하는 AI -인간보다 더 인간다운 인공지능의 시대   2022년 12월 1일에 챗GPT가 출시되었다. 발표 5일만에 100만 사용자를 돌파했다는 기사가 나왔다. 챗 GPT의 등장으로 인공지능의 대중화가 시작되었다. 특히 "어떻게 질문하느냐, 즉 질문의 힘이 중요해졌다."고 볼 수 있다.   콜롬비아 판사는 판결문 작성에 챗 GPT를 활용했고, 이스라엘
리뷰제목

오늘의 책: 챗 GPT: 질문하는 인간, 답하는 AI

-인간보다 더 인간다운 인공지능의 시대

 

2022년 12월 1일에 챗GPT가 출시되었다. 발표 5일만에 100만 사용자를 돌파했다는 기사가 나왔다. 챗 GPT의 등장으로 인공지능의 대중화가 시작되었다. 특히 "어떻게 질문하느냐, 즉 질문의 힘이 중요해졌다."고 볼 수 있다.

 

콜롬비아 판사는 판결문 작성에 챗 GPT를 활용했고, 이스라엘 대통령은 연설물을 작성했다고 한다. 의학용 도구 사용에 관한 논문 12명의 저자 중 한 명으로 등재되기도 했으며, 미국 로스쿨 시험에 합격하는 등 매일같이 새로운 이슈를 만들어내고 있다. p.25

 

최근에는 인공지능의 목소리와 사람의 모습을 합성해 고인의 모습을 인공지능으로 되살리기도 한다. 국내 인공지능 회사 딥브레인 AI는 'RE;memory'라는 기술을 통해 고인의 생전모습을 촬영한 후 이미지 합성과 음성 인식을 통해 유족들과 대화를 주고 받을 수 있게 했다.

 

[챗 GPT를 잘 사용하는 10가지 방법]

1)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질문하자

2)한글보다 영어로 질문하자

3)비슷한 주제로 묶어서 질문하자

4) 질문을 짧게하자

5) 너무 구체적인 답변을 기대하지 말자

6) 적절한 예시를 제공하자

7) 후속질문을 계속 던지자

8) 대화를 적극적으로 주도하자

9) 대화를 추적하자

10) 학습을 진행 할 수 있도록 대화내용을 다시확인하자

 

챗 GPT의 등장으로 많은 사람들이 인공지능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다. 앞으로 우리는 인공지능과 협업하며 업무를 진행해야할 것이다. 인공지능이 글도 써주고, 시도 써주고, 영상도 만들어준다. 이런 멋진 도구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가 우리에게 주어진 숙제이다.

 

추천:

  1. 이 책을 읽고 챗 GPT와 인공지능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다.

  2. 인공지능이 비약적으로 발달하고 있는요즘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 수 있다.

  3. 알기 쉽게 그리고 재미있게 챗 GPT에 대해 알 수 있다.

  4. 챗 GPT에 대해 알고 싶다면 꼭 읽어보시길 바란다.

 

#챗GPT #챗 GPT질문하는인간답하는AI #경제 #경제전망 #경제경영 #천그루숲 #이임복 #책읽는교사 #책좋아하는교사 #AI #신간추천 #베스트셀러 #필독서 #컴퓨터 #인공지능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한줄평 (5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8.8점 8.8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