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유니티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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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 유니티 교과서

유니티 게임 개발 탑티어 강의!

리뷰 총점 9.4 (27건)
분야
IT 모바일 > 그래픽/멀티미디어
파일정보
PDF(DRM) 128.61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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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책 [도서 서평] 인생 유니티 교과서 평점10점 | YES마니아 : 로얄 d****s | 2020.06.01 리뷰제목
나는 꽤 예전에 유니티 엔진으로 게임 개발을 한 경험이 있다. 하지만 낮은 버전의 유니티를 사용하였었기에 이번에 성안당에서 나온 인생유니티교과서 라는 책이 2019, 2020 버전의 최신 유니티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고 주저 없이 이 책을 선택하였다. 유니티는 버전에 따른 큰 변화가 많이 있기 때문에 가급적 최신 버전의 책을 구입해서 봐야 한다.그런 의미에서 성안당에서 출판된 인
리뷰제목

나는 꽤 예전에 유니티 엔진으로 게임 개발을 한 경험이 있다.

하지만 낮은 버전의 유니티를 사용하였었기에 이번에 성안당에서 나온

인생유니티교과서 라는 책이 2019, 2020 버전의 최신 유니티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고 주저 없이 이 책을 선택하였다.




유니티는 버전에 따른 큰 변화가 많이 있기 때문에

가급적 최신 버전의 책을 구입해서 봐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성안당에서 출판된 인생 유니티 교과서는 책의 내용이나 구성이

나에게 가장 알맞았다고 생각된다.



시작하기 전에

책에서 사용되는 소스는 성안당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책에 저자의 카페와 깃허브 주소도 있으니 거기서 샘플 소스를 받을 수도 있다.

저자의 카페에 가입해서 유튜브 동영상 강의를 보며 책을 읽는 것을 추천한다.



이 책은 챕터가 크게 4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챕터 1은 유니티에 대해서 알아보는 내용이고, 

챕터 2는 스크립트 코딩, 

즉 기본적인 c#과 객체지향에 대한 간

략한 설명과 어느 책에나 있는 기본 문법이 담겨 있다.



챕터 1은 처음 유니티 허브를 사용해 보거나 설치를 해보는

사람들에게는 도움이 되는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짧은 부분이지만 유니티 엔진을 

직접 사용해서 씬에 오브젝트를 스스로 움직여 보며

툴에 익숙해지게 하기 위한 내용도 있기 때문에, 

이런 구성이 있는 게 개인적으로는 좋다고 생각한다.



챕터 2는 C# 기초 문법이 나온다. 챕터 2의 내용은, 

어느 정도 프로그래밍 경험이 있는 사람은

패스해도 되는 내용이지 않나 생각한다.



물론 처음 프로그래밍언어를 접하는 사람에게는 분명 좋은 내용이지만

유니티 엔진을 사용한다는 것은 거의 일정 수준 이상의 프로그래밍 언어적

지식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에 객체나 클래스, 객체지향 이런 개념은

이미 숙지하고 있지 않을까 싶다.



만약 이 부분을 모른다면 이 책의 내용만으로는

분명 부족하기 때문에 c# 관련 전문서적을 찾아 읽어 보고

이 책을 다시 읽어보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된다.



챕터 3는 프로토 타입부터 알파, 베타 프로젝트까지 게임을 만드는 업무 프로세서를

간단히 경험해 볼 수 있으며, 이 책의 절반 이상의 내용을 담당하는

챕터 4 'FPS 게임 제작하기'를 하기 전, 

몸풀기 개념의 슈팅 게임을 제작해 볼 수 있는 챕터이다.



챕터 3의 내용을 통해서 현업에서 어떤 식으로 프로젝트가 진행이 되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업무 프로세서를 들여다볼 수 있게 해서, 초보자들이 게임을 어떤 식으로

제작하면 좋을지 직접적으로 알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서 좋았다.



기술적으로는 메모리 관리에 필요한 '오브젝트 풀링'이라는 기술과

많이 쓰이는 디자인 패턴 등 현업에서 꼭 필요한 기술에 대해서도 서술하고 있었기 때문에

분명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되었다.



이 책의 핵심은 챕터 4라고 생각한다.

순차적으로 챕터 1부터 3까지 잘 따라서 온 사람이라면 

챕터 4의 내용은 잘 따라서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챕터 4에서는 족집게 선생처럼 꼭 필요한 내용을 선별해서

FPS 게임을 프로토타입부터 만들어 가며 설명해 주고 있다.



설명은 FPS 게임이지만 내용은 RPG나 다른 게임을 만들 때 충분히

적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말이다.



☆ 외부에서 3D 모델을 Import 할 때 Factor Scale 체크와 리타겟팅!

☆ 애니메이터를 사용한 애니메이션의 제어와 블렌드 트리 사용법.

☆ Slider 컴포넌트를 이용한 체력 게이지 구현 법.

☆ 길 찾기 알고리즘인 내비게이션 매시 사용법.

☆ 수류탄 등의 이펙트 설정법.

☆ 비동기 씬 로딩에 대한 설명.

☆ 캔버스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

☆ 머티리얼과 셰이더, PBR의 설명.

☆ 라이팅, 파티클, 포스트 프로세싱의 설명.


Raycast나 FSM(유한 상태 머신) 등 많은 내용으로 꽉 차있다.

유니티를 사용한다면 반드시 경험하고 생각하게 되는 부분들이기

때문에 이 책에서 미리 내용을 숙지하고 프로젝트를 시작한다면

분명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당장 이해는 못 하더라도 이런 것들이 있구나...라는 것을 알고 간다는 건 매우 중요하다.

내가 무엇을 모르는지... 즉 질문을 할 수 있는 연결 고리를 만들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에셋 번들에 대한 설명이 없어서 아쉬웠다.

에셋 번들은 버전에 따른 큰 변화가 있었고 실무에서 많이 쓰인다.

그 부분에 대한 설명이 좀 있었으면 좋지 않았을까 한다.


유니티 엔진의 거대한 기능에 대해서 모든 부분을 자세히 책으로 설명한다는 건 불가능한 일이다.

그래서 이 책이 모든 부분을 완벽하게 만족시켜 줄 수는 있다고는 이야기할 수 없다.

하지만 저자들이 700쪽이 넘는 페이지를 할애하며 우리에게 전달하고 싶어 하는

방대한 지식과 노하우는 분명 우리에게 질문을 할 수 있는 커다란 힘을 만들어 준다.



단순히 기능의 설명이 아닌! 저자들의

노하우가 책에 들어가 있어야 비로소 책의 가치가 있지 않나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인생 유니티 교과서'는 책의 제목대로 교과서 로서의

목적은 기대 이상으로 충족 시키고 있다.


단순히 따라만 해도 현업에서 쓰는 업무 프로세서와 기술들을 자세히

배울 수 있는 이 책은 분명 유니티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인생 교과서로서 충분히 가치를 평가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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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책 나에겐 정말 유니티 인생 교과서!!! 평점10점 | u****9 | 2020.06.26 리뷰제목
예전에 게임을 배우고 싶어 유니티라는 툴을 알게 되어 책을 접목은 했었는데.. 과연 이걸로 게임을 만들어 출시 가능할까 정도였어요~ 그러다 포기하고 있던중 인생 유니티 교과서가 나와있길래 음..과연 어떻길래 인생과 교과서라는 말을 넣었을까 반신 반의 하며 구매해서 봤습니다~정말이지 처음부터 끝까지 와 ~ 뿐 안나오더라구요~ 오랜만에 느껴지는~~ 할수 있다는 두근거림?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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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게임을 배우고 싶어 유니티라는 툴을 알게 되어 책을 접목은 했었는데.. 과연 이걸로 게임을 만들어 출시 가능할까 정도였어요~ 그러다 포기하고 있던중 인생 유니티 교과서가 나와있길래 음..과연 어떻길래 인생과 교과서라는 말을 넣었을까 반신 반의 하며 구매해서 봤습니다~




정말이지 처음부터 끝까지 와 ~ 뿐 안나오더라구요~ 오랜만에 느껴지는~~ 할수 있다는 두근거림?ㅎㅎ



책 한장 한장 지루 하지 않게 글과 그림이 쏙쏙 들어있고 중요한 부분은 엄청 크게 적혀 있어서 따로 정리하기 너무 좋았네요~ 그리구 주석의 중요함을 느꼈어요

1. 좋은 글귀, 마음에 드는 가사 인상 깊은 영화 대사 등을 메모해 주세요.
2. 출처를 넣어주세요. ex) 234page, 4번 트랙<사랑해>, <브리짓존스의 다이어리>에서 브리짓의 대사



유튜브 강의도 귀에 쏙쏙 들어오고~~ 아무튼 개인적으로 정말 강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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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책 게임제작의 정석 평점10점 | k******0 | 2020.06.23 리뷰제목
게임이 만들어지는 전체 과정을 배우기란 정말 쉽지 않았습니다. 기획, 디자인, 개발 커다란 카테고리로 묶여서 애매하게 알 수 밖에 없던 정보들을 처음 도전하는 초보자에게도 바로 이해할 수 있는 수준까지 차근차근 파해쳐주는 게임계의 해부학 전공서적과 같은 책입니다.   간단한 기획에서 출발하여,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챕터들은 누구나 쉽게 따라 잡을 수 있으며, 게임 프로그
리뷰제목

게임이 만들어지는 전체 과정을 배우기란 정말 쉽지 않았습니다. 기획, 디자인, 개발 커다란 카테고리로 묶여서 애매하게 알 수 밖에 없던 정보들을 처음 도전하는 초보자에게도 바로 이해할 수 있는 수준까지 차근차근 파해쳐주는 게임계의 해부학 전공서적과 같은 책입니다.

 

간단한 기획에서 출발하여,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챕터들은 누구나 쉽게 따라 잡을 수 있으며, 게임 프로그래밍과 게임 아트는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지, 확인해야할 사항은 무엇인지까지 꼼꼼하게 집고 넘어가서 흔히 할 수 있는 실수를 미리 막아주고 혼자서 많은 시간 끙끙거리는 부분을 단시간에 해결하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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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책 인생 유니티 교과서 평점10점 | YES마니아 : 로얄 c******1 | 2020.06.03 리뷰제목
게임회사에서 대표가 원하는 게임, 돈되는 게임만 만들다가 제가 원하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 이것저것 공부하고 있습니다. C#, 파이썬, 그래픽, 모델링, UI, 밸런스 등 여러 까지를 공부하느라 정작 유니티는 제대로 시작도 못하고 있었는데, 마침 「인생 유니티 교과서」가 출간되어 읽어보게 되었습니다.「인생 유니티 교과서」는 총 8명의 저자가 힘을 모아 만들어낸 책입니다.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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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회사에서 대표가 원하는 게임, 돈되는 게임만 만들다가 제가 원하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 이것저것 공부하고 있습니다. C#, 파이썬, 그래픽, 모델링, UI, 밸런스 등 여러 까지를 공부하느라 정작 유니티는 제대로 시작도 못하고 있었는데, 마침 「인생 유니티 교과서」가 출간되어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인생 유니티 교과서」는 총 8명의 저자가 힘을 모아 만들어낸 책입니다. 대표 저자인 이영호님은 유니티 코리아 에반젤리스트로 활동하였고, 다른 저자들 역시 수년간 게임 업계에 몸 담으며 내공을 쌓아 오신 분들이라 책을 펼치기도 전에 믿고 시작하게 됩니다.


유니티는 기본적으로 WYSIWYG(What You See Is What You Get) 방식의 개발툴입니다. 화면에 보이는 그대로 결과물로 출력되기 때문에 수정 결과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사용자들이 에셋 스토어에 참여하고 있어 게임 개발에 꼭 필요한 그래픽, 사운드 등 다양한 리소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는 학생이나 개인이 이용할 경우 무료로도 이용 가능하기 때문에 1인 개발자들이나 소규모 게임 회사에서 많이 이용합니다. 


「인생 유니티 교과서」는 크게 4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챕터에서는 유니티 설치, 화면구성, 오브젝트 다루기 등 유니티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 뿐만 아니라, 게임 개발 방법론, 게임 관련 직군에 대한 설명도 간략히 나와있습니다.


두 번째 챕터에서는 유니티에서 주로 사용하는 C#에 대해 설명합니다. C#을 모르더라도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지식이 있으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만, 프로그래밍이 처음인 분이라면 다른 방법으로 공부하시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세 번째 챕터에서는 슈팅 게임을 제작하는 과정을 프로토타이핑부터 알파, 베타 타입의 순서로 진행하며 설명합니다. 프로토타이핑은 프로젝트 생성, 환경 설정, 오브젝트 생성, 이동, 단순한 인공지능, 충돌박스 등을 구현하여 게임의 뼈대를 만듭니다. 알파에서는 만들어둔 오브젝트들에 에셋 스토어로부터 가져온 스킨, 그래픽, 사운드 등을 입히고 UI를 제작합니다. 베타 타입에서는 오브젝트 풀을 이용한 메모리 관리, 모바일, PC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빌드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네 번째 챕터에서는 FPS 게임을 제작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책에 나온 내용을 따라서 실습하며 진행하다보니 네 번째 챕터는 아직 읽지 못했지만 읽고 따라하면 저의 첫 FPS 게임도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곱 분의 게임개발 전문가 분들의 노하우를 한 권에서 만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유니티라는 방대한 게임엔진에서 필요한 부분을 필요한 순간에 사용는데 좋은 지침서가 될 것 같습니다.


YES24 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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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책 [서평] 인생 유니티 교과서 평점10점 | YES마니아 : 로얄 k***o | 2020.05.27 리뷰제목
'유니티'라는 도구는 오래전부터 들어봤다. 유튜브를 통해서 유니티 콘텐츠를 보면, 매번 화려한 시각적 효과에 감탄했었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많은 작업들이 숨겨있을 거란 생각에 쉽게 배울 생각은 하지 않았다. 그러던 중, 성안당에서 출판한 '인생 유니티 교과서'를 보게 되었다.오래전 C언어를 처음 공부했을 때, 접했던 성안당의 책처럼 이 책도 상당히 두꺼운 편이다. 페이지
리뷰제목

'유니티'라는 도구는 오래전부터 들어봤다. 유튜브를 통해서 유니티 콘텐츠를 보면, 매번 화려한 시각적 효과에 감탄했었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많은 작업들이 숨겨있을 거란 생각에 쉽게 배울 생각은 하지 않았다. 그러던 중, 성안당에서 출판한 '인생 유니티 교과서'를 보게 되었다.

오래전 C언어를 처음 공부했을 때, 접했던 성안당의 책처럼 이 책도 상당히 두꺼운 편이다. 페이지 수로만 700여 페이지에 이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용은 그만큼 꼼꼼하다.

일단 책을 펼치면 나오는 저자 소개를 보면, 모두 게임 개발 회사에서 몇 년씩 근무한 배테랑들이다. 그런 저자들이 게임 방법론부터 시작해서, 유니티 설치, 간단한 도면 그리기, C#, 게임 제작에 대해서 설명해준다.

이 책을 찾는 많은 사람들이 가장 기대할 내용인 'FPS 게임 제작' 부분은 배운 내용을 토대로 작업을 해야 하므로 가장 뒷부분에 나오지만, 그만큼 이 책의 진가를 나타내준다. 실제 게임 개발회사에서 일해본 경험이 없는 나로서는, 어떤 식으로 게임이 제작되는지 알 수 있었기 때문이다. 하나하나의 이벤트를 정해주고, 알고리즘을 만들어가고, 시각 효과를 적용해주고, 설정 UI를 만들어가는 내용들은 간접적이나마 게임 개발의 과정을 볼 수 있게 해준다.

책을 통해서 알게 된 C#의 내용은 챕터 2에서 유니티에서 당장 필요할 요점만 자세히 설명해준다. 자바나 파이썬 같은 언어를 통해서 클래스에 대해서 접해본 독자들은 해당 내용은 크게 어렵지 않을 것이다. 차이점은 기본적인 구문 정도만 달랐기 때문이다. 나 또한 C#으로 코드를 짜본 적은 없지만, 내용을 이해하는 데 무리는 없었다. 따라서 여기에서 나오는 C#은 뒤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내용이므로 C#을 전혀 모른다고, 유니티 선택을 겁낼 필요는 없어 보였다. 물론, 어느 정도 단계에 이르면 다른 책들을 통해서 C#을 보충해야 할지는 잘 모르겠다.

유니티 라이센스는 기업용의 경우 비용을 지불해야한다. 하지만, 개인의 경우는 무료인 만큼 책을 보면서 직접 유니티를 공부하기에는 안성맞춤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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