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같지 않은(?) 사전이다. 단순하게 주식 어휘 설명에 그치지 않는다. 무미건조하고 냉정한 어휘에 생명력을 불어 넣은 듯 용어들의 결이 선명하고 따스하다. 어떨 땐 끈끈하게 설득하면서 한편으론 합리적으로 선을 긋기도 한다. 그래서 설명에 쉬 공감하게 되고 마음이 자연스레 열리며 한 수 단단히 배우려고 바싹 다가앉게 된다.
주식 사전이다 보니 우선 어휘의 원래 의미와 그것과 관련된 투자 기법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게다가 투자에 임하는 태도와 사고방식 및 행동 요령에 대한 권고와 조언을 아끼지 않고 있어 진짜 큰형님께 배우고 있는 느낌이 든다. 큰형님이란 말이 어색하다면 선배 투자자, 성공한 덕후가 초보 주린이를 안타깝게 지켜보며 간곡하게 부탁하는 말을 건네고 있다고 하면 좋을 것이다. 읽는 동안 내내 측은지심이란 말이 뇌리를 맴돌았다. 진정을 다해 북돋우고 격려하며 어떻든 선한 길로 인도하려는 마음이 읽혔기 때문이리라. 그러니 사전이라기보다는 따뜻한 조언자에게서 실질적인 얘기를 듣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할까. 단번에 내용에 빨려들 수밖에. 그런 울림이 있고 나까지 공명하게 만드는 힘을 지니고 있다.
필자는 교육자의 자질도 지니고 있는 듯하다. 설명이 쉬울 뿐더러 중간중간 심어 둔 복습문제를 통해 형성평가까지 실시하고 있어 특이했다. 내용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유도하려는 교육적 의도로 보인다. 일봉 등 실제 자료를 제시한 다음 배운 내용을 적용하여 분석해보는 문제를 풀면서 실력이 조금씩 쌓여가는 느낌이었다. 물론 정답과 해설란도 따로 마련해 두었다. 부록에 친절한 설명이 곁들여져 있다.
전체 7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종목 연구를 위한 기초지식 배양은 물론, 계좌를 지키기 위해 전반적인 시장 분위기 읽는 능력을 연마하는데 꼭 필요한 항목들을 배치하여 주린이들이 주식의 고단하고 심원한 세계로 진입하도록 돕고 있다.
1장에서 3장까지는 초보자용 기초 어휘, 실전 투자 어휘, 분석 및 시황 용어 등 필수 어휘들을 명료하게 정리하고 있다. 진짜는 4장부터라 하겠다. 4장 [아는 사람만 아는 주식세계의 은어]는 재미있으면서도 코끝이 찡해지는 얘기들로 빼곡하다. 그중 "자장면" 항목이 인상적으로 다가왔다.
자장면은 하락장에서 단기 반등이 나왔을 때 쓰는 말로, 불우한 이웃에게 잠깐 자장면 한 그릇 사주는 모습과 비슷하게 느껴져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어차피 더 내려갈 상황이 예상되고 그런 분위기일 때 해당됩니다.(195쪽)
살벌한 약육강식의 무대에서도 측은지심이 발동되는 모습을 절묘하게 포착한 어휘이다. 황족님의 설명까지 훈훈하다. 주식 투자에 찌든 이들도 이 대목에서 울컥하며 안심하게 될 것이다.
5장 [문장으로 된 주식의 격언]편에서는 읽기만 해도 손실이 줄어들 것 같은 마법의 문장들을 만날 수 있어 좋았다. 실수를 줄이는 훌륭한 투자 습관 형성의 지침에 되는 격언들을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환호에 팔고 공포에 사라", "소문에 사서 뉴스에 팔아라", "주식과 사랑에 빠지지 말고 썸을 타라", "무릎에 사서 어깨에서 팔아라" 등등 실질적인 조언이 생생하게 다가온다.
6장 [실전에서 자주 쓰이는 주식어휘 베스트]는 필수 어휘를 총정리 요약한 장이다. 시장 변화에 대한 대응이 필요한 순간 지혜로운 선택을 강조한 대목이 인상적이다.
지금 당장 생기는 손실에 멘탈이 흔들려선 안 되며, 주식수익률은 일 년을 기준으로 계산하고 대응해서 만든 기회를 잘 활용해 손실들을 메꾸고 순수익까지 만들어낼 수 있어야 합니다. 아무 계획 없이 홀딩만 하는 것은 좋은 투자 자세가 아닙니다. 버틸 수 있는 종목, 버티면 안 되는 종목을 구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229쪽)
소개하고 있는 종목 고르는 팁도 실질적이고 유용한 정보다. 대주주 지분율이 높고 시가 총액이 크며 인기가 있는 섹터이면서 신용거래도 4% 미만의 종목을 권하고 있다.
7장 [황족만의 주식어휘사전]에선 필자가 직접 만든 말을 소개하고 있다. 고점매수와 추격매수를 금하는 '고추금지' 등이 그것이다.
권말 특별부록으로 하반기 투자 전략과 유망업종 특강이 수록돼 있어 투자 예측의 지침으로 삼을 만한 보너스를 받은 기분이다.
황족님의 이 사전은 주식 투자에 대한 탄탄한 기초를 다지게 함은 물론 따뜻한 위로와 친절한 안내까지 두루 받고 느낄 수 있어 소중하게 여기지 않을 수 없다. 모든 주린이들이 성투하기를간곡하게 바라는 필자의 심경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책이다. 그의 축복이 내게도 와 닿기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감사하게 읽었다.
처음에는 미숙하고 어렵지만, 계좌를 지키는 상태에서 투자를 지속하고 정석에 대해 이해를 하기 시작한다면 언제든지 성공적인 투자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미숙하고 어려울 때 투자에 실패하거나 큰 손실을 경험하며 미끄러지는 것입니다. 처음이 가장 중요합니다. 기초를 잘 다듬는 것이 주식 고수로 나아가는 첫 발걸음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79쪽)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주식에 관한 사람들의 관심도가 많아지면서 주변에 주식을 하거나 주식에 관해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나누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것을 보면서 나도 주식을 해봐야 하는 것은 아닌지 고민에 빠져들게 하는 요즘입니다. 그렇다고 섣불리 주식을 시작하자니 주식에 관해 아는 것이 하나도 없다는 생각이 들면서, 어렵게 느껴지는 주식에 관한 용어 및 정보들에 대해 쉽게 이해하며 공부해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게 됩니다. 주식에 관한 기초 어휘에 대한 이해부터 투자 전략에 대한 학습까지 해볼 수 있는 [주식 초보자를 위한 재미있는 주식어휘사전]은 주식 초보자들에게 딱~이라는 생각이 들면서 주식 입문서로 주식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해볼 수 있게 하여 기대하며 책을 만나보게 하였습니다.
메이트북스 [주식 초보자를 위한 재미있는 주식어휘사전]의 지은이 황족은 개인투자자로서 국내 최대 주식 커뮤니티 <거북이 투자법>과 개인 유튜브 채널에서 활동하며 자신의 투자 실전 경험과 수익을 내는 기법들을 공유하며 주식시장을 분석합니다. 많은 실전 경험을 가지고 있는 만큼 주식초보자들이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이 무엇인지 잘 파악하며 그 내용들을 책 속에서 다뤄주어 좋았습니다.
[주식 초보자를 위한 재미있는 주식어휘사전]을 보다 보면 주식 공부가 쉽지만은 않다는 것을 느끼게 하면서 주식을 시작한다면 끊임없는 투자 공부도 함께 해나가야 한다는 것을 알게 하였습니다. 우선은 책 속의 주식 초보자로서 꼭 알아야 할 기초 어휘들부터 실전투자에서 사용되는 말들, 주식을 분석할 때 쓰이는 용어, 시황 용어, 실전에서 자주 쓰이는 주식 어휘들에 대한 이해를 열심히 해보기로 하였습니다.
투자자, 매매, 종목, 증시, 코스피와 코스닥 등 주식 어휘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시작으로 투자할 때 참고가 되는 시가총액 구하는 복습 문제, 캔들에 관한 심화 해설 강의 영상, 실전투자에 도움이 되는 차트 분석 등 다양한 방식과 설명으로 주식에 관한 모든 것들을 알려줍니다. 처음에는 조금 어렵게 느껴지던 주식 어휘들이 반복적으로 보다 보니 조금씩 머릿속에 이해되는 것을 느끼면서 앞으로 꾸준히 주식 공부를 해나가야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합니다.
황족의 [주식 초보자를 위한 재미있는 주식어휘사전]은 그동안 관심만 가지고 있던 주식에 관한 기초 지식과 실전 투자를 위한 기본 정보들을 쉬운 어휘 설명으로 이해하며 만나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주식을 공부하면서 아는 만큼 보이는 것들을 느끼며 책을 통해 계속해서 재미있게 주식 공부를 해나가고 싶습니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저같이 주식을 잘 모르는 주린이들을 위한 책이네요^^ 아리까리한 단어들이 참 많은 데, 상세하게 단어 하나하나 디테일하게 설명이 잘 되어 있어서 좋습니다. ~ 기초적인것부터 동영상 강의까지 상세히 나와있어서, 저같은 초보자들에게 딱 맞는 책입니다. ~ 아낌없이 노하우를 전수해주시니 너무 감사하고 고마울 따름입니다.~ 이 책을 통해서 개념도 확실히 잡으면, 주식과 ETF를 하는 데 있어 참 좋은 안내서가 될 거 같습니다. 첫 출간을 축하드리며, 작가님 하시는 일들이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책 만들어주신 출판사에게도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