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계어 없이 이해하는 암호화폐
미리보기 공유하기

외계어 없이 이해하는 암호화폐

비트코인부터 시작하는 블록체인&가상화폐 입문서

송범근 | 책비 | 2018년 7월 30일   저자/출판사 더보기/감추기
리뷰 총점 9.2 (49건)
분야
경제 경영 > 투자/재테크
파일정보
EPUB(DRM) 15.04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이 상품의 태그

책소개 책소개 보이기/감추기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출판사 리뷰 출판사 리뷰 보이기/감추기

회원리뷰 (27건) 회원리뷰 이동

종이책 암호화폐는 사기다 평점4점 | YES마니아 : 로얄 y****4 | 2018.10.10 리뷰제목
내가 쓰는 이 글은 이 책의 리뷰는 아니다단지 혹시나 암호화폐에 혹했다가 이 글을 읽고 망상에서 탈출하는 사람이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쓴다. 암호화폐는 모조리 사기다비트코인도 마찬가지다 만약 비트코인이, 그저 다른 사람들이 탐내기 때문에 돈이 되는, 멍청하기 짝이 없지만 암튼 돈이 되는 자산이라고 한다면 적어도 법적인 의미의 사기는 아닐 것이지만, 그들은 비트코인이
리뷰제목

내가 쓰는 이 글은 이 책의 리뷰는 아니다

단지 혹시나 암호화폐에 혹했다가 이 글을 읽고 망상에서 탈출하는 사람이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쓴다. 

암호화폐는 모조리 사기다

비트코인도 마찬가지다 

만약 비트코인이, 그저 다른 사람들이 탐내기 때문에 돈이 되는, 멍청하기 짝이 없지만 암튼 돈이 되는 자산이라고 한다면 적어도 법적인 의미의 사기는 아닐 것이지만, 그들은 비트코인이 달러를 대체할 미래의 디지털 '통화'라고 말하기 때문에 사실상 사기다.

결론적으로 미래의 '통화'가 된다고 주장하는 순간 비트코인이고 알트코인이고 모두 사기다.

그 이유는 다양하게 많지만, 가장 큰 이유는 이런 암호화폐들에서는 모두 금융의 근간인 신용창조, 즉 저축과 대출과 이자 시스템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중앙은행들의 음모론 따위는 끼어들 여지도 없다. 엄청난 전력 소모, 연산 비용 같은 현실적 이유도 본질적 이유가 아니다.

지금까지 어떤 비트코인 책도, 거래니 가치니 교환이니 수수료니 이체니 조작 불가능한 장부 탈중앙화 익명성 같은 소리는 나불나불 댔겠지만, 대출 시스템에 대해 한 마디도 하지 않았음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도 마찬가지다. 

자본주의는 달리 말하면 부채주의다. 자본주의 체제를 가지는 모든 국가에서는, 그 나라 경제를 떠받치는 통화가 되려면, 그 나라 내에서 그 통화로 대규모 투자를 일으키고 이자를 납부하는 금융시스템, 즉 대출에 기반한 부채 시스템이 가능해야 한다.

국가 경제 차원에서 대출/부채 시스템이 가능하려면, 그 국가의 은행이든 누구든, 그가 갖고 있는 돈보다 많은 돈을 창출해서 대출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비트코인이든 알트코인이든 채굴된 코인만 통용되므로 누구든 현재 존재하는 코인으로만 투자를 할 수 있고, 따라서 비트코인 시스템 내에서는 대부기관은 존재할 수 없다. 즉, 10만큼 예치된 비트코인을 기반으로 100만큼의 비트코인을 대출할 수 있는 대부기관은 불가능하다. 

현재의 비트코인 시스템은 중세의 경제에나 적용가능한 시스템이다. 작업증명의 비트코인으로는 통화승수 신용창출로 대출하는 것이 불가능하여 현대의 자본주의 경제시스템을 움직일 수 없다. 불가능하다. 절대 불가능하다. 

달리 말해, 현대의 자본주의 사회는 '없는 돈'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 위에 건설된 체계이고, 비트코인은 그런 자본주의 사회를 단 하루도 지탱할 수 없다.

지분증명의 알트코인들은 대출을 위해 새로운 코인을 쉽게 만들 수 있지만 만들 때마다 기존 지분 소유자가 자동으로 이득을 본다. 기업이 대규모 투자를 위해 대출을 하려는데 (그 회사 지분이 아니라) 통화의 지분을 많이 갖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그 투자와 무관한 자가 자동으로 이득을 본다면 이건 자본주의가 아니라 그냥 다단계다. 

5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5 댓글 0
종이책 외계어 없이 이해하는 암호화폐 평점8점 | k*******7 | 2018.07.23 리뷰제목
[서평] 외계어 없이 이해하는 암호화폐한참 기사가 나오고 비트코인이라는 단어가 들릴때는 정말 아무 생각이 없었다. 신기루라고만 생각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훅 사라질것처럼 말이다. 나는 주식까지도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인지라서 비트코인처럼 개념조차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해서는 더욱 그랬다.하지만 주변 친구들의 이야기를 듣다보니 관심조차 없었던 비트코인에 관심이 생겼다.
리뷰제목

[서평] 외계어 없이 이해하는 암호화폐


한참 기사가 나오고 비트코인이라는 단어가 들릴때는 정말 아무 생각이 없었다. 신기루라고만 생각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훅 사라질것처럼 말이다. 나는 주식까지도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인지라서 비트코인처럼 개념조차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해서는 더욱 그랬다.


하지만 주변 친구들의 이야기를 듣다보니 관심조차 없었던 비트코인에 관심이 생겼다. 친구가 많이 설명을 해 주었으나 역시 알아듣기 어려웠다. 하지만 확실히 귀에 들어왔던 건 친구가 1000만원 투자했는데 2달만에 2억이 되었단다. 후덜덜 비트코인은 주식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빠르게 올라간다고 한다.


바로 내 옆에 누군가에게 이런 일이 일어나니까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었다, 물론 그 친구는 더 오를줄 알고 그냥 있다가 결국 2000만원까지 내려가서 팔았단다. 뭐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비트코인이지만 그래도 나에게 관심이 생겼다. 그래서 읽은 책이 이 책이었다.


저자는 서문부터 비트코인의 개념이 얼마나 일반인에게 익숙하지 않으며 어려운지 이야기 하고 있다. 그래서 자신은 정말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겠다면 포부가 대단하게 이 책을 시작한다. 하지만 나같은 사람에겐 이 책조차 어려웠다. 그래도 저자는 찬찬하게 설명을 이어간다. 나또한 이해해보려고 찬찬히 읽어갔다.


처음에는 어려웠지만 차츰 뭔지 하나씩 알다보니 더욱 내용이 들어왔다. 저자는 우리가 쉽게 접한느 것들로 비유해서 설명을 해주고 있다. 예를 들자면 우리가 편하게 접하는 카톡을 통해서 비트코인의 원리를 설명해준다. 간단하게 정리한 걸보자면 아래와 같다.(서평 맨 아래에 올리겠음) 간단하게 설명을 한 것인데 쉽게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사실 아직도 잘 모르겠다. 그리고 비트코인에 정말 투자를 할지 말지도 잘 모르겠다. 하지만 큰 변화가 있을 것 같다는 건 알겠다. 비트코인의 입문서로서 이 책이 완벽한지는 알 수 없지만 나처럼 정말 1도 비트코인에 대해 모르는 사람은 볼만한 책인 것 같다.


저자소개


송범근


IT가 바꾸는 사회 구조에 관심이 많은 경제학도로, 블록체인이 추구하는 ‘탈중앙화’에 매료되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자료는 전문 지식이 필요한 것들이라 블록체인을 공부하는 과정은 힘겨웠다. 그래서 당시의 자신처럼 배경지식이 없는 사람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간 공부한 것들을 정리해 브런치에 공유하기 시작했다. 그동안 ‘외계어 없이’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을 설명하는 방법을 고민해왔고, 그 모든 내용을 이 책에 담았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가 왜 중요한지,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인지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책이 좋은 안내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서울대학교에서 농업경제학을 공부했고, 핀테크 스타트업 ‘파운트(fount)’, 벤처캐피털 ‘스마일게이트 인베스트먼트(SmileGate Investment)’, 블록체인 기술 회사 ‘카이버 네트워크(Kyber Network)’에서 일했다. 현재는 암호화폐 거래소 ‘데이빗’의 외부 상장심사위원이자 서울대학교 블록체인 학회 ‘디사이퍼’와 암호경제학 연구소 ‘디콘’의 수석연구원으로 일하고 있다. 


• 브런치 brunch.co.kr/@bumgeunsong

• 스팀잇 steemit.com/@eddysong

• 블로그 medium.com/@isp1195


2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2 댓글 0
종이책 구매 어렵다 평점2점 | p*****o | 2021.04.22 리뷰제목
정말 암호화폐에 대해 1도 지식이 없는 내가 입문서로 선택한 책 정말 1도 도움이 되지 못했다. 정말 암호화폐가 이러이러한 종류가 있다는것만 알고싶은 분은 선택하시기 바란다. 외계어는 없지만 외계어 있는거보다 더 어렵다. 1. 좋은 글귀, 마음에 드는 가사 인상 깊은 영화 대사 등을 메모해 주세요. 2. 출처를 넣어주세요. ex) 234page, 4번 트랙<사랑해>
리뷰제목

정말 암호화폐에 대해 1도 지식이 없는 내가 입문서로 선택한 책

정말 1도 도움이 되지 못했다.

정말 암호화폐가 이러이러한 종류가 있다는것만 알고싶은 분은 선택하시기 바란다.

외계어는 없지만 외계어 있는거보다 더 어렵다.

1. 좋은 글귀, 마음에 드는 가사 인상 깊은 영화 대사 등을 메모해 주세요.
2. 출처를 넣어주세요. ex) 234page, 4번 트랙<사랑해>, <브리짓존스의 다이어리>에서 브리짓의 대사
1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공감 1 댓글 0
eBook 구매 외계어 없이 이해하는 암호화폐 평점10점 | YES마니아 : 골드 h*******g | 2022.05.11 리뷰제목
암호화폐의 개념이 궁금해서 구매한 책입니다. 개인적으로 구매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정말 쉬운 단어로 설명되어 있어서 암호화폐에 대한 개념을 잡기 좋았습니다. 굵직한 암호화폐들을 서로 비교하여 무엇이 다른지 설명해주는 점도 좋았고요. 이 책 덕택에 암호화폐에 대해 한 발자국 더 다가간 느낌이었습니다. 암호화폐에 대해 알고 싶지만 이해하기가 너무 힘든 문과 스타일 분
리뷰제목

암호화폐의 개념이 궁금해서 구매한 책입니다. 개인적으로 구매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정말 쉬운 단어로 설명되어 있어서 암호화폐에 대한 개념을 잡기 좋았습니다.

굵직한 암호화폐들을 서로 비교하여 무엇이 다른지 설명해주는 점도 좋았고요.

이 책 덕택에 암호화폐에 대해 한 발자국 더 다가간 느낌이었습니다.

암호화폐에 대해 알고 싶지만 이해하기가 너무 힘든 문과 스타일 분들께 추천합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종이책 구매 외계어 없이 이해하는 암호화폐 평점10점 | d*******7 | 2021.05.01 리뷰제목
추천을 받고 외계어 없이 이해하는 암호화폐 책을 구입했다. 오랜만의 책 구입인데, 이런 설명서? 입문서 류의 책을 구매한건 더욱더 오랜만이다. 그동안은 학습지나 판타지 소설 또는 이북을 주로 구매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추천받고 구매했는데 요즘같이 암호화폐가 다시 화두에 오른 때 대체 암호화폐가 뭔지 잘 몰랐기 때문에 구매했다. 뉴스에서는 코인 얘기를 하는데, 가격
리뷰제목

추천을 받고 외계어 없이 이해하는 암호화폐 책을 구입했다.

오랜만의 책 구입인데, 이런 설명서? 입문서 류의 책을 구매한건 더욱더 오랜만이다.

그동안은 학습지나 판타지 소설 또는 이북을 주로 구매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추천받고 구매했는데 요즘같이 암호화폐가 다시 화두에 오른 때 대체 암호화폐가 뭔지 잘 몰랐기 때문에 구매했다.

뉴스에서는 코인 얘기를 하는데, 가격 얘기는 많이 들어봤지만 이게 그래서 뭔데?? 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화폐는 화폔데 가상 화폐라면 뭘까. 근데 가상 화폐로 현실의 것들을 구입할 수도 있다니..

궁금하기도 하고, 투자 열풍에 대체 뭐때문에 다들 투자할까 라는 생각과 미래가 궁금해서 구입했다. 쉽게 설명해주는 책이라 해서 기대된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 0 댓글 0

한줄평 (22건) 한줄평 이동

총 평점 9.6점 9.6 / 10.0
뒤로 앞으로 맨위로 공유하기