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이번 호를 관통하는 주제는 장르의 원형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단편’이다. 미스터리란 장르가 어떻게 시초부터 단편소설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는지, 그리고 그 단편이라는 형식이 어떻게 잡지와 긴밀한 상호 보완 관계에 있는지, 팩트스토리의 고나무 대표가 특집 ‘미스터리 장르와 단편소설 그리고 잡지’에서 짚어보았다. 이번 호 신인상에 무경의 〈치지미포雉之未捕, 꿩을 잡지 못하고〉가 당선되었다. 미스터리 단편 소설의 재미를 톡톡히 안겨준다. 악마인지 아닌지 모호한 한 남자와 바에서 대화를 나누는 장면으로 시작하는데, 독특하게도 메인 사건은 한국전쟁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걸출한 신인 작가가 탄생했다. 더보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2023 가을호를 펴내며[특집] ① 왜 사람들은 범죄 실화를 보고 읽는가_고나무(팩트스토리)② 미스터리 장르와 단편소설 그리고 잡지_한이[신인상]무경, 〈치지미포(雉之未捕), 꿩을 잡지 못하고〉심사평수상자 인터뷰[단편소설]김세화, 〈알리바바와 사라진 인형〉여실지, 〈꽃은 알고 있다〉김창현, 〈멸망 직전〉홍정기, 〈팔각관의 비밀〉박소해, 〈해녀의 아들〉[장편소설]백휴, 《탐정 박문수_성균관 살인사건 ②》[인터뷰]“새롭고 매력적인 이야기를 찾는다면 ‘여성 서사’에 답이 있다”: 영화 〈그녀의 취미생활〉 하명미 감독_김소망[미스터리 영화 리뷰]본격 미스터리를 좋아한다면 놓치지 말아야 할 일본 드라마〈열쇠가 잠긴 방〉_쥬한량[신간 리뷰]《계간 미스터리》 편집위원들의 한줄평[트릭의 재구성]추리소설가의 딸 납치사건_황세연2023 여름호 독자 리뷰 더보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 가을호를 관통하는 특집, 장르의 원형을 담는 ‘단편’미스터리라는 장르와 ‘단편’은어떻게 시초부터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었을까?가을호의 특집은 ‘단편’이다. 장르의 원형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형식이 ‘단편’이기 때문이다. 주제에 걸맞게 어느 때보다 풍성한 단편을 실었다. 김세화의 〈알리바바와 사라진 인형〉은 기존의 작풍을 변화시켜 경쾌하고 유쾌한 결말에 도전한 작품으로 시종일관 과장된 캐릭터의 향연이 웃음을 짓게 한다. 여실지의 〈꽃은 알고 있다〉는 심리 미스터리 작품인데, 평화로워 보이는 한적한 전원 마을에서 벌어지는 극한의 이상심리 범죄가 아름다운 꽃 이름과 극렬한 대비를 보여준다. 김창현의 〈멸망 직전〉은 여실지의 작품과 반대쪽에 자리하고 있다. 인류 멸망을 코앞에 둔 상황에서도 살인의 욕망을 채우려는 자와 사랑하는 가족을 살리려는 자의 액션이 숨 쉴 틈 없이 이어진다. 홍정기의 〈팔각관의 비밀〉은 아야츠지 유키토의 《십각관의 살인》에 대한 오마주와 변형, 한 국내 드라마에 대한 유들유들한 패러디가 킥킥거리는 웃음을 자아낸다. 하지만 특수설정과 트릭은 충분히 진지하다. 박소해의 〈해녀의 아들〉은 좌승주 형사 연작으로, 제주 4·3 사건이라는 묵직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개인의 가족사와 현대사가 얽히면서 과거와 현재의 진실 모두를 찾아야 하는 막중한 사명을 지게 된 좌승주의 고뇌가 먹먹한 감동을 준다. 백휴의 장편 역사 미스터리 《탐정 박문수-성균관 살인사건》도 본격적인 궤도에 오른다. 단순해 보였던 살인사건의 배후에 당대를 지배하던 노론과 소론의 치열한 정치 싸움이 관련돼 있음이 명확해지고, 범인으로 보였던 인물은 쫓기다 절벽에서 뛰어내린다. 하지만 막다른 골목으로 보였던 사건은 새로운 전개를 가져온다. 한이 《계간 미스터리》 편집장은 특집 ‘미스터리 장르와 단편소설 그리고 잡지’를 통해 미스터리란 장르가 어떻게 시초부터 단편소설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는지, 그리고 그 단편이라는 형식이 어떻게 잡지와 긴밀한 상호 보완 관계에 있는지 이야기한다. 단편이야말로 작가가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작업을 시도해 볼 수 있는 가장 좋은 도구다. 장르의 다양성에 이바지한 수많은 작품이 그렇게 탄생했다. 지금 한국의 미스터리 작가들이 어떤 실험을 계속하고 있는지 이번 《계간 미스터리》 가을호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신인상 수상작무경, 〈치지미포雉之未捕, 꿩을 잡지 못하고〉“악마와 한국전쟁이라는 독창적인 소재를 자극적인 소재 자체로 낭비하고 만 것이 아니라, 추악한 인간성을 드러내는 배경으로 훌륭하게 활용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오랜만에 좋은 신인이 당선된 것 같다.”_심사평 중에서걸출한 신인 작가가 탄생했다. 무경의 〈치지미포雉之未捕, 꿩을 잡지 못하고〉는 미스터리 단편 소설의 재미를 톡톡히 안겨준다. 악마인지 아닌지 모호한 한 남자와 바에서 대화를 나누는 장면으로 시작하는데, 독특하게도 메인 사건은 한국전쟁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평소 한국 근대사에 관심이 많다고 인터뷰에서 밝힌 작가는 ‘악마가 바에서 자기의 그럴듯한 성공담을 떠벌리는 장면’이 떠올라 한국 전쟁 당시의 빨치산 토벌이라는 비극의 현장과 악마라는 이질적인 소재를 매치해 독특한 미스터리 스토리를 탄생시켰다.● 팩트스토리 고나무 대표의 특집 글‘왜 사람들은 범죄 실화를 보고 읽는가?’ 등이야기 논픽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계간 미스터리》의 흥미로운 글들국내 1호 프로파일러 권일용 교수와 《악의 마음을 읽는 자들》을 공동 집필했던 고나무 팩트스토리 대표가, ‘왜 사람들은 범죄 실화를 보고 읽는가’를 특별 기고했다. 실제 6년 동안 마피아 조직에 잠입한 FBI 요원이 저술했으며 훗날 영화로도 제작된 《도니 브래스코: 마피아에서 나의 언더커버 인생》과 엘러리 퀸이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비도크 회고록》 등 ‘범죄 실화’에 대한 대중의 관심의 이유를 짚어나간다. 《계간 미스터리》에서 기획하고 있는 ‘이야기 논픽션(narrative nonfiction)’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앞으로의 방향성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인터뷰 코너에서 김소망 작가는 올 8월 30일부터 관객과 만나고 있는 영화 〈그녀의 취미생활〉의 하명미 감독을 인터뷰했다. 서미애 작가의 원작을 영상화하면서 어떤 부분에 주안점을 뒀는지, 특히 상처받은 여성의 연대만이 아니라 치유의 과정을 담아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솔직한 이야기를 담았다. 쥬한량은 기시 유스케의 ‘방범탐정 에노모토 시리즈’가 연속 드라마로 제작되는 과정에서 어떤 캐릭터의 변화를 겪는지, 그것이 왜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지 분석하는 글을 ‘본격 미스터리를 좋아한다면 놓치지 말아야 할 일본 드라마 - 〈열쇠가 잠긴 방〉’이라는 제목으로 실었다. 유난히 길고 무더웠던 여름이 끝을 보이는 9월, 된더위와 싸우며 열심히 만든 《계간 미스터리》의 여러 단편 소설과 글을 통해 미스터리란 장르가 어떻게 자신의 존재를 증명하고 있는지 확인하시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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