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상)
미리보기 공유하기

만화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상)

스타강사 사경인 회계사가 알려주는 세상 쉬운 '투자 맞춤형' 재무제표 읽기 비법

리뷰 총점 9.0 (72건)
분야
경제 경영 > 투자/재테크
파일정보
PDF(DRM) 105.55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이 도서의 시리즈 내서재에 모두 추가

만화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하)
사경인 원저/베가북스 편집팀 편/지애린 그림
만화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하)
만화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상)
사경인 원저/베가북스 편집팀 편
만화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상)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15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재무제표를 쉽게 공부할 수 있는 책 평점10점 | l******3 | 2020.06.30 리뷰제목
주식을 시작한지도 2년이란 시간이 훌쩍 넘었지만 난 아직도 재무제표를 볼 줄 모른다.'재무제표 모르면 절대 주식투자 하지마라'를 보다 우리나라 투자자 대부분은 재무제표를 보지 않고 투자한다는 대목을 보고 뜨끔했다.나는 ETF를 제외한 국내 주식은 거의 사지 않는다.주로 미국 배당주 투자를 하기 때문에 재무제표를 보지 않더라도 배당을 꾸준히 성장시켜 온 기업이라면 볼 필요
리뷰제목

주식을 시작한지도 2년이란 시간이 훌쩍 넘었지만 난 아직도 재무제표를 볼 줄 모른다.

'재무제표 모르면 절대 주식투자 하지마라'를 보다 우리나라 투자자 대부분은 재무제표를 보지 않고 투자한다는 대목을 보고 뜨끔했다.

나는 ETF를 제외한 국내 주식은 거의 사지 않는다.

주로 미국 배당주 투자를 하기 때문에 재무제표를 보지 않더라도 배당을 꾸준히 성장시켜 온 기업이라면 볼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

그러다 코로나 위기로 인한 하락장이 시작되자 위기가 기회란 생각에 빚을 내서라도 투자를 해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을 했다.

그런데 이게 왠걸... 많은 책을 보고 위기가 기회란 말도 많이 들었고, 또 머릿속에선 뼈저리게 느끼고 있었지만

막상 빚을 내는것도 무섭고 확신이 없는 투자를 한다는 것 또한 두려웠다.


IMF시절 삼성전자에 투자했다면... 이라는 말을 하도 들어서 위기가 기회라는 이야기는 많은 사람이 알고 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빚을 내서 투자한 사람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반면에 상장폐지 된 기업들은 도 얼마나 많은가?


미래는 누구도 알 수 없고, 장담할 수도 없기에  주식에서 빚을내는 투자는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이라 생각했다.

그러나 기업 자체의 리스크가 아닌 시장 전체의 리스크라면 견딜 수 있는 기업들이 있다.

그것은 그동안의 기업 실적을 보면 알 수 있고, 그 방법이 재무제표를 읽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투자자가 알아야 할 최소한의 재무제표 읽는 법을 알려주고 있다.

재무제표를 전문으로 작성하는 회사계들은 재무제표를 완벽하게 만들기 위함이고, 투자자가 알아야 할 재무제표의 내용들은 따로 있다고 한다. 


재무제표를 설명하는 책을 몇 권 읽어보긴 했지만 너무 어려웠다.

그래서 이 책이 은근히 기대되기도 했는데, 막상 읽다보니 만화로 된 사례들은 쉽게 다가왔지만, 상세설명으로 들어가면 여전히 어렵긴 마찬가지였다. 

그러나 글보다 만화로 된 전개이다보니 100퍼센트 글씨보다는 쉽게 다가오는 편이다. 

사례를 중심으로 읽다보면 재무제표가 왜 중요한지 알게 되고 무엇을 중점적으로 공부해야 할지 더 확실하게 알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을 앞두고 성장주에도 눈길이 가는 요즘이다.

미국 배당주 투자는 재무제표를 보지 않더라도 배당 성장율을 기본으로 투자 결정을 한다.

배당을 줄 수 있는 기업은 회사의 재무가 탄탄하다고 보고, 배당을 매년 늘려온 기업이라면 더더욱 믿을 수 있다는 이론이다.

물론.. 재무제표를 제대로 볼 수 있다면 더 좋겠지만 말이다.


성장주에 눈길을 주기 시작하자 재무제표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졌다.

주식 투자를 하는데 재무제표가 꼭 필요할까?

어느 누구는 1등 주식에만 투자한다면 재무제표를 읽을 줄 몰라도 주식투자 할 수 있다고 한다.

틀린말은 아니지만 기대감으로 상승하는 주식은 사실 그대로를 보여주지 않는다. 

언젠가 그 기대감이 사그러든다면 주가를 뒷받쳐줄 수 있는 성과가 있어야 한다.

그렇기에 우리는 재무제표를 꼭 봐야한다.


코로나로 인한 하락은 끝났을지 모르겠지만 아직 경제가 완전히 회복된 것도 아니고 

5G와 인공지능에 대한 상승기도 기대해 볼 수 있다.

기대감에만 의지한 투자는 너무나도 위험하기 때문에 우리는 재무제표에 대한 공부를 게을리 하면 안된다.

만화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는 2권으로 나뉘어져 있어서 아직 한 권밖에 읽지 못했지만

2권도 꼭 보고 싶다.

이 책 두권이면 최소한의 투자자로써 재무제표는 마스터 할 수 있을거란 기대감이 든다.

3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3 댓글 0
종이책 주식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살아남는 법을 우선 아는 것 평점9점 | j*****8 | 2020.05.31 리뷰제목
사경인 회계사에 대한 이야기는 여러 매체를 통해 자주 접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삼프로TV나 한국경제TV에서 종종 이름을 듣곤 했다.그래서 이 책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상)」을 읽을 기회를 얻게 되었을 때 무척이나 많은 기대감을 가지고 페이지를 펼쳤다.그리고, 왜 많은 사람들이 사경인 회계사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지, 그리고 강의를 추천하는지 알게 되
리뷰제목


사경인 회계사에 대한 이야기는 여러 매체를 통해 자주 접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삼프로TV나 한국경제TV에서 종종 이름을 듣곤 했다.

그래서 이 책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상)」을 읽을 기회를 얻게 되었을 때 무척이나 많은 기대감을 가지고 페이지를 펼쳤다.

그리고, 왜 많은 사람들이 사경인 회계사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지, 그리고 강의를 추천하는지 알게 되었다.


이 책의 성격을 한 마디로 정리하자면 '서바이벌 가이드'이다.

시중에는 주식 투자에 대한 많은 책이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책은 어떻게 산업을 알고, 종목을 분석해서 선정하고 수익을 얻을 지 이야기한다.

그러나 저자는 다른 화두를 던진다. 수익보다 중요한 것은 살벌한 주식시장에서 살아남는 법을 우선 배워야 한다고 말한다.

10번의 승부에서 9번을 이겨도, 1번의 크나큰 손실이 그 동안의 수익을 깍아먹고 투자를 그만두어야 할 상황까지 만드는 것이다.


그럼 투자자는 어떻게 해야 투자 손실을 작게하거나 사전에 차단할 수 있을까? 이에 대해 '재무제표'를 정답으로 제시한다.

물론 재무제표가 만능은 아니다. 재무제표에 이 회사의 주식은 사면 안됩니다. 라고 친절히 언급되어 있지 않다. 

재무제표는 무수히 많은 항목들과 숫자로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기에 사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자료는 아니다.


그러나, 저자는 이 복잡한 재무제표를 쉽고 술술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사실 우리가 재무제표를 작성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

이 기업이 어떤 기업인지, 그리고 리스크를 내포한 기업은 아닌지만 알면 된다. 몇 가지 핵심 포인트만 알고 이해하면 된다.

그리고 그런 과정을 통해 투자하지 말아야 할 기업을 걸러 내고, 치명적인 손실을 피할 수 있다.

싸움으로 비유하자면 치명적인 손상을 피하고, 기회를 계속 엿보면서 잽을 날리면 포인트로 이기거나 KO로 이길 수 있는 것이다.


만화로 이야기를 풀어내니 보는 재미도 있고, 실제 회사를 사례로 들어 몰입감도 높았다. 기억에 남는 대목도 많다.



금리가 10% 넘는 시절에 피터 린치가 연 29%의 수익을 올렸다. 투자의 대가로 통하는 피터 린치가 금리의 3배의 수익을 올리고도 존경 받았는데...

2~3%대 금리인 지금 20% 수익은 기본으로 올려야 된다는 목표가 얼마나 어이없는 생각이었는지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 1년에 딱 2배? 미친 생각이다.


관리종목에 편입되거나 상장폐지가 되는 기준을 안 것은 정말 보물 득템이었다. 사실 상폐란 말만 들어봤지 이렇게 중요한 내용인지 이번에 알았다.

매출액 규모 미달과 연속 영업손실 기간, 자본잠식 등 조금만 주의 깊게 보면 위험한 회사를 걸러낼 수 있는 정보를 배웠다.


아울러, 10년 연속 적자에도 거래될 수 있는 종목들의 비밀, 그 속에 가려진 숫자의 진실을 알아가는 과정에서는 스릴까지 느꼈다.


그리고, 좋은 기업도 많지만 투자자를 속이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하는 회사도 많다는 사실에는 배신감을 느꼈다.

올림픽 종목, 매출 밀어내기 등 저자가 언급하지 않는 방법들이 현실에서는 더욱 많지 않을까. 

물건을 훔쳐가는 도둑도 나쁘지만, 도둑은 계속 존재할 것이기에 결국 도둑 맞지 않도록 내 물건을 스스로 잘 간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 많이 공부하고, 더 많이 분석해서 피 같은 내 자산을 좋지 않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피해야 한다.

그리고 이 책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는 그런 투자자에게 많은 도움을 줄 '서바이벌 가이드'가 될 것이다.


ㅇ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주식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살아남는 법을 우선 아는 것


2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2 댓글 0
종이책 구매 만화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상) 평점10점 | n******5 | 2024.04.06 리뷰제목
만화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상)재무제표를 잘 모르는 당신은 주식 투자에 뛰어들지 않을 필요는 없습니다.어짜피 다른 사람들도 다 모르고 그냥 합니다.그게 또 짜릿한 맛 아니겠습니까.하지만 이 책을 읽고 한다면 더 좋을지도.
리뷰제목
만화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상)
재무제표를 잘 모르는 당신은 주식 투자에 뛰어들지 않을 필요는 없습니다.
어짜피 다른 사람들도 다 모르고 그냥 합니다.
그게 또 짜릿한 맛 아니겠습니까.
하지만 이 책을 읽고 한다면 더 좋을지도.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구매 주식투자를 위해서는 반드시 봐야 할 책이 아닌가 합니다 평점10점 | YES마니아 : 플래티넘 c******e | 2021.05.08 리뷰제목
이 책을 보지 않고 여지껏 주식투자를 했다니! 저 스스로도 믿기지 않을 정도입니다.  작년 코로나 로 인한 초저금리 덕분에 코스피 지수가 최저에서 최고까지 급부상 하면서 저같은 사람도 주식판에 뛰어들게 되었습니다. 비록 소액이긴 하지만 누구나 쉽게 버는 분위기에서 기고만장 해서 저도 뭘 좀 안답시고 양봉이 어떻니 장악형 캔들이 어떻니 떠들고 다녔는데요 ㅠ  이 책을 보고
리뷰제목

이 책을 보지 않고 여지껏 주식투자를 했다니! 저 스스로도 믿기지 않을 정도입니다.  작년 코로나 로 인한 초저금리 덕분에 코스피 지수가 최저에서 최고까지 급부상 하면서 저같은 사람도 주식판에 뛰어들게 되었습니다. 비록 소액이긴 하지만 누구나 쉽게 버는 분위기에서 기고만장 해서 저도 뭘 좀 안답시고 양봉이 어떻니 장악형 캔들이 어떻니 떠들고 다녔는데요 ㅠ  이 책을 보고 나니 그동안 제가 한 주식투자가 과연 그 리스크의 면에서 코인 투자와 뭐가 달랐는지 총체적인 반성을 하게 되네요. 물론 재무제표를 이 책 만 읽고 익숙하게 분석하긴 힘들지만 이 책은 재무제표가 얼마나 중요한지 주가와 어떤 관련을 가지는지에 대해 저에게 충격을 준 것 만으로도 충분히 가치 있고 또한 쉽고 재미있게 써져 있어 주린이의 필독서가 아닐까 합니다.

이책 보다 좀 더 쉬운 주린이 재무제표 입문서를 하나 쯤 더 보고 이 책을 반복해서 본다면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구매 주식 투자에는 필독서가 아닐까요 평점10점 | YES마니아 : 플래티넘 c******e | 2021.05.08 리뷰제목
코로나로 인한 초저금리 시대가 도래하면서 코스피가 사상 최저가부터 사상 최고가까지 가는 정말 사상 유례없는 일이 2020년에 있었죠. 저같은 사람까지 주식에 관심 가지고 투자하게 될 정도로 증시가 과열되었습니다.  당분간은 미국 경기 회복을 위해 기준금리 인하는 없다지만 내년 내후년 언젠가엔 긴축이 오겠죠. 그전까지 주식 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이 책을 읽고 나니
리뷰제목

코로나로 인한 초저금리 시대가 도래하면서 코스피가 사상 최저가부터 사상 최고가까지 가는 정말 사상 유례없는 일이 2020년에 있었죠. 저같은 사람까지 주식에 관심 가지고 투자하게 될 정도로 증시가 과열되었습니다.  당분간은 미국 경기 회복을 위해 기준금리 인하는 없다지만 내년 내후년 언젠가엔 긴축이 오겠죠. 그전까지 주식 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이 책을 읽고 나니 정말 제가 투자한 종목들과 코인에 투자하는 것과 차이가 뭔지 모를 정도로 재무제표를 무시한 투자가 얼마나 무모한 것인지 깨닫게 되네요. 정말 유용한 책입니다. 다만 만화임에도 불구하고 좀 어려워서 이거보다 더 쉬운 입문서를 하나쯤 보고 읽는다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한줄평 (57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8.9점 8.9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