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력이 자라는 아이들
미리보기 공유하기

문해력이 자라는 아이들

어린이의 어휘력을 키워 주는 동화

리뷰 총점 9.9 (103건)
분야
어린이 유아 > 어린이 그림책/동화책
파일정보
EPUB(DRM) 41.77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이 상품의 태그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23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문해력이 자라는 아이들]을 읽고 평점10점 | c*******4 | 2022.12.20 리뷰제목
책에 아직 흥미를 못 느끼는 아홉 살짜리 딸을 생각하며 읽게 되었다.  한빛초등학교 5학년 2반 어린이들은 담임 선생님이 클럽 활동을 '책 읽기'로 정하자 희비가 엇갈린다. 축구선수가 꿈인 선우는 반장 유진이를 좋아하게 되면서 유진이와 친해지기 위해 노력한다. 유진이는 평소 책을 가까이하는 습관으로 인해 문해력이 좋은데 운동실력에 비해 문해력이 다소 부족한 선우에게 선우
리뷰제목

책에 아직 흥미를 못 느끼는 아홉 살짜리 딸을 생각하며 읽게 되었다. 
한빛초등학교 5학년 2반 어린이들은 담임 선생님이 클럽 활동을 '책 읽기'로 정하자 희비가 엇갈린다. 축구선수가 꿈인 선우는 반장 유진이를 좋아하게 되면서 유진이와 친해지기 위해 노력한다. 유진이는 평소 책을 가까이하는 습관으로 인해 문해력이 좋은데 운동실력에 비해 문해력이 다소 부족한 선우에게 선우가 잘못 알고 있었던 낱말을 알려준다. 점차 둘은 사이가 가까워지며 친하게 지내기로 한다.
이 책은 일반동화와는 좀 다른 부분이 있다. 문해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이 중간중간 나와 있다. 하지만 장편동화의 흐름을 깬다는 느낌은 없었고 책과 가까이할 수 있는 방법을 친절하게 알려주는 느낌이 들었다.
아무리 동화라지만 너무나 선한 어린이들만 나와 있는 것이 조금 비현실적으로 느껴지기도 하지만 이 책은 학습동화이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딸이 책에 흥미를 못 느낀다고 하여 서운해하지 말고 딸아이와 더 많이 책 이야기를 나누어야겠다.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종이책 구매 문해력이 자라는 아이들 평점10점 | YES마니아 : 플래티넘 c*******2 | 2023.01.27 리뷰제목
문해력이 자라는 아이들   몇 년전부터 방송사를 통해 문해력과 관련된 내용을 다뤘었던것 같아요   그 이후 부터 문해력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것 같은데요   아이들이 문해력에 대해서 쉽고 재미있께 알 수 있도록 작성되었어요.   이 책을 통해서 문해력이 많이 상승 될 수 있는 기회가되면 좋겠네요.    초등학생 부모님꼐 추천 드립니다~~~^^
리뷰제목

문해력이 자라는 아이들

 

몇 년전부터 방송사를 통해 문해력과 관련된 내용을 다뤘었던것 같아요

 

그 이후 부터 문해력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것 같은데요

 

아이들이 문해력에 대해서 쉽고 재미있께 알 수 있도록 작성되었어요.

 

이 책을 통해서 문해력이 많이 상승 될 수 있는 기회가되면 좋겠네요. 

 

초등학생 부모님꼐 추천 드립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재미있게 문해력을 기를 수 있게 도와주는 책! 평점10점 | YES마니아 : 로얄 p*******5 | 2022.12.17 리뷰제목
사진1 문해력을 말하기전에 책이 재밌다. 초등학생을 가르치시는 선생님이 직접 쓰셔서 그런지, 아이들 심리를 참 잘 알고 계신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 속의 5학년 2반 담임 선생님은 아이들의 문해력을 길러주고자 학급에서 콩나물 북클럽을 만든다. '고장'의 의미를, 기계가 작동을 안하는 고장의 의미로만 알고 있다거나, ‘만무하다’ 를 무가 만 개다, ‘대관절’ 을 큰 관절로 잘
리뷰제목
사진1

문해력을 말하기전에 책이 재밌다. 초등학생을 가르치시는 선생님이 직접 쓰셔서 그런지, 아이들 심리를 참 잘 알고 계신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 속의 5학년 2반 담임 선생님은 아이들의 문해력을 길러주고자 학급에서 콩나물 북클럽을 만든다. '고장'의 의미를, 기계가 작동을 안하는 고장의 의미로만 알고 있다거나, ‘만무하다’ 를 무가 만 개다, ‘대관절’ 을 큰 관절로 잘못 아는 아이들을 대하면서 선생님은 아이들과 다같이 책을 읽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학급에서 꾸준히 책을 읽게 되면서 아이들은 점점 책과 친밀해지고 다같이 고민도 나누게 된다. 특별할 것 없는 아주 일상적인 아이들의 이야기가 펼쳐지는데도 책이 지루할 틈 없이 참 재밌다.


사진2,3

재미만 있는게 아니라 각 장이 끝날 때마다 ‘문해력을 기르는 꿀팁’ 이 실려있어 문해력을 기르기 위한 실질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단어를 익히는 방법, 단어를 정확히 소리내서 읽어야 하는 이유, 모르는 단어나 어려운 문장을 만날 때 어떻게 해야 하나,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는 법, 능동적으로 읽기 위한 방법을 알려준다. 또한 각 장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이 초등 교과와 어떻게 연계되어 있는지 한 눈에 알 수 있게 보여준다.

재미와 알찬 내용으로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은 책이라 생각된다. 문해력, 문해력 도대체 그 문해력을 어떻게 길러야하나 고민이 된다면, 재미있고도 알기 쉽게 설명해주는 '문해력이 자라는 아이들'을 읽어보면 큰 도움이 될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받아 솔직한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문해력이 자라는 아이들」 / 전병규(콩나물쌤)글 이예숙 그림 / 한국경제신문 평점10점 | h******7 | 2022.12.17 리뷰제목
「세금 내는 아이들」를 시작으로 한국경제신문에서 발간되는 아이들 시리즈를 즐겨보는 나는 「순한 맛, 매운 맛 매생이 클럽 아이들」,「혼공하는 아이들」,「법만드는 아이들」을 모두 재미있게 읽었고, 새로 발간된 「문해력이 자라는 아이들」역시 너무 당연하게 꼭 읽어봐야지 하며 손에 들었다. 띠지에 보면 「세금 내는 아이들」저자이신 옥효진 선생님 추천, 「
리뷰제목


 

 

 

 

 

「세금 내는 아이들」를 시작으로 한국경제신문에서 발간되는 아이들 시리즈를 즐겨보는 나는 「순한 맛, 매운 맛 매생이 클럽 아이들」,「혼공하는 아이들」,「법만드는 아이들」을 모두 재미있게 읽었고, 새로 발간된 「문해력이 자라는 아이들」역시 너무 당연하게 꼭 읽어봐야지 하며 손에 들었다. 띠지에 보면 「세금 내는 아이들」저자이신 옥효진 선생님 추천, 「혼공하는 아이들」저자이신 해피이선생님 추천, 영마표 영어의 세계에서 유명하신 혼공쌤과 효린파파님의 추천을 받은 이 책 「문해력이 자라는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 시리즈와 풍기는 느낌이 비슷한데 역시 파스텔톤의 화사한 커버와 귀여운 그림삽화가 마음을 끌며 읽고 싶어지게 만드는 매력이 있다. 

 

 

 


 

 

 

 

 

 서울에서 근무하는 초등학교 선생님이자 교육 인플루언서이자 작가이신 전병규님은 책을 잘 읽을 수 있는 사람은 세상 모든 것을 배우고 세상 모든 일에 도전할 수 있다며 글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는 힘인 문해력을 콩나물처럼 쑥쑥 키워 훨씬 많은 가능성을 발견하기를 바란다고 말씀하신다. 

 

 

 

 


 

 

 

 

 

 콩나물쌤 유튜브채널을 구독하고는 있었지만 그 뜻은 알지 못했었는데 콩나물이라는 이름의 의미가 평소 내가 추구하는 방향과 맞아서 마음에 들었다. 가랑비에 옷젖듯이 습관으로 책을 읽게 되면 문해력을 키우게 된다는 매일 조금씩 천천히 철학이 이 책에도 나와 있어 반가웠다. 밑빠진 독에 물붓기라도 꾸준히 계속해서 독에 물이 마르지 않도록 계속 물을 붓는다면 결국에는 시나브로 문해력을 습득할 수 있다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시루는 떡을 쪄 먹기도 하는 커다란 독인데, 거기에 콩나물을 기르면서 할머니가 오며 가며 물을 주시면 물이 대부분 밑구멍으로 빠져 버려. 그런데 신기하게도 콩나물은 하루가 다르게 쑥쑥 자라더구나. 매일 잊지 않고 물을 주는 것만으로도 콩나물이 잘 자라는 걸 보니 되게 신기하면서도 뭔가 깨닫는 게 있었어. 아주 사소한 일이라도 습관처럼 매일 조금씩 하다 보면 어느 순간, 믿지 못할 만큼의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사실! 너희들도 마찬가지야. 매일 조금씩 책을 읽다 보면, 어느새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 콩나물처럼 쑥쑥 자라 있을 거야. 콩나물 북클럽은 그런 뜻에서 나온 이름이야. 
 

이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총 5장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고 각장의 마지막에 저자님의 문해력을 키우는 꿀팁이 수록되어 있다. 

문해력을 키우는 꿀팁1. 
책을 많이 읽어 단어를 여러번 자주 봄으로써 낱말이 자동으로 보여 읽기의 자동화가 되게 하라! 소리내어 읽기와 쓰기를 함께하면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단어가 자동화된다. 

문해력을 키우는 꿀팁2. 
말하는 속도로 소리내어 정확하게 읽기습관을 들이자!(목소리연극 활용)

문해력을 키우는 꿀팁3.
모르는 단어의 뜻을 추측하며 읽고, 긴단어를 잘라 의미를 추측하며 읽자! 긴문장 어려운 문장은 문장을 잘라서 문장의 주인을 찾아가며 읽자!

문해력을 키우는 꿀팁4.
단어를 아는데도 내용이 이해되지 않는다면 독서를 통해 배경지식을 쌓자!

문해력을 키우는 꿀팁5.
잘 이해하고 있는지 스스로 확인하고 질문하며 능동적으로 읽자!
 


단순히 내용을 아는 사람보단 '내 생각이 있는 사람'의 문해력이 더 좋은 것입니다. 그러니 '나라면~했을까?'하고 스스로에게 질문해 보세요. 책의 내용을 이해하는 수준을 넘어 내 생각을 갖게 되면, 그때부터 책은 내 삶에 도움이 되기 시작할 거예요. 
 

 미자모 촉촉도서모임을 통해 꾸준히 영어책 읽기에 도전하고 있는 나는 영어 원서가 잘 읽히지 않아 힘들고, 문맥이 이해가 되지 않아 힘든 경험이 많다. 영어 문해력에 있어서 나는 지금 이 책에 등장하는 초등 아이들 수준이라 그런지 저자님이 말씀하시는 문해력 꿀팁들을 모두 나의 영어 문해력에 빗대어 생각하며 흥미롭게 이 책을 읽었다. 또한 내가 어릴적 어떻게 국어 문해력을 가지게 되었는지에 대한 기억을 더듬어보며 맞아맞아 하는 부분도 있었고, 이래서 그랬던거구나 하는 부분도 있었다. 매일의 습관으로 꾸준히 쌓이게되면 분명 아이가 글을 이해하는 능력이 좋아질 수 있으리라. 책으로 교육을 하려는 교수적인 상호작용을 지양하고, 책을 통한 아이와의 상호작용에 늘 관심이 많은 나는 아이의 이야기를 듣는것에 집중하고 좋은 질문하는 연습을 하기위해 더욱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의 생각을 묻고 부모의 생각을 표현해주며 아이와 '소리'내어 읽기 시간을 꼭 확보해야겠다. 

 아기자기 예쁜 삽화와 함께하는 재미있는 문해력 동화책이 발간되었다. 콩나물쌤의 재미있는 문해력 이야기를 통해 읽기가 재미있고 인생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아이가 알고, 스스로 읽는 습관을 찾아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면 이 책 「문해력이 자라는 아이들」과 함께 시작해 보기를 추천한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 서평단 이벤트 참여하며 도서를 증정 받아 리뷰하였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미자모#문해력이자라는아이들#전병규#콩나물쌤#이예숙#한국경제신문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문해력이 자라는 아이들 feat.문해력이답이다, 문해력관련책 평점10점 | YES마니아 : 플래티넘 n*****4 | 2022.12.16 리뷰제목
#문해력이자라는아이들 #전병규 #콩나물쌤 #이예숙 #한국경제신문 페이지수 : 241페이지   저자는 초등학교 선생님이다. 유튜브에서 안경을 쓴 콩나물쌤 선생님을 뵌 적이 있다. 선생님이자 교육인플루언서, 작가와 같은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었던 공을 문해력에 돌리고 있다.     목차는 다음과 같다. 언뜻보면 문해력과 관련이 있을까? 싶은 소제목들이다. 본문의
리뷰제목


#문해력이자라는아이들 #전병규 #콩나물쌤 #이예숙 #한국경제신문

페이지수 : 241페이지

 

저자는 초등학교 선생님이다.

유튜브에서 안경을 쓴 콩나물쌤 선생님을 뵌 적이 있다.

선생님이자 교육인플루언서, 작가와 같은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었던 공을

문해력에 돌리고 있다.

 

 

목차는 다음과 같다.


언뜻보면 문해력과 관련이 있을까? 싶은 소제목들이다.

본문의 내용은 생활동화에 가깝다.

5학년 2반 아이들이 담임선생님과 함께 북클럽을 시작하면서

책이 일상에 들어온다.

아이들의 일상에 책이 등장하면서

문해력이 왜 중요한지를 자연스럽게 이야기하고 있다.

선생님은 코칭을 하는 역할을 하며

아이들에게 생각할 거리를 질문한다.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에서 있을 법한 이야기란 생각이 들었다.

저자가 학교 선생님이라

더 실감이 났나? 싶었다.

로맨스를 곁들인 스토리도 재밌어서 어른인 나 역시 즐겁게 읽을 수 있었다.

이 책을 아이들이 읽는다면

여기에 등장하는 '장발장'이나 '톰 소여의 모험', '제인에어' 와 같은 책들을

한번쯤 읽어보고 싶을 듯 하다.


이 책이 그냥 생활동화가 아닌 이유는 바로 콩나물쌤의 꿀팁에 있다.

각 챕터가 끝날때마다

[문해력을 키우는 꿀팁] 페이지가 있는데

이 책이 문해력과 관련된 책이라는 것을

이 부분을 통해 비로소 깨달을 수 있다.

앞서 읽었던 내용에 연관하여

선생님이 이야기 하듯 서술되어 있다.

 

-교과서에 있는 단어는 놓치지 않기

-소리내어 정확하게 읽기

-모르는 단어나 어려운 문장은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관련 지식 찾아보기

-능동적으로 읽기

 

문해력을 위해 위 방법들을 꾸준히 실천하면 좋을 듯 하다.

*네이버 미자모 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한줄평 (80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9.9점 9.9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